8현기타에 대해 궁금합니다

by 초보 posted Jul 29,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피아노곡을 기타로 치는걸 좋아라하는데 간단한 소품을 하나 편곡해보려고 해도 음역이 모자라서 한옥타브 내리거나 올려야 하는 일이 다반사니 곡 분위기가 이상해져 버려요.
그래서 생각해 본게 고음과 저음에 각각 현을 한개씩 더단 8현기타입니다. 논리적인 분석 같은 것은 전혀 안되지만 무작정 생각을 해보니 꼭 피아노곡 칠때 아니라도 바로크시대곡에서 조금이라도 원곡 느낌 더 살릴 수 있고, dropped d로 작편곡된 곡 칠때 튜닝 안바꿔도 되고, 기존 기타곡도 소리도 제대로 안나는 1번선 하이프렛에서 씨름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면 아주 좋을것 같습니다. 제 짧은 생각으로는 어느정도 편곡능력이 따라주면 운지만 익숙해지고 나면 새로운 세상이 눈 앞에 펼쳐질 것 같은데요.
그런데 왜 누구도 그렇게 하지 않는 걸까요?
운지가 불편하다, 추가된 저음현의 소음을 신경써주어야 한다. 이것 외에 제가 모르는 단점이 더 있는가요?
특히나 저음현을 더단건 종종 보지만 고음현을 더 단 연주자는 갈브레이스 말고는 본 적이 없어서요.
갈브레이스가 쓰는건 술취한 기타 같아요. 악기는 소리만 잘 내면 된다지만 자신이 쓰는 악기가 생김새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좀 곤란하잖아요.. 저는 현장 650미리에 보통 6현기타 모양새로 지판만 좀 넓혀서 A로 조율한 고음현 달아서 쓰고 싶은데, 갈브레이스는 그렇게 하지 못하는 구조적 문제점이 있어서 기타를 삐딱하게 주문한 걸까요? 아니면 자신의 특이한 연주자세에 맞춰서 그렇게 주문한 걸까요?
궁금합니다.



글솜씨가 없어서 써내려가다 보니 조잡하게 되어 버린 점 죄송합니다. 요약하면
1. 기타에 고음현을 추가해서 만드는 제작자나 그런 악기를 사용하는 연주자가 없는 이유?-그렇게 하는 것이 그러한 악기의 제작이나 연주가 힘들기 때문인가요? 그렇지 않으면 표현하고자 하는 음악에 필요가 없기 때문일까요?

2. 650mm현장을 유지하면서 기존 1번현에서 4도 높여서 A로 조율된 고음현을 하나 더 거는 것이 구조적으로 가능한지 여부- 줄 회사에서 기존 1번현보다 얇은 트레블도 만들어 주나요? 혹은 고음쪽에 선을 더 걸면 전체적인  음의 밸런스에 문제가 생긴다거나 하는 문제는 없는지요?

이렇게 두가지가 제가 궁금한 점입니다. 그리고 고음과 저음현 하나씩 추가한 8현기타에 대해서 아시는 바가 있으신 분은 어떤 정보라도 적어주시면 도움이 많이 되겠습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5-26 17: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