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81.130.193) 조회 수 11675 댓글 7


두번째 올린 악보도 대성당 3악장 중 일부분인데요...

악보를 보면 첫번째 빨간 줄의 첫 부분은 i도 인데

파란색으로 밑줄 친 부분의 화성을 잘 모르겠습니다.

비화성음을 라#으로 할지 솔로 할지에 따라 완전 달라지는 것 같은데

제 생각에는 솔부분이 라#부분보다 박자가 약하게 들어갈거같아

비화성일것 같은데

제 생각이 맞는지...맞다면 그 이유도 맞는지 궁금합니다.

두번째 밑줄 친 부분의 화성분석 또한 어려워서 질문드립니다.

곡의 진행상 두번째 밑줄 친 부분은 한화성으로 묶인 듯 했는데

악보의 파란 점들을 보면 라# 도를 화성음 시음을 경과음으로 보면 될듯 했는데

마지막에 '레'음으로 인해 어떤 화성인지 알수 없게 되었습니다.

두번째 밑줄 친 부분의 화성이 무엇인지

또 어떤 것을 비화성음으로 봐야하는지

가르침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 '7'
  • 정천식 2010.05.06 02:18 (*.159.79.54)
    1. 첫째 악보 : 3화음으로 한정하지 않고 7화음을 사용한 것으로 보면 의문이 쉽게 풀릴겁니다.
    2. 둘째 악보 : 선율을 화성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을까요?

    답변이 되었는지요?
  • amabile 2010.05.06 10:39 (*.181.130.237)
    저 그럼 7화음으로 보았을 때 저 부분은 감7화음으로 봐야 하는 것이 맞는건지요...

    그러면 감7화음은 보통 곡을작성할 때 어떤 느낌일때 쓰이거나 혹은 해결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가르쳐주실수 있으신가요...

    그리고 앞선 글의 답변과 이번 글의 답변에도 읽어보면 화성분석과 선율분석은 별개라고 하신 것 같은데

    제가 공부를 많이 하지 못해서 화성분석과 선율 분석의 정확한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

    화성학을 처음에 보면 개개의 모든 음에도 어렵지만 화성을 적용시킬수 있는데 그렇다면 위의 두번째 밑줄도 화성적으로 분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서요...

    두가지의 차이를 혹 알려주실수 있을런지요

    아 그리고 가르쳐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화연회 2010.05.07 02:31 (*.78.230.75)

    1) 후행화음인 6도화음을 수식하는 공통음7화음(Ct.o7)으로서 감7화음(A#dim7)입니다.

    2) 이러한 음형은 선율적인 것으로서 굳이 화성분석을 할 까닭이 없습니다만, 상대적 강박음만 추출한다면 slab를 이루는 B음(6도화음의 3음)이 6도화음을 유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amabile 2010.05.07 14:41 (*.232.60.34)
    앞선 글의 답변과 더불어 진심으로 정말 감사드립니다.

    너무 오랜만에 다시 보니 제가 삽질한것도 많고 모르는 것도 많아

    정말 큰 도움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백철진 2010.05.08 00:49 (*.97.159.12)
    역시 회현회 이십니다~!!.^^ 쪼금 용어가 복잡하지만 이해는 됩니당~^^

    저 개인적으로 화성공부를 어느정도 하다가 느낌점이지만 지금의 화성개념으로 당시의 음악을 분석한다는 측면이 실제 음악세계(이분야를 직업으로 삼는..) 어떤 개념으로 받아들이시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예전에 바하의 무반주 첼로조곡을 현대화성 개냠으로 화성분석해서 들고가서 기타레슨을 받은적이 있는데 그때의 분석은 바하 당시에는 아직 확립되지 않은 이론적(제가 사용한 분석한 화성이 협화음으로 받아들여지지않은 시기) 체계 이었거든요. 때문에 선생님께서 웃으시더라구요^^ 암튼 제가 자세한 부분은 사실 정확히 모르겠으나 이런 관점과 관련하여 글을 주실분이 있으신지요. 여담이지만, 당시에 로리 랜돌프샘은 무반주 첼로조곡 마스터 클래스 하실때 바로크시대의 곡을 바하이후시대의 개념인 완성된 개념으로 순간순간 설명해주셨거든요. 암튼 이것 거것 궁금해 지네요 ....
  • 화연회 2010.05.08 04:12 (*.78.230.75)
    회현회/화현회가 아니라 화연회 입니다. 화연회는 한국기타문예원 화성학연구회 입니다. (^^;;)

    현대화성은 근대후기~현대에 이르러 집대성 된 이론입니다. 현대화성 소재/요소는 바흐 이후 오랫동안 집적된 것입니다. 바흐는 화성법을 비롯, 주요 기초를 제공한 대음악가 입니다. 현대화성 및 화성법 등의 용어/개념은 근대후기/현대에 와서 정립되었지만, 그 소재/요소는 바흐 음악에서부터 거의 다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대화성으로써 바로크를 분석하는 것마저 이상할 게 없습니다. 현대화성은 해석학을 위한 도구일 뿐, 그 대상은 과거 음악이요, 그 이론마저도 지난날을 해석하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바흐는 분석대상을 제시한 작곡가인 한편, 그 근거를 남긴 이론가입니다.

    다만, 현대로써 과거를 잴 때는 그 기준을 그 시대적 관점에 두면 됩니다.

    예컨대 가야금 산조는 한국5음계 음악입니다. 시몬/하스 분석도구는 12기음-음렬작법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서 21세기 산물이지만 가야금 산조도 훌륭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도구는 지금 만들어졌지만, 그 자료는 예부터 내려오던 것입니다. 시방 눈으로 옛을 볼 때는 그 눈높이를 그 시절에 두면 됩니다.

    게다가 바리오스는 20세기 음악입니다! (대성당: 1921 작곡)

  • phr 2010.05.27 01:41 (*.36.224.252)
    재즈화성으로 분석하면 이렇습니다
    윗 빨간 밑줄 부분은 Bm - F#7-9(파란 줄부분, 이부분은 하연회님 의 분석처럼 A#dim7으로도 가능함)

    밑에 빨간 줄 부분은 첫음인 A(라)# 과 셋째음인 C(도)#이 어프로치 노트(비화성음이 화성음으로 해결되는 음을 말함)로서 각각 B(시)로 상행과 하행하는 비화성음입니다 레와 시는 화성음이므로 이것 역시 Bm코드 내에서 논코드톤 어프로치를 사용하여 선률이 되 것입니다

    참고로 논 코드톤 어프로치는 상행때는 음계와 상관 없이 반음 아래에서 올라갈 수 있고 하행때는 주어진 음계(장조 혹은 단조...)대로 내려갑니다

    예: 다장조의 주화음인 도,미,솔에서 상행은 시-도 레#-미 파#-솔 하행은 레-도 파-미 라-솔 (하행에서도 반음계 진행이 가능한데 가령 레-레b-도 파-미 라-라b-솔 같은 식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2 우아미넷 야오옹 2022.02.21 1723
41 투데이모아 야오옹 2021.12.12 1300
40 병행 1,5,8도 피하는 노하우좀 알켜주세요 1 이준철 2012.02.18 10364
39 [책소개] 재즈화성의 기초지식 -- 마츠다 마사 지음 . 혀걸재.이윤 공역 7 고정석 2011.11.29 13550
38 리얼 음악이론,화성학,코드이론 등..강좌 1 키스더기타 2011.04.29 12708
» 대성당 화성분석 질문이에요...-2 7 file amabile 2010.05.06 11675
36 대성당 화성 분석 질문이에요...-1 5 file amabile 2010.05.06 12134
35 최근 코드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데.. 7 file 군바리 2009.12.20 10887
34 8도 병행에 대한 질문입니다. 10 amabile 2009.12.09 11417
33 짐노페디 1번의 코드들에 대해.. (네이버에서 펌) 1 크.. 2009.11.04 10390
32 화성학 몇가지에 대한 질문이에요... 1 amabile 2009.06.04 10383
31 [re] 음악과 수학(2) – 피타고라스 음계와 선법 file 밀롱가. 2008.08.04 12958
30 sus4의 기능에 대해 궁금합니다. 6 알고시포 2005.07.11 13957
29 화성학책 소개 : 화성 Ⅰ, Ⅱ ,화성I -실습문제와모범풀이 --- 최형덕 저 (음악세계) 1 고정석 2005.06.14 14676
28 배음의 이해 3 file 고정석 2005.01.01 20481
27 화음에 대한 질문 3 citara 2004.12.31 12110
26 빌라로보스 etude no.1 화성에 관한질문 7 file 독학맨 2004.12.11 12296
25 bwv1006 가보트 화성분석 질문 있습니다. 14 file 독학맨 2004.11.22 15194
24 2ndary Dominat 7th Chords 3 고정석 2004.11.15 11086
23 최대한 기초부터 올려주시면 안될까요? Vandals 2004.11.15 10636
22 도대체 2 도대체 2004.09.28 11369
21 [화성학] 5도권(Circle of Fifth)과 관계조 고정석 2004.05.26 15994
20 Finale 강좌 ( 출처 : http://ipcp.edunet4u.net/~teacher10/ ) 6 고정석 2004.05.03 24402
19 [re] 화음의 배치(코드 만들기) 10 seneka 2004.05.03 14366
18 화성학 플리즈... 5 file 궁금남 2004.05.01 12109
17 화성학 플리즈... 1 file 궁금남 2004.05.01 11817
16 화성학 플리즈... 1 file 궁금남 2004.05.01 10649
15 화성학 플리즈... file 궁금남 2004.05.01 10201
14 화성학 플리즈... 3 file 궁금남 2004.05.01 12931
13 [화성학] - 비화성음(출처:http://www.musicanova.com) 2 고정석 2004.04.17 16135
12 코드 질문 드립니다. 18 문병준 2004.04.17 13699
11 Java Chord Dictionary 고정석 2004.04.17 11106
10 코드 찾는 프로그램. 문병준 2004.04.17 13259
9 chord scales 1 문병준 2004.04.16 11268
8 기타 코드이론의 기초 (황선생 기타교실)- 초보자를 위해 쉽게 설명 2 고정석 2004.04.14 22518
7 화성/선법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site 3 문병준 2004.04.14 12193
6 질문이여요... 7 지얼 2004.04.13 11088
5 게시판의 개설을 축하합니다... 12 seneka 2004.04.12 10277
4 화음 질문 21 문병준 2004.04.09 12651
3 화성학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11 화성느끼남 2004.04.08 16603
2 음악과 수학(2) – 피타고라스 음계와 선법 1 bluejay 2004.02.17 16493
1 ★★★ 화음의 진행 23 file bluejay 2003.09.03 19799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