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10.02.22 14:53

나일론현/스틸현

(*.35.249.30) 조회 수 24602 댓글 12
기타와 관련된 과학이나 공학적 이야기 자꾸 늘어 놓아서 죄송합니다.
(앞으로도 많을 겁니다. ^^)
연주하는데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니 그저 재미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일반적으로 클래식기타는 나일론현을 쓰고 포크기타는 스틸현을 씁니다.
나일론현 4,5,6번을 보면 가는 철사로 감아져 있는데, 속심은 나일론이지요.
스틸현 4,5,6번도 겉보기는 유사하나 속심까지 스틸입니다.

나일론이나 스틸이나 음정(음높이)은 같게 내도록 조율됩니다.
그러나 음색이 다르지요.
스틸현은 카랑카랑하고, 나일론현은 부드럽다고 해야 하나요...

나일론줄 4,5,6번이 문제입니다.
가는 철사로 감아 놓아서 운지 옮길 때 찍찍거리는 소음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그 소음조차 즐기는 분도 계시지만 엄밀히 말해서 소음 맞습니다. 악보에서 원하지 않는...

무거운 철사로 감는 이유는 물론 줄을 무겁게 해야 저음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1,2,3번 줄처럼 순수 나일론으로 굵게 해도 되긴 하지만 그러면 너무나 굵어집니다.
3번도 줄매기 힘들 정도로 상당히 굵은데 그보다 훨씬 더 굵어져야 하니...

그래서 무거운 금속이 첨가되는 것을 피할 순 없는데, 찍찍거리는 소리는 싫고,
그럼 뒤집어서 속심을 쇠줄로 하고 겉을 나일론으로 코팅하면 어떨까요?
그러면 찍찍거림 당연히 없어집니다. 그런데 음색은?

그렇게 만들면 그것은 스틸현이지 나일론현이 아닙니다.
겉에 나일론 코팅해서 약간은 부드러워지겠지만 카랑카랑한 스틸현 음색이 나오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음색이란 진동하는 현의 분자구조, 배열, 균일도 등에 따라 변하는 것입니다.
나일론과 스틸의 분자구조 등등 모두 현저히 다릅니다. 그래서 음색이 그렇게나 다르지요.

속심을 스틸로 한 줄에 장력을 주어 원하는 음정을 맞추었습니다.
그러면 그 장력은 대부분 스틸에 걸립니다.
겉을 싸고 있는 나일론에는 장력이 아주 조금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 현을 퉁겼을 때 우는(소리를 내는) 것은 스틸속심이라는 말이 되지요.
결국 스틸현의 음색이 납니다.  

속심이 나일론이고 겉을 철사로 감은 경우는 반대입니다.
장력이 모두 나일론 속심에 걸리고 바깥은 철사에는 거의 장력이 걸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근본적으로 나일론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물론 겉에 감은 철사끼리 마찰이일어나 쇳소리가 약간 포함되지만요.

무조건 속심에 장력이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오해하지 마십시오.
겉을 코팅한 나일론의 탄성율이 너무 작고,
또는 겉을 감은 철사가 팽팽히 당겨져 있는게 아니라 단순히 감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Comment '12'
  • ganesha 2010.02.22 15:56 (*.177.56.162)
    그럼 나일론현을 감은 철사를 얇게 펴서 감으면 어떻게 되는거죠? (아마 바이올린등 찰현악기가 그렇지 않나요?)
    분명 마찰소리는 나지 않을텐데.. 표면적이 늘어나서 탄현 진동을 방해하게 되는 건가요?

    진짜 가늘지만 중량이 있는 금속을 감으면 그래도 마찰소리가 덜하겠죠?
    어떤 금속이 가능하려나.. 판도라에 가면 찾을 수 있을지도.. ㅋㅋ
  • 쏠레아 2010.02.22 16:14 (*.130.108.118)
    네, 철사의 단면이 원이 아니라 직사각형이면 기타줄 표면이 훨씬 매끄럽게 되겠지요.
    철보다 무거운 금속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우라늄은 엄청 무겁지요.
    우라늄 첨가하여 탱크를 뚫는 포탄을 만들잖아요. 우라늄탄이라고..

    우라늄은 조금 그렇지요? 우라늄 보다는 가볍지만 그 밖에도 무거운 금속들 많습니다.
    그런데 값이 너무 비싸고, 인체에 해로운 중금속들이라...



  • 궁금 2010.02.22 16:23 (*.94.41.89)
    예전의 Lute나 기타 이전의 악기의 Base 줄은 무었인가요?
    거트현 인가요?
    당시에 거트에 철사를 감아서 사용하지는 못했을 것 같은데요.

    그럼, Base 거트현에 엄청 두껍겠군요. 저음을 내려면.
    테오르보 같은 Base가 더 낮은 줄이 많은 다현 악기는 어떻게 줄을 사용하였는지 알려 주세요.
  • 쏠레아 2010.02.22 16:32 (*.130.108.118)
    저음줄이 꼭 두껍거나 무겁지 않아도 됩니다.
    장력을 적게 걸어주면 되니까요.
    물론 음량이나 연주 편의성 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지만 말입니다.

    그렇게 최적의 장력과 음량, 음색, 연주 편의성 등을 가질 수 있도록 현이 개발되어 온 것이겠지요.
    지금도 카본줄이니 티나니움줄이니... 계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 크.. 2010.02.22 19:12 (*.173.27.95)
    쏠레아님, 그럼 스틸현 음색과 나일론현 음색의 차이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음향테스기는 없나요?

    제가 검색한 프로그램 같은 걸로 알수 있을지...

    http://blog.naver.com/broneri?Redirect=Log&logNo=53165754

    비전문가가 쉽게 사용할수 있는게 있으면 좋겠네요.
  • 쏠레아 2010.02.22 20:00 (*.130.108.118)
    네,

    음향분석기로 얼마든지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파형이 확연히 다르거든요.

    그런데 그렇게 파형이 다른 이유와 물질의 특성을 1대1로 매치시키기에는
    너무나 복잡해서 현재 과학의 수준에서는 아직입니다.

    그러나 이론에 앞서 이미 실험적, 경험적으로 개선이 계속되어져 왔고 또한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젠 그런 파형분석기와 같은 장비들이 많이 발전했으니
    기타제작하시는 분들께서 그러한 장비까지 잘 활용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기타의 음색을 원하는 방향으로 개선시킬 수 있을 겁니다.

    음악은 과학이 아니기에 그런 첨단과학장비를 사용하는 것은 음악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저도 뭐라 말씀 드릴 것이 없습니다만...

    그런데요,
    좋은 명품 음향장비 있지요? 오디오 장비 말입니다.
    오디오 장비도 사실 예술 아닌가요?
    우리가 귀로 듣는 음악은 대부분 음향장비를 거쳐 나온 소리이니까요.
    그 오디오 장비는 거의 절대적으로 과학적인 연구분석의 결과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 크.. 2010.02.23 15:50 (*.173.27.95)
    주파수 응답, 주파수 파형 --- 머 이런게 음색을 보여주는 요소인듯 한데..

    그럼 같은 나일론 줄에 다른 변화를 주는것도 구분이 되나요?

    예를 들면, 앞판에 수직으로 현이 움직이느냐, 수평으로 움직이느냐

    사선탄현이냐, 수직탄현이냐

    브릿지 근처냐 지판근처냐 등등..


    음악 위에 과학이 군림하려는 듯한 인상을 줄때 나타나는 과민반응이 아닐가 합니다.

    과학이 음악에 시녀 노릇을 한다면 좋아하겠죠..


  • 쏠레아 2010.02.23 16:20 (*.35.249.30)
    음색을 연구분석하고 그 결과을 응용하는 분야는 이미 많은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사람의 음성을 변조하는 것이지요.
    극단적으로 성우 한사람만 있어도 수많은 사람들이 출연하는 라디오 연속극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완벽하지 못하지만 말입니다.
    사람의 음색은 악기의 음색보다 더욱 복잡합니다.

    따라서 명기와 내 악기의 음색을 서로 비교하고,
    장단점이 나타나는 파형 상의 차이를 파악하고,
    나아가 그 차이를 유발시키는 이유를 찾아내고 개선해 나가면
    그 명기를 넘어서는 훌륭한 악기를 제작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음악이 사람이라면
    과학은 음악의 시녀 노릇도 못합니다.
    그저 도구에 불과할 뿐입니다.

  • thssla 2010.02.26 18:41 (*.81.104.138)
    요즘같이 공학기술이 발전한 시대에 4,5,6번줄을 감은 철사를 둥근철사가 아닌 납작한 철사로 감고 elixir줄처럼 겉을 코팅해서 남은 요철까지 마감해버리면 밋밋해져서 잡음이 나지 않은 줄이 나올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런 줄이 아직 나오지 않는 이유는 기타리스트들이 그만큼 그 소음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고민해보지 않은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그 소음을 즐기시는 분들도 상당수 있죠.
  • 애기붕 2010.02.28 17:55 (*.64.136.35)
    쏠레아님 글 잘읽었습니다^^
    근데 thssla님의 글에서 elixir줄은 그렇다면 바이올린 줄 같이 매끈하단 건가요?
  • thssla 2010.03.06 12:25 (*.81.60.66)
    elixir줄은 그냥 줄에 코팅만해서 이물질에의한 열화만 막는줄이죠. 납작한 철사를 감아 밋밋하게 만들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은 단순히 제 생각입니다.
  • 최샘 2011.07.07 11:48 (*.94.195.162)
    납작한 철사를 감아 밋밋한 표면을 갖게 해서 소음을 줄이는 제품이 실제로 있었습니다. 별 관심이 없어서 회사가 어딘지 까먹었지만...^^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542 스트링 게이지와 음정 관계 와일드프론티어 2012.04.09 17473
1541 Bracing patterns by Descendant Guitar Makers of Manuel Ramirez 2 file 고정석 2008.08.30 17466
1540 [re] 스몰맨 격자 살모양 4 파크닝팬 2009.11.29 17464
1539 기타 주변 용품 (2) 케이스 5 file 음표 2008.08.03 17422
1538 GSP 약 5일 후 연주후기.... 명노창 2000.10.08 17398
1537 [re] Bouchet와 Weissgerber file 최동수 2008.07.11 17395
1536 하카란다 2 file 언니 2014.06.03 17395
1535 세계적인 기타제작가 액자 전달식 1 file 대건안드레아 2012.06.30 17369
1534 [질문] 음량증가를 위한 증폭장치 5 금모래 2004.04.24 17363
1533 고딘VS야마하사일런트 비교 영상 링크~ 1 김마적 2014.01.20 17351
1532 기타재료 콩쥐 2010.01.31 17335
1531 연주자를 쏙 빼닮는 악기. 19 file 콩쥐 2006.02.28 17326
1530 기타현 쌩뚱맞게 거는방법. 12 file 콩쥐 2008.02.22 17306
1529 포크기타 반음계 2 바람들이 2011.01.22 17305
1528 기타 구경하세요 -2 5 file 최동수 2014.07.03 17294
1527 편안한 기타연주를 위한 GUITAR-AID 를 소개합니다. 6 file ART 2003.11.16 17292
1526 기타 주변 용품 (3) 기타 써포트 11 file 음표 2008.08.03 17278
1525 기타의 수리와 관리 16 file 최동수 2008.07.19 17276
1524 라미레즈-통념과 사실 2 리브라 2013.05.24 17276
1523 세계의 기타제작가 주소...www.cybozone.com에서 퍼왔슴다. 2002.09.30 17270
1522 피치가 완벽한 기타는? 2 지얼 2001.11.16 17254
1521 왼손편한기타 6 두식이네 2009.06.01 17232
1520 명주실은요 이재화 2000.10.28 17228
1519 [re] 실내에 따로 진열되있는 명기들........placio de la guitarra 4 file 2004.10.11 17223
1518 자문자답 병서기 2001.08.31 17198
1517 대전 국제기타페스티벌 기타전시회 관람기 1 스테레오 2012.10.15 17183
1516 whammy bar acoustic guitar 1 persecutaa 2019.11.08 17147
1515 사바레스 하이텐션이람.. 2 뽀짱 2001.05.27 17124
1514 이런 기타 이름을 뭐라해야.... ? 13 file 콩쥐 2008.09.07 17099
1513 ☞ ☞ ☞ ☞ 덜렁이님...밉다...씨..나도 마린사면 약올려야지...*.* 명노창 2001.02.16 17098
1512 나도,,, 25 loveromero 2001.08.02 17077
1511 최동수선생님 류트 기타 제작기! 12 file 기타바이러스 2016.05.02 17053
1510 1973년 Romanillos Guitar Plan file 고정석 2007.12.09 17019
1509 [re] Laminated Perimeter Frame file 최동수 2008.08.21 17005
1508 그렉 스몰맨 Greg Smallman 에게 질문 있으신 분 홍콩매니아 2009.12.13 16960
1507 시더기타와 스프러스 기타의 차이점을 깨달았음!!!!! 17 유레카 2005.02.02 16922
1506 [re] 바이스를 위해 탄생한 13현 아치기타 6 file 산골스트링즈 2007.05.01 16776
1505 명기들이 많은 ......우에노역 근처의 aura 5 file 2004.10.11 16734
1504 겨울철 악기관리에 신경쓰세요. - 가습기 종류와 장단점 16 고정석 2003.11.29 16730
1503 Pablo Villegas 의 기타 6 해송 2016.06.24 16674
1502 쉘락칠 방법 (사진첨부, 내용보충) 2 file 콩가루 2007.10.08 16653
1501 ☞ ☞ 위의 글에 덪붙여서..... 명노창 2001.01.29 16630
1500 하카란다.. 안쪽면에 칠?? 4 2006.08.01 16623
1499 Bracing patterns by Descendant Guitar Makers of Jose Ramirez 1 file 고정석 2008.08.30 16609
1498 그라나다 기타계보 2016.05.09 16607
1497 일렉트릭 베이스 기타에 쓰이는 나무랑.. 몇가지 이론들이여. 읽어보시면 잼있어요^^ 1 기타랑 2001.10.25 16591
1496 여름철 기타 관리 요령... 1 木香 2002.03.23 16581
1495 기타의 성능 (jeffrey elliot) 1 2012.04.09 16527
1494 하드케이스에 수납가방 만들기 2 file 음표 2008.08.04 16479
1493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1 8 file EchoOff 2009.06.11 16468
1492 투넥기타...^^; 5 file z커피 2004.02.27 16468
1491 고메즈의 프렛계산 4 아르헨칭구 2003.10.21 16458
1490 ☞ 스테판 슈미트의 악기.... 미니압바 2001.02.26 16442
1489 Fret Dressing and Set-Up for Classical guitar 6 고정석 2010.03.27 16433
1488 기타에서 4 궁금 2004.06.16 16417
1487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3/3부 1 최동수 기타 2020.07.12 16412
1486 [re]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5 file jazzman 2004.10.13 16402
1485 명주실에 대해 좀더 알려주셔요,,, sophia 2000.10.28 16373
1484 논쟁에 끼어들고 인사도 드리며... 15 윤남식 2003.12.16 16358
1483 Greg Byers와 Paul Jacobson의 정확한 조율을 위한 해결책 2 file 최창호 2004.06.07 16338
1482 Bouchet와 Weissgerber 24 file 최동수 2008.07.11 16283
1481 12홀 브릿지에 유감 있음 (-_-) 11 file audioguy 2004.10.06 16274
1480 세고비아의 기타. 2001.04.05 16273
1479 기타가 손상되는 가장 많은 원인들. 33 Jason 2006.12.16 16268
1478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2/3부 최동수 기타 2020.07.12 16258
1477 [re] 구로사와..............동경점. 3 file 2004.10.11 16236
1476 ☞ ☞ 기타 제작자 이야기(3) 기타마니아 2000.11.19 16216
1475 원목구성과 소리의 관계에 대한 가르침 원합니다 7 superman 2007.09.17 16207
1474 기타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현상. 15 쏠레아 2008.09.08 16206
1473 ☞ ☞ ☞ 또다시 위의 글에 덪붙여서..... 명노창 2001.01.29 16191
1472 저도 칠이넘 어려워요......... 2001.02.16 16180
1471 기타 구경하세요-1 3 file 최동수 2014.07.03 16171
1470 기타제작아카데미에서 제작한 스페인식 네크의 근접사진 1 file 백철진 2008.11.29 16163
1469 ☞ 안족상단에 상아를 입히면? 이재화 2000.10.24 16162
1468 기타넥의 휨에 대하여... 1 file 木香 2002.04.18 16130
1467 우리나라 아열대기후로 바뀐거 맞나봐여. 10 콩쥐 2007.11.02 16110
1466 최동수 선생님께 질문을 올립니다.... 15 STELLO 2009.10.30 16074
1465 독일의 명장 탐방기 2편 - 헤르만과 브라만 1. 15 file 로빈 2007.06.25 16072
1464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8 file 최동수 2008.12.11 16068
1463 야이리기타 14 Gdream7 2005.04.09 16047
1462 Georg Bolin 11 string alto guitar 32 file 무동자 2008.08.10 16020
1461 미분음 기타를 구할수 있을까요? 3 현대음악 2009.12.09 16019
1460 서민석 기타에 대하여 7 ----- 2005.11.28 15997
1459 한국최고의 칠 "황칠" 6 일랴나 2001.03.17 15984
1458 [re] 줄의 장력이 세게 느껴져요!! 34 홍이 2003.12.13 15978
1457 줄감개가 기타음색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파뿌리 2001.02.15 15964
1456 Jonathan Hinves는... 마~당발 2001.03.01 15960
1455 국내에도 주문하신분이 몇명이나 되다니... sophia 2000.10.22 15939
1454 독일의 명장 탐방기 2편 - 헤르만과 브라만 2. 23 file Robin 2007.06.27 15869
1453 Razon 프렛 계산방식 콩쥐 2013.08.23 15854
1452 기타 제작자 이야기(1): 토레스 고정석 2000.11.18 15850
1451 줄의 장력이 세게 느껴져요!! 19 기타넘조아 2003.12.12 15820
1450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3 file EchoOff 2009.06.11 15783
1449 La Guitarra California – 기타 전시회 1 bluejay 2003.10.29 15742
1448 국산 악기에 관하여. 형서기 2001.05.06 15740
1447 ☞ Jeffrey Elliott 헤드부분 file 일랴나 2001.01.27 15720
1446 기타 제작자 이야기(2) 고정석 2000.11.18 15713
1445 JOSE RAMIREZ 1A 에 관해서 9 최동수 2008.05.14 15681
1444 독일의 명장 탐방기 - 1.Dieter Hense 편 15 file Robin 2007.06.20 15676
1443 1962 Classical guitar by Robert Bouchet_Brompton's 경매회사 4 file guitarguitar 2013.10.19 15644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