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174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233 가오리가 치는 로마닐료스 3 기타리스트 2004.12.23 6323
1232 숯을 이용한 기타보관 침대~~ 4 file 스타 2006.12.12 6321
1231 [re] marvi와 김중훈님. 1 file 콩쥐 2006.09.19 6317
1230 뭘까요..^^ 제기타 헤드 3 file 기타 2004.04.28 6314
1229 [사진] Antonio Picado - Model 49 file 으랏차차 2002.03.24 6310
1228 악기선택의 생각할점. 2 콩쥐 2006.05.21 6310
1227 [re] 장력 1 콩쥐 2007.12.21 6310
1226 프렛방식의 상현주---아벨가르시아. 1 간절한 2002.01.10 6309
1225 꿈은 이루어진다. 5 file 기타바이러스 2016.12.10 6307
1224 banister price. brawman 2000.07.06 6294
1223 프리드리히의 구조적 특징은 어떤게 있을까요.. bina 2007.09.30 6289
1222 TORRES PLAN FRONT ☞ 왠지 짜가? file 토러스플랜 2000.09.04 6283
1221 입이 큰 기타 15 file 기타에 미친 사람 2004.03.05 6283
1220 [re]1.Dieter Hense 편 - 추가사진 1 file Robin 2007.06.20 6281
1219 게르노트 바그너 3 file 콩쥐 2006.08.19 6280
1218 시더랑 스프루스 차이점좀 알려주세요... 아따보이 2002.10.08 6272
1217 기타박물관 ......placio de la guitarra(동경) 6 file 2004.10.11 6269
1216 현대기타 디자인 file 2018.09.06 6262
1215 곰발바닥이란 2 file gaspar 2003.04.08 6256
1214 마르비 사진 1 1 file Limpman 2005.12.08 6255
1213 [re] 못난이 납작복숭아를...... 1 file 콩쥐 2007.07.28 6248
1212 red violin 말괄량이 2000.07.07 6243
1211 Build a Guitar 비디오 콩쥐 2015.09.29 6242
1210 Gila Eban의 부챗살... 4 file 간절한 2002.06.21 6241
1209 우리나라 아열대기후로 바뀐거 맞나봐여. 10 콩쥐 2007.11.02 6240
1208 깔레바로형 기타-Contreras file 가스파르 2000.09.23 6239
1207 상현주와 하현주의 재질..... 13 상아 2004.02.28 6238
1206 대중음악에서 다현 기타 3 abcde-kld 2009.03.14 6235
1205 조나단 힌베스.... 1 고형석 2000.05.30 6233
1204 [re]Olivier Fanton d'Andon 6 file 간절한 2002.06.15 6225
1203 기타 가격?? 5 권진수 2005.02.04 6225
1202 내가 갖고 싶은 기타(3) - Daniel Friederich file 일랴나 2000.12.28 6223
1201 - 7현기타 브릿지 file 오모씨 2005.01.31 6210
1200 12홀 브릿지에 유감 있음 (-_-) 11 file audioguy 2004.10.06 6203
1199 인도의 악기들 - 조오지 헤리슨과 시타르 5 file 항해사 2007.07.18 6196
1198 기타가 다른악기에 비하여 비싸다는...... 12 김키타 2004.04.02 6195
1197 피치가 완벽한 기타는? 2 지얼 2001.11.16 6192
1196 [질문] 음량증가를 위한 증폭장치 5 금모래 2004.04.24 6184
1195 [re] 기타-바보님 작업사진. 1 file 콩쥐 2006.09.20 6184
1194 쉘락마무리 17 file gdream7 2005.12.26 6180
1193 플라스틱 피크.. 2 file 고정욱 2002.05.23 6167
1192 황미나의 레드문과 밤과꿈 8 EGOIST 2001.09.04 6165
1191 존 윌리암스가 기타를 스몰맨으로 바꾼이유. 11 file 길벗맨 2001.05.08 6162
1190 [사진] Ramirez Spanish 木香 2002.07.29 6161
1189 기타줄 장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5 단조 2002.07.30 6161
1188 기타 나무재료 국내전문취급점 하늘 2006.03.25 6143
1187 [re] 줄의 장력이 세게 느껴져요!! 12 file 2003.12.14 6142
1186 11현 기타의 조율...진철호님의 글에서 퍼왔습니다. 1 2002.03.10 6137
1185 ☞ 정말 좋은 기타 안토니오 마린 몬테로..... 명노창 2000.11.11 6133
1184 [사진] Antonio Picado - Model 49 2 file 으랏차차 2002.03.24 6128
1183 내가 쉘락칠한 기타 8 file gdream7 2006.01.08 6125
1182 제 기타 사진이네요. 제작자를 맞추어 BoA요~ file 2004.01.11 6123
1181 French Polishing 2 고정석 2002.05.28 6116
1180 [re] 저의 기타 사진입니다. Brahmam 2003년 (넘버10, 624mm) 8 file 고정석 2004.01.09 6116
1179 리 지에 .. 기타 말입니다.. 음.. 8 아따보이 2002.09.28 6110
1178 전설적인 명기 2003.07.11 6106
1177 -- 뒷판 굽(heel)부분 1 file 오모씨 2004.02.15 6104
1176 africa blackwood. 19 file 콩쥐 2006.04.16 6097
1175 -- 어쿠스틱포트 1 2 file 오모씨 2004.02.15 6090
1174 Herman Hauser 1세 1 file ganesha 2016.06.25 6080
1173 코흐연주회 다녀왔어요. 4 file 콩쥐 2007.10.01 6078
1172 최고의 튜닝머신들.. 2 그놈참 2004.05.11 6076
1171 [질문] 기타의 적정 현장이란게... 14 당배 2006.07.14 6076
1170 [re] 저의 기타 사진입니다. Brahmam 2003년 (넘버10, 624mm) file 고정석 2004.01.10 6075
1169 Brahman (fleta-humphrey model ) 1 file sangsik 2003.05.04 6074
1168 [re] [알림] A.D.MARVI (마르비) 기타제작클라스 매니아창고사진 file 2006.07.22 6074
1167 스몰맨, 담만 이메일, 주소입니다. 1 로빈 2006.11.20 6067
1166 플라멩꼬 기타 제작 콩쥐 2015.08.03 6061
1165 으하하하 기타 새로 샀는데요 정말 좋아미치겠어요 2 송호연 2004.07.12 6060
1164 [re] 미겔 로드리게스 사진입니다 4 file 10현 2006.02.14 6060
1163 [re]도미니크 필드기타로 연주하시는 콕토님.. 1 file 2007.09.12 6049
1162 울림구멍...(포트)... 6 file 나래지기 2003.12.08 6047
1161 기타의 장력과 헤드각도 9 철공소사장 2006.01.15 6046
1160 [re]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3 file 최동수 2008.12.11 6045
1159 쉘락칠 할 때요... 3 쉘락 2008.04.22 6040
1158 ☞:TORRES PLAN BACK ☞ 그럼 모조? file 토러스플랜 2000.09.04 6034
1157 [re] 손톱이 약해서 쉽게 뿌러 지시는 분들........ 김동선 2002.01.26 6032
1156 . 2 2001.12.27 6029
1155 프렛과 음정 이야기. -_-; 안진수 2000.09.16 6017
1154 휜것도 가지가지..... 말괄량이 2000.10.05 6014
1153 sanzano concert기타 2 은둔.. 2005.05.22 6001
1152 클래시컬 기타 스트링에 대한 기초지식 김재승 2006.02.09 6001
1151 ☞:깔레바로형 기타-Contreras 2000.09.23 5999
1150 원목구성과 소리의 관계에 대한 가르침 원합니다 7 superman 2007.09.17 5998
1149 적당한 습도와 황홀한 경험. 8 2002.01.27 5995
1148 휘었다면 수리는 가능한지? 수리가 어려운가요? 2000.10.06 5994
1147 기타재료.... 3 궁굼아 2007.11.18 5994
1146 호세 오리베란 사람을 찾습니다. 3 작은곰 2002.11.04 5991
1145 -- 헤드에요~ 2 file 오모씨 2004.02.15 5990
1144 Ignasio M. Rozas 헤드. file 형서기형 후배 2000.09.01 5977
1143 granada school 2015.08.03 5974
1142 k.hofner 클래식기타... 4 file 木香 2001.08.18 5973
1141 기타의 진한 향..어디서나는걸가요? 18 띠용 2004.01.24 5973
1140 BRAHMAN #6 3 file 차차 2003.11.24 5967
1139 쉘락칠 하기 9 file gdream7 2005.12.15 5966
1138 [re] Bouchet와 Weissgerber file 최동수 2008.07.12 5966
1137 류트만들기 입문 [일본어] 2 옥용수 2004.04.11 5958
1136 험프리는 특허 냈습니다. (US patent NO. 4,873,909 ) 6 학생 2003.12.08 5957
1135 스페인식 vs 독일식. 풀만먹고. 2000.06.13 5954
1134 paulino Bernabe 헤드 사진 형서기형 후배 2000.09.01 5944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