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116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433 자꾸 남의 글에 re해서 죄송합니다..... cc 2000.06.16 4231
1432 입이 큰 기타 15 file 기타에 미친 사람 2004.03.05 6252
1431 일본에서 고토해드머신 가격 더 쌀까요?ㅎㅎ 16 file j 2006.07.13 6471
1430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궁금이 2010.08.02 15500
1429 일반적인 클래식 기타와 플라멩코 기타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여? 7 바실리스크 2001.09.07 4773
1428 일렉트릭 클래식 기타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file 기타매니아 2009.11.15 8764
1427 일렉트릭 베이스 기타에 쓰이는 나무랑.. 몇가지 이론들이여. 읽어보시면 잼있어요^^ 1 기타랑 2001.10.25 7422
1426 일단 이 말이 타당성이 있나요? 아랑 2001.11.28 4779
1425 일년간 쉬는 원목기타라..... 1 2001.05.24 3986
1424 인조손톱하면...네일아트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손톱 3 명노창 2001.12.21 7924
1423 인도의 악기들 - 조오지 헤리슨과 시타르 5 file 항해사 2007.07.18 6174
1422 인도에선 상아구하기 힘들당. 3 2001.08.13 4394
1421 이정원님의 잘못이 아닙니다... 형서기 2000.10.02 4557
1420 이작펄먼의 바이올린. 2001.02.28 3961
1419 이완 탄질이 쓰던 뷔히만... 형서기 2001.02.02 4018
1418 이병우의 기타 컬렉션.. file ganesha 2001.03.22 8063
1417 이병우씨가 아끼는 기타라던데... 9 file 木香 2002.05.16 7619
1416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file 은찬아빠 2012.02.07 16318
1415 이번주 월욜날 온 제 새 기타 마르비입니다 ㅎㅎ 16 file Limpman 2005.12.08 7549
1414 이마이딜러가 그만뒀다고 그러네요.... 2000.12.11 3819
1413 이마이.. 관둔게 아니래요.. 오모씨 2000.12.11 3878
1412 이런이런... 악보네방장 2000.10.10 3917
1411 이런나무로 기타를 만들면... 5 file woodmania 2003.05.13 7363
1410 이런....................아항.. 지영이 2000.10.13 3934
1409 이런.................... 이재화 2000.10.13 3827
1408 이런 방이 있다는걸 이제야 알았습니다. 이재화 2000.10.01 4659
1407 이런 기타 있었으면 좋겠어요. 2 기타랑 2001.10.25 4497
1406 이런 기타 스텐드... 4 file 木香 2001.07.21 5242
1405 이런 건 어떨까요?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 아랑 2003.05.21 5444
1404 이런 이재화 2000.10.13 3881
1403 이기타에 대해 아시는분 있나요? 4 준오 2018.11.28 5694
1402 이기타 아무래도 부쉐같죠?(1) 1 file 궁금해서요 2003.07.24 5190
1401 이그나시오 로자스가 합판기타를?? 1 으랏차차 2001.06.01 4134
1400 이그나시오 로자스가 어리 갔나 했더니... 매냐 2001.08.29 3892
1399 이게 바로..중국제 스몰맨 카피 기타..! file 으랏차차 2001.02.21 5324
1398 이거이 뭐하는데 쓰는 물건인공??? 10 file 쏠레아 2006.12.17 7588
1397 이 따스한 가을 햇살 1 작업초보 2002.10.10 5006
1396 음질의 이중성. 1 날카론시각. 2001.08.27 3832
1395 음정에 관해 개풀 2000.09.13 4686
1394 음의 분리도와 원달성 8 쏠레아 2008.09.08 7982
1393 음반 표지 소개. file 눈물반짝 2001.04.30 4815
1392 음량의 이중성. 개풀 2000.08.18 4208
1391 음량의 이중성. sophia 2000.08.18 4942
1390 윽! 이것을 어찌 짜집기 할꼬? TORRES 2000.09.02 4305
1389 으하하하 기타 새로 샀는데요 정말 좋아미치겠어요 2 송호연 2004.07.12 6037
1388 으미~ 기타는 어케 만드는쥐요? 김현영 2000.10.29 4687
1387 으라차차님 기타는 더 좋아질거예요. 2 2001.05.19 4063
1386 으....이번 여름에 어딜 가야 되는고얌... 형서기 2001.02.23 4337
1385 유명악기에 대한 평이 엇갈리는건... 1 2001.04.09 4007
1384 위의 글들을 읽으니 저도 기타를 만들어보고 싶네요... 김웅찬 2000.11.01 4741
1383 원하는 줄만 골라서 눌러주는 Capo 소개합니다. 2 사꼬™ 2008.09.30 6847
1382 원목구성과 소리의 관계에 대한 가르침 원합니다 7 superman 2007.09.17 5974
1381 웅수엉아...과연 우리나라에서 기타를 처음제작하신분은 누구일까요? 명노창 2000.12.25 5665
1380 웅수엉아 봐주십시요 이영남 2001.01.27 3938
1379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file EchoOff 2009.05.12 13604
1378 울림통? 공명통? 어느 것이 맞습니까? 24 쏠레아 2008.09.07 7636
1377 울림통 이야기. 2 쏠레아 2008.08.21 8832
1376 울림구멍...(포트)... 6 file 나래지기 2003.12.08 6012
1375 울동네서 발견한 기타에이드 22 file 2006.12.06 6755
1374 우와...좋은아이디어 생각났어요.... 16 2006.03.04 5642
1373 우리나라 아열대기후로 바뀐거 맞나봐여. 10 콩쥐 2007.11.02 6222
1372 우리나라 나무사정 스기 2001.02.01 4559
1371 우리나라 나무로 기타제작 시도해보신분.. 13 강나루 2006.05.05 9031
1370 우레탄칠 질문드릴께요! 4 file 김영규 2008.01.08 6797
1369 요즘은 장마철이라 습도가 높져... 1 2001.07.02 3869
1368 요즘 중고기타가격이.... 3 매냐 2003.07.19 5802
1367 왼손편한기타 6 두식이네 2009.06.01 9021
1366 왼손가락 중지가 문제라면... 2001.01.27 4040
1365 왼손가락 장애 입니다 이영남 2001.01.27 4084
1364 외국기타의 주문방법좀 가르쳐 주셔요, 간절한 2000.11.11 3909
1363 왜? 49 file 쏠레아 2010.03.07 12825
1362 왜 일본에는 그토록 기타 인구가 많나요? 스기 2001.01.28 4277
1361 왜 로즈우드는 그렇게 기름기가 많은가? 1 2001.07.19 5155
1360 왜 기타가 깨질까 방가방가 2001.07.02 4250
1359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돌빈대 2012.06.15 18996
1358 와그너와의 대담. 2017.04.20 4807
1357 옻나무에선 옻칠이... 2001.02.18 4163
1356 오홍.... 형서기 2000.07.10 5359
1355 오호? 형서기 2000.09.30 4353
1354 오호...갔다가 왔군... 형서기 2000.08.03 4653
1353 오일바니쉬... 4 다울랜드.. 2012.04.25 15065
1352 오옷...드디어... 형서기 2001.02.19 3976
1351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JS 2008.07.06 15872
1350 오른손연습용 기타 file 2024.02.21 571
1349 오래된 스푸르스,3000년 2020.10.04 4017
1348 오래된 기타 구경하세요~ 11 file 수육 2007.12.16 9285
1347 오래된 기타 새로 칠하기 file 2020.07.09 3705
1346 오늘 쳐본 60년도 프리드리히 2 hesed 2003.06.26 4845
1345 예쁜소리는 예쁜손톱에서 나온다(손톱다듬기 강의) 2 박카노 2020.08.04 4263
1344 예민한 기타? 멍청한 기타? 7 뽀짱 2001.12.08 5646
1343 연주회합니다~ 3 정호중 2001.04.14 3953
1342 연주회 포스터할만한 사진이나 그림 없을까여? 1 은영이 2001.09.21 5224
1341 연주자의 기타. 2 콩쥐 2005.11.18 5380
1340 연주자의 기타 file 2023.12.28 1292
1339 연주자의 악기 file 2024.05.24 16
1338 연주자를 쏙 빼닮는 악기. 19 file 콩쥐 2006.02.28 8796
1337 연주시의 기타 지지도구(Guitar Supporting System) 신정하 2002.02.21 5415
1336 연이은질문]Paul Fischer에 대해... 형서기 2000.10.21 3840
1335 역시 내가 원하는 악기도... 泳瑞父 2000.08.25 4164
1334 여태본 굴비중 가장 깨끗한 굴비당. 관식 2000.10.11 4901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