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259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433 황칠나무 2 콩쥐 2009.06.25 8322
1432 동아리연주회곡을 정해야하는데..ㅠ.. 2 동아리회장 2009.06.25 7152
1431 하드케이스 백팩 file mauro 2009.06.15 11536
1430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4 file EchoOff 2009.06.11 10134
1429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3 file EchoOff 2009.06.11 8636
1428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2 file EchoOff 2009.06.11 8795
1427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1 8 file EchoOff 2009.06.11 10370
1426 기타 구조해석 - 현 장력에 의한 상판의 변형 4 file EchoOff 2009.06.11 11110
1425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2 1 file EchoOff 2009.06.11 10743
1424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1 1 file EchoOff 2009.06.11 11407
1423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file EchoOff 2009.06.11 12931
1422 왼손편한기타 6 두식이네 2009.06.01 9120
1421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file 최동수 2009.05.28 13431
1420 기타가 제작되고나서 제 소리를 내려면, 시간이 필요한 건가요? 16 몰라용 2009.05.26 8547
1419 픽업 1 콩쥐 2009.05.22 7429
1418 독특한 기타 디자인이네요 6 file 바실리스크 2009.05.14 11258
1417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file EchoOff 2009.05.12 13718
1416 세고비아>야마시타>앙헬 8 종이컵 2009.04.26 7602
1415 클래식기타 튜닝문제..... 8 기타맨 2009.04.07 10510
1414 장 라리비 기타 제작 과정 홍보 영상 6 jkfs 2009.03.17 8958
1413 대중음악에서 다현 기타 3 abcde-kld 2009.03.14 6308
1412 다현기타 사용자분들의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63 신정하 2009.03.12 10529
1411 최동수님 ...... 16 Kyung Yoo 2009.03.01 7467
1410 [re]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3 file 최동수 2008.12.11 6112
1409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8 file 최동수 2008.12.11 8578
1408 [re] 바이스게버 카피모델의 헤드사진 13 file 최동수 2008.12.11 6607
1407 [re] 바이스게버 카피모델의 헤드사진 6 file 최동수 2008.12.11 7121
1406 하젤 스프르스 사진 4 file 콩쥐 2008.12.01 8960
1405 기타제작아카데미에서 제작한 스페인식 네크의 근접사진 1 file 백철진 2008.11.29 9635
1404 좀더 길은 기타줄이 없을까요? 7 자유 2008.11.25 7624
1403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file 고정석 2008.10.19 18494
1402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file 고정석 2008.10.18 18500
1401 Classic & Flamenco Guitar Plans 고정석 2008.10.17 10923
1400 기타 전판의 재질에 관한 질문. 17 쏠레아 2008.10.06 11434
1399 원하는 줄만 골라서 눌러주는 Capo 소개합니다. 2 사꼬™ 2008.09.30 6927
1398 사운드홀에 스피커 달기. 6 file 쏠레아 2008.09.24 10023
1397 브릿지에 대한 질문. 10 file 쏠레아 2008.09.22 8284
1396 기타에서의 공명현상 7 쏠레아 2008.09.18 11349
1395 [re] 수장건조 6 file 콩쥐 2008.09.15 7264
1394 0프렛에 대해... 제로프렛??? 28 쏠레아 2008.09.12 11714
1393 기타의 음량에 대한 한탄, 억울함... 19 쏠레아 2008.09.08 11693
1392 스테파노 그론도나와의 인터뷰 5 신정하 2008.09.08 6859
1391 음의 분리도와 원달성 8 쏠레아 2008.09.08 8084
1390 기타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현상. 15 쏠레아 2008.09.08 7884
1389 이런 기타 이름을 뭐라해야.... ? 13 file 콩쥐 2008.09.07 9345
1388 울림통? 공명통? 어느 것이 맞습니까? 24 쏠레아 2008.09.07 7741
1387 현고에 대하여 38 최동수 2008.09.04 19638
1386 브릿지개조 기타 12 file 2008.09.04 14465
1385 Contraversial Violinmaker Nagyvary 28 Kyung Yoo 2008.08.31 6794
1384 Bracing patterns by Descendant Guitar Makers of Manuel Ramirez 2 file 고정석 2008.08.30 10905
1383 Bracing patterns by Descendant Guitar Makers of Jose Ramirez 1 file 고정석 2008.08.30 12019
1382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file 쏠레아 2008.08.28 19076
1381 [re] 라미레스 상현주 3 file 최동수 2008.08.27 7221
1380 [re]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18 하진 2008.08.22 11845
1379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file bluejay 2008.08.22 15074
1378 [re] Laminated Perimeter Frame file 최동수 2008.08.21 6906
1377 울림통 이야기. 2 쏠레아 2008.08.21 8931
1376 Laminated Perimeter Frame 3 file 최동수 2008.08.20 6689
1375 [re]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12 file 그레이칙 2008.08.19 8410
1374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쏠레아 2008.08.18 16622
1373 나무의 특성 (PDF 자료) 2 file bluejay 2008.08.13 7385
1372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file bluejay 2008.08.12 14355
1371 Tap Tone과 Tone wood – Tap Tone의 진동모드 (A. 재료와 음질) 2 file bluejay 2008.08.12 6564
1370 기타의 과학(2) 39 쏠레아 2008.08.11 9360
1369 기타의 과학 30 쏠레아 2008.08.11 12511
1368 Georg Bolin 11 string alto guitar 32 file 무동자 2008.08.10 7946
1367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궁금 2008.08.09 15113
1366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file 최동수 2008.08.09 29595
1365 하드케이스에 수납가방 만들기 2 file 음표 2008.08.04 10141
1364 기타 주변 용품 (3) 기타 써포트 11 file 음표 2008.08.03 9424
1363 기타 주변 용품 (2) 케이스 5 file 음표 2008.08.03 10195
1362 기타 주변 용품 (1) 제습제 3 file 음표 2008.08.03 11145
1361 Göran Söllscher의 11현 기타 소개 13 so many strings 2008.07.31 8918
1360 결과는? 결론은? 9 최동수 2008.07.29 8205
1359 슈퍼칩 1 file 콩쥐 2008.07.24 12841
1358 기타의 수리와 관리 16 file 최동수 2008.07.19 10164
1357 셀락칠 마무리를 콤파운드로 하는걸... 2 대왕세손 2008.07.14 7229
1356 [re] Bouchet와 Weissgerber file 최동수 2008.07.12 6053
1355 [re] Bouchet와 Weissgerber file 최동수 2008.07.11 5224
1354 [re] Bouchet와 Weissgerber file 최동수 2008.07.11 5618
1353 [re] Bouchet와 Weissgerber 13 file 최동수 2008.07.11 6508
1352 [re] Bouchet와 Weissgerber file 최동수 2008.07.11 5730
1351 Bouchet와 Weissgerber 24 file 최동수 2008.07.11 8892
1350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JS 2008.07.06 15975
1349 제품별 쉘락칠의 차이 1 브들레헵 2008.06.26 8587
1348 스프루스 색깔 질문 4 file 2008.06.23 9385
1347 기타 음향판의 설계에 대하여 4 최동수 2008.05.29 9563
1346 기타 음향판의 구조적 검토 최동수 2008.05.29 8715
1345 기타의 음향판에 관하여 최동수 2008.05.29 8120
1344 The Guitar and its Woods 2 고정석 2008.05.29 11196
1343 JOSE RAMIREZ 1A 에 관해서 9 최동수 2008.05.14 8312
1342 Jose Ramirez AE 모델 5 바하조아 2008.05.13 8105
1341 무광우레탄 vs 유광우레탄? 5 궁금 2008.05.05 10302
1340 쉘락칠 할 때요... 3 쉘락 2008.04.22 6103
1339 GSP 기타 줄 2 file GSP 2008.03.31 7245
1338 기타현 쌩뚱맞게 거는방법. 12 file 콩쥐 2008.02.22 8869
1337 세고비아의 명기에 대한 동영상. 1 콩쥐 2008.02.03 6699
1336 광주시민항쟁과 기타. 12 file 콩쥐 2008.01.21 6502
1335 최원호님의 CEDARUCE GUITAR. 2 file 콩쥐 2008.01.21 7420
1334 헤드머쉰 이야기 + 외국사이트 소개 3 anom 2008.01.19 10767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