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266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733 스페인 기타 제작 마스터 클래스 문의드려요 3 으니 2004.04.20 4369
732 기타플랜 구하는 곳 7 토토 2004.04.21 5496
731 엇..옥용수님 기타만들기입문 .....다시올려주세요.(영문번역도있었는데) 3 2004.04.22 4840
730 [질문] 음량증가를 위한 증폭장치 5 금모래 2004.04.24 6239
729 [re] 뭘까요..^^ 제기타 뒷판 1 file 기타 2004.04.28 4759
728 [re] 뭘까요..^^ 제기타 로제트 지판 file 기타 2004.04.28 5220
727 뭘까요..^^ 제기타 헤드 3 file 기타 2004.04.28 6381
726 기타 제작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무엇인가요? 12 audioguy 2004.05.01 5377
725 최고의 튜닝머신들.. 2 그놈참 2004.05.11 6136
724 제도로 프렛 계산해내기... 5 토토 2004.05.22 5433
723 라이징보드 사용 소감을 듣고싶습니다.. 5 김상국 2004.05.23 5394
722 기타줄 비교 4 최창호 2004.06.02 9260
721 Greg Byers와 Paul Jacobson의 정확한 조율을 위한 해결책 2 file 최창호 2004.06.07 5571
720 기타에서 4 궁금 2004.06.16 4490
719 으하하하 기타 새로 샀는데요 정말 좋아미치겠어요 2 송호연 2004.07.12 6135
718 소르와 아구아도??? 5 궁금 2004.07.14 5434
717 기타줄 소리에 대한 단상 2 기타줄 2004.07.25 6430
716 기타 제작에 관하여 기타줄 2004.07.26 4785
715 기타현 가격표. 2004.08.01 7003
714 French Polishing - 쉘락칠 고정석 2004.08.17 7867
713 하까란다가 꽃피었네여. 12 file *라질 2004.09.01 8561
712 다다리오 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질문드려요 1 pourquoi? 2004.09.06 5800
711 황동 하현주 file 우파사 2004.09.19 7945
710 audioguy님 이렇게 해보셔여~~^^ 2 13 file 2004.10.07 5615
709 audioguy님 이렇게 해보셔여~~^^ 2 file 2004.10.07 5718
708 12홀 브릿지에 유감 있음 (-_-) 11 file audioguy 2004.10.06 6290
707 12홀 브릿지 줄 매는 법(알마기타 펌) 2 그놈참 2004.10.07 7889
706 [re] 뒤판 5 file 2004.10.08 5016
705 [re] 넥과 옆판 2 file 2004.10.08 5424
704 [re] 앞판 1 file 2004.10.08 5297
703 [re] 헤드정면 3 file 2004.10.08 4928
702 [re] 헤드 file 2004.10.08 5570
701 미야모도 김빠지........현악기제작자의 기타.(1937년작) 12 file 2004.10.08 7245
700 [re] 구로사와.............고악기 file 2004.10.11 5966
699 [re] 구로사와..............동경점. 3 file 2004.10.11 5621
698 [re] 현대기타아사..............동경본점. file 2004.10.11 5010
697 명기들이 많은 ......우에노역 근처의 aura 5 file 2004.10.11 6646
696 [re] 실내에 따로 진열되있는 명기들........placio de la guitarra 4 file 2004.10.11 6824
695 진열되있는 고악기들........placio de la guitarra file 2004.10.11 6774
694 10미터높이의 연주회장 천정....placio de la guitarra 2 file 2004.10.11 7145
693 기타박물관 ......placio de la guitarra(동경) 6 file 2004.10.11 6345
692 [re]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5 file jazzman 2004.10.13 7894
691 브라만(Anselmo) 암레스트 13 file 2004.10.12 13423
690 기타에 부착시키는 암레스트의 사진입니다. 3 file 데스데 리 2004.10.14 13901
689 Guitar Humidifier 3 고정석 2004.10.26 5686
688 픽업에 관하여... Freudenthal 2004.11.01 5870
687 황동 하현주의 TEST결과 1 file 뮤즈기타 2004.11.13 7652
686 아아아ㅠ_ㅠ;; 어쩌죠? 기타 줄받침이... 1 콜로디아 2004.11.14 4861
685 european spruce 2004.11.22 4585
684 브리지라 그랬는데 왜 줄받침만 수리되어 온걸까요? 3 콜로디아 2004.11.23 5066
683 새로운 기타케이스 8 file 뮤즈기타 2004.12.06 8400
682 하모닉스 어떻게 하는건가요. 1 시인 2004.12.09 5974
681 토레스기타,라미레즈,부쉐 10 토레스기타 2004.12.11 6640
680 Dominique Field 제작자에 대하여 알고 싶어요. 1 2004.12.14 5624
679 시더, 스프러스 6 지나가다 2004.12.20 7556
678 [re] 1930년 헤르만 하우져 1세 file 2004.12.22 4881
677 [re] 1930년 헤르만 하우져 1세 file 2004.12.22 5164
676 [re] 1930년 헤르만 하우져 1세 1 file 2004.12.22 4539
675 1930년 헤르만 하우져 1세 file 2004.12.22 6525
674 [re] 1920년 싼또스 에르난데스 file 2004.12.22 4188
673 [re] 1920년 싼또스 에르난데스 file 2004.12.22 4439
672 [re] 1920년 싼또스 에르난데스 file 2004.12.22 5233
671 1920년 싼또스 에르난데스 1 file 2004.12.22 7109
670 가오리가 치는 로마닐료스 3 기타리스트 2004.12.23 6395
669 Mr. Big - To Be With You [MV] 기타맨 2004.12.23 5653
668 하현주 조절과 조율개선 1 file 최창호 2004.12.26 8870
667 기타 제작가님들만 보셔요~ 2005.01.01 5229
666 FM 99.9Mhz의 "음악여행"(기타리스트 권대순 출연) 녹음한 것 올려드립니다. file 무지 매냐 2005.01.07 4843
665 기타에 관해서 3 황선동 2005.01.21 5181
664 성가 혹은 가스펠송에 대한 클레식기타 악보에 6 김준화 2005.01.26 8395
663 [re] - 7현기타 사운드홀과 라벨(어쿠스틱 7현기타) 2 file 찐교스 2005.02.02 7298
662 - 7현기타 사운드홀과 라벨 8 file 오모씨 2005.01.31 7025
661 - 7현기타 브릿지 file 오모씨 2005.01.31 6307
660 - 7현기타 포지션마크 file 오모씨 2005.01.31 7365
659 - 7현기타 업네크 file 오모씨 2005.01.31 6900
658 - 7현기타 뒷모습 file 오모씨 2005.01.31 6960
657 - 7현기타 앞모습 file 오모씨 2005.01.31 7268
656 7현기타 옆구리 5 file 오모씨 2005.01.31 7535
655 시더기타와 스프러스 기타의 차이점을 깨달았음!!!!! 17 유레카 2005.02.02 10735
654 기타 가격?? 5 권진수 2005.02.04 6291
653 줄에 관한 질문 1 갈리지니어스 2005.02.04 5976
652 @@@ 기타 좋아하시는 분 꼭보세요 ^^ @@@@@@ 기타맨 2005.02.16 6484
651 2005년 5/3~5. 일본동경근처의 기타문화관에서의 기타전시회. 2005.02.17 5260
650 야이리기타 14 Gdream7 2005.04.09 9044
649 브라질로 일주일간 출장갑니다. 7 이창수 2005.04.17 5021
648 [re] 다음주 완성댈것 같은 기타.. 17 file 2005.05.15 7901
647 다음주 완성댈것 같은 기타.. 21 file 2005.05.14 7422
646 sanzano concert기타 2 은둔.. 2005.05.22 6074
645 질문드립니다 1 박용수 2005.05.27 4453
644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2 박용수 2005.05.27 4745
643 기타의 외부도장에 질문드립니다 5 철공소사장 2005.06.12 4966
642 [re] Domingo Esteso file 2005.06.14 5428
641 [re] Domingo Esteso file 2005.06.14 4804
640 [re] Domingo Esteso file 2005.06.14 4942
639 Domingo Esteso file 2005.06.14 5429
638 [re] 철공소사장님이 만든기타 file 여름은가고 2005.06.14 5800
637 [re] 철공소사장님이 만든기타 file 여름은가고 2005.06.14 5114
636 [re] 철공소사장님이 만든기타 5 file 여름은가고 2005.06.14 6861
635 [re] 철공소사장님이 만든기타 file 여름은가고 2005.06.14 5219
634 [re] 철공소사장님이 만든기타 file 여름은가고 2005.06.14 4606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