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123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33 기타리스트의 기타들 자료. 콩쥐 2006.06.03 9430
832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file 고정석 2010.02.02 12893
831 기타리뷰 2007.10.11 4973
830 기타를 항공으로 보내는방법. 4 2007.01.07 5733
829 기타를 새로 장만 했는데.... 이종철 2000.10.03 4826
828 기타를 사랑한다 하면서도 maria 2001.03.15 3856
827 기타를 배우시려면.... 형서기 2000.07.11 4955
826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file 최동수 2009.05.28 13327
825 기타로 오도바일타자.... 4 멋쟁이 2001.06.20 4541
824 기타랑 첼로랑... 2000.10.11 4055
823 기타도료에 관한 사소한 질문입니당-특히 수님께 여쭙니다용??? 3 간절한 2001.05.05 3942
822 기타넥의 휨에 대하여... 1 file 木香 2002.04.18 7839
821 기타내부에 칠을 하면... 2001.05.06 3819
820 기타구입은 정말 힘들어여~~ 2003.09.17 5762
819 기타계에 여성전성시대 2 2021.04.18 4363
818 기타계 인물 소사에 관한 해명의 글 2 최동수 기타 2020.05.31 4050
817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3/3부 1 최동수 기타 2020.07.12 4856
816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2/3부 최동수 기타 2020.07.12 4404
815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1/3부 최동수 기타 2020.07.12 4511
814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1,2,3부 최동수 기타 2020.07.12 3882
813 기타가...목청이 하루만에??? 1 간절한 2002.01.27 5200
812 기타가 제작되고나서 제 소리를 내려면, 시간이 필요한 건가요? 16 몰라용 2009.05.26 8448
811 기타가 손상되는 가장 많은 원인들. 33 Jason 2006.12.16 9491
810 기타가 다른악기에 비하여 비싸다는...... 12 김키타 2004.04.02 6176
809 기타1,2번줄 음정 다운 현상 최종일 2001.01.26 4481
808 기타, 그 모든 것 1 file 최동수 기타 2018.02.20 6735
807 기타 하이플랫 칠수 있도록 만들어 논 기타.. 있자나요... 4 아따보이 2002.09.28 5551
806 기타 칠 file gdream7 2005.12.15 4799
805 기타 치는 법을 제대로 알고 싶어요~ 천상민 2000.07.19 8906
804 기타 추천 바랍니다. 1 박재만 2001.03.28 3892
803 기타 초보인데... 기타 2000.11.14 3770
802 기타 주변 용품 (3) 기타 써포트 11 file 음표 2008.08.03 9329
801 기타 주변 용품 (2) 케이스 5 file 음표 2008.08.03 10112
800 기타 주변 용품 (1) 제습제 3 file 음표 2008.08.03 11061
799 기타 제작자 이야기(3) 고정석 2000.11.18 4557
798 기타 제작자 이야기(2) 고정석 2000.11.18 5582
797 기타 제작자 이야기(1): 토레스 고정석 2000.11.18 5301
796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hesed 2011.01.31 15366
795 기타 제작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무엇인가요? 12 audioguy 2004.05.01 5287
794 기타 제작에 필요한 책 1 간절한 제작가 2005.09.25 5815
793 기타 제작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모음 1 토토 2006.02.18 6427
792 기타 제작에 관하여 기타줄 2004.07.26 4702
791 기타 제작가님들만 보셔요~ 2005.01.01 5143
790 기타 제작.. 3 가람 2011.10.24 15198
789 기타 제작 말입니다. 4 빵끈 2002.09.14 4567
788 기타 제작 공구 2 alex 2020.06.16 4433
787 기타 전판의 재질에 관한 질문. 17 쏠레아 2008.10.06 11351
786 기타 전문잡지 오르페오 창간호 7 오리베 2013.05.30 10548
785 기타 재료의 가격. 1 -----뻥튀기--- 2005.07.13 6339
784 기타 잘 받았습니다. 4 쇼팽 2001.08.22 4289
783 기타 음향판의 설계에 대하여 4 최동수 2008.05.29 9487
782 기타 음향판의 구조적 검토 최동수 2008.05.29 8643
781 기타 앞판에 쪽물 들이면 이쁘겠다... 기타랑 2001.03.15 4528
780 기타 앞면에 사용되는 원목관련 문의드립니다 3 릿지우드 2020.08.17 3715
779 기타 수리에 대하여 alteclub 2001.02.19 3800
778 기타 분해 조립 gdream7 2006.01.08 6479
777 기타 목재 문의...? 3 왔다구나 2010.03.25 14184
776 기타 모델링 2 file 이동혁 2012.04.10 13341
775 기타 명기(名器)와 명장(名匠)들 2권 1 file prophet 2013.06.07 12033
774 기타 머리 11 file Lacote 2001.04.26 4841
773 기타 뒷판이 터지면???? 으랏차차 2001.03.08 4379
772 기타 넥 을 주문 해서 받았는데 좀 달라서 문의 드립니다 1 file 페페 2022.07.29 1866
771 기타 냄새... 이정원 2000.09.26 4722
770 기타 나무재료 국내전문취급점 하늘 2006.03.25 6124
769 기타 구조해석 - 현 장력에 의한 상판의 변형 4 file EchoOff 2009.06.11 11015
768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2 1 file EchoOff 2009.06.11 10653
767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1 1 file EchoOff 2009.06.11 11308
766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file EchoOff 2009.06.11 12795
765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4 file EchoOff 2009.06.11 10028
764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3 file EchoOff 2009.06.11 8528
763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2 file EchoOff 2009.06.11 8710
762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1 8 file EchoOff 2009.06.11 10298
761 기타 구입 조언부탁드려요.. 3 석럽 2018.10.31 4995
760 기타 구경하세요-1 3 file 최동수 2014.07.03 10787
759 기타 구경하세요 -2 5 file 최동수 2014.07.03 11487
758 기타 관리 1 orpheous 2002.04.17 5209
757 기타 고르는데요...잘 모르겠어여...ㅠㅠ 3 2001.05.06 3932
756 기타 계간지가 있다고 들었는데.. 윤성규 2001.03.13 3878
755 기타 가격?? 5 권진수 2005.02.04 6203
754 기내에 기타반입. 18 kissber 2007.12.31 13592
753 기내반입이 자유로운여행용기타 file 2024.05.15 147
752 급해서 지송... 지우압바 2000.10.30 3733
751 글 허접 번역 ㅋㅋ 복숭아 boy 2007.07.06 4532
750 근데... 그럼 쇠소리는 모고 왜나는 걸까여?? 변소반장 2000.10.11 4743
749 그새 또 지팡이기타 만드셧네여. 7 file 콩쥐 2007.08.20 6678
748 그만한 열정이 있다면...... . 고은별 2000.11.10 4017
747 그리고요.... 2001.01.08 4476
746 그로피우스기타 , 말괄량이 2000.07.07 4730
745 그렉 스몰맨 Greg Smallman 에게 질문 있으신 분 홍콩매니아 2009.12.13 9854
744 그런데 고노도 독일식기탄가요.... 명노창 2000.06.13 4357
743 그런데 고노도 독일식기탄가요.... 풀만먹고. 2000.06.13 4412
742 그라나다 기타계보 2016.05.09 7063
741 그라나다 기타제작 2017.08.02 5272
740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file 조국건 2011.05.23 23057
739 그 아름다운 기타는... 2000.08.25 4288
738 그 사람이 그 사람이우...왕야맹 형서기 2000.11.12 3858
737 귀찮지 않으시다면... 가스파르 2000.10.10 3795
736 귀찮기는요. 기쁘게 보내드리죠. 고은별 2000.10.12 3765
735 귀찮기는요. 기쁘게 보내드리죠. 가스파르 2000.10.12 3868
734 궁금한데여...기타여.. 16 정말초보 2001.09.02 4001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