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161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33 솔로에트 이외의 기타들 - 일본것? 6 박원홍 2002.08.02 5142
832 눈메 메꾸기..에폭시 2017.08.02 5140
831 Koh Jeongseock No.25 2 file 고정석 2019.11.20 5140
830 양쉐페이....그녀에게 누가 그렇게 많은기타를 주었나? 5 지방맨. 2001.10.01 5140
829 [re] 뭘까요..^^ 제기타 로제트 지판 file 기타 2004.04.28 5140
828 [re] 아직 창고가 깨끗할때 콩쥐 6 file 콩쥐 2006.09.19 5139
827 [re] 산티아고와 함께.. file 콩쥐 2007.07.27 5139
826 [re] 코흐연주회 다녀왔어요. 4 file 콩쥐 2007.10.01 5138
825 [re] 앰프 꽂을 수 있는 클래식 기타.. 2003.06.26 5137
824 첼로에서 안쇠소리나는 음반 혹 들어보셧어요? 지영이 2000.10.10 5135
823 다시 쉘락칠 하기. 4 file gdream7 2005.12.17 5131
822 전판쉘락칠 하기. 4 file gdream7 2005.12.15 5127
821 디.. 4 2001.11.14 5123
820 Scharpach를 아시나요? 4 file jinabu 2003.03.29 5118
819 ☞:gsp? 궁금하네요.. 고은별 2000.10.05 5117
818 쉘락 휘니시... french polish of shellac 2017.08.02 5116
817 ☞:스프러스 아이힝거에 대해... 고형석 2000.06.12 5114
816 기타에 관해서 3 황선동 2005.01.21 5114
815 ☞:곰발바닥아이힝어 햐, 존 기타구나... cc 2000.08.10 5112
814 [re] -클래식기타의 모습을 한 스틸스트링기타를 만들수 있나요? 2 김동선 2002.01.12 5105
813 [re] L'auditori 카탈루냐. file 콩쥐 2007.07.27 5104
812 난 현악기에서 나는 쇠소리가 시러여. 지영이 2000.10.09 5103
811 [동영상]스몰맨의 격자... 6 찾던이 2003.03.21 5103
810 명노창님께... 김남호 2000.07.29 5102
809 Guitarangi da Gamba!!! 3 file 간절한 2002.07.27 5099
808 로버트 락 아저씨...... file 명노창 2001.02.22 5097
807 [re] 철공소사장님이 만든기타 file 여름은가고 2005.06.14 5096
806 [re] 1930년 헤르만 하우져 1세 file 2004.12.22 5095
805 [re] 저의 기타 사진입니다. Brahmam 2003년 (넘버10, 624mm) file 고정석 2004.01.09 5089
804 기타 구입 조언부탁드려요.. 3 석럽 2018.10.31 5086
803 곰발바닥아이힝어 주인임다...^^ 쪼~옹대 2000.08.03 5085
802 접히는 기타. 이지은 2000.10.06 5079
801 마르비 제작클래스 이야기- 기타제작과정 새솔 2007.02.02 5079
800 [re]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1 file 김중훈 2006.09.20 5078
799 국산50호 기타... 형서기 2001.05.16 5076
798 Silent Guitar 사용 소감 몇 가지 더~~~ 2 JS 2002.09.18 5076
797 [ 로메로가의 기타] 말괄량이 2000.05.30 5073
796 edgar monch 2001.01.07 5073
795 바로크기타 만들기 입문 [일본어] 2 옥용수 2004.04.11 5072
794 질문 있읍니다~~~ 5 아이모레스 2007.06.25 5072
793 3번선이 얇아지면 해결? 개풀 2000.09.13 5069
792 ramirez에서 배출된 제작가들. 2000.10.23 5069
791 야간 쉘락칠 1 file gdream7 2005.12.24 5067
790 현이 높이 뜨면 습한거죠. 5 2001.05.17 5065
789 신이치가 쓰는 기타.. 뭔지 아세여? 저번 대성당이랑.. 대서곡친 그 기타.. 2 아따보이 2002.02.20 5064
788 [초보자인데]도움을 주세여... 용남 2000.07.14 5063
787 ☞:구멍많은 기타들.... CC 2000.06.11 5063
786 hermann hauser 웅수 2000.07.15 5063
785 maple 넥... cc 2000.07.04 5062
784 독일기타에 대해 궁금한게 있는데요 2 빌라로보트 2003.06.29 5062
783 두개의 다리로 선다말예요? 곁눈질 2000.10.19 5060
782 앞판칠을 셸락으로 바꾸면? 4 으랏차차 2002.04.17 5058
781 혹시...그 오됴...멀쩡해여. 지영이 2000.10.10 5051
780 첼로에서 나는 쇳소리라는건... 형서기 2000.10.10 5050
779 앰프 꽂을 수 있는 클래식 기타.. 궁금 2003.06.25 5047
778 현을 바꾸고서... 은정 2000.07.04 5046
777 <font color=blue>감샤! 꾸벅! [진짜내용없음]</font> 泳瑞父 2000.09.02 5038
776 [re] 철공소사장님이 만든기타 file 여름은가고 2005.06.14 5038
775 [re] 기타구입은 정말 힘들어여~~ 김택권 2003.10.09 5037
774 다현기타의 특징및 제작가는? illiana 2001.03.06 5031
773 이 따스한 가을 햇살 1 작업초보 2002.10.10 5025
772 [re] [알림] 프렛계산 페이지 4 file bluejay 2004.03.08 5025
771 [질문]초보자 강씨.. 2000.07.10 5021
770 기타케이스...skb 2 목향. 2001.04.22 5020
769 토레스 기타플랜은 여러가진데... 2000.09.03 5018
768 ☞ 기타의 앞판이 이러면 어떨까..??? 수님이 답좀 노 은 님 2000.11.25 5018
767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 명노창 2000.08.04 5016
766 [re] 기타 사진 (앞쪽) file 새솔 2007.02.13 5014
765 미국 제작가 명단과 주소. 2000.07.19 5011
764 5벌 수입해서 다 뽕발났네....... 명노창 2000.10.08 5005
763 ☞:비밀스런 이야기는요... 웅수 2000.07.12 5003
762 로제트사진 1 file 으랏차차 2002.09.08 5002
761 브리지라 그랬는데 왜 줄받침만 수리되어 온걸까요? 3 콜로디아 2004.11.23 5001
760 험프리, 밀레니움 모델, 경사진 앞판 디자인. 서정실 2001.04.07 4997
759 고노와 사쿠라이의 가격 2 기타좋아 2001.04.19 4995
758 ☞:탄현에너지의 분산에 관하여... cc 2000.06.14 4993
757 GSP 약 5일 후 연주후기.... 명노창 2000.10.08 4992
756 로제트는.. 어떻게 만드는거에요? 아따보이 2002.07.13 4992
755 대불대에 클래식 기타아과가? 1 泳瑞父 2000.08.15 4990
754 마린몬테로 아저씨....아니 할아버지..... file 명노창 2001.02.20 4988
753 기타리뷰 2007.10.11 4988
752 브릿지와 새들의 접합면이 이상해서 글 올립니다용. 5 file 간절한 2001.05.09 4985
751 첼로같은 찰현악기에서 쇠소리는 당연한거 아닌가요.... 명노창 2000.10.10 4982
750 [re]Amailio Burget 대하여 2003.07.21 4979
749 수님 롤랑디얀 기타 무슨 기타에여?? 6 아따보이 2002.06.14 4978
748 ☞:자기 악기를 바꾸는 것은 바보? 명노창 2000.07.09 4974
747 담만앞사진 file 명노창 2000.10.23 4974
746 겨울과 기타 박 장 규 2002.01.30 4974
745 . 웅수 2000.06.25 4973
744 24 Strings Sympitar!!! 1 file 간절한 2002.07.27 4970
743 기타를 배우시려면.... 형서기 2000.07.11 4968
742 [re] French Polishing-번역 좀 더.. 7 단조 2002.07.23 4967
741 ☞:베렌트의 사망원인. file whisky 2000.08.24 4965
740 브라질로 일주일간 출장갑니다. 7 이창수 2005.04.17 4965
739 조나단 힌베스에 대한 소식하나. 2000.07.30 4962
738 [re] 파리 하지절축제(solidays) 3 file 콩쥐 2007.07.27 4962
737 Gregory Byers!!! file 간절한 2002.06.21 4961
736 ☞ 안족상단에 상아를 입히면? 이재화 2000.10.24 4959
735 [re] 독일기타에 대해 궁금한게 있는데요 2003.06.29 4959
734 음량의 이중성. sophia 2000.08.18 4951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