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47786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61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file 고정석 2008.10.19 93932
360 좀더 길은 기타줄이 없을까요? 7 자유 2008.11.25 96717
359 기타제작아카데미에서 제작한 스페인식 네크의 근접사진 1 file 백철진 2008.11.29 83681
358 하젤 스프르스 사진 4 file 콩쥐 2008.12.01 108314
357 [re] 바이스게버 카피모델의 헤드사진 13 file 최동수 2008.12.11 73448
356 [re] 바이스게버 카피모델의 헤드사진 6 file 최동수 2008.12.11 144286
355 [re]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3 file 최동수 2008.12.11 80473
354 Kasha model의 헤드 모양 8 file 최동수 2008.12.11 109615
353 최동수님 ...... 16 Kyung Yoo 2009.03.01 77676
352 대중음악에서 다현 기타 3 abcde-kld 2009.03.14 75197
351 다현기타 사용자분들의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63 신정하 2009.03.12 86552
350 장 라리비 기타 제작 과정 홍보 영상 6 jkfs 2009.03.17 88377
349 클래식기타 튜닝문제..... 8 기타맨 2009.04.07 102867
348 세고비아>야마시타>앙헬 8 종이컵 2009.04.26 73212
347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file EchoOff 2009.05.12 159494
346 독특한 기타 디자인이네요 6 file 바실리스크 2009.05.14 88661
345 픽업 1 콩쥐 2009.05.22 107693
344 기타가 제작되고나서 제 소리를 내려면, 시간이 필요한 건가요? 16 몰라용 2009.05.26 100891
343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file 최동수 2009.05.28 91093
342 왼손편한기타 6 두식이네 2009.06.01 80218
341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file EchoOff 2009.06.11 180793
340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1 1 file EchoOff 2009.06.11 129175
339 기타 구조해석 - 진동 모드 2 1 file EchoOff 2009.06.11 109952
338 기타 구조해석 - 현 장력에 의한 상판의 변형 4 file EchoOff 2009.06.11 122890
337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1 8 file EchoOff 2009.06.11 97474
336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2 file EchoOff 2009.06.11 77910
335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3 file EchoOff 2009.06.11 77844
334 기타 구조해석 - animation 4 file EchoOff 2009.06.11 87433
333 하드케이스 백팩 file mauro 2009.06.15 85835
332 동아리연주회곡을 정해야하는데..ㅠ.. 2 동아리회장 2009.06.25 82847
331 황칠나무 2 콩쥐 2009.06.25 83447
330 황칠나무 17 file 고정석 2009.06.26 92751
329 전통 천연도료 황칠의 특성과 이용 (퍼옴) 1 file 고정석 2009.06.27 152120
328 한국내 제작되는 기타 한달 2만대. 콩쥐 2009.07.08 94081
327 1863 Torres Guitar played by Richard Brune 10 고정석 2009.07.11 87511
326 8현기타에 대해 궁금합니다 14 초보 2009.07.29 83179
325 미겔로드리게즈의 그 소리는 어떤것이 가장 큰 요인일까요? 10 L 2009.08.29 87074
324 6현기타가 10현기타로... 1 콩쥐 2009.09.08 79903
323 습도. 콩쥐 2009.09.12 125752
322 [re]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12 file 그레이칙 2008.08.19 187990
321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쏠레아 2008.08.18 187939
320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금모래 2009.09.17 111622
319 Somervell Guitars ? 3 Collings 2009.09.29 82295
318 손크기에 맞는 기타 추천부탁드려요, 4 학생 2009.10.01 87428
317 [re] JOSE ROMANILLOS 관련 영상 5, 6편 1 jrg 2009.10.25 79541
316 JOSE ROMANILLOS 관련 영상 13 jrg 2009.10.11 86937
315 고려악기에서 만든 기타라는데.. 2 file Think 2009.10.12 92439
314 12현기타 자세히보기 15 file 콩쥐 2009.09.30 90838
313 최동수 선생님께 질문을 올립니다.... 15 STELLO 2009.10.30 87700
312 13현 기타 5 13s 2009.11.13 89838
311 일렉트릭 클래식 기타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file 기타매니아 2009.11.15 88741
310 목공기계를 쓸때는 항상 안전하게...(퍼온글) 10 file 콩쥐 2009.11.28 96101
309 [re]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secret Acunetix 2009.11.29 1
308 [re] 스몰맨 격자 살모양 4 파크닝팬 2009.11.29 92742
307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JS 2009.11.28 96301
306 명기의 비교 감상 - 라그리마 14 file 파크닝팬 2009.12.06 89817
305 흑단(에보니).....최동수 3 콩쥐 2009.12.08 95128
304 미분음 기타를 구할수 있을까요? 3 현대음악 2009.12.09 88171
303 죤 윌리엄즈의 스몰맨공방 방문 1 파크닝팬 2009.12.13 87527
302 그렉 스몰맨 Greg Smallman 에게 질문 있으신 분 홍콩매니아 2009.12.13 90512
301 가격과 소리 69 100호유저 2010.01.03 99097
300 기타재료 콩쥐 2010.01.31 86826
299 기타리스트들이 애용한 기타들 12 file 고정석 2010.02.02 87130
298 경험으로 깨달은 장력의세기 26 블루고추 2010.02.19 124944
297 [re]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0 file 쏠레아 2010.02.22 156131
296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8 삭제... 2010.02.20 121157
295 수리, 중고, 세팅... 2 file 콩쥐 2010.02.19 87477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쏠레아 2010.02.20 147786
293 나일론현/스틸현 12 쏠레아 2010.02.22 147860
292 [re]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2 file 저기 2010.02.28 142798
291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file 쏠레아 2010.02.25 145621
290 야마하 Grand Concert 41 모델 아시는 분 계세요? 5 ㅁㅁ 2010.02.25 117348
289 기타의 음량 6 쏠레아 2010.02.28 151491
288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재미난기타 2010.03.01 92451
287 왜? 49 file 쏠레아 2010.03.07 144191
286 기타의 액션 3 쏠레아 2010.03.08 168056
285 Sound hole = 소리 구멍??? 11 쏠레아 2010.03.10 123868
284 싸즈(saz) 의sound hole(울림구멍) 1 file chokukkon 2010.03.11 105130
283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file 쏠레아 2010.03.15 174177
282 쏠레아님께 질문! 1 file 도치 2010.03.19 85078
281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file 쏠레아 2010.03.24 86891
280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6 file 파크닝팬 2010.03.27 88286
279 기타 목재 문의...? 3 왔다구나 2010.03.25 87720
278 Fret Dressing and Set-Up for Classical guitar 6 고정석 2010.03.27 85688
277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콩쥐 2010.03.28 108074
276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file 몰디브 2010.05.17 104932
275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브릿지 2010.05.18 101876
274 [re]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2 file Realforce 2010.04.23 82885
273 Arm rest 구입처 문의 또는 대용품 문의 17 Realforce 2010.04.06 87601
272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궁금이 2010.08.02 88703
271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highdama 2010.09.22 99480
270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오덕구 2010.09.29 90029
269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최동수 2010.12.02 138301
268 Wood & Pearl Guitar Rosette 2 고정석 2010.12.10 87749
267 스몰맨기타 모델 1 file 스몰 2010.12.14 90333
266 명기파는곳 1 쥐며느리 2010.12.14 91038
265 포크기타 반음계 2 바람들이 2011.01.22 83921
264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hesed 2011.01.31 94193
263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idf 2011.02.06 94535
262 Fan Frets Guitar 8 file 고정석 2011.02.17 88015
Board Pagination ‹ Prev 1 ...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