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26365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742 [ 로메로가의 기타] 말괄량이 2000.05.30 10514
1741 조나단 힌베스.... 1 고형석 2000.05.30 11779
1740 Jonathan Hinves 둘.... 고형석 2000.05.31 12795
1739 비브라토 기타. 귀똘이 2000.06.07 9363
1738 기타의 재료는 꼭 나무이어야만 하는가? CC 2000.06.08 10557
1737 야광기타. 귀똘이 2000.06.09 10639
1736 acoustic port design.......ruck invention. 말괄량이 2000.06.10 10827
1735 스프러스 아이힝거에 대해... 고형석 2000.06.11 10305
1734 ☞:구멍많은 기타들.... CC 2000.06.11 10877
1733 기타의 순결? 말괄량이 2000.06.12 9591
1732 ☞:스프러스 아이힝거에 대해... 고형석 2000.06.12 10964
1731 홀에 대해서 질문... 몽자삼촌 2000.06.12 10181
1730 ☞:꼬벨라리가???? 고형석 2000.06.12 10606
1729 탄현에너지의 분산에 관하여... 명노창 2000.06.12 9286
1728 ☞:홀에 대해서 질문... 몽자삼촌 2000.06.12 9659
1727 ☞:탄현에너지의 분산에 관하여... hiena 2000.06.12 10100
1726 스페인식 vs 독일식. 풀만먹고. 2000.06.13 10303
1725 그런데 고노도 독일식기탄가요.... 명노창 2000.06.13 8965
1724 그런데 고노도 독일식기탄가요.... 풀만먹고. 2000.06.13 9020
1723 독일식 스페인식. 풀만먹고. 2000.06.13 9071
1722 꼬벨라리 자살한지 한참됬는데..... 명노창 2000.06.14 10306
1721 ☞:홀에 대해서 질문... cc 2000.06.14 9699
1720 ☞:탄현에너지의 분산에 관하여... cc 2000.06.14 10015
1719 ☞:홀에 대해서 질문... cc 2000.06.14 9162
1718 f홀 기타..... 말괄량이 2000.06.15 10801
1717 ☞:홀에 대해서 질문... bronto 2000.06.15 8368
1716 자꾸 남의 글에 re해서 죄송합니다..... cc 2000.06.16 11718
1715 소리로 앞판 건조 시킨다면서요? 말괄량이 2000.06.17 10132
1714 혹시 지우압바 2000.06.23 9978
1713 별난 기타아에 관한 몇가지 의문? 泳瑞父 2000.06.24 8856
1712 . 웅수 2000.06.25 10141
1711 앞판 색에 관한 질문 泳瑞父 2000.06.25 9273
1710 ☞:바이스 버거? 지우압바 2000.07.01 11538
1709 현을 바꾸고서... 은정 2000.07.04 10464
1708 저도 고노인데.... 명노창 2000.07.04 9922
1707 베란다기타 실패... 명노창 2000.07.04 9057
1706 기타만들고파~ ganesha 2000.07.04 8294
1705 내손으로 만듭시다.어떡해? 영서부 2000.07.04 9622
1704 maple 넥... cc 2000.07.04 10115
1703 aaa앞판가격은.... 명노창 2000.07.04 10347
1702 ☞:weissgerber가 맞아요.. 말괄량이 2000.07.04 8908
1701 조나단과 스프러스 아이힝거.... 형서기 2000.07.05 9639
1700 r.e.brune price brawman 2000.07.06 10838
1699 cgi price. brawman 2000.07.06 11268
1698 banister price. brawman 2000.07.06 10659
1697 g s price. brawman 2000.07.06 11688
1696 red violin 말괄량이 2000.07.07 11386
1695 게놈기타. 말괄량이 2000.07.07 10098
1694 그로피우스기타 , 말괄량이 2000.07.07 10162
1693 ☞:자기 악기를 바꾸는 것은 바보? 명노창 2000.07.09 9469
1692 오홍.... 형서기 2000.07.10 10355
1691 [질문]초보자 강씨.. 2000.07.10 10351
1690 기타를 배우시려면.... 형서기 2000.07.11 10477
1689 ☞:비밀스런 이야기는요... 웅수 2000.07.12 8832
1688 [왕초보]기타 종류에 대해 물어볼것이... 승은 2000.07.12 9664
1687 ☞:제가아는 정도 명노창 2000.07.13 11322
1686 허영만 만화속 기타 지우압바 2000.07.14 11870
1685 [초보자인데]도움을 주세여... 용남 2000.07.14 10202
1684 robert bouchet 2000.07.15 9721
1683 robert bouchet 2000.07.15 8930
1682 hermann hauser 웅수 2000.07.15 10258
1681 hermann hauser 웅수 2000.07.15 8974
1680 brazilian rosewood. 웅수 2000.07.15 13930
1679 바리오스의 기타? 2 웅수 2000.07.16 11369
1678 바리오스의 기타? 2 웅수 2000.07.16 10718
1677 cg price 웅수 2000.07.17 10575
1676 ☞:aaa앞판가격은.... 피어리나 2000.07.17 9799
1675 기타 치는 법을 제대로 알고 싶어요~ 천상민 2000.07.19 12977
1674 브라질 제작가 명단과 주소. 2000.07.19 10095
1673 미국 제작가 명단과 주소. 2000.07.19 8874
1672 ☞:게놈기타. 화음 2000.07.21 9068
1671 어떤걸 사야하나? 이병훈 2000.07.21 10225
1670 수경낭자 감사*^^* 이병훈 2000.07.21 9952
1669 기타수리 감사하답니다.. 형서기 2000.07.23 10024
1668 셸락이라구여? 형서기 2000.07.26 12620
1667 명노창님께... 김남호 2000.07.29 10158
1666 조나단 힌베스에 대한 소식하나. 2000.07.30 10677
1665 명노창님께 질문 김남호 2000.07.30 10826
1664 줄리안 브림이 한국전에 오려 했는데... 2000.08.01 10319
1663 곰발바닥아이힝어 주인임다...^^ 쪼~옹대 2000.08.03 10018
1662 오호...갔다가 왔군... 형서기 2000.08.03 9761
1661 ☞:aaa앞판가격은.... 명노창 2000.08.04 9417
1660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 명노창 2000.08.04 14310
1659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 명노창 2000.08.04 10312
1658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80년대 당시 가격표 명노창 2000.08.05 10416
1657 ☞:안녕하세요..명노창입니다.80년대 당시 고노기타가격... 명노창 2000.08.05 11736
1656 감사합니다=^^=명노창님 김남호 2000.08.05 10043
1655 ☞:감사합니다=^^=명노창입니다. 명노창 2000.08.05 9770
1654 앞판은 세상에서 가장연한 나무로 그리고 옆판과 뒤판은 대리석을 얇게 짤라서.... 1 명노창 2000.08.05 12688
1653 ☞:감사합니다=^^=명노창입니다. 김남호 2000.08.06 10241
1652 아! 이런 사람이였구나! 泳瑞父 2000.08.08 10272
1651 술취한 기타소리 들어는 보셨는지요? 泳瑞父 2000.08.08 9585
1650 ignacio fleta......mikulka가 연주하는 2000.08.08 12446
1649 ignacio fleta......mikulka가 연주하는 2000.08.08 11999
1648 ☞:곰발바닥아이힝어 햐, 존 기타구나... cc 2000.08.10 9939
1647 프랑스에는 굴러다닌다던데... 泳瑞父 2000.08.10 10492
1646 광주 사시는 분이셨군요. 지우압바 2000.08.12 9084
1645 광주 사시는 분이셨군요. 김남호 2000.08.12 9050
1644 대불대에 클래식 기타아과가? 1 泳瑞父 2000.08.15 10115
1643 대불대에 클래식 기타아과가? 김남호 2000.08.16 10987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