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26023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742 제도로 프렛 계산해내기... 5 토토 2004.05.22 11896
741 뭘까요..^^ 제기타 헤드 3 file 기타 2004.04.28 11916
740 [re] 언제든지여^^ 28 2003.09.18 11917
739 최동수 작 비웰라형 기타 10 file 최동수 기타 2017.10.16 11919
738 [질문] 기타의 적정 현장이란게... 14 당배 2006.07.14 11920
737 ☞ 기타 제작자 이야기(3) 안진수 2000.11.18 11921
736 나의 습도 유지방법 1 file phr 2006.12.12 11929
735 [re]Olivier Fanton d'Andon 6 file 간절한 2002.06.15 11932
734 뉴사우스 웨일즈 대학 홈페이지 일부 8 토토 2002.09.12 11935
733 ignacio fleta......mikulka가 연주하는 2000.08.08 11951
732 k.hofner 클래식기타... 4 file 木香 2001.08.18 11953
731 조앙과 함께 비교한 4대의 기타.. 10 file 2004.04.07 11954
730 헤드 file sangsik 2003.05.04 11955
729 기타 잘 받았습니다. 4 쇼팽 2001.08.22 11969
728 Eduardo Alan Moreno Moore의 8현 기타!!! 9 file 간절한 2002.06.24 11970
727 [re]1.Dieter Hense 편 - 추가사진 1 file Robin 2007.06.20 11971
726 우레탄칠 질문드릴께요! 4 file 김영규 2008.01.08 11972
725 질문 있읍니다~~~ 5 아이모레스 2007.06.25 11973
724 [사진] Antonio Picado - Model 49 file 으랏차차 2002.03.24 11977
723 플라멩꼬 기타 제작 콩쥐 2015.08.03 11983
722 Jeffrey Elliott 하나더 file 일랴나 2001.01.27 11996
721 기타 제작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모음 1 토토 2006.02.18 12000
720 제 뜻은 옆판과 뒷판은 비중적으로 앞판과 정다른 가장 단단한 나무를 사용해야... 개풀 2000.08.29 12000
719 제 기타 사진입니다. 4 木香 2002.05.13 12002
718 -- 몸통 자세히 4 file 오모씨 2004.02.15 12009
717 모토미 카케프의 기타....francisco simplicio 4 file 2005.06.14 12010
716 통이 이상하게 부풀어져 있는데여... 고정욱 2002.01.28 12018
715 스몰맨, 담만 이메일, 주소입니다. 1 로빈 2006.11.20 12025
714 Herman Hauser 1세 1 file ganesha 2016.06.25 12032
713 -- 암레스트래요~ 2 file 오모씨 2004.02.15 12033
712 cordoba gypsy king 기타에대해 아시는분 1 file niku 2002.09.21 12035
711 네크가 휘는경우는요? 망상 2000.12.27 12039
710 [re] [알림] A.D.MARVI (마르비) 기타제작클라스 매니아창고사진 file 2006.07.22 12041
709 ... 2001.01.31 12042
708 기타 제작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무엇인가요? 12 audioguy 2004.05.01 12046
707 [re] 줄의 장력이 세게 느껴져요!! 12 file 2003.12.14 12052
706 marvi와 함께 기타만들기 사진한장. 4 file 콩쥐 2006.09.19 12056
705 곰발바닥이란 2 file gaspar 2003.04.08 12057
704 -- 어쿠스틱포트 1 2 file 오모씨 2004.02.15 12067
703 [사진] Ramirez Spanish 木香 2002.07.29 12067
702 [re] 철공소사장님이 만든기타 file 여름은가고 2005.06.14 12068
701 휘었다면 수리는 가능한지? 수리가 어려운가요? essene 2000.10.05 12070
700 클래시컬 기타 스트링에 대한 기초지식 김재승 2006.02.09 12071
699 프렛과 음정 이야기. -_-; 안진수 2000.09.16 12071
698 미국 중고 기타 가격 정보 입니다. 수현이네 2002.10.08 12073
697 저의 기타 사진입니다. Brahmam 2003년 (넘버10번 , 624mm) 10 file 고정석 2004.01.09 12076
696 다현기타에 대한 질문여... 22 무사시 2003.03.31 12077
695 [re] 못난이 납작복숭아를...... 1 file 콩쥐 2007.07.28 12078
694 피에서 쇠냄새나여. 2000.10.30 12079
693 꿈은 이루어진다. 5 file 기타바이러스 2016.12.10 12080
692 [re] 전에 한번 본적 있어요.. 으랏차차 2002.07.29 12085
691 ☞ 로제트 사진입니다 file 일랴나 2000.12.27 12098
690 [알림] A.D.MARVI (마르비) 기타제작클라스 11 file 2006.07.12 12102
689 난 현악기에서 나는 쇠소리가 시러여. 지영이 2000.10.09 12109
688 줄이 두겹씩 되어있는 기타? 해피보이 2001.03.01 12112
687 후쿠다신이치 사용기타에 관해서... 6 정호정 2007.10.12 12123
686 미야모토 김빠치 1937년 42호 작품을 복각품 수준으로 제작하셨습니다. 7 file 스님 2007.06.26 12125
685 프렛방식의 상현주---아벨가르시아. 1 간절한 2002.01.10 12137
684 paulino Bernabe 헤드 사진 형서기형 후배 2000.09.01 12139
683 울동네서 발견한 기타에이드 22 file 2006.12.06 12140
682 전시회 소식 몇가지 올립니다. 3 토토 2003.09.03 12147
681 여태본 굴비중 가장 깨끗한 굴비당. 관식 2000.10.11 12148
680 ☞:대박찬스....기회는 자주없수다. 개풀 2000.09.16 12149
679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3 file 김중훈 2006.09.19 12160
678 손톱 6 줄떨어진기타 2017.03.24 12167
677 ☞ ☞ ☞ ☞ 기타 제작자 이야기(3) 기타마니아 2000.11.19 12174
676 [re] 디용(dyen)을 연주해보셨구낭.... 송방 2001.11.14 12181
675 [사진] Antonio Picado - Model 49 2 file 으랏차차 2002.03.24 12182
674 토레스기타,라미레즈,부쉐 10 토레스기타 2004.12.11 12186
673 최동수 제작가님 최근 작품! 4 file 기타바이러스 2016.12.08 12189
672 어쿠스틱 포트와 험프리라이징보드넥 5 file sangsik 2003.05.04 12190
671 첼로에서 나는 쇳소리라는건... 형서기 2000.10.10 12195
670 12홀 상아단추의 길버트모델브릿지 7 file sangsik 2003.05.04 12213
669 바이올린에 관한책. 고정석 2000.12.04 12218
668 [re] 코흐연주회 다녀왔어요. file 콩쥐 2007.10.01 12225
667 Regis Bonilha - Luthier 콩쥐 2015.08.04 12227
666 Angel Benito Aguado--Guitarra Romantica... 5 file 간절한 2002.02.26 12229
665 11현 기타의 조율...진철호님의 글에서 퍼왔습니다. 1 2002.03.10 12232
664 나의 새로운 애인 브라만... 7 으랏차차 2002.09.08 12234
663 [re] 나무상감. 1 file 콩쥐 2007.09.20 12237
662 인도의 악기들 - 조오지 헤리슨과 시타르 5 file 항해사 2007.07.18 12241
661 스몰맨과 마티가 애용한다는 케이스 4 file kissber 2007.02.01 12252
660 [re] 그러나 스프러스를 사랑할수 밖에 없는 이유.. 1 으랏차차 2002.03.27 12262
659 세고비아의 명기에 대한 동영상. 1 콩쥐 2008.02.03 12263
658 브라질로 일주일간 출장갑니다. 7 이창수 2005.04.17 12266
657 숯을 이용한 기타보관 침대~~ 4 file 스타 2006.12.12 12278
656 20년된 기타 file gdream7 2005.12.31 12281
655 테스트 해봤더니...거봐여... 지영이 2000.10.10 12285
654 [re]1.Dieter Hense 편 - 추가사진 1 file Robin 2007.06.20 12292
653 www.acousticgt.com 2 木香 2002.01.18 12301
652 [re] 친구네 집에서 업어온 기타 file 2004.01.26 12322
651 http://www.lmii.com 1 간절한 2002.01.01 12327
650 가오리가 치는 로마닐료스 3 기타리스트 2004.12.23 12333
649 ☞ 기타의 앞판이 이러면 어떨까..??? 수님이 답좀 노 은 님 2000.11.25 12340
648 Marcelo Barbero SP/BR (Classical) 고정석 2002.10.19 12343
647 [re] 1930년 헤르만 하우져 1세 file 2004.12.22 12361
646 기타줄의 장력...무게 입니다.. 2 기타매냥 2004.01.27 12379
645 ramirez에서 배출된 제작가들. 2000.10.23 12379
644 지우압바가 연주한 기타아! M.Rozas 2000.09.02 12386
643 현이 어디 묶여있나요? 2001.02.15 12395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