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136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233 나의 습도 유지방법 1 file phr 2006.12.12 5903
1232 울동네서 발견한 기타에이드 22 file 2006.12.06 6761
1231 토레스 플렌입니다... 1 file 박민병 2006.12.11 5738
1230 [re] 토레스 플렌입니다... file 박민병 2006.12.11 4771
1229 스몰맨, 담만 이메일, 주소입니다. 1 로빈 2006.11.20 6044
1228 네크의 재료에 대해서? 3 np 2006.11.15 4926
1227 마르비 워크샾때 만든 내기타 설계도 5 정면 2006.09.25 7936
1226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3 file 김중훈 2006.09.19 6866
1225 [re]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file 김중훈 2006.09.20 5449
1224 [re]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file 김중훈 2006.09.20 5147
1223 [re]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2 file 김중훈 2006.09.20 5339
1222 [re]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1 file 김중훈 2006.09.20 5066
1221 [re]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1 file 김중훈 2006.09.20 5159
1220 [re]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1 file 김중훈 2006.09.19 5549
1219 [re]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7 file 김중훈 2006.09.19 5625
1218 [re]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1 file 김중훈 2006.09.19 5472
1217 [re]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1 file 김중훈 2006.09.19 5623
1216 [re]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file 김중훈 2006.09.19 5382
1215 [re] 마르비와 함께한 기타 제작기. file 김중훈 2006.09.19 6391
1214 marvi와 함께 기타만들기 사진한장. 4 file 콩쥐 2006.09.19 6838
1213 [re] 기타-바보님 작업사진. 1 file 콩쥐 2006.09.20 6175
1212 [re] marvi와 김중훈님. 1 file 콩쥐 2006.09.19 6300
1211 [re] 아직 창고가 깨끗할때 콩쥐 6 file 콩쥐 2006.09.19 5132
1210 [re] 무쟈게 성실한 마르비 1 file 콩쥐 2006.09.19 5632
1209 [re] 정면님의 기타를 함께 생각하며 file 콩쥐 2006.09.19 5163
1208 갈릭...줄 말인데요.. 13 korman 2006.09.21 5847
1207 Knobloch 기타줄 1 최창호 2006.09.09 6369
1206 스몰맨기타의 부채살사진. 13 file 콩쥐 2006.09.03 9458
1205 게르노트 바그너 3 file 콩쥐 2006.08.19 6267
1204 현높이가 너무 높아졌습니다....어쩌죠? 10 이지현 2006.08.08 7535
1203 David Rodgers 튜닝머신을 주문했는데요. 5 허걱 2006.07.15 9083
1202 [질문] 기타의 적정 현장이란게... 14 당배 2006.07.14 6061
1201 일본에서 고토해드머신 가격 더 쌀까요?ㅎㅎ 16 file j 2006.07.13 6476
1200 기타의 액션 - Action Calculator 3 file bluejay 2006.07.15 5357
1199 기타의 액션 5 file bluejay 2006.07.15 6406
1198 하카란다.. 안쪽면에 칠?? 4 2006.08.01 6694
1197 [알림] A.D.MARVI (마르비) 기타제작클라스 11 file 2006.07.12 6594
1196 [re] [알림] A.D.MARVI (마르비) 기타제작클라스 매니아창고사진 file 2006.07.22 6053
1195 째즈기타라는게 어떤 특정한 기타가 있습니까? 9 우주비행사 2006.07.13 5591
1194 기타인의 필수품 습도측정기. 1 file 2006.07.03 6727
1193 축구는끝나고 심심해서 5 file 에뚜드 2006.06.25 5274
1192 야마하 싸일런트 기타 SLG-100N 샀습니다 2 구멍맨 2006.06.24 7322
1191 기타리스트의 기타들 자료. 콩쥐 2006.06.03 9439
1190 기타이야기는아니지만 스트라디바리... file 하카란다 2006.05.29 5450
1189 악기선택의 생각할점. 2 콩쥐 2006.05.21 6291
1188 재미있는 브릿지 디자인이 있어서... 6 서정실 2006.05.12 5668
1187 우리나라 나무로 기타제작 시도해보신분.. 13 강나루 2006.05.05 9036
1186 Scale 계산법(수정:계산식이 틀렸내요)) 3 file 강나루 2006.04.29 6853
1185 africa blackwood. 19 file 콩쥐 2006.04.16 6072
1184 공명통의 구조에 질문드립니다 2 철공소사장 2006.04.03 5355
1183 조립및 도색 완성기타 7 file gd7 2006.03.27 7608
1182 기타 나무재료 국내전문취급점 하늘 2006.03.25 6125
1181 하카란다 에 대한 혼동 ? 19 esteban 2006.03.06 7802
1180 우와...좋은아이디어 생각났어요.... 16 2006.03.04 5646
1179 키트 조립 1호 6 file gd7 2006.03.06 6420
1178 '라이징 보드'와 '노말 보드'의 차이점 5 로망스 2006.02.28 7636
1177 연주자를 쏙 빼닮는 악기. 19 file 콩쥐 2006.02.28 8802
1176 작업3 14 file gd7 2006.02.26 5739
1175 작업2 8 file gd7 2006.02.24 5634
1174 작업 12 file gd7 2006.02.24 5820
1173 기타 제작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모음 1 토토 2006.02.18 6430
1172 클래시컬 기타 스트링에 대한 기초지식 김재승 2006.02.09 5985
1171 미겔 로드리게스 사진입니다 7 file 10현 2006.02.14 7763
1170 [re] 미겔 로드리게스 사진입니다 1 file 10현 2006.02.14 5245
1169 [re] 미겔 로드리게스 사진입니다 4 file 10현 2006.02.14 6043
1168 안드레스 카룬초 3 file 용접맨 2006.02.03 5505
1167 헉스!! 현도 소리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군요 2 롱랑디용 2006.02.03 6342
1166 손톱 굽은 분들 보셔용... 6 해피보이 2006.01.21 8257
1165 마르비 사진2 7 file Limpman 2005.12.08 6847
1164 마르비 사진 1 1 file Limpman 2005.12.08 6241
1163 이번주 월욜날 온 제 새 기타 마르비입니다 ㅎㅎ 16 file Limpman 2005.12.08 7550
1162 가습방법 및 제 삼겹살 기타((triple top , cedaruce guitar ?) ㅋ 27 file 오모씨 2005.12.14 6375
1161 역시 기타를 칠려면 손가락이 가늘고 길어야 ㅠㅠ 기타는멋쟁이 2006.01.18 5858
1160 기타의 장력과 헤드각도 9 철공소사장 2006.01.15 6029
1159 저도 쉘락칠(French Polish) 3 file limnz 2006.01.10 6504
1158 조율기 파손.. 수리 1 고른이 2006.01.09 4825
1157 조금전에 쉘락칠을 마친 기타 10 file gdream7 2006.01.08 6856
1156 내가 소지한 4대의 기타 4 file gdream7 2006.01.08 7216
1155 내가 쉘락칠한 기타 8 file gdream7 2006.01.08 6096
1154 기타 분해 조립 gdream7 2006.01.08 6484
1153 클래식 기타~ 8 정수진 2006.01.03 6951
1152 수리 완료된 원음8호 5 file gdream7 2006.01.02 5895
1151 하현주 낮추기. 1 file gdream7 2006.01.02 7019
1150 20년된 기타 file gdream7 2005.12.31 7449
1149 20년된 기타 file gdream7 2005.12.31 6559
1148 20년지난기타 올 쉘락칠. 1 file gdream7 2005.12.31 6517
1147 쉘락칠. 3 gdream7 2005.12.30 4870
1146 클래식기타에 관해 질문이 있습니다 1 2005.12.29 4708
1145 쉘 마무리. file gdream7 2005.12.26 4871
1144 쉘락마무리 17 file gdream7 2005.12.26 6162
1143 야쉘락 2 file gdream7 2005.12.24 5184
1142 야간 쉘락칠 1 file gdream7 2005.12.24 5064
1141 재 도장 2 file gdream7 2005.12.17 5383
1140 전판 쉘락칠, 1 file gdream7 2005.12.17 4859
1139 다시 쉘락칠 하기. 4 file gdream7 2005.12.17 5124
1138 알고싶어요? 1 에너지 2005.12.15 4808
1137 기타 칠 file gdream7 2005.12.15 4801
1136 쉘락칠 하기 9 file gdream7 2005.12.15 5943
1135 전판 쉘락칠 장면. 1 file gdream7 2005.12.15 5453
1134 전판 사포칠 장면 1 file gdream7 2005.12.15 5273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