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119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233 스몰맨기타 모델 file 스몰 2010.12.14 17015
1232 스몰맨과 죤 윌리엄스~ 25 JS 2009.11.28 12932
1231 스몰맨과 마티가 애용한다는 케이스 4 file kissber 2007.02.01 7057
1230 스몰맨..................... 7 YO 2001.06.28 4593
1229 스몰맨, 담만 이메일, 주소입니다. 1 로빈 2006.11.20 6037
1228 스몰맨 기타에 대해... 으랏차차 2001.02.18 4363
1227 슈퍼칩만들때 노하우좀 갈쳐주세요~~ 3 Y 2003.06.24 5220
1226 슈퍼칩(브리지단추)... 3 file 정성민 2003.05.20 6830
1225 슈퍼칩(string tie) 7 file gitarre 2012.11.29 15886
1224 슈퍼칩 1 file 콩쥐 2008.07.24 12744
1223 쉘락칠. 3 gdream7 2005.12.30 4868
1222 쉘락칠 할 때요... 3 쉘락 2008.04.22 6017
1221 쉘락칠 하기 9 file gdream7 2005.12.15 5937
1220 쉘락칠 방법 (사진첨부, 내용보충) 2 file 콩가루 2007.10.08 7949
1219 쉘락채취하는 과정 file 2024.04.11 436
1218 쉘락마무리 17 file gdream7 2005.12.26 6157
1217 쉘락도장 보호하기 2 seo b k 2023.04.04 1765
1216 쉘락 휘니시... french polish of shellac 2017.08.02 5097
1215 쉘 마무리. file gdream7 2005.12.26 4868
1214 숯을 이용한 기타보관 침대~~ 4 file 스타 2006.12.12 6298
1213 술취한 기타소리 들어는 보셨는지요? 泳瑞父 2000.08.08 4594
1212 수제품을 구입하려는데... 세고비아 2001.04.03 3954
1211 수제품기타의 정의는? 으랏차차 2001.03.16 3837
1210 수장건조 file 2022.12.30 1853
1209 수엔명노창님 이영남 2001.01.27 4558
1208 수분에 대하여 seo b k 2023.10.31 980
1207 수리, 중고, 세팅... 1 file 콩쥐 2010.02.19 10437
1206 수리 완료된 원음8호 5 file gdream7 2006.01.02 5891
1205 수님의 말대로... 샤콘느현이 변할까..? 1 김동선 2002.01.27 4821
1204 수님아 질문인데요.... 앞판을.. "하카란다"란 나무로.. 느끼오빠 2001.07.19 4128
1203 수님쇠줄기타도만들어주실수있나요 28 김민성 2002.01.08 5194
1202 수님께선 어쿠스틱 기타 제작은 안하시나요? ^^;;;; 짱팔이 2001.07.11 3898
1201 수님감사함다. 곰팽이 2000.11.05 3863
1200 수님~. 기타 부품에 관해서~ 2 김현영 2001.05.05 3807
1199 수님~! 3 박카스 2001.06.22 3854
1198 수님! 어린이용 기타의 기준은? 泳瑞父 2000.12.20 3802
1197 수님 홈피에... 2 일자무식 2001.05.16 4211
1196 수님 질문이 한가지 있습니다. 목향 2001.07.10 3927
1195 수님 반갑습니다....그리구요.. yosip 2001.03.14 3972
1194 수님 롤랑디얀 기타 무슨 기타에여?? 6 아따보이 2002.06.14 4953
1193 수경낭자 감사*^^* 이병훈 2000.07.21 4816
1192 쇠줄기타의 난문제. file whisky 2000.08.30 4441
1191 쇠줄기타의 난문제. cc 2000.08.29 4208
1190 솔로에트 이외의 기타들 - 일본것? 6 박원홍 2002.08.02 5131
1189 손톱이 약해서 쉽게 뿌러 지시는 분들........ 6 명노창 2002.01.26 5576
1188 손톱손질용 버퍼모음 4 file 손톱손질 2007.06.14 8538
1187 손톱 굽은 분들 보셔용... 6 해피보이 2006.01.21 8254
1186 손톱 5 줄떨어진기타 2017.03.24 6954
1185 손크기에 맞는 기타 추천부탁드려요, 4 학생 2009.10.01 9050
1184 손이 기준이죠.... 2000.12.20 3789
1183 손에 맞는 기타 17 고정석 2003.12.22 6659
1182 소리를 들어 보고 나서 고은별 2000.10.18 3803
1181 소리로 앞판 건조 시킨다면서요? 말괄량이 2000.06.17 5273
1180 소리가 트인다는게...어떤거죠?? 6 고정욱 2001.09.09 4396
1179 소리, 연주자에 의해 좌우된다.스트라디바리우스와 현대 바이올린, 그 차이점은 무었인가? 8 고정석 2001.10.31 4936
1178 소르와 아구아도??? 5 궁금 2004.07.14 5355
1177 셸락칠의 단점극복에 기대하며... 2001.03.18 4009
1176 셸락칠은 약해요, 원래. 4 2001.05.18 4071
1175 셸락이라구여? 형서기 2000.07.26 5849
1174 셀락칠 마무리를 콤파운드로 하는걸... 2 대왕세손 2008.07.14 7132
1173 센빠이 혹시 영서부 곰팽이 2000.11.11 4079
1172 세팅에 드는 시간.... file 2022.12.06 1938
1171 세상에서 젤로 비싼기타가 모예요? 엄마가 하나사준데여... 47 철갑왕 2002.02.01 6657
1170 세르게이 디용의 기타...캐나다 토론토....2000. 메니아 2001.10.07 4501
1169 세락을 능가하는 한국 고유의 "황칠" 일랴나 2001.03.17 5585
1168 세고비아의 명기에 대한 동영상. 1 콩쥐 2008.02.03 6607
1167 세고비아의 라미레즈 6 file ganesha 2016.06.25 7591
1166 세고비아의 기타. 2001.04.05 4323
1165 세고비아>야마시타>앙헬 8 종이컵 2009.04.26 7516
1164 세계적인 기타제작가 액자 전달식 1 file 대건안드레아 2012.06.30 11430
1163 세계의 기타제작가 주소...www.cybozone.com에서 퍼왔슴다. 2002.09.30 10466
1162 성가 혹은 가스펠송에 대한 클레식기타 악보에 6 김준화 2005.01.26 8309
1161 서울 ,,,자작기타제작 영상 file 2024.04.11 437
1160 서민석 기타에 대하여 7 ----- 2005.11.28 11111
1159 서대영님 공방에서 기타를 하나 들고와서... 3 소리난다 2003.12.28 7178
1158 새로운 기타케이스 8 file 뮤즈기타 2004.12.06 8317
1157 새로 단장한 흑단 지판.. 7 으랏차차 2001.07.13 4280
1156 상현주와 하현주의 재질..... 13 상아 2004.02.28 6219
1155 상현주가 쇠라면??? 플렛이 뼈라면??? 간절한 2001.10.25 4081
1154 상하현주 가공 질문 드려요~ 11 상하현주 2005.11.28 5880
1153 상처투성이 기타 1 file 2022.01.04 3111
1152 상아 ivory ..........넛트 새들 file 2023.09.01 1863
1151 사일런트기타 개선 file 2023.06.14 1650
1150 사일런트 기타 file 2024.01.20 761
1149 사이좋은 그레고리오 형제 4 file 그레고리오 2007.08.28 5471
1148 사이몬마티를 아시나요? 왕초보 2000.12.06 3993
1147 사이몬 마티 file 기타마니아 2001.01.07 5309
1146 사운드홀의 비밀 15 돌바퀴 2012.06.14 19965
1145 사운드홀에 스피커 달기. 6 file 쏠레아 2008.09.24 9931
1144 사운드 홀.. 으랏차차 2001.02.01 4277
1143 사오정?...으..부들부들 sophia 2000.08.19 4361
1142 사오정?...으..부들부들 개풀 2000.08.19 4279
1141 사소한 줄 묶을때 신경쓸것들 file 2024.05.12 156
1140 사바레스 하이텐션이람.. 2 뽀짱 2001.05.27 4513
1139 비브라토 기타. 귀똘이 2000.06.07 4590
1138 브릿지와 새들의 접합면이 이상해서 글 올립니다용. 5 file 간절한 2001.05.09 4980
1137 브릿지에 대한 질문. 10 file 쏠레아 2008.09.22 8174
1136 브릿지개조 기타 12 file 2008.09.04 14357
1135 브릿지 하현주에서 나는 잡음에대해.. JoDaC 2006.12.13 5198
1134 브리지라 그랬는데 왜 줄받침만 수리되어 온걸까요? 3 콜로디아 2004.11.23 4993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