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340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334 여름철 기타 관리 요령... 1 木香 2002.03.23 5867
1333 여러번 감으면 file 2022.09.15 1950
1332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미니압바 2001.01.29 4027
1331 에르고 플레이 고무압착기 오래 쓰는 방법 2 file 피날레 2012.09.03 11758
1330 에~~~ 미워요.. 김현영 2000.10.29 4623
1329 엇..옥용수님 기타만들기입문 .....다시올려주세요.(영문번역도있었는데) 3 2004.04.22 4902
1328 엄태흥님과 엄태창님의 관계는? 으랏차차 2001.02.02 4770
1327 엄씨 가문의 기타에 관한 냉철한 평을 부탁드립니다. 15 남경민 2001.05.02 5313
1326 얼마전 100호기타를 구입했는데... 18 렐리우스 2001.07.09 4339
1325 어쿠스틱 포트와 험프리라이징보드넥 5 file sangsik 2003.05.04 6902
1324 어찌야쓰까이잉~ 7 멋쟁이 2001.05.23 4109
1323 어제 미제 GSP하이텐션 기타줄을 몇벌 구했습니다. 명노창 2000.10.03 4724
1322 어린칭구가 연주할 기타는 얼마나 작아야죠? 김종표 2001.03.02 3977
1321 어린이용 기타아 문병준 2001.03.02 3978
1320 어린이용 기타 마~당발 2001.03.03 4134
1319 어떤걸 사야하나? 이병훈 2000.07.21 5421
1318 어떤 기타가 잘 만든 기타인가요? 13 file 금모래 2020.05.01 4997
1317 양쉐페이....그녀에게 누가 그렇게 많은기타를 주었나? 5 지방맨. 2001.10.01 5273
1316 야이리기타 14 Gdream7 2005.04.09 9083
1315 야이리 기타를 사려고 하는데요.. 3 욱이 2002.02.01 5907
1314 야이리 기타를 구입했어요^^* 4 욱이 2002.02.07 6050
1313 야쉘락 2 file gdream7 2005.12.24 5328
1312 야마하 싸일런트 기타 SLG-100N 샀습니다 2 구멍맨 2006.06.24 7480
1311 야마하 대나무 기타.. 2 file 고정욱 2002.04.19 7628
1310 야마하 Grand Concert 41 모델 아시는 분 계세요? 5 ㅁㅁ 2010.02.25 10964
1309 야광기타. 귀똘이 2000.06.09 4447
1308 야간 쉘락칠 1 file gdream7 2005.12.24 5208
1307 앰프 꽂을 수 있는 클래식 기타.. 궁금 2003.06.25 5161
1306 앞판칠을 셸락으로 바꾸면? 4 으랏차차 2002.04.17 5166
1305 앞판이 깨지면 file 2022.09.04 2033
1304 앞판을 교체하는 작업 file 2020.04.17 4357
1303 앞판은 세상에서 가장연한 나무로 그리고 옆판과 뒤판은 대리석을 얇게 짤라서.... 1 명노창 2000.08.05 5781
1302 앞판에 붙은 부챗살의 갯수는 몇개가 이상적일까여? 형서기 2001.01.15 4973
1301 앞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4014
1300 앞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3993
1299 앞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4187
1298 앞판 색에 관한 질문 泳瑞父 2000.06.25 4553
1297 앞판 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4089
1296 앗! 또 예술적인 로제트 발견! 9 file 차차 2003.04.03 5766
1295 알고싶어요? 1 에너지 2005.12.15 4933
1294 알고 싶어요 평민 2000.11.18 4010
1293 안토니오 마린 몬테로에 관한 나의 견해 길벗맨 2001.04.05 4892
1292 안토니오 로까로 친 음악좀 올려주세요 기타매냐 2005.10.21 4530
1291 안드레스 카룬초 3 file 용접맨 2006.02.03 5645
1290 안녕하세요 홈에는 첨이네요... 자료실만 왔었는데... 저기 질문염.. 3 2001.09.02 3956
1289 안녕하세요 기타 장력 관해 질문드립니다. 1 아이어유 2024.04.09 682
1288 안녕하세요 ^^ 제 기타입니다 file 나이스드림 2001.03.29 4868
1287 안겔라선생님 드뎌 우리앞에.. file 콩쥐 2007.09.30 6962
1286 악보를 한 장 보내드릴까합니다. 고은별 2000.10.09 4576
1285 악기선택의 생각할점. 2 콩쥐 2006.05.21 6430
1284 아유...그런거 지천이야요... 2001.05.06 4023
1283 아아아ㅠ_ㅠ;; 어쩌죠? 기타 줄받침이... 1 콜로디아 2004.11.14 4893
1282 아아..보이는데 가질 수 없는건.. ganesha 2001.02.06 3950
1281 아마추어-.-a 클래식기타 인터넷 방송합니다~~~ ㅎㅎㅎ 2001.07.11 4518
1280 아름다운 CF 한편... 木香 2001.04.13 4058
1279 아래는 잘못..10현기타 아랫부분 file gaspar 2000.12.27 4302
1278 아래글 도움 될만한 사진 몇개여..(쓰루넥방식의 베이스) 기타랑 2001.10.27 4800
1277 아래 글 올린 왕 초보 입니다.. 전우화 2000.11.03 3961
1276 아~ 기타줄... 4 김진성 2001.06.13 4340
1275 아...기타 만들기는 너무나 힘들지어당!!! 4 file 간절한 2002.06.24 5508
1274 아! 이런 사람이였구나! 泳瑞父 2000.08.08 4641
1273 아! 만재 선생님이 거기 계시는 군요! 泳瑞父 2000.08.16 4184
1272 2000.10.06 4229
1271 쏠레아님께 질문! 1 file 도치 2010.03.19 11330
1270 쌍둥이 리라 기타 9 file 최동수 기타 2016.05.11 6872
1269 싸인하는 도미니크 필드. 3 file 2007.09.12 7916
1268 실험정신(공명) 7 제갈공명 2012.06.04 13906
1267 실내 가습 문제 해결 강추! 21 기타문화원 2006.12.08 8294
1266 신현수님 홈페이지가 궁금하신분들.. 변소반장 2000.11.24 5739
1265 신이치가 쓰는 기타.. 뭔지 아세여? 저번 대성당이랑.. 대서곡친 그 기타.. 2 아따보이 2002.02.20 5224
1264 시적왈츠 악보구해요~ 은표 2001.02.24 4197
1263 시더와 스프루스의 조합은 불가능??? 2 간절한 2001.12.23 5005
1262 시더와 스프루스 - 보충설명 4 새솔 2002.10.09 9059
1261 시더랑 스프루스 차이점좀 알려주세요... 아따보이 2002.10.08 6397
1260 시더기타와 스프러스 기타의 차이점을 깨달았음!!!!! 17 유레카 2005.02.02 10822
1259 시더, 스프러스 6 지나가다 2004.12.20 7614
1258 시더 + 스프루스 기타... 6 file 간절한 2002.07.28 7086
1257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고정석 2011.07.13 17118
1256 습도에 따른 기타바디의 변형... 1 木香 2001.10.03 4805
1255 습도. 콩쥐 2009.09.12 7343
1254 스피커 기타 8 file 최동수 기타 2015.03.11 8544
1253 스프르스와 메이플 조합 file 2022.09.04 2260
1252 스프루스 색깔 질문 4 file 2008.06.23 9442
1251 스프러스와 시더 3 무아 2001.04.19 6013
1250 스프러스 아이힝거에 대해... 고형석 2000.06.11 5452
1249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금모래 2009.09.17 19695
1248 스페인에서 앙휄과 함께 ^^ 2 file SG guitarra 2007.05.25 6758
1247 스페인식 vs 독일식. 풀만먹고. 2000.06.13 6068
1246 스페인..그라나다 제작자의 연락처 2003.07.07 5960
1245 스페인 제작자 2 2012.10.01 18039
1244 스페인 마드리드에세 제작된 기타이름.... 2 2002.04.25 5324
1243 스페인 기타 제작 마스터 클래스 문의드려요 3 으니 2004.04.20 4407
1242 스팔티드 타마린 file 2023.07.12 1817
1241 스트링 게이지와 음정 관계 와일드프론티어 2012.04.09 11146
1240 스트라디바리우스가 제작한 기타. 300년이상된 2022.09.18 2692
1239 스테판 슈미트의 악기를 알고싶읍니다. 매니선 2001.02.25 4076
1238 스테파노 그론도나와의 인터뷰 5 신정하 2008.09.08 6911
1237 스몰멘을 사려면.. 14 익제 2003.07.09 5284
1236 스몰맨으로 연주된 음악 8 스몰맨 2004.02.27 6480
1235 스몰맨기타의 부채살사진. 13 file 콩쥐 2006.09.03 9617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