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24674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542 ☞ 로제트 사진입니다 file 일랴나 2000.12.27 11940
1541 네크가 휘는경우는요? 망상 2000.12.27 11752
1540 파리콩쿨입상자인 Sergio Abreu가 만든 기타 file 일랴나 2000.12.27 10819
1539 쿠쿠렐리 기타 file gaspar 2000.12.27 9623
1538 쿠쿠렐리 11현 file gaspar 2000.12.27 10995
1537 쿠쿠렐리8현 file gaspar 2000.12.27 9032
1536 아래는 잘못..10현기타 아랫부분 file gaspar 2000.12.27 9660
1535 12구멍의 브릿지 file gaspar 2000.12.27 10023
1534 제발 제프리 엘리어트 기타 좀 보여줘요? illiana 2000.12.28 8000
1533 Thomas Beltran file gaspar 2000.12.28 10824
1532 Beltran의 프로젝트 file gaspar 2000.12.28 9034
1531 Boaz Elkayam_Recording Guitar file gaspar 2000.12.28 8213
1530 Boaz-네크 1 file gaspar 2000.12.28 11212
1529 뒷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9677
1528 앞판 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9030
1527 Boaz- Steel Guitar file gaspar 2000.12.28 10729
1526 라벨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9070
1525 뒷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7475
1524 앞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8326
1523 내가 갖고 싶은 기타(1) - Dammann-Spruce file 일랴나 2000.12.28 10165
1522 로제트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8165
1521 뒷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9721
1520 앞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8544
1519 내가 갖고 싶은 기타(2) - Dammann-Cedar file 일랴나 2000.12.28 12247
1518 로제트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9179
1517 로제트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10286
1516 뒷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9259
1515 앞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8787
1514 내가 갖고 싶은 기타(3) - Daniel Friederich file 일랴나 2000.12.28 12788
1513 내가 갖고 싶은 기타(4) - Greg Smallman file 일랴나 2000.12.28 9917
1512 정말 감사합니다 일랴나 2000.12.29 10848
1511 제프리 엘리엇-로제트: 이정도면 되나요 일랴냐님 file gaspar 2000.12.29 9260
1510 제프리 엘리엇- 하나 더 file gaspar 2000.12.29 10189
1509 자살했읍니다. 아논 2001.01.08 11270
1508 edgar monch 2001.01.07 13899
1507 내가 가지고 싶은 기타..이런 기타가 있나여? 형서기 2001.01.02 9344
1506 묀히를 아시나요? 스기 2001.01.07 8750
1505 ☞ 기타제작에 관심있는 분들 이재화 2001.01.14 9361
1504 사이몬 마티 file 기타마니아 2001.01.07 10558
1503 기타제작에 관심있는 분들 2 file gaspar 2001.01.11 10037
1502 Gilbert 로젯 file 기타마니아 2001.01.13 10985
1501 제가 갖고 싶은 기타 file 기타마니아 2001.01.13 11588
1500 Yuichi imai file 기타마니아 2001.01.14 11554
1499 Khono file 기타마니아 2001.01.14 9420
1498 Rodgers head machine file 기타마니아 2001.01.14 11691
1497 기타사고 싶어요 구경본 2001.01.20 13551
1496 쩝....기타를 새로 살려구요...-_- 고정욱 2001.01.25 9986
1495 기타1,2번줄 음정 다운 현상 최종일 2001.01.26 9279
1494 ☞ Jeffrey Elliott 헤드부분 file 일랴나 2001.01.27 14800
1493 Jeffrey Elliot 로제트 file 일랴나 2001.01.27 13819
1492 Jeffrey Elliott 하나더 file 일랴나 2001.01.27 11759
1491 ☞ 전문 제작가인 웅수엉아에게 상의해보세요... 명노창 2001.01.27 8948
1490 Romanillos 로제트사진 file 일랴나 2001.01.27 14040
1489 ☞ 음이란 너무 정직하답니다.... 명노창 2001.01.28 12567
1488 왼손가락 중지가 문제라면... 2001.01.27 10075
1487 왼손가락 장애 입니다 이영남 2001.01.27 9128
1486 국산 수제기타... 2 으랏차차 2001.01.27 11226
1485 수엔명노창님 이영남 2001.01.27 10000
1484 웅수엉아 봐주십시요 이영남 2001.01.27 9357
1483 제가요 기타를 배우는 데요... 기타리스트 리 2001.01.28 12908
1482 난 이런 기타가 조아 file 기타리스트 리 2001.01.28 10266
1481 ☞ ☞ ☞ 또다시 위의 글에 덪붙여서..... 명노창 2001.01.29 15377
1480 ☞ ☞ 위의 글에 덪붙여서..... 명노창 2001.01.29 15944
1479 ☞ 특히 일본에 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 명노창 2001.01.29 14403
1478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미니압바 2001.01.29 11251
1477 ^^;;;; 으랏차차 2001.01.28 10253
1476 왜 일본에는 그토록 기타 인구가 많나요? 스기 2001.01.28 12420
1475 A,J. Lucas file gaspar 2001.01.30 12755
1474 나일론+스틸기타 file gaspar 2001.01.30 11220
1473 ☞ ☞ ☞ ☞ ☞ 저도 한벌 안될까요?? 왕초보 2001.02.03 14759
1472 ☞ ☞ ☞ ☞ 으랏차차님..기타사면 연락줘요.이곳에 온 기념으로 GSP기타줄 선물할께요... 명노창 2001.02.03 14227
1471 ☞ ☞ ☞ 제글이 없어 졌네요..... 으랏차차 2001.02.03 13758
1470 ☞ ☞ 제글이 없어 졌네요..... 명노창 2001.02.03 13097
1469 ☞ 나만의 50만원대 수제기타 벤치마크 그리고 또다른 고민... 으랏차차 2001.02.01 9835
1468 저 대신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셰인 2001.01.31 9032
1467 ☞ ☞ ☞ ☞ ☞ ☞ 일주일후에 연락드리지요... 명노창 2001.02.05 13300
1466 나만의 50만원대 수제기타 벤치마크 으랏차차 2001.02.01 10246
1465 간단의견만으로는 좀 미흡해서... 형서기 2001.02.02 12725
1464 ☞ 이완 탄질이 쓰던 뷔히만... 가난한유학생 2001.02.04 12627
1463 엄태흥님과 엄태창님의 관계는? 으랏차차 2001.02.02 10146
1462 이완 탄질이 쓰던 뷔히만... 형서기 2001.02.02 8965
1461 현장길이?? 으라차차 2001.02.02 10617
1460 나의 결정~! 으랏차차 2001.02.03 7757
1459 아아..보이는데 가질 수 없는건.. ganesha 2001.02.06 10004
1458 데이비드 러셀의 기타는? 길손 2001.02.12 10375
1457 마린 나온거 있습니다..... 지나가던이 2001.02.17 10578
1456 ☞ ☞ ☞ ☞ 덜렁이님...밉다...씨..나도 마린사면 약올려야지...*.* 명노창 2001.02.16 13801
1455 ☞ ☞ ☞ ☞ ㅎㅎㅎ제껀 안토니오 마린 몬테로~*^^* 덜렁이 2001.02.15 12714
1454 ☞ ☞ ☞ 스페인에서 직접사면 싸요..... 명노창 2001.02.15 14808
1453 ☞ ☞ 저도 안토니오마린 몬테로를 구입할 예정입니다. 명노창 2001.02.15 10177
1452 ☞ [질문]마린의 종류? 왕초보 2001.02.15 13399
1451 니콜라스 야노에 대해서 알구 싶어여. 형서기 2001.02.13 8848
1450 ☞ 마린 나온거 있습니다..... 덜렁이 2001.02.18 8623
1449 마린몬테로에 관한 자세한 정보 부탁드립니다 파뿌리 2001.02.14 9235
1448 현이 어디 묶여있나요? 2001.02.15 11799
1447 줄감개가 기타음색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파뿌리 2001.02.15 14116
1446 저도 칠이넘 어려워요......... 2001.02.16 15010
1445 오옷...드디어... 형서기 2001.02.19 11037
1444 칠이넘 어려워......... 이재화 2001.02.16 11237
1443 수님 보세요 이재화 2001.02.17 14141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