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15388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34 [re] Frameworks-Guitars... 1 서정실 2002.05.18 4843
933 [re] 이병우씨가 아끼는 기타라던데... 1 어느비전공자 2002.05.19 5511
932 플라스틱 피크.. 2 file 고정욱 2002.05.23 6310
931 Guitar용 Humidifier 고정석 2002.05.28 5624
930 French Polishing 2 고정석 2002.05.28 6249
929 Torres 1862 년기타 (papier-mache boidied guitar , cardboard guitar) 2 file 고정석 2002.05.31 6732
928 Torres 1862 년기타 (papier-mache boidied guitar) 사진1 file 고정석 2002.05.31 7190
927 Torres 1862 년기타 (papier-mache boidied guitar) 사진2 file 고정석 2002.05.31 4910
926 Torres 1862 년기타 (papier-mache boidied guitar) 사진3 file 고정석 2002.05.31 5045
925 Sitar, varanasi. 14 file ganesha 2002.06.09 5349
924 수님 롤랑디얀 기타 무슨 기타에여?? 6 아따보이 2002.06.14 5102
923 [re]Olivier Fanton d'Andon 6 file 간절한 2002.06.15 6366
922 1970 Ignacio Fleta 고정석 2002.06.16 9846
921 1965 David Rubio Julian Bream SP/BR 고정석 2002.06.16 7689
920 Daniel Friederich 고정석 2002.06.16 7378
919 독일제 격자구조 Guitar!!! 4 file 간절한 2002.06.21 8398
918 Jeffrey R. Elliott---8Strings, Cutaway. 6 file 간절한 2002.06.21 5667
917 Gregory Byers!!! file 간절한 2002.06.21 5124
916 Gila Eban의 부챗살... 4 file 간절한 2002.06.21 6451
915 아...기타 만들기는 너무나 힘들지어당!!! 4 file 간절한 2002.06.24 5521
914 Eduardo Alan Moreno Moore의 8현 기타!!! 9 file 간절한 2002.06.24 6564
913 라야 팔도 로제트 사진.. 7 file 으랏차차 2002.07.10 5642
912 로제트는.. 어떻게 만드는거에요? 아따보이 2002.07.13 5163
911 . 4 2002.07.13 5462
910 [re] French Polishing-번역 좀 더.. 7 단조 2002.07.23 5139
909 [re] French Polishing-번역 좀더2... 1 단조 2002.07.26 4745
908 French Polishing(번역본) -- 전부 번역되면 수정하겠습니다. 고정석 2002.07.26 7284
907 24 Strings Sympitar!!! 1 file 간절한 2002.07.27 5151
906 Guitarangi da Gamba!!! 3 file 간절한 2002.07.27 5252
905 12줄 Kali... 2 file 간절한 2002.07.27 5828
904 The H'arpeggione... 2 file 간절한 2002.07.27 4860
903 시더 + 스프루스 기타... 6 file 간절한 2002.07.28 7119
902 [re] 전에 한번 본적 있어요.. 으랏차차 2002.07.29 4345
901 [사진] Ramirez Spanish 木香 2002.07.29 6313
900 기타줄 장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5 단조 2002.07.30 6339
899 솔로에트 이외의 기타들 - 일본것? 6 박원홍 2002.08.02 5296
898 프렛계산해주는 페이지(자바스크립트 추가) 루지에리 2002.08.15 5577
897 A Collection of Fine Spanish Guitars from Torres to the Present(Book 소개) 12 토토 2002.08.22 7216
896 나의 새로운 애인 브라만... 7 으랏차차 2002.09.08 7454
895 로제트사진 1 file 으랏차차 2002.09.08 5124
894 호주기타의 매력. 22 2002.09.11 6746
893 뉴사우스 웨일즈 대학 홈페이지 일부 8 토토 2002.09.12 4283
892 기타 제작 말입니다. 4 빵끈 2002.09.14 4740
891 드디어 야마하 Silent Guitar를 샀습니다!!! 17 JS 2002.09.17 7456
890 Silent Guitar 사용 소감 몇 가지 더~~~ 2 JS 2002.09.18 5201
889 cordoba gypsy king 기타에대해 아시는분 1 file niku 2002.09.21 6655
888 Classical Guitar Construction 사이트 3 토토 2002.09.21 4755
887 LMI 카탈로그 필요하신 분 5 빵끈 2002.09.26 4372
886 기타 하이플랫 칠수 있도록 만들어 논 기타.. 있자나요... 4 아따보이 2002.09.28 5696
885 리 지에 .. 기타 말입니다.. 음.. 8 아따보이 2002.09.28 6263
884 세계의 기타제작가 주소...www.cybozone.com에서 퍼왔슴다. 2002.09.30 10633
883 [re] 보냈습니다. 2 빵끈 2002.10.02 4440
882 장력에 관하여.. 4 gogododo 2002.10.02 5818
881 [re] 리 지에 .. 기타 말입니다.. 음.. 호정j 2002.10.03 5346
880 [re] 보냈습니다. 2 휘~~ 2002.10.04 4476
879 미국 중고 기타 가격 정보 입니다. 수현이네 2002.10.08 7541
878 시더랑 스프루스 차이점좀 알려주세요... 아따보이 2002.10.08 6422
877 시더와 스프루스 - 보충설명 4 새솔 2002.10.09 9086
876 이 따스한 가을 햇살 1 작업초보 2002.10.10 5196
875 MP3 Sound Gallery : 여러 명기 소리를 비교 감상 2 고정석 2002.10.12 6912
874 matthias damman [2] 4 2002.10.14 5283
873 José Romanillos SP/IN (Classical) 고정석 2002.10.19 5778
872 Miguel Rodriguez Centenario SP/HR (Classical) 고정석 2002.10.19 7020
871 Marcelo Barbero SP/BR (Classical) 고정석 2002.10.19 6855
870 국악 현악기 사진 고정석 2002.10.25 6669
869 호세 오리베란 사람을 찾습니다. 3 작은곰 2002.11.04 6147
868 [동영상]스몰맨의 격자... 6 찾던이 2003.03.21 5252
867 Scharpach를 아시나요? 4 file jinabu 2003.03.29 5262
866 다현기타에 대한 질문여... 22 무사시 2003.03.31 4885
865 앗! 또 예술적인 로제트 발견! 9 file 차차 2003.04.03 5790
864 Sergei De Jonge 이라는 기타제작자를 아시나요? 3 10.8.2 2003.04.04 4520
863 곰발바닥이란 2 file gaspar 2003.04.08 6385
862 A forgotten Instrument 3 iBach 2003.04.09 5827
861 Brahman (fleta-humphrey model ) 1 file sangsik 2003.05.04 6241
860 뒷판 file sangsik 2003.05.04 5872
859 로제트 6 file sangsik 2003.05.04 5782
858 헤드 file sangsik 2003.05.04 6043
857 어쿠스틱 포트와 험프리라이징보드넥 5 file sangsik 2003.05.04 6930
856 12홀 상아단추의 길버트모델브릿지 7 file sangsik 2003.05.04 7224
855 이런나무로 기타를 만들면... 5 file woodmania 2003.05.13 7522
854 [re] 12홀 브리지 현묶은 모습과 이유. 4 file sangsik 2003.05.15 5517
853 하카란다가 어떻게 생긴 나무인지 궁금하신 분 6 file woodmania 2003.05.15 7117
852 슈퍼칩(브리지단추)... 3 file 정성민 2003.05.20 7031
851 이런 건 어떨까요?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 아랑 2003.05.21 5614
850 제가 생각하는 수제품... 4 Sangsik 2003.05.21 5575
849 좋은 악기의 기준? 토토 2003.05.21 5883
848 슈퍼칩만들때 노하우좀 갈쳐주세요~~ 3 Y 2003.06.24 5363
847 앰프 꽂을 수 있는 클래식 기타.. 궁금 2003.06.25 5193
846 [re] 앰프 꽂을 수 있는 클래식 기타.. 2003.06.26 5299
845 [re] 앰프 꽂을 수 있는 클래식 기타.. 지나가는띨빵이 2003.06.26 5313
844 오늘 쳐본 60년도 프리드리히 2 hesed 2003.06.26 5033
843 동아리 기타 구입 8 빨리... 2003.06.27 5576
842 독일기타에 대해 궁금한게 있는데요 2 빌라로보트 2003.06.29 5219
841 [re] 독일기타에 대해 궁금한게 있는데요 2003.06.29 5074
840 스페인..그라나다 제작자의 연락처 2003.07.07 6012
839 미국 제작자의 연락처 2003.07.07 4568
838 스몰멘을 사려면.. 14 익제 2003.07.09 5305
837 전설중의 명기 1 차차 2003.07.11 7164
836 전설적인 명기 2003.07.11 6242
835 [re] 전설적인 명기 아랑 2003.07.13 5725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