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24063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442 나무의 세포벽은 무엇으로든 간에 채워지는것이 좋을까요? 명노창 2000.11.02 11279
1441 진촌놈이라 모르구먼유.. 곰팽이 2000.11.02 7051
1440 광합에는 콘베가 없어여. 지우압바 2000.11.02 8945
1439 저도 한마디............ 이재화 2000.11.02 13494
1438 콘트라베이수...손톱 갈아 묵는 애... 형서기 2000.11.03 8681
1437 차로 실고간데... 곰팽이 2000.11.03 11741
1436 곰팽! 타우너 탑차 빌려줄께....공짜로! 샌빠이 2000.11.03 10543
1435 제발 귀 좀 귀울여 주심 안될까요? 전우화 2000.11.03 8049
1434 아래 글 올린 왕 초보 입니다.. 전우화 2000.11.03 8075
1433 수님감사함다. 곰팽이 2000.11.05 9195
1432 ☞ 아래 글 올린 왕 초보 입니다.. 1 樂 前 孤 鬪 2000.11.05 8521
1431 ☞ 제발 귀 좀 귀울여 주심 안될까요? 가스파르 2000.11.06 8686
1430 ☞ 제발 귀 좀 귀울여 주심 안될까요? sendy 2000.11.06 6288
1429 그만한 열정이 있다면...... . 고은별 2000.11.10 10740
1428 외국기타의 주문방법좀 가르쳐 주셔요, 간절한 2000.11.11 8624
1427 마린 2000년산 얼마전 600만원 이상한사람 2000.11.11 8675
1426 ☞ 정말 좋은 기타 안토니오 마린 몬테로..... 명노창 2000.11.11 11963
1425 센빠이 혹시 영서부 곰팽이 2000.11.11 8526
1424 타우너를 우습게 알다니 ...이노옴! 센빠이 2000.11.12 7600
1423 ☞ 타우너를 우습게 알다니 ...이노옴! 곰팡이 2000.11.12 8469
1422 중국이야기가 궁금타? 음반짱님.... 곰팡이 2000.11.12 7176
1421 ☞ 타우너를 우습게 알다니 ...이노옴! 지우압바 2000.11.12 8353
1420 ☞ ☞ 타우너를 우습게 알다니 ...이노옴! 형서기 2000.11.12 7830
1419 그 사람이 그 사람이우...왕야맹 형서기 2000.11.12 8035
1418 기타 초보인데... 기타 2000.11.14 8595
1417 까를로스 보넬이 기타를 내놓았더군요.... 2000.11.15 10274
1416 Paul Fisher file 기타마니아 2000.11.17 9563
1415 ☞ 폴피셔 누구까?....퍼온글(붙이는 재미에) 2000.11.17 10851
1414 알고 싶어요 평민 2000.11.18 8141
1413 기타 제작자 이야기(1): 토레스 고정석 2000.11.18 12262
1412 기타 제작자 이야기(2) 고정석 2000.11.18 12334
1411 기타 제작자 이야기(3) 고정석 2000.11.18 13558
1410 ☞ 기타 제작자 이야기(3) 안진수 2000.11.18 10107
1409 ☞ ☞ 기타 제작자 이야기(3) 기타마니아 2000.11.19 11834
1408 ☞ ☞ ☞ 기타 제작자 이야기(3) file 기타마니아 2000.11.19 8972
1407 ☞ ☞ ☞ 기타 제작자 이야기(3) 안진수 2000.11.19 9662
1406 ☞ ☞ ☞ ☞ 기타 제작자 이야기(3) 기타마니아 2000.11.19 11370
1405 ☞ 사진 몇개 file 기타마니아 2000.11.19 9334
1404 기타의 앞판이 이러면 어떨까..??? 변소반장 2000.11.20 13581
1403 ☞ 비올라 다 감바를 연주하면 되~~~지!! 오모씨 2000.11.21 9465
1402 키틴제 도료에 대해... 지우압바 2000.11.24 12471
1401 신현수님 홈페이지가 궁금하신분들.. 변소반장 2000.11.24 11013
1400 ☞ 기타의 앞판이 이러면 어떨까..??? 수님이 답좀 노 은 님 2000.11.25 10587
1399 ☞ 앗...그래였나? ("@") 2000.11.27 7877
1398 ☞ 이마이 기타마니아 2000.11.28 8006
1397 기타제작에 관한 책.1 2000.11.29 10730
1396 기타학원아시는 분 꼭 글좀 남겨주세요! 소정이 2000.12.02 7910
1395 ☞ 기타학원아시는 분 꼭 글좀 남겨주세요! 기타마니아 2000.12.02 8243
1394 ☞ ☞ 더하기 위치... 화음 2000.12.03 8318
1393 바이올린에 관한책. 고정석 2000.12.04 11595
1392 베르나베 기타가 어쩌고 저쩌고... 흠냐뤼.. 무식해서.. 변소반장 2000.12.05 9982
1391 베르나베 아자씨.... 음.. 할아버진가?? file 변소반장 2000.12.05 8521
1390 사이몬마티를 아시나요? 왕초보 2000.12.06 12394
1389 이마이.. 관둔게 아니래요.. 오모씨 2000.12.11 7347
1388 이마이딜러가 그만뒀다고 그러네요.... 2000.12.11 7836
1387 겨울철에 습도유지하는 방법.... 명노창 2000.12.12 8525
1386 ☞ 겨울철에 습도유지하는 방법2.... 2000.12.12 9223
1385 ##이렇게 한 번 해보세요^^... 박성운 2000.12.16 9413
1384 ☞ 겨울철에 습도유지하는 방법.... 명노창 2000.12.19 8852
1383 수님! 어린이용 기타의 기준은? 泳瑞父 2000.12.20 8266
1382 손이 기준이죠.... 2000.12.20 6885
1381 웅수엉아...과연 우리나라에서 기타를 처음제작하신분은 누구일까요? 명노창 2000.12.25 10606
1380 ☞ 위에 기타 뒷사진. 명노창 2000.12.25 10011
1379 네크가 휘는경우는요? 망상 2000.12.27 10966
1378 ☞ 네크가 휘는경우는요....... 2000.12.27 8253
1377 파리콩쿨입상자인 Sergio Abreu가 만든 기타 file 일랴나 2000.12.27 10478
1376 ☞ 로제트 사진입니다 file 일랴나 2000.12.27 11374
1375 쿠쿠렐리 기타 file gaspar 2000.12.27 9254
1374 쿠쿠렐리 11현 file gaspar 2000.12.27 10374
1373 쿠쿠렐리8현 file gaspar 2000.12.27 8737
1372 아래는 잘못..10현기타 아랫부분 file gaspar 2000.12.27 9303
1371 12구멍의 브릿지 file gaspar 2000.12.27 9676
1370 ☞ ☞ 역시 연주가는 악기만드는거 50%는 따돈거야.. 명노창 2000.12.27 8515
1369 ☞ ☞ ☞ 역시 연주가는 악기만드는거 50%는 따돈거야.. 형서기 2000.12.28 8650
1368 제발 제프리 엘리어트 기타 좀 보여줘요? illiana 2000.12.28 7754
1367 ☞ ☞ 네크가 휘는경우는요....... 망상 2000.12.28 9244
1366 Thomas Beltran file gaspar 2000.12.28 10450
1365 Beltran의 프로젝트 file gaspar 2000.12.28 8752
1364 Boaz Elkayam_Recording Guitar file gaspar 2000.12.28 7971
1363 Boaz-네크 1 file gaspar 2000.12.28 10569
1362 Boaz- Steel Guitar file gaspar 2000.12.28 10225
1361 내가 갖고 싶은 기타(1) - Dammann-Spruce file 일랴나 2000.12.28 9807
1360 앞판 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8717
1359 뒷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9332
1358 라벨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8789
1357 앞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8038
1356 내가 갖고 싶은 기타(2) - Dammann-Cedar file 일랴나 2000.12.28 11890
1355 뒷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7230
1354 로제트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7924
1353 내가 갖고 싶은 기타(3) - Daniel Friederich file 일랴나 2000.12.28 12395
1352 앞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8187
1351 로제트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8861
1350 뒷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9351
1349 내가 갖고 싶은 기타(4) - Greg Smallman file 일랴나 2000.12.28 9567
1348 앞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8541
1347 로제트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9840
1346 뒷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8909
1345 제프리 엘리엇-로제트: 이정도면 되나요 일랴냐님 file gaspar 2000.12.29 8947
1344 제프리 엘리엇- 하나 더 file gaspar 2000.12.29 9825
1343 정말 감사합니다 일랴나 2000.12.29 10258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