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35.249.30) 조회 수 23973 댓글 9
하이텐션 줄을 걸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같은 제조사의 같은 grade 제품,
즉, 똑같은 재질의 제품인데 대부분 다시 하이텐션, 로우텐션 등으로 나뉩니다.
하이텐션 줄이란 물론 줄을 굵게 만든 것입니다.
같은 재질인데 줄이 굵으면 낮은 소리가 나므로
줄감개를 더 돌려서 더욱 팽팽하게 당겨야 하므로 하이텐션이 되는 것이지요.

요약하면,
당연히 음정은 똑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로우텐션 줄은 가늘고 텐션이 적게 걸립니다.
반대로 하이텐션 줄은 굵고 텐션이 많이 걸리지요.

이제 탄현해 봅시다.

탄현이라는 것은 기타의 줄에 에너지를 가하는 것입니다.
그 에너지는 당연히 기타줄이 떨리는 진폭에 비례하지요.
기타줄을 많이 당겼다가 놓을수록 진폭이 커지고 에너지가 커지고 따라서 음량도 커집니다.

하이텐션 줄이라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굵고 텐션이 무지막지하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같은 탄현동작으로 얻게 되는 진폭은 하이텐션줄이나 로우텐션줄이나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결국 두 줄의 진동수도 같고(같은 음정), 진폭도 같다고 볼 수 있지요.
그런데 에너지는 하이텐션 줄이 높습니다. 질량이 크니깐 그렇지요.
비록 같은 속도로 떨지만 질량이 커서 기타 앞판에 충격량을 더 많이 가합니다.
결국 공기 분자들이 떨리는 진폭이 커지고 우리 귀에 더 큰 소리로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거의 같은 진폭을 얻을 수 있다고 했지만 힘은 당연히 하이텐션 쪽이 더 많이 들어가지요.
에너지를 많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합니다.

그래서 손 힘이 좋은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연스럽게 하이텐션 줄을 퉁깁니다.
손 힘이 약한 초등학생들은 아무래도 조금은 무리겠지요.
텐션이 강하면 왼손 운지하는데도 힘이 더 들어가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므로 패스.

--------
요약.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더라도 줄이 떨리는 속도는 같습니다.
더 팽팽히 걸려 있으므로 빠르게 진동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그러면 음정이 달라집니다)

같은 탄현동작으로 만들 수 있는 줄떨림의 진폭은 거의 같은 수준입니다.
단 하이텐션 줄의 경우 손가락에 힘은 더 들어갑니다.    

같은 속도, 같은 진폭이지만 하이텐션 줄은 질량이 커서 공기분자에게 더 큰 충격량을 가합니다.
결국 하이텐션 줄을 사용하면 음량이 커집니다.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에 관한 문제는 또 다른 많은 팩터들이 작용하므로 역시 패스)


-----------
여담...

스틸현을 사용하는 포크기타의 텐션이 강한 이유.
포크기타의 표준 현장이 오히려 짧다고 들었습니다. 클래식 기타보다 10mm 정도.
같은 재질의 줄을 걸면 현장이 짧은 기타에 오히려 텐션이 덜 걸립니다. 그런데 왜 텐션이 강하지요?

스틸은 나일론에 비해 매우 무겁습니다.
그래서 줄이 매우 가늘어져야만 같은 텐션에서 같은 음정을 내게 되지요.
그런데 줄이 너무 가늘면 탄현하기 불편해 집니다. 최소한의 굵기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틸현은 예상보다는 굵어야 하고, 따라서 그만큼 텐션을 강하게 걸어주어야만 하지요.

클래식기타에 스틸현 걸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장력을 더 많이 걸어야 하고 기타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줄의 음정은 재질과는 관련이 없고 오직 줄의 선밀도에만 관계합니다. (선밀도 = 단위 길이당 질량)
(음색이 아니라 음정입니다!!)
    
* 수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0-02-21 05:56)
Comment '9'
  • 콩쥐 2010.02.20 10:26 (*.161.14.21)
    음정이 프렛의 간격 그러니까 길이(거리)와 상관있는줄만 알았더니,
    진동수, 진폭하고 관련이 있는가보군요.....

    오른손으로 강하게 탄현해도
    진동수나 진폭은 변함없고 에너지만 더 커지는건가요?
    그래서 음정은 같고 음량만 커지는건가요?
  • 쏠레아 2010.02.20 10:33 (*.35.249.30)
    음정은 진폭과는 관련이 없구요, 오직 진동수만 음정에 관계합니다.
    길이가 어떻든, 크기가 어떻든, 무게가 어떻든
    어떤 물체가 떨리는 진동수만 같으면 같은 음정입니다.
    음색과 음량은 물론 다 다르지요.

    그리고 음량은 진폭과 물제의 질량과 관계합니다.
    같은 줄이라면 진폭을 크게 줄수록 음량이 커지고, (강하게 탄현함을 의미합니다)

    같은 진폭이라도 줄이 무겁다면 역시 음량이 커집니다.
    (이 경우 줄이 무거우면 텐션이 강하게 걸려 있어야 같은 음정 또는 진동수가 유지됩니다)
  • 콩쥐 2010.02.20 10:36 (*.161.14.21)
    아 ... 진폭이 아니라 진동수와 관련있군요.
    오늘 좋은거 또 하나 배웠네요....

    기타현 자체를 음량이 커지도록
    처음부터 의도해서 제작할수도 있다는 거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기타현을 집에서들 직접 제조했으면 좋겟어요....
    귀가 그토록 좋은 민족인데 왜 기타현 하나 만들지 않는지....
  • 쏠레아 2010.02.20 10:54 (*.35.249.30)
    네, 그렇습니다.

    기타줄을 무겁게 만들면 됩니다.
    무겁게 만들려면 굵게 만드는 방법과 무거운 재료를 쓰는 방법 두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 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하이텐션 줄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일론 재료 속에 무거운 쇳가루를 섞거나
    철심을 넣거나 하면 굵기는 같지만 더욱 무겁게 만들 수 있겠지요.
    그러면 음량이 커집니다.
    단! 같은 음정을 내기 위해 텐션을 더 강하게 주어야 하니까 기타 자체도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탄현할 때 힘이 더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구요.
    똑같은 힘 또는 에너지를 주면서 소리만 더 커지길 바라면 얌체겠지요?

    그렇다면... 어차피 힘이 더 들어가니깐 가벼운 줄이라도 그만큼 세게 튕기면
    소리 커지지 않느냐라는 질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벼운 줄 세게 튕겨서 진폭이 너무 커지면 소리 엉망됩니다. ^^ 버징도 일어나고.

    음색이나 음의 지속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줄을 무겁게 만들기는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만
    그렇다고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무거운 줄을 개발하고, 기타 자체도 튼튼하게 만들면
    기타가 가지고 있는 약점, 즉 소리가 작다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 그레고리오 2010.02.20 11:20 (*.214.70.197)
    쏠레아님 말씀 100% 동의합니다.
    과학적 개념이 확실하시군요.
  • 강나루 2010.03.24 16:07 (*.128.67.32)
    용어 정리가 필요하내요..
    음악 기초이론에 보면요...

    음정과 음높이는 다른 것으로 설명되어 있내요..

    음정은 화성학적 개념으로서 두 음사이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the distance between the heights of two sounds)

    음높이는 pitch라고 하지요...
    -------------
    다 알고 있지만, 저도 습관적으로 음높이(pitch)라고 해야 할 것을 음정이라고 하내요...
  • 쏠레아 2010.03.24 16:21 (*.255.17.118)
    시각(음고)과 시간(음정)의 차이로군요.
    맞습니다. 음정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독주나 독창의 경우는 음정만 맞으면 음악이 되지만,
    반주가 따르거나 다른 악기와 협연할 경우에는 상대적 음정과 절대적 음고가 모두 맞아야 하겠지요.
  • Skyler 2010.08.16 13:53 (*.23.238.82)
    F = ma
  • 송선비 2011.02.05 22:22 (*.160.40.17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이텐션 걸면 왼손가락이 좀 더 아퍼서 왜그런가 했었는데 이유가 있군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442 ☞:자기 악기를 바꾸는 것은 바보? 명노창 2000.07.09 8915
1441 마린몬테로에 관한 자세한 정보 부탁드립니다 파뿌리 2001.02.14 8919
1440 내가 가지고 싶은 기타..이런 기타가 있나여? 형서기 2001.01.02 8923
1439 개풀환영. 개 삐다구 2000.08.31 8924
1438 ☞ ☞ ☞ 기타 제작자 이야기(3) file 기타마니아 2000.11.19 8929
1437 ☞ photo of my guitar-1 으랏차차 2001.03.26 8930
1436 넥의 넓이는.. 저기 2001.08.16 8931
1435 european spruce 2004.11.22 8937
1434 30분전에 준비된 소리가... 새내기 2001.04.10 8945
1433 사오정?...으..부들부들 sophia 2000.08.19 8946
1432 [re] 친구네 집에서 업어온 기타 file 2004.01.26 8949
1431 기타제작콩쿨은 아무도 .. 방문객 2001.04.01 8956
1430 ☞: 전 명노창님 욕한적 없는데요? 흐흐흑... 개풀 2000.09.01 8960
1429 ☞ 기타제작에 관심있는 분들 이재화 2001.01.14 8960
1428 [re] 리 지에 .. 기타 말입니다.. 음.. Orp 2007.08.20 8961
1427 새로 단장한 흑단 지판.. 7 으랏차차 2001.07.13 8967
1426 쇠줄기타의 난문제. file whisky 2000.08.30 8968
1425 지금 내가 치는기타... (심심해서 올려요..^^) file 으랏차차 2001.02.22 8976
1424 ☞:웅수엉아............. 명노창 2000.10.04 8983
1423 [re] 보냈습니다. 2 빵끈 2002.10.02 8985
1422 ☞:고질적 문제 3번선... 개발 2000.09.09 8987
1421 ☞ 케이스를 한번 만들어보면? 木香 2001.07.15 8988
1420 담만이 누군가 했더니..... 2000.10.28 8988
1419 궁금한데여...기타여.. 16 정말초보 2001.09.02 8992
1418 ☞:저도 한몫 거들지요.....(내용없음) 명노창 2000.09.02 8993
1417 가야금, 거문고는 어떤줄을 쓰나요? sophia 2000.10.27 8996
1416 ☞:고질적 문제 3번선... 안진수 2000.09.14 8997
1415 ☞ 케이스에 대한 질문. 1 기타랑 2001.07.14 8999
1414 웅수엉아 봐주십시요 이영남 2001.01.27 8999
1413 얼마전 100호기타를 구입했는데... 18 렐리우스 2001.07.09 9000
1412 쇠줄기타의 난문제. cc 2000.08.29 9010
1411 정말 놀랬습니다 기타지존 2001.04.03 9014
1410 내손으로 만듭시다.어떡해? 영서부 2000.07.04 9022
1409 Khono file 기타마니아 2001.01.14 9024
1408 ☞:고질적 문제 3번선... 동감함다. 개뼈다구 2000.09.08 9025
1407 클래식기타에 관해 질문이 있습니다 1 2005.12.29 9027
1406 고노가 알리앙스랑 결혼해부렸구만요.... 2000.10.05 9027
1405 [re] 바게뜨빵과 세느강... 9 file 콩쥐 2007.07.27 9035
1404 기타의 순결? 말괄량이 2000.06.12 9035
1403 [re] Domingo Esteso file 2005.06.14 9039
1402 [re]Amailio Burget 대하여.....gmland님 번역 2003.07.22 9042
1401 French polishing에 대한 설명... 간절한 2002.03.26 9044
1400 술취한 기타소리 들어는 보셨는지요? 泳瑞父 2000.08.08 9047
1399 [왕초보]기타 종류에 대해 물어볼것이... 승은 2000.07.12 9054
1398 몇번본 베르나베. 2001.03.06 9065
1397 으미~ 기타는 어케 만드는쥐요? 김현영 2000.10.29 9078
1396 조나단과 스프러스 아이힝거.... 형서기 2000.07.05 9083
1395 군대에서 있었던 추억담~ 기타이야기^^;; 정성민 2001.04.06 9085
1394 ☞:홀에 대해서 질문... cc 2000.06.14 9091
1393 ☞:기타 냄새....제기타는 장미향이 납니다. hochma 2000.09.27 9108
1392 ☞:홀에 대해서 질문... 몽자삼촌 2000.06.12 9117
1391 ☞ 줄은 지판에 닿지 않는데.... 4 셰인 2001.07.11 9119
1390 수님감사함다. 곰팽이 2000.11.05 9121
1389 ☞:음정에 관해 안진수 2000.09.14 9123
1388 robert bouchet 2000.07.15 9125
1387 김희주양 클래식기타독주회(현 서울음대2년재학중) 1 guitar~ 2001.04.16 9125
1386 ☞:쇠줄기타(통기타) 한대만들라고하는데... cc 2000.08.28 9131
1385 ☞ 수님만 보세요... 곰팽이 2000.10.30 9135
1384 ☞ 겨울철에 습도유지하는 방법2.... 2000.12.12 9156
1383 에~~~ 미워요.. 김현영 2000.10.29 9160
1382 내가 원하는 기타는... 지우압바 2000.08.25 9160
1381 이런 방이 있다는걸 이제야 알았습니다. 이재화 2000.10.01 9161
1380 ☞ ☞ 네크가 휘는경우는요....... 망상 2000.12.28 9166
1379 Daniel Friedrich라는 제작가에 대해 알려주세용 illiana 2000.09.17 9166
1378 기타 칠 file gdream7 2005.12.15 9167
1377 ☞ 가오리가 쓰는 기타가? 왕초보 2001.04.05 9172
1376 예쁜소리는 예쁜손톱에서 나온다(손톱다듬기 강의) 2 박카노 2020.08.04 9174
1375 야쉘락 2 file gdream7 2005.12.24 9192
1374 쿠쿠렐리 기타 file gaspar 2000.12.27 9192
1373 ☞ 기타에 현을 매었을 때.... 라일 2001.05.29 9197
1372 브릿지와 새들의 접합면이 이상해서 글 올립니다용. 5 file 간절한 2001.05.09 9199
1371 [re] 친구네 집에서 업어온 기타 쿠쿠다스 2004.01.31 9207
1370 ☞:음정에 관해 개뼈다구 2000.09.14 9210
1369 미국 제작자의 연락처 2003.07.07 9212
1368 가장큰음량의 기타? 지우압바 2000.08.18 9229
1367 연주회합니다~ 3 정호중 2001.04.14 9233
1366 기타 제작 공구 2 alex 2020.06.16 9237
1365 아래는 잘못..10현기타 아랫부분 file gaspar 2000.12.27 9240
1364 오호...갔다가 왔군... 형서기 2000.08.03 9240
1363 차라리.. 길가던나그네 2000.09.16 9241
1362 30분후 기타 소리가 조아지는데... 새내기 2001.04.02 9246
1361 ☞:감사합니다=^^=명노창입니다. 명노창 2000.08.05 9247
1360 전판쉘락칠 하기. 4 file gdream7 2005.12.15 9254
1359 콘트라레스는요.... 2000.08.31 9262
1358 음반 표지 소개. file 눈물반짝 2001.04.30 9265
1357 ☞:aaa앞판가격은.... 피어리나 2000.07.17 9267
1356 베르나베 좋긴 좋더군여.. hochma 2000.09.02 9272
1355 뒷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9274
1354 뒷판사진 file 일랴나 2000.12.28 9276
1353 ☞ 사진 몇개 file 기타마니아 2000.11.19 9281
1352 ☞ kasha- schneider file 눈물반짝 2001.06.18 9282
1351 전형적인 토레스. 2000.09.04 9282
1350 [re] 친구네 집에서 업어온 기타2 file 2004.01.26 9283
1349 [re] 바리오스의 기타? 2003.09.16 9289
1348 명노창님... 고은별 2000.10.08 9294
1347 50호정도의 기타를 구입하려는데 조언을 17 오원근 2001.04.18 9297
1346 베르나베 좋져.... 형서기 2000.09.03 9301
1345 기타계 인물 소사-수정10차-1,2,3부 최동수 기타 2020.07.12 9308
1344 음량의 이중성. 개풀 2000.08.18 9312
1343 옻나무에선 옻칠이... 2001.02.18 9314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Next ›
/ 1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