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기타들은 왜 튜닝이 이렇게 부정확한지 모르겠네요....
제꺼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제기타가 국내 A사 ...또다른 A사 기타.....이렇게 두대있는데......
튜닝이 말도 안됩니다....
이거 해결방법이 없네요,,,
제꺼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제기타가 국내 A사 ...또다른 A사 기타.....이렇게 두대있는데......
튜닝이 말도 안됩니다....
이거 해결방법이 없네요,,,
Comment '8'
-
튜닝이 어떻게 말이 안되는지 알려주시면 도움이 될듯 합니다..
-
7프랫 오른쪽으로 넘어가면서 2-3번선이 심하게 올라갑니다
-
기타가 아주 잘못된것 같슴다...
제기타는 (650mm) 여러가지 줄중에 툰이 제일 잘되는것은 노블락입니다.
저는 줄을 툰할때 개방현과 7, 12 째를 눌러서 맞추는데 노블락은 거의 개방현만 맞추어두
7, 12 플렛은 점검안해도 맞습니다. -
일반적인 현장의 기타라면 프렛은 기계에 의해 규격화된 치수로 정확하게 박히기 때문에 프렛 문제(악기문제)는 아닐거고 왼손의 핑거링 방식, 줄의 종류와 사용기간(수명을 다했는지) 등 다른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
우선 하모닉스를 이용해서 튜닝하는 방법(순정조율)으로 해서는 당연히 맞지 않게 되어 있으니 주의하시고요
프렛을 눌러 조율하는 것도 결국 누르는 위치와 미세한 쵸킹에 의해 오차가 생길 것이니 고음부에서는 오차가 중복되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하모닉스 조율을 하시겠다면 평균율 조율법에 대해 좀 공부하셔서 훈련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후 옥타브 검사를 병행해서 오차를 검사해야 겠지요.
기타란 악기는 평균율 악기지만 피아노처럼 완벽하게 평균율을 적용하기엔 좀 문제점이 있긴합니다.
연주중에 결국 누르는 위치와 의도하지 않은 쵸킹에 의해 미세하게 주파수가 변하게 되니... -
하현주의 위치로 조금 조정이 가능한데
그나마 이젠 카본현이 나오면서 나일론과는 또 다른 조정이 필요하네요.... -
하현주의 경사면을 반대로 해보세요... 대체로 지판방향 쪽이 수직이고 브릿지 쪽이 경사사 되어 있잖아요...
이것을 반대로 하면 현장이 더 길어지겠죠(비록 1mm에 불과하지만), 저는 이렇게 하여 효과를 보았답니다. 제작가에게 이야기 했더니 브릿지는 다 뜯어내고 새로 붙여주더군요...
-
1. 줄을 어떤 것을 쓰시는지요?
2. 습도는 어떤지요?
기타라는 것이 원래 조율이 좀 이상하긴 하더라구요. 12플랫과 7플랫하모닉스로 조율해서 두 개의 현씩 옥타브를 잡고 올라가면서 소리를 들어보면 점점 달라지더라구요. 근데, 불량률이 낮은 줄과 습도조절로 거의 많이 해결이 되었습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742 | 8-stringed guitar.....brahms guitar. | 수 | 2000.08.28 | 52210 |
1741 | 명기에의 길라잡이 312 | 최동수 | 2008.08.09 | 43109 |
1740 | 메이플로즈 기타 만들기-1 165 | 최동수 | 2010.12.02 | 42464 |
1739 | 가격과 소리 69 | 100호유저 | 2010.01.03 | 32205 |
1738 |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52 | 쏠레아 | 2010.02.25 | 31313 |
1737 | 하현주(saddle) 미세조정 6 | 쏠레아 | 2010.03.15 | 31144 |
1736 | Thurman Guitar | 고정석 | 2001.03.09 | 30680 |
1735 | 그것을알고싶다! 하카란다(최종판) 22 | 조국건 | 2011.05.23 | 30661 |
1734 |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87 | 궁금 | 2008.08.09 | 30475 |
1733 |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44 | 쏠레아 | 2008.08.18 | 30173 |
1732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1 | 리브라 | 2011.10.25 | 29776 |
1731 | 라미레즈 기타에 대하여 22 | 최동수 | 2013.09.13 | 29342 |
1730 | 스프러스 기타와 시더 기타 17 | 금모래 | 2009.09.17 | 29018 |
1729 | 하현주 각도에 대한 생각 20 | 쏠레아 | 2008.08.28 | 28734 |
1728 | 목공기계(테이블 쏘우, 기계톱)의 위험성. 11 | 콩쥐 | 2010.03.28 | 28719 |
1727 | 황칠나무 17 | 고정석 | 2009.06.26 | 28055 |
1726 | 왜? 49 | 쏠레아 | 2010.03.07 | 28045 |
1725 | 기타의 크기 ( 현장, 넥두께, 상현주현폭 ) 4 | 콩쥐 | 2007.12.01 | 27532 |
1724 | 간단한 댐핏 만들기 13 | 리브라 | 2012.01.04 | 27430 |
1723 | Resonances.......fritz mueller 1 | 콩쥐 | 2013.07.31 | 27407 |
1722 | 오일바니쉬... 4 | 다울랜드.. | 2012.04.25 | 27183 |
1721 | 현고에 대하여 38 | 최동수 | 2008.09.04 | 27099 |
1720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특성과 악기의 음향 (A. 재료와 음질) 6 | bluejay | 2008.08.22 | 26992 |
1719 | 하이텐션 줄/로우텐션 줄 9 | 쏠레아 | 2010.02.20 | 26961 |
1718 | 기타의 음량 6 | 쏠레아 | 2010.02.28 | 26945 |
1717 | 왜 4번줄만 끊어지는가? 8 | 돌빈대 | 2012.06.15 | 26894 |
1716 | 사운드홀의 비밀 15 | 돌바퀴 | 2012.06.14 | 26304 |
1715 | Anders Miolin이 연주하는 The 13-string Chiavi-Miolin Guitar 5 | 고정석 | 2011.02.18 | 26215 |
1714 | 울프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 64 | EchoOff | 2009.05.12 | 26037 |
1713 | Tap Tone과 Tone wood – 나무의 구조와 특성 (A. 재료와 음질) 5 | bluejay | 2008.08.12 | 25838 |
1712 | 존길버트와 알마기타 11 | 재미난기타 | 2010.03.01 | 25599 |
1711 | 특별한 기타.....음향반사판기타 39 | 콩쥐 | 2012.06.02 | 25546 |
1710 | 로마닐로스가 올해(2008년) 의 제작자로 선정한 David Merrin Guitar 2 | 고정석 | 2008.10.19 | 25487 |
1709 | 탄소 섬유로 만든 기타 3 | cf | 2011.12.02 | 25462 |
1708 | 하카란다 꽃 6 | 조국건 | 2011.05.15 | 25339 |
1707 | 높은 프렛(지판에 박힌 쇠)을 구할 수 있나요? 14 | highdama | 2010.09.22 | 25080 |
1706 | 시거 박스 기타(Cigar Box Guitars) 7 | 고정석 | 2011.07.13 | 24849 |
1705 | Jose Ramirez 1 Guitar 1909 3 | 고정석 | 2008.10.18 | 24786 |
1704 | 드디어 기타를 바꾸었읍니다 (베르나베 기타...) 9 | 김브림 | 2011.10.31 | 24700 |
1703 | 오아시스 가습기와 개구리알~ 12 | JS | 2008.07.06 | 24654 |
1702 | 이병우씨 듀얼기타!!ㅋㅋ 2 | 은찬아빠 | 2012.02.07 | 24485 |
1701 | 자연스런 습도유지. 6 | 수 | 2012.01.21 | 24279 |
1700 | [re]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0 | 쏠레아 | 2010.02.22 | 24190 |
1699 | 고수님들....새들 가공에 대해서 질문요... 14 | 몰디브 | 2010.05.17 | 24171 |
1698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1 7 | 최동수 | 2012.06.10 | 24150 |
1697 | 나일론현/스틸현 12 | 쏠레아 | 2010.02.22 | 24081 |
1696 | 특이한 디자인 기타 (최동수선생님 봐주세요 ㅎ) 7 | 프렛 | 2013.08.25 | 23930 |
1695 | 공명은 음을 확대하는가? 7 | EchoOff | 2012.06.04 | 23841 |
1694 | 국내외 기타 레이블 모음 5 | 오덕구 | 2010.09.29 | 23694 |
1693 | 헬름홀츠의 공기공명 1 | 최동수 | 2012.06.08 | 23526 |
1692 | 기타 구조해석 - 유한요소 모델 6 | EchoOff | 2009.06.11 | 23508 |
1691 | 기타 제작용 목재와 대체목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글이 있어서 링크해봅니다. 1 | hesed | 2011.01.31 | 23483 |
1690 | Professional guitarists: their guitars - 2 6 | 리브라 | 2011.10.25 | 23370 |
1689 | 도미니크 필드 인터뷰 7 | idf | 2011.02.06 | 23245 |
1688 | [re] 기타의 장력이 센 이유는? 18 | 하진 | 2008.08.22 | 23186 |
1687 | 현장이 짧은 기타에 대하여-2 5 | 최동수 | 2012.06.11 | 23179 |
1686 | 스몰맨기타 모델 1 | 스몰 | 2010.12.14 | 23163 |
1685 | 기타 음향판의 설계에 대하여 4 | 최동수 | 2008.05.29 | 23025 |
1684 | 내 "세고비아 기타"의 황당한 비밀~ 10 | JS | 2008.01.02 | 22985 |
1683 | 명기파는곳 1 | 쥐며느리 | 2010.12.14 | 22950 |
1682 | 경험으로 깨달은 장력의세기 26 | 블루고추 | 2010.02.19 | 22936 |
1681 | [re] 장력(Tension)과 액션(Action) 12 | 그레이칙 | 2008.08.19 | 22886 |
1680 | 12홀 브릿지는 장력이 센가요? 17 | 브릿지 | 2010.05.18 | 22881 |
1679 | 댓글 퍼왔어요 2 | 언니 | 2011.09.18 | 22822 |
1678 | 최동수 선생님이 만드신 지팽이 기타..... 9 | 대건안드레아 | 2012.07.01 | 22799 |
1677 | Fan Frets Guitar 8 | 고정석 | 2011.02.17 | 22701 |
1676 | 최동수님 2013년 9월에 완성될기타 훔쳐보기.... 21 | 기타바이러스 | 2013.08.24 | 22684 |
1675 | 발 받침대 한컷 4 | 대건안드레아 | 2012.05.12 | 22661 |
1674 | 최동수 선생님이 새로 만드신 총 기타... 19 | 대건안드레아 | 2012.06.30 | 22651 |
1673 | 바리오스 망고레의 기타 7 | 훈 | 2011.10.24 | 22601 |
1672 | 헤드각과 현의 장력...실험 18 | 삭제... | 2010.02.20 | 22593 |
1671 | 스페인 제작자 2 | 수 | 2012.10.01 | 22586 |
1670 | 기타를 만드는 남자 70 | 최동수 | 2009.05.28 | 22456 |
1669 | 황칠 도료 제품 등장 2 | 보리 | 2011.04.03 | 22341 |
1668 | 기타에서의 공명현상 7 | 쏠레아 | 2008.09.18 | 22298 |
1667 | 기타의 과학 30 | 쏠레아 | 2008.08.11 | 22151 |
1666 | 전통 천연도료 황칠의 특성과 이용 (퍼옴) 1 | 고정석 | 2009.06.27 | 22079 |
1665 | 기타 음향판의 구조적 검토 | 최동수 | 2008.05.29 | 22079 |
1664 | 재미있는 기타 입니다.... 3 | 대건안드레아 | 2012.09.16 | 22039 |
1663 | 황칠 2 | 수 | 2012.07.05 | 22002 |
1662 | 기타 제작.. 3 | 가람 | 2011.10.24 | 22001 |
1661 | 0프렛에 대해... 제로프렛??? 28 | 쏠레아 | 2008.09.12 | 21918 |
1660 | 기타줄 비교 4 | 최창호 | 2004.06.02 | 21807 |
1659 | 야마하 Grand Concert 41 모델 아시는 분 계세요? 5 | ㅁㅁ | 2010.02.25 | 21783 |
1658 | [re] 현장 조정가능한 기타를 만들수 없나요 37 | 쏠레아 | 2010.03.24 | 21775 |
1657 | 헤드머쉰 이야기 + 외국사이트 소개 3 | anom | 2008.01.19 | 21727 |
1656 | FTA와 guitar 4 | == | 2011.11.29 | 21710 |
1655 | 클래식기타 에 사용할 온습도계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4 | 케이스삽니다 | 2011.05.19 | 21688 |
1654 | 고려악기에서 만든 기타라는데.. 2 | Think | 2009.10.12 | 21632 |
1653 | 기내에 기타반입. 18 | kissber | 2007.12.31 | 21568 |
1652 | 슈퍼칩(string tie) 7 | gitarre | 2012.11.29 | 21542 |
1651 | The Guitar and its Woods 2 | 고정석 | 2008.05.29 | 21478 |
1650 | GFA 2011 Luthier's Showcase 2 | jfs | 2011.07.17 | 21365 |
1649 | 기타의 공명은 제갈공명인가? 5 | 돌모기 | 2012.06.14 | 21363 |
1648 | 흑단(에보니).....최동수 3 | 콩쥐 | 2009.12.08 | 21361 |
1647 | 기타의 액션 3 | 쏠레아 | 2010.03.08 | 21327 |
1646 | 기타의 음향판에 관하여 | 최동수 | 2008.05.29 | 21324 |
1645 | [re] 기타제작가 콩쥐님 보세요. 2 | 저기 | 2010.02.28 | 21309 |
1644 | 일본에 유명한 명기 클래식 기타 악기샾좀 알려주세요 7 | 궁금이 | 2010.08.02 | 21297 |
1643 | 12현기타 자세히보기 15 | 콩쥐 | 2009.09.30 | 21258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