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 : Luigi Boccherini(1743~1791)
곡명 : Variazioni sulla Ritirata Notturna di Madrid
연주 : Patrick Cohen(Pf.), Quatuor Mosaiques
음악듣기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www.guitarmania.org/z40/view.php?id=gowoon35&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129
아마도 우리의 매냐 칭구들은 이 곡을 많이 들어 보았으리라 생각한다.
주로 에페스(N. Yepes)나 디아스(A. Diaz)의 연주가 아니었을까 한다.
이 곡은 현악5중주(첼로 + 현악4중주) 버전, 기타5중주(기타 + 현악4중주) 버전, 피아노5중주(피아노 + 현악4중주) 버전, 관현악 버전이 있으나 원곡은 현악5중주이다.
보케리니는 사르수엘라(스페인식의 오페레타인) <라 클레멘티아>를 남기고 있고, 기타5중주 중 유명한 "판당고"와 같은 스페인적인 색채가 풍부한 작품을 남기고 있는데 보케리니가 이탈리아의 루카에서 태어났지만 스페인 궁정에서 오랜 동안 봉사했고 인생의 태반을 스페인에서 보낸 만큼 그의 작품에 스페인적인 색채가 드러남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는 90여 개의 현악4중주 작품을 남기고 있어 이 장르에 큰 획을 긋고 있지만 동시대에 활약했던 하이든의 그늘에 가려 빛을 보지 못하고 있으며 120여 개의 현악5중주 역시 별다른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다.
현악5중주의 악기편성을 보면 보케리니형(바이올린2, 비올라1, 첼로2)과 모차르트형(바이올린2, 비올라2, 첼로1)이 있는데 - 드물게는 드보르작처럼 현악4중주에다 콘트라베이스가 들어간 편성도 있다 - 보케리니형은 첼로가 2개라서 하나는 충실한 저음부를 담당하고 나머지 하나는 노래를 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아마도 그가 첼로의 명인이었던 만큼 첼로에게 노래를 시키고 싶었을 것이다.
보케리니형을 따르고 있는 슈베르트의 현악5중주 C장조를 들어 보면 첼로의 활약이 두드러지며 관현악의 울림이 느껴질 정도로 장중하고 묵직한 느낌을 준다.
반면 모차르트형은 비올라가 2개라서 충실한 내성부를 구성할 수 있어 그 울림이 탄탄하다.
드보르작의 현악5중주 "아메리카"는 모차르트 형을 따르고 있는데 비올라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모차르트나 드보르작의 작품을 들어 보면 비올라가 노래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비올라에게 노래를 시키는 것은 그리 흔하지 않다.
아마도 비올라가 2대라서 가능한 일일 것이다.
이 곡은 '마드리드의 야간행군' 또는 '마드리드의 귀영나팔' 등으로 번역이 되는데 원근법이 적용되고 있어 무척 재미가 있다.
2/4박자의 힘찬 행진곡 풍의 리듬에 실어 12개의 변주가 펼쳐지는데 귀영을 알리는 나팔소리에 군인들이 막사를 향해 행진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멀리서 들려오는 발자국 소리가 점점 가까워오면서 용감한 군인들의 모습이 묘사되다가 점점 멀어져 간다.
먼저 소개드렸던 모자이크4중주단의 연주인데 요즈음 들어 제가 이 악단의 홍보대사가 된 느낌이 드는군요.ㅋㅋㅋ
이 악단은 음영이 짙은 다이나믹을 추구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울림을 추구하기 때문에 현대의 현악4중주단에 귀가 익은 사람들께는 다소 조미료가 덜 들어간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네요.
피아노 역시 현대의 피아노가 아니라서 고풍스런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곡명 : Variazioni sulla Ritirata Notturna di Madrid
연주 : Patrick Cohen(Pf.), Quatuor Mosaiques
음악듣기는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www.guitarmania.org/z40/view.php?id=gowoon35&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129
아마도 우리의 매냐 칭구들은 이 곡을 많이 들어 보았으리라 생각한다.
주로 에페스(N. Yepes)나 디아스(A. Diaz)의 연주가 아니었을까 한다.
이 곡은 현악5중주(첼로 + 현악4중주) 버전, 기타5중주(기타 + 현악4중주) 버전, 피아노5중주(피아노 + 현악4중주) 버전, 관현악 버전이 있으나 원곡은 현악5중주이다.
보케리니는 사르수엘라(스페인식의 오페레타인) <라 클레멘티아>를 남기고 있고, 기타5중주 중 유명한 "판당고"와 같은 스페인적인 색채가 풍부한 작품을 남기고 있는데 보케리니가 이탈리아의 루카에서 태어났지만 스페인 궁정에서 오랜 동안 봉사했고 인생의 태반을 스페인에서 보낸 만큼 그의 작품에 스페인적인 색채가 드러남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는 90여 개의 현악4중주 작품을 남기고 있어 이 장르에 큰 획을 긋고 있지만 동시대에 활약했던 하이든의 그늘에 가려 빛을 보지 못하고 있으며 120여 개의 현악5중주 역시 별다른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있다.
현악5중주의 악기편성을 보면 보케리니형(바이올린2, 비올라1, 첼로2)과 모차르트형(바이올린2, 비올라2, 첼로1)이 있는데 - 드물게는 드보르작처럼 현악4중주에다 콘트라베이스가 들어간 편성도 있다 - 보케리니형은 첼로가 2개라서 하나는 충실한 저음부를 담당하고 나머지 하나는 노래를 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아마도 그가 첼로의 명인이었던 만큼 첼로에게 노래를 시키고 싶었을 것이다.
보케리니형을 따르고 있는 슈베르트의 현악5중주 C장조를 들어 보면 첼로의 활약이 두드러지며 관현악의 울림이 느껴질 정도로 장중하고 묵직한 느낌을 준다.
반면 모차르트형은 비올라가 2개라서 충실한 내성부를 구성할 수 있어 그 울림이 탄탄하다.
드보르작의 현악5중주 "아메리카"는 모차르트 형을 따르고 있는데 비올라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모차르트나 드보르작의 작품을 들어 보면 비올라가 노래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비올라에게 노래를 시키는 것은 그리 흔하지 않다.
아마도 비올라가 2대라서 가능한 일일 것이다.
이 곡은 '마드리드의 야간행군' 또는 '마드리드의 귀영나팔' 등으로 번역이 되는데 원근법이 적용되고 있어 무척 재미가 있다.
2/4박자의 힘찬 행진곡 풍의 리듬에 실어 12개의 변주가 펼쳐지는데 귀영을 알리는 나팔소리에 군인들이 막사를 향해 행진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멀리서 들려오는 발자국 소리가 점점 가까워오면서 용감한 군인들의 모습이 묘사되다가 점점 멀어져 간다.
먼저 소개드렸던 모자이크4중주단의 연주인데 요즈음 들어 제가 이 악단의 홍보대사가 된 느낌이 드는군요.ㅋㅋㅋ
이 악단은 음영이 짙은 다이나믹을 추구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울림을 추구하기 때문에 현대의 현악4중주단에 귀가 익은 사람들께는 다소 조미료가 덜 들어간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네요.
피아노 역시 현대의 피아노가 아니라서 고풍스런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Comment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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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님!
이 세상엔 이 곡 말고도 아름다운 음악이 무척이나 많답니다.
저하고 1주일만 계시면 사고 싶은 음반이 많아서 살림 말아 먹어야 될 걸요.ㅋㅋㅋ -
악기들 소리가 진짜 악기 소기 같네요^^
나무내, 가죽내, 송진내 폴폴나네요~ -
1000식님 근데 이음반사려면 어떡해야해요?
-
드보르작의 아메리카가 현악 오중주가 있었나요? 처음 알았습니다.
모짜르트의 현앗 오중주는 제가 무지 좋아하는 곡들입니다. -
이 음반을 산 지가 오래돼서 울나라에 있을지 모르겠네요.
국내에서 구할 수 없다면 요기로 주문하셔야 할 거예요.
http://www.amazon.com/exec/obidos/tg/detail/-/B000026E08/qid=1112322466/sr=1-163/ref=sr_1_163/104-2556680-2075127?v=glance&s=classical
이창학 선배님 오랜만입니다.
서울가면 한 번 연락드릴께요.
현악5중주 "아메리카"는 현악4중주 "아메리카"와 비숫한 시기에 작곡되었어요.
작품번호가 바로 붙어 있지요.
쪼매 기다리시면 제 글과 함께 음악도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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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6 | 제가 올렸는데여..-.-; | 형서기 | 2000.12.13 | 39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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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1 | 아랑훼즈 또는 아랑후에즈가 맞습니다. | 문진성 | 2000.12.11 | 3984 |
1390 | ☞ 저두^^ | 오모씨 | 2000.11.28 | 3990 |
1389 | ☞ 감사합니다. (내용없음) | filliads | 2000.12.22 | 39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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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1 | ☞ 존경하는?....형서기님....보셔.. | illiana | 2000.12.26 | 4062 |
1360 | 부탁드려요.. | 봄날호수 | 2000.11.25 | 40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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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5 | ☞ 악보를 찾는데여...부탁해여 | mess | 2000.11.24 | 40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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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1 | 빨리요...푸꾸다와 바덴째즈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 이크 | 2000.12.11 | 4090 |
1340 | 듣는 것과 연주하는 것. | 눈물반짝 | 2000.11.30 | 4090 |
1339 | ☞ 도서안내...인류와 기타.....정상수님과 토레스회원들의 편집. | 21대 토레시안 | 2001.01.10 | 4093 |
1338 | 음.. 리얼은여... | 변소반장 | 2000.10.17 | 4098 |
1337 | ☞ ☞ 나 또 울었쟈나......그게여.... | 수 | 2000.12.17 | 4099 |
1336 | 대외적으로는 합법적으로 활동하는것이... | 수 | 2000.10.26 | 4103 |
1335 | 좋은 소개.......... | 화음 | 2000.10.25 | 4104 |
1334 | 비판하려거든... 7 | 지얼 | 2001.05.23 | 4109 |
1333 | 데이비드 러쎌에 대하여... | 왕초보 | 2001.01.09 | 4111 |
1332 | 고맙습니다! 잘 듣겠습니다! (냉무) | 반짱 | 2000.12.25 | 4111 |
1331 | 그건요... | 지우압바 | 2000.10.16 | 4111 |
1330 | 요즘 나온시디...바루에코. | 수 | 2000.10.21 | 4112 |
1329 | 참으로 아름다운 노래..^^; | 오모씨 | 2000.10.24 | 4113 |
1328 | 웅찬님 환영합니다. | illiana | 2000.10.24 | 4123 |
1327 | 잘 받아보았습니다. | 지우압바 | 2001.02.27 | 4124 |
1326 | 이빨로 물어 뜯기.. | 변소반장 | 2000.12.15 | 4127 |
1325 | ☞ 저도 초보입니다. 많이들 도움주시기를...꾸벅... | 김웅찬 | 2000.10.24 | 4127 |
1324 | ☞ 아! 갈브레쓰를 깜빡했습니다... | 갈브레쓰.... | 2000.11.25 | 4129 |
1323 | 조만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미니압바 | 2000.10.29 | 4129 |
1322 | ☞ ☞ 내가 좋아하는 연주자 top5 | 가난한 유학생 | 2001.05.23 | 4130 |
1321 | 상단 칭구네집에 가면 대식이네집이 있걸랑요... | 수 | 2000.12.04 | 4130 |
1320 | 바흐 샤콘느를 다시 연습중... | 형서기 | 2000.11.30 | 4133 |
1319 | 마자!! 마자!! | 신동훈 | 2001.01.15 | 4137 |
1318 | ☞ ☞ ☞bwv1000번 푸가에 대해 | 고정석 | 2001.03.11 | 4139 |
1317 | ☞ 야마시따와 가오리... | 명노창 | 2000.12.21 | 4139 |
1316 | sun입니다. | 선경진 | 2000.10.19 | 4139 |
1315 | 다른 음악에서의 예가 하나 있어서여..... | 당근 | 2001.02.09 | 4143 |
1314 | [공지]탱고이야기 나머지회에 대하여.. | 변소반장 | 2001.03.09 | 41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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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멋진 음악을 그동안 혼자 들어오신거예여?
이 음악과 연주는 아주 죽음이네여.
얼렁 음반 사야지 안되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