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를 비롯한 헨델, 쿠프랭, 라모...
...같은 바로크 작가의 건반곡들은 피아노가 아닌
쳄발로(Cembalo)로 연주해야 한다.
(쳄발로... 참 오래된 악기다... ~.~)
쳄발로는 독일식표기, 불어로는 클라브생(Clavecin)인데...
하프시코드(Harpsichord)란 이름이 더 익숙할지 모르겠다.
참 이름도 많은 이 악기... ^^;
여튼! 반드시 그래야 하는건 아니지만(^^;)...
쳄발로를 사용하는 것이 당시 악기의 고증에 맞을 것이다.
1600년대 당시엔 지금의 피아노란 악기는 없었으니...
피아노는 한음을 3개의 현을 때려 음량이 크지만
쳄발로는 한음에 현이 하나인데다 해머로 때리는게 아니고
갈고리 모양의 해머가 현을 튕기기 때문에 음량이 작다.
그래서 강약 조절이 되지 않는다.
-_-;
또...
쇠줄이어서 마치 통기타처럼 "챙챙"거리는 소리가 난다.
피아노에 비해 많이 떨어짐에도 이 악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유럽엔 이미 고음악 열풍이어 당시의 악기, 연주 방식 등의
꼼꼼한 고증을 통한 원전연주가 대세이기 때문이다.
그래야 바로크 분위기가 나니까... ^^
근데... 더 중요한 이유가 있다.
.
.
피아노는 명료하고 또렷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쳄발로에서는 잘 표현되지 않는 부분까지 잡아낸다.
"아니... 이곡에 이렇게 많은 화음들이 있었단 말인가~"
"이건... 처음 들어 보는 음들이잖아~"
여기에 따뜻함 까지 추가된다.
쳄발로가 흑백사진이라면, 피아노는 총 천연색 칼라사진이다.
하지만...
피아노의 이런 명확함이 오/히/려/ 어색함을 만들어 낸다.
쳄발로를 대신 하기에 피아노는 너무나
정.교. 하다.
ㅜㅜ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아노가 더 어울리는 바로크 작가가 있으니 바로!
스카를랏티(D. Scarlatti)이다.
.
.
바흐의 건반곡은 훌륭하지만 무겁고 어렵다.
헨델은 그렇지 않지만 재미가 없고 지루하다.
스카를랏티는 이 두가지가 적절히 배합되어 있다.
무겁거나 어렵지 않으면서도 연주하는 재미가 있다.
바로크의 복잡하거나 심란한 화음, 장식음들이 없다.
마치 모짜르트나 베토벤의 소나타를 듣는듯하다.
그의 건반곡이 피아노로 즐겨 연주되는 이유가...
많은 연주와 레코딩의 단골 레퍼토리가 되는 이유가....
바로 이런데 있을 것이다.
지금 흐르는 곡은 스카를랏티의 소나타중 한곡이다.
연주는 페라이어(Murray Perahia)...
(쌀집 아저씨 같은 푸근한 인상의 페라이어... ^^)
깔끔하고 담백하기로 이름난 페라이어의 연주가
곡을 더 아기자기하고 생글맞게 한다.
.
.
Sonata in D major K.491 - Domenico Scarlatti
Piano - Murray Perahia
-
헤헤...
수정해서 잘 들리거예요~ ^^;
사실, 기타편곡이 어울려서 많이들 연주하잖아요...
모자른듯 하지만, 나름대로 들을만해용~ ^^
아모레님 말씀 고맙습니다!
(__)
-
좀 더 많았으면 하구요... 좀 더 많은 연주자들이
좀 더 많은 스칼라티의 곡들을 연주해 주었으면 하구요...
하프시코드를 위해 작곡한 것들만 해도 수백곡이나 된다면서요??
하프시코드랑 기타가 닮은면이 많으니..(맞나??)
기타 곡의 지평을 그만큼 풍부하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
또다시 슈미트의 스칼랏티음반이 땡기네요....
비록 MP3 몇개밖에 없지만..
지금 구하려면 구할수 있을까요? -
ㅋㅋㅋ 전 멀리서도 ㅡ브라질이 중국보다 한국에서 멀리있죠??ㅡ
오모씨님을 꼬셔서 구했답니당!!^^ 차차님도 한번...^^ -
풍 * 당 가격의 압박에도 즐거움 가득한 음반이었죠^^
-
쳄발로에 대한 건 느낌이 비슷해요.. 정말 피아노는 너무나 적나라하죠.. 그런데 그게 더 매력인 연주자들이 정말 멋지더라구요.. 늘 그런거 같아여.. 잘해내고 나면 멋질 수 있는데.. 전 이것저것 톨톨톨만 많구.. 요즘에 주옥같은 명반 소개 정말 잼있는 시리즈네여.. 계속해주세여..
-
"주옥" 아닌데... 헤헤...
^^;
정말, 엄청난 가격의 압박이 환상이죠~
그래서 실땅님한테 "톨톨톨"...거렸지만,
역시 하나도 안아까운 음.반.
...이었어욤!
^^
-
아모레님 바람대로...
좀 더 많아질거예요.
연주도.
연주자도.
음반도.
글구...
음반 구한건 잘 하신거예요~~
ㅎㅎ
-
차차님...
제가 알기론 "절판"이라고 합니다.
고로... 구하기 상당히 힘들거라는~
-.-
브남이가 잘못 알고 있는 거라면...
다행이고여...
호호홍~
^^;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413 | 1970.01.01 | 4575 | ||
1412 | A.P.BARRIOS MANGORE를 아시나요? 6 | 영서애비 | 2000.05.12 | 6829 |
1411 | 왕야맹을 아시나요?...16살소녀. | 말괄량이 | 2000.05.26 | 4926 |
1410 | 로스 로메로스 공연과 핸드폰소리.... | 명노창 | 2000.05.29 | 5225 |
1409 | 엘리엇 피스크의 마스터클래스..... | 고형석 | 2000.06.11 | 5011 |
1408 | 피스크? 테크니션? | brawman | 2000.06.11 | 5748 |
1407 | [책소개] 스탠다드 팝송기타솔로 | 말괄량이 | 2000.06.20 | 5455 |
1406 | 제 8회 국제기타콩쿠르...이탈리아 | 말괄량이 | 2000.06.20 | 4924 |
1405 | gfa 2000기타콩쿠르 | brawman | 2000.06.20 | 4937 |
1404 | 웅수님 홈에서 아주 잘 쉬었다가 갑니다..^^ | 정성민 | 2000.07.02 | 5095 |
1403 | 행~님!! 홈페쥐 보수작업 추카... | 한쌈 | 2000.07.02 | 5534 |
1402 | 당신 음악못듣게하면? | 늑대 | 2000.07.05 | 4554 |
1401 | ☞:당신 음악못듣게하면? | 여우 | 2000.07.05 | 4859 |
1400 | ☞:화가로 전향했을껄.... | 나그네 | 2000.07.05 | 5013 |
1399 | 나는.... | 눈물반짝 | 2000.07.05 | 4622 |
1398 | 거럼 | 고롬 | 2000.07.06 | 4801 |
1397 | 씨이...... | 오모씨 | 2000.07.06 | 4915 |
1396 | 늑대 일루 와봐봐..... | 늑대사냥꾼 | 2000.07.06 | 4811 |
1395 | 귀가 있을필요가 없죠. | 현규 | 2000.07.11 | 4681 |
1394 | 우메~우째이런 황당한 이야기 거리가...... | 명노창 | 2000.07.12 | 4966 |
1393 | 아래..늑대님 그럼우리에게 손가락이 없다면... | 명노창 | 2000.07.12 | 4697 |
1392 | 쟈끄 르씨엘의 골드베르크변주곡. | 웅수 | 2000.07.13 | 4611 |
1391 | 엘레나 파판드로양에게 갔다왔어요? | 수 | 2000.07.20 | 4602 |
1390 | 엘레나 파판드루 | 이승한 | 2000.07.26 | 4737 |
1389 | ☞:당신 음악못듣게하면? | 이승한 | 2000.07.26 | 4712 |
1388 | ☞:승한님 두번째 부탁입니다. | 수 | 2000.07.26 | 4761 |
1387 | 부탁취소... | 수 | 2000.07.26 | 4627 |
1386 | [re:]부탁취소... | 이승한 | 2000.07.27 | 4621 |
1385 | 쿠쿠....감사. | 수 | 2000.07.27 | 4800 |
1384 | antigoni goni 홈페이지 아시는분~ | 동물원 | 2000.07.30 | 4925 |
1383 | 배장흠기타독주회실황mp3!! | 오모씨 | 2000.07.31 | 4773 |
1382 | 바하전문 연주자 니콜라예바가 차이콥스키를... | 수 | 2000.08.01 | 4585 |
1381 | 이런 곳이 다 있네 ^^ | 초보작곡가 | 2000.08.02 | 4767 |
1380 | 스테판 락 악보어디서 구하나요? | 기타광맨 | 2000.08.08 | 5001 |
1379 | 악보게시판에 올려주세여~ -.-;; | 형서기 | 2000.08.08 | 4488 |
1378 | 알함브라. | sophia | 2000.08.19 | 4847 |
1377 | 요기... | 화음 | 2000.08.20 | 4581 |
1376 | 석굴암 | 화음 | 2000.08.20 | 5595 |
1375 | 꺄오~ 화음님 화이팅! | 수 | 2000.08.20 | 4481 |
1374 | 라흐마니높 피아노협주곡음반은... | 수 | 2000.08.22 | 5017 |
1373 | 야마시타의 비디오를 보고 | 왕초보 | 2000.08.23 | 4779 |
1372 | 업그레이드된 야마시다.. | 수 | 2000.08.23 | 4701 |
1371 | 이곳은...다른세상 | whisky | 2000.08.24 | 4912 |
1370 | 바로크 기타 트리오 연주회입니다... | 조우주 | 2000.08.26 | 4696 |
1369 | 바루에코와 러셀의 대담내용 정리 | illiana | 2000.08.27 | 4889 |
1368 | 전 일렉 기타 연주자. | whisky | 2000.08.28 | 5009 |
1367 | 그남자와 그여자의 사정. 2 | 눈물반짝 | 2000.08.30 | 6074 |
1366 | ☞:그남자와 그여자의 사정...이런 것을??? | 형서기 | 2000.08.30 | 5189 |
1365 | --;;; | 눈물반짝 | 2000.08.31 | 4722 |
1364 | 헐...어케여..--;;;;;;;; | 형서기 | 2000.08.31 | 5534 |
1363 | 형서기님 다 보고선 | 수 | 2000.08.31 | 5569 |
1362 | 형서기님 요기.... | 화음 | 2000.08.31 | 5771 |
1361 | 어쿠...감사!!!!!!!!!!! | 형서기 | 2000.09.01 | 4547 |
1360 | ☞:야마시타의 비디오를 보고..저악보 있어요 | hochma | 2000.09.04 | 4966 |
1359 | 니콜라예바의 음반 가지고 계신분~ | 수 | 2000.09.04 | 4466 |
1358 | 몰입의 즐거움. | 눈물반짝 | 2000.09.04 | 4580 |
1357 | 몇장 있져! 그럼 다음 기회에... | 나 콜라예바 | 2000.09.04 | 4765 |
1356 | 누굽니까? | 수 | 2000.09.04 | 4553 |
1355 | 음악듣다 운 얘기하라고요? | 고은별 | 2000.09.15 | 4872 |
1354 | 고은별님 반갑습니다. | illiana | 2000.09.16 | 4473 |
1353 | 여러분이 생각하는 차세대 거물(?)은? | illiana | 2000.09.16 | 4554 |
1352 | 고은별님 반갑습니다. | maria | 2000.09.16 | 4410 |
1351 | 고은별님 아직 사지 마셔요. | 수 | 2000.09.16 | 4980 |
1350 | 아이참!!! 이를 어떻게 하죠? | 고은별 | 2000.09.16 | 4508 |
1349 | 새론 거물(?) | 영자 | 2000.09.16 | 4547 |
1348 | 캬!!!!!! 죽이는 Bylsma의 Cello Suites | illiana | 2000.09.17 | 4657 |
1347 | ☞:캬!!!!!! 죽이는 Bylsma의 Cello Suites...2장짜리? | 영자 | 2000.09.17 | 4662 |
1346 | 미운 illiana... | 수 | 2000.09.17 | 4697 |
1345 | 리얼오디오자료실은 어떠실런지... | 신정하 | 2000.09.18 | 4963 |
1344 | ☞:왕야맹때문에 디지게 혼났쟈나... | maria | 2000.09.21 | 4661 |
1343 | 울 성생님은.... | 수 | 2000.09.21 | 4482 |
1342 | 현대기타음악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 고민중 | 2000.09.24 | 5363 |
1341 | 현대인의 의식분열. | 의식분열 | 2000.09.24 | 5727 |
1340 | ☞:현대기타음악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 지우압바 | 2000.09.25 | 4611 |
1339 | ☞:현대 미술작품은 어떻게 감상하시나요? | 신정하 | 2000.09.25 | 4826 |
1338 | 새로운길에 대한 두려움.... | 수 | 2000.09.25 | 5293 |
1337 | ☞:현대기타음악에 대한 저의 생각들 | 왕초보 | 2000.09.26 | 4842 |
1336 | 괜찮으시다면 몇가지 짚어보겠습니다. | 신정하 | 2000.09.26 | 5022 |
1335 | 몇가지 짚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왕초보 | 2000.09.26 | 5657 |
1334 | 죄송합니다. | 신정하 | 2000.09.26 | 4791 |
1333 | 죄송하다니요...천부당 만부당 하신 말씀입니다.. | 왕초보 | 2000.09.27 | 5000 |
1332 | 역시 고수님들 이십니다. | 지우압바 | 2000.09.28 | 4558 |
1331 | 영서부님 지우압바연주 왜 안올리셔요? | 수 | 2000.09.28 | 4637 |
1330 | 지우압바님의 연주를 듣고싶다!!!!! | 형서기 | 2000.09.28 | 5003 |
1329 | <font color=red>꺄우뚱! 왜 그럴까요? 히히!</font> | 泳瑞父 | 2000.09.28 | 5445 |
1328 | 이중주? 하하하.... | 수 | 2000.09.29 | 4766 |
1327 | martha argerich 의 연주는... | 수 | 2000.09.30 | 5789 |
1326 | .........묵묵........ | 지우압바 | 2000.10.04 | 5037 |
1325 | 골루세스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김소희 | 2000.10.05 | 4934 |
1324 | 음반 게시판을 보세요!!! | 음반방장 | 2000.10.05 | 4827 |
1323 | 정말 좋은 연주자가 확실해요. | 수 | 2000.10.05 | 4739 |
1322 | 저... 어떻하면 아르페지오를 잘할 수 있나여? | wlal | 2000.10.06 | 4966 |
1321 | ☞:저... 어떻하면 아르페지오를 잘할 수 있나여? | 은석 | 2000.10.06 | 4775 |
1320 | ☞:골루세스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illiana | 2000.10.07 | 4593 |
1319 |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기타리스트의 보물창고 NAXOS | illiana | 2000.10.07 | 6237 |
1318 | ☞:NAXOS음반 카타로그를 구하는 방법 | illiana | 2000.10.07 | 4748 |
1317 | ☞:NAXOS음반 정말 싸여. | 수 | 2000.10.07 | 4576 |
1316 | Solo로 연주하는 아란훼즈협주곡 듣고싶지 않으세요? | illiana | 2000.10.08 | 5400 |
1315 | 야마시다의 연주가 최고가 아닌가요? | 김상근 | 2000.10.08 | 4749 |
1314 | 야마시다의 연주! 조치요! | 음반방장 | 2000.10.08 | 4362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하지만... 바하보다도 더~어 기타와 궁합이 맞을 것 같은데...
(제가 좀 무식하니 귀담아 듣지는 마시구요...)
좀 더 관심을 가져보려구 해도 연주나 기타 편곡은 쬐금이 아니라 훨씬
모자라는 것 같드라구요...
근데... 왜 암 소리도 들리지않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