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2.24 13:33
스페인 민족주의 음악의 큰 별, 알베니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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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 음악 파일은 알베니스의 Torre Bermeja(붉은 탑)입니다.
이 곡을 연주한 리카르도 비녜스(R. Vines 1875~1943)는 스페인이 낳은 위대한 피아니스트로 알베니스, 드뷔시, 라벨 등의 피아노 작품들을 초연했습니다. 매냐 칭구분들은 아마도 기타로 편곡된 이 곡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1930년도 녹음이라 음질이 좋지 않지만 저는 이 음반을 구하느라 거의 10년이 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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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페인 음악에 나타난 개인주의적인 성격
스페인은 '개인주의'적인 성격이 강한 나라다. 여기서 '개인주의'란 미국과 같은 현대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이기적인 개인주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스페인의 문화(특히 음악)에 나타난 어떤 경향을 말하는 것이다.
즉, 스페인은 사라사테(바이올린), 카잘스(첼로), 사발레타(하프), 세고비아(기타), 알프레도 크라우스(성악), 플라치도 도밍고(성악), 호세 카레라스(성악), 로스 앙헬레스(성악), 몬트세라트 카바예(성악) 등과 같이 기량이 우수한 연주가를 많이 배출한 나라이지만 여럿이서 함께 호흡을 맞추어야 하는 관현악이나 합창과 같은 영역에서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축구에 있어서도 독일처럼 조직력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기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스페인의 국기인 투우의 경우에도 투우사의 개인적인 기량에 열광하고 박수를 보낸다.
스페인 작곡가의 경우에도 이런 특성이 나타난다. 음의 소재(예를 들면, 동기)를 치밀하게 논리적으로 엮어 가는 교향곡이나 소나타와 같은 대규모의 형식보다는 소품과 같은 작은 형식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플라멩꼬 음악을 들어 보면 짧고 단순한 구조를 한 곡 속에 인간의 깊은 내면을 담고 있음에 감동을 하게 된다. 필자는 히네사 오르떼가(G. Ortega 1967~)의 깐떼 혼도(Cante Jondo 플라멩꼬 음악의 한 장르)를 듣고 밀려오는 생명의 기운 같은 것이 느껴져 전기에 감전된 것처럼 전율을 한 바 있다.
스페인 음악에는 서구의 발달된 문명사회에는 이미 사라지고 없는 원초적인 생명의 기운이 있다. 이러한 스페인 음악에는 머나먼 옛날에 대한 아련한 그리움을 담고 있으며, 이런 원초적인 생명의 기운은 과거로 묻힐 것이 아니라 지극히 현대적인 미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스페인 음악은 독일 음악의 반대편에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독일과 스페인은 음악에 대한 미적인 시각이 이처럼 서로 다르다.
그럼에도 스페인 음악이 깊이가 없다는 독일식의 잣대를 들이대며 폄하하는 것을 더러 보게 된다. '음'이란 것을 통하여 사유(思惟)한 베토벤의 음악은 분명 깊이가 있다. 특히 후기의 피아노 소나타나 현악사중주를 들으면 그 정신적인 깊이에 감동을 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스페인 음악은 베토벤식의 감동은 분명 없지만 독일 음악은 스페인 음악에서 느껴지는 원초적인 생명력 같은 것이 느껴지지 않는다.
스페인 출신의 작곡가는 대부분 교향곡이나 소나타와 같은 작품을 별로 남기고 있지 않다. 교향곡과 소나타는 고전파 시대에 독일에서 확립된 양식으로서, 이 시대의 스페인이 세계적인 작곡가를 배출하지 못한 채 깊은 잠 속에 빠져 있던 탓도 있지만, 그보다도 세세하게 분석하고 분류하는 독일의 문화적 전통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스페인 사람들의 기질 때문으로 보인다.
즉, 무엇을 관찰하고 분석하기보다는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보는 직관이 발달한 스페인 사람들의 기질에 비추어 볼 때 교향곡과 소나타는 이들에게 맞지 않는 양식이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스페인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알베니스(I. Albeniz 1860~1909), 그라나도스(E. Granados 1867~1916), 파야(M. de Falla 1876~1946)의 작품 목록을 조사해보면 교향곡이나 소나타와 같은 곡명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 대신 소품에서 이들의 기막힌 천재성이 드러난다.
이 곡을 연주한 리카르도 비녜스(R. Vines 1875~1943)는 스페인이 낳은 위대한 피아니스트로 알베니스, 드뷔시, 라벨 등의 피아노 작품들을 초연했습니다. 매냐 칭구분들은 아마도 기타로 편곡된 이 곡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1930년도 녹음이라 음질이 좋지 않지만 저는 이 음반을 구하느라 거의 10년이 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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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페인 음악에 나타난 개인주의적인 성격
스페인은 '개인주의'적인 성격이 강한 나라다. 여기서 '개인주의'란 미국과 같은 현대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이기적인 개인주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스페인의 문화(특히 음악)에 나타난 어떤 경향을 말하는 것이다.
즉, 스페인은 사라사테(바이올린), 카잘스(첼로), 사발레타(하프), 세고비아(기타), 알프레도 크라우스(성악), 플라치도 도밍고(성악), 호세 카레라스(성악), 로스 앙헬레스(성악), 몬트세라트 카바예(성악) 등과 같이 기량이 우수한 연주가를 많이 배출한 나라이지만 여럿이서 함께 호흡을 맞추어야 하는 관현악이나 합창과 같은 영역에서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축구에 있어서도 독일처럼 조직력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기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스페인의 국기인 투우의 경우에도 투우사의 개인적인 기량에 열광하고 박수를 보낸다.
스페인 작곡가의 경우에도 이런 특성이 나타난다. 음의 소재(예를 들면, 동기)를 치밀하게 논리적으로 엮어 가는 교향곡이나 소나타와 같은 대규모의 형식보다는 소품과 같은 작은 형식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플라멩꼬 음악을 들어 보면 짧고 단순한 구조를 한 곡 속에 인간의 깊은 내면을 담고 있음에 감동을 하게 된다. 필자는 히네사 오르떼가(G. Ortega 1967~)의 깐떼 혼도(Cante Jondo 플라멩꼬 음악의 한 장르)를 듣고 밀려오는 생명의 기운 같은 것이 느껴져 전기에 감전된 것처럼 전율을 한 바 있다.
스페인 음악에는 서구의 발달된 문명사회에는 이미 사라지고 없는 원초적인 생명의 기운이 있다. 이러한 스페인 음악에는 머나먼 옛날에 대한 아련한 그리움을 담고 있으며, 이런 원초적인 생명의 기운은 과거로 묻힐 것이 아니라 지극히 현대적인 미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스페인 음악은 독일 음악의 반대편에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독일과 스페인은 음악에 대한 미적인 시각이 이처럼 서로 다르다.
그럼에도 스페인 음악이 깊이가 없다는 독일식의 잣대를 들이대며 폄하하는 것을 더러 보게 된다. '음'이란 것을 통하여 사유(思惟)한 베토벤의 음악은 분명 깊이가 있다. 특히 후기의 피아노 소나타나 현악사중주를 들으면 그 정신적인 깊이에 감동을 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스페인 음악은 베토벤식의 감동은 분명 없지만 독일 음악은 스페인 음악에서 느껴지는 원초적인 생명력 같은 것이 느껴지지 않는다.
스페인 출신의 작곡가는 대부분 교향곡이나 소나타와 같은 작품을 별로 남기고 있지 않다. 교향곡과 소나타는 고전파 시대에 독일에서 확립된 양식으로서, 이 시대의 스페인이 세계적인 작곡가를 배출하지 못한 채 깊은 잠 속에 빠져 있던 탓도 있지만, 그보다도 세세하게 분석하고 분류하는 독일의 문화적 전통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스페인 사람들의 기질 때문으로 보인다.
즉, 무엇을 관찰하고 분석하기보다는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보는 직관이 발달한 스페인 사람들의 기질에 비추어 볼 때 교향곡과 소나타는 이들에게 맞지 않는 양식이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스페인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알베니스(I. Albeniz 1860~1909), 그라나도스(E. Granados 1867~1916), 파야(M. de Falla 1876~1946)의 작품 목록을 조사해보면 교향곡이나 소나타와 같은 곡명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 대신 소품에서 이들의 기막힌 천재성이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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