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43.135.89) 조회 수 5954 댓글 19
역시 eveNam님은 고음악 부문에서 높은 식견을 가지신 분이군요.
제가 님을 시험하려고 했던 건 아니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흔히 바로크시대를 구분짓는 작곡가로 바흐를 꼽습니다. 바흐가 1750년에 저 세상으로 갔고 이 년대를 기준으로 바로크 시대를 구분짓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흐의 작품목록(실내악)을 조사해 보니 바소 콘티누오에 의하지 않는 작품이 다수 눈에 띠는군요. 숫자저음에 의한 작품이 대략 1/3이고 나머지는 숫자저음(즉, 통주저음)에 의한 작품이 아닙니다.

바흐가 살았던 시기는 바로크 음악이 한창 발흥을 하던 시기이고 바흐가 그 정점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변화를 향한 새로운 기운들이 끊임없이 꿈틀대던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음악사를 교과서적으로(즉, 도식적으로) 이해한다면 바흐의 '바이얼린과 하프시코드를 위한 소나타'는 예외적인 사항에 속합니다. 바로크 시대의 이상을 구현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바흐가 살았던 시기는 뒤이은 고전파 시대를 이어주는 중요한 연결고리입니다.

고전파 시대로 들어서면 통주저음 시대가 종말을 고하고 즉흥적인 스타일의 연주보다는 구체적으로 악보에 직접 기보하는 전통이 시작되었던 시기였던 것이죠.

바흐의 이 작품은 이러한 연장선상에 위치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즉, 통주저음에 의한  작곡기법이 나타나고는 있지만 연주의 형태는 새로운 경향을 반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작곡기법적으로는 통주저음에 의하고 있지만(즉 쳄발로 파트에서 나타나는 왼손은 선율적 베이스를 표현하고 오른손은 전형적인 화성적 베이스를 표현하고 있는 점) 연주 양식은 고전파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소개했던 메뉴힌의 연주는 예외적인 경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혀 넌센스적인 연주는 아닙니다. 바로크적인 전통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기 때문이죠.

제가 원전 악보를 보고 확인한 사항은 아니지만 바이올린과 쳄발로의 연주가 바흐가 원래 의도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싱거운가요?  
Comment '19'
  • eveNam 2003.12.19 01:48 (*.219.94.201)
    시험이라녀... 싱겁다녀... 전혀... 간만에 넘 잼있는 얘기거리를 주셔서 넘 감사해요~
  • 정천식 2003.12.19 01:48 (*.243.135.89)
    제가 술을 한 잔 해서 횡설수설하고 있는 건 아닌지... 어 취한다~ 깍꿍. 전 매일이 술이랍니다.
  • eveNam 2003.12.19 01:53 (*.219.94.201)
    인류의 기원인 신생대를 잇는, 공룡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백악기... 바하는 그런곳에 있었을겁니다...
  • eveNam 2003.12.19 01:56 (*.219.94.201)
    모짜르트나 베토벤의 아름다운 소나타들... 분명 이런 바하의 결/실/ 맞구요 ^^
  • eveNam 2003.12.19 01:57 (*.219.94.201)
    바하가 음악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말씀... 넘 공감하구요... 저두 술 무지 좋아하는뎅... ^^;
  • 정천식 2003.12.19 01:59 (*.243.135.89)
    eveNam님을 사진으로 보긴 했어두 한 번 만나 술잔을 기울이고 싶군요. 목소리도 듣고 싶고..
  • eveNam 2003.12.19 02:00 (*.219.94.201)
    아~ 메뉴힌도 무지 인상적인 연주였습니다. 메뉴힌 무반주바이올린 소나타... 찾으러갑니다. ^o^
  • 으니 2003.12.19 02:01 (*.117.223.117)
    저두 바이올린과 쳄발로일 것 같아요.. 두 분 글 너무나 재미있어요.. 많이 배웠습니다
  • eveNam 2003.12.19 02:01 (*.219.94.201)
    네... 아무래두 술한잔 대접해 드려야할듯... ^^
  • 정천식 2003.12.19 02:04 (*.243.135.89)
    아무래도 안동으로 한 번 오심이 어떨지... 술은 제가 쏘죠...
  • eveNam 2003.12.19 02:11 (*.219.94.201)
    술이란 말에 흔들리는 이맘... 어쩌죠 ^^; 핫! 그리궁... 으니님... ^^*
  • 정천식 2003.12.19 02:17 (*.243.135.89)
    깊은 밤. 새벽 2시가 지났군요. 이왕이면 으니님을 비롯한 마니아 칭구들이 작당하여 안동을 점령하소서. 아웅~ 취한다. 잠도 쏟아지고. 전 이불 속으로 들어 갑니다. 칭구들 안녕~
  • seneka 2003.12.19 07:25 (*.226.223.228)
    저도 술한잔 하고 늦게 와서 글 읽습니다..^^;; 궁금한건 무반주 솔로 악기를 빼놓으면.....통주저음이 없는 곡들은 어떤 곡들이 있죠?
  • gmland 2003.12.19 13:49 (*.168.149.216)
    재미있게들 오손도손 토론하시네... 끼어들진 않았지만 보기에 참 좋습니다.
  • 정천식 2003.12.19 13:51 (*.243.135.89)
    seneka님~ 바흐의 실내악곡 중 통주저음이 없는 작품은 전술한 BWV 1014~1019와 1020, BWV 1027~1029의 첼로 소나타, BWV 1030~1035의 플루트
  • 정천식 2003.12.19 13:52 (*.243.135.89)
    소나타는 통주저음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섞여 있군요.
  • seneka 2003.12.20 00:15 (*.84.56.83)
    네..설명 감사합니다...조금 이해할것 같군요.. 새로운 양식을 보여주고 잇지만 여전히 통주저음은 바로크양식대로 쓰고 있다 이렇게 이해하면 되겠죠?
  • seneka 2003.12.20 00:16 (*.84.56.83)
    1014의 예를 들면 고전시대의 소나타와는 전혀 다른 진행을 보여주고 있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들리는 통주저음소리는 어쩔수가 없군요...
  • seneka 2003.12.20 00:24 (*.84.56.83)
    하지만 고전음악의 기악 소나타에 많은 영향을 끼친것은 이제 충분히 납득이 갑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14 로마 교황청 : 이 곡을 외부로 유출시 파문에 처하노라 - Allegri의 Miserere 13 정천식 2003.12.25 5940
913 스페인 민족주의 음악의 완성자, 파야(3) 2 정천식 2004.03.29 5940
912 [re] 내사랑 폴 갈브레히쓰. 6 2004.09.13 5935
911 트레몰로에 대한 변증법적이 고찰........지얼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8 2002.04.16 5934
910 [까딸로니아 민요] El mestre file 옥용수 2003.12.10 5932
909 비욘디와 에우로파 갈란테의 레코딩 모습... 비발디..."con molti strumenti" 8 eveNam 2003.11.11 5912
908 현대음악이란 이런걸 말하는게 아닐까요? 14 2003.06.19 5911
907 Tchaikovsky Symphony No.5 형서기 2001.01.23 5909
906 파리 국제 기타 콩쿨의 軌跡(2)-역대 수상자의 辯 [1편] 미니압바 2000.11.02 5904
905 음악의 예술성과 과학성, 음악과 음학 10 gmland 2003.06.11 5903
904 트레몰로에 관하여 18 트레몰로미친 삐꾸 2003.11.04 5900
903 ☞ 기타 연주에 있어서 초견능력.. 채소 2001.08.17 5899
902 기타 하모닉스에 관한 물리학적 접근 2 익제 2003.06.23 5894
901 밑의 글들을 일고... 18 vandallist 2004.02.06 5893
900 퍼온글.......추천협주곡,실내악곡,독주곡. 2001.01.07 5891
899 sadbird 라는 곡.. 1 아따보이 2003.10.12 5891
898 [re] 산젠인 퍼스트만 녹음해 주실 분 없으신가요? 2 file gogododo 2005.03.10 5889
897 이번에 기타콩쿨에 나가는 칭구에게 보내는편지. 3 콩쥐 2006.05.21 5886
896 파야 - 시장의 춤(기타연주) 정천식 2004.03.30 5886
895 제가 생각하는 카르카시. 12 file 아랑 2003.06.04 5882
894 ☞ 좋은 기타 음색이란...? 1 2001.07.04 5880
893 바람직한 연주자가 되려면 8 gmland 2003.03.24 5879
892 방랑화음 Wandering chords file gmland 2003.04.24 5867
891 완벽한 트레몰로란? J.W. 2003.11.04 5867
890 스케일 연습의 종류 - 알파님께 답글 13 gmland 2003.03.26 5866
889 사발레타가 연주하는 알베니스의 말라게냐 1 정천식 2004.06.19 5852
888 히데가 최고야~~~~~! file 히데사마 2000.10.08 5838
887 트레몰로~ 5 j.w 2003.11.10 5837
886 [re] 질문입니다.. 46 seneka 2003.05.27 5828
885 예술성 1 2005.01.12 5819
884 위의 글을 읽고... 6 지나가다 2004.02.06 5816
883 질문 한가지(bwv1000번 푸가에 대해) 정성민 2001.03.11 5813
882 플라멩코 이야기 1 김영성 2002.07.23 5812
881 안나 비도비치의 bwv1006 를 듣고나서..^^ 기타라 2000.12.28 5811
880 망고레와 세고비아.. 1 으랏차차 2001.04.10 5797
879 형서기형 넘 고마워여...요셉 숙(josef suk) 2001.01.27 5791
878 예술가와 예술작품.................................지얼님의 명언(퍼온글) 2005.01.13 5783
877 스페인 민족주의 음악의 선구자 - 솔레르 신부(1) 정천식 2004.02.11 5781
876 [질문]Paco de Lucia의 Fuente Y Caudal 1 의문의 2004.04.30 5771
875 martha argerich 의 연주는... 2000.09.30 5768
874 우리가 [크다] 라고 말하는 것들 !! 15 com 2003.04.11 5765
873 바하는 어떤 악보로 공부하여야 하나........!!?? 6 file 해피보이 2004.02.16 5758
872 ☞ ☞ Sunburst 를 좀 연습해봤는데요.... 안진수 2000.11.25 5757
871 #, b 가 다른 음인가요? (이명동음에 대해서...) filliads 2000.12.21 5751
870 형서기님 요기.... 화음 2000.08.31 5749
869 차차님~~~ 한번 심호흡하시구... 7 신동훈 2002.01.08 5746
868 플라멩코 이야기 3 5 김영성 2002.07.25 5745
867 커트코베인과 클래식기타 10 한민이 2004.03.09 5739
866 "혁명"... 나의 사랑하는 조국, 폴란드! 24 이브남 2004.10.22 5735
865 자유로운 영혼: 집시 8 고정석 2001.12.17 5732
864 스페인 민족주의 음악의 완성자, 파야(1) 2 정천식 2004.03.23 5732
863 이곡 제목 뭔지 아시는분? 7 차차 2003.07.24 5731
862 피스크? 테크니션? brawman 2000.06.11 5724
861 Francis Kleynjans와 brilliant guitarists알려주세요. 2 wan 2002.08.02 5724
860 오디오에서의 아날로그의 매력 ( 레거리즘) 콩쥐 2006.07.21 5721
859 베드로의 통곡 8 정천식 2003.12.17 5714
858 현대인의 의식분열. 의식분열 2000.09.24 5711
857 음질은 료벳꺼보다 세고비아가 오히려 나아요... 신정하 2000.10.10 5699
856 파야 - 시장의 춤(오케스트라) 정천식 2004.03.30 5697
855 [re] ★★★ 조국을 사랑한 바리오스 망고레 ( 글 & 번역 gmland ) 완결판 ★★★ 2 2003.09.16 5681
854 파야 - 물방아꾼의 춤(오케스트라) 정천식 2004.03.30 5679
853 문제의 제기 4 정천식 2003.12.18 5678
852 전설의 부활 - 위젠느 이자이의 연주 8 정천식 2003.12.19 5669
851 시간여행 : 800년 전의 음악은 어땠을까요? 8 file 정천식 2003.12.28 5667
850 [re] 운지에 대한 내 생각은 이러합니다. 24 아랑 2003.04.09 5665
849 [re] 바하는 어떤 악보로 공부하여야 하나........!!?? 6 정천식 2004.02.16 5663
848 바하... 플루우트 소나타여~~~(겁나게 긴글...한번 생각하구 보셔여 ^^;) 5 신동훈 2001.10.17 5657
847 Cuban Landscape with Rain verve 2003.09.04 5647
846 인류 평화의 염원이 담긴 새의 노래 4 정천식 2004.03.15 5644
845 몇가지 짚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왕초보 2000.09.26 5642
844 [re] 아차 이거 빠뜨려써요 ㅠ-ㅠ 5 으니 2005.02.20 5641
843 . 정천식 2003.04.28 5639
842 스페인 기타음악의 원류를 찾아서(2) 1 정천식 2004.03.11 5623
841 . 37 . 2003.08.27 5612
840 [까딸로니아 민요] La nit de Nadal file 옥용수 2003.12.10 5609
839 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징 (3) - 총론 끝 gmland 2003.05.26 5598
838 카르카시교본비판에 관하여 6 기타방랑자 2003.06.03 5596
837 인간의 목소리... 비올 9 이브남 2005.01.10 5589
836 기타녹음시 테크닉에 대하여... 2 햇새벽 2001.11.04 5582
835 고대지명과 음계에 관한 단상... 4 신동훈 2003.04.22 5580
834 석굴암 화음 2000.08.20 5578
833 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즈 분석과 프레이징 (2) 10 gmland 2003.05.23 5575
832 원전연주 이야기(5)원전연주에 쓰이는 악기는...둘!! 2 신동훈 2001.11.02 5564
831 [re] 트레몰로. 5 기타 이상자 2003.07.16 5563
830 ★ Krystian Zimerman 마스터 클래스 후기 ★ 28 으니 2003.06.09 5556
829 형서기님 다 보고선 2000.08.31 5551
828 암기의 이해와 암보력 향상을 위한 제안 1 고정석 2001.12.17 5546
827 [re] Bach fuga in A minor 줄리안 브림 5 file 이웅재 2004.09.02 5543
826 스페인 민족주의 음악의 완성자, 파야(2) 3 정천식 2004.03.26 5542
825 기타 연주에 있어서 초견능력.. 1 으랏차차 2001.08.17 5535
824 데이비드 러셀의 옛 내한공연에 대한 질문입니다.. 18 으니 2003.11.10 5535
823 LP예찬 7 정천식 2004.01.22 5535
822 Segovia의 샤콘느 - EVEREST 녹음 8 1000식 2004.08.31 5533
821 테크닉과 음악성에 대한 이런 생각도 있습니다.. 15 seneka 2004.02.05 5528
820 근데...음악성이란게 정확히 뭘 말하는거에요? 19 마왕 2004.02.06 5528
819 ☞ 박자기... 써야되나요? 말아야되나요? 문병준 2001.08.12 5521
818 헐...어케여..--;;;;;;;; 형서기 2000.08.31 5514
817 Guitar의 정의 - The Guitar 5 일랴나 2003.07.18 5514
816 바하곡을 연주한다는 것... 23 황유진 2004.03.17 5514
815 D 단조 Scale 연습과 Chaconne (3) file gmland 2003.04.04 5509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 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