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즈 분석과 프레이징 (1)

by gmland posted May 2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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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람브라, 화성진행 및 프레이즈 분석과 프레이징 (1)

  위 도표는 ‘아람브라의 회상’의 프레이즈를 분석한 것입니다. 이는 필자의 주관적인 분석이므로, 이견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특히 종지 부분은, 기존의 학자들이 사용하는 방식과는 좀 다른 분류법이므로, 이에 관해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는 별도로 상세 이론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위 도표를 참고하신 다음, 이 프레이즈 분류에 따른 각 악구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 자의 프레이징을 구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도표에 관한 설명은 곧 올려 드리겠습니다.

  아래에는, ‘아람브라의 회상’의 축약된 악보 2장이 링크되어 있습니다. 프레이즈를 분석하고, 이를 통한 프레이징을 구상하는데 유용할 것입니다. 위 도표의 마디 번호와 아래 악보의 마디 번호는 일치합니다.

  또한, 새내기 칭구들이 아람브라를 연습하실 때에는, 처음부터 트레몰로에 들어가지 마시고, 아래 악보로써 왼손 운지와 프레이징을 충분히 익힌 다음, 트레몰로 기능숙련을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왼손 운지 및 저음선의 탄현에 의한 화성진행은, 트레몰로로 되어있는 주선율을 리드해야 하므로, 별도의 연습은 훌륭한 연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왼손운지와 프레이징 및 트레몰로를 한꺼번에 연습하면, 엉켜서 아무 것도 제대로 되지 않고, 많은 시간만 소모할 수도 있습니다.

  트레몰로만 따로 연습하실 때에는, 반드시 36분음표, 한 음씩을 또박또박 탄현해서, 훗날 속도가 붙었을 때, 트레몰로가 되도록 훈련 하시기를 권합니다. 기타 선 위에서 a, m, i를 순서대로 굴리는 듯 훈련을 하면, 나중에 마디별, 고음선 탄현에 의한 주선율의 강약 조절이 거의 불가능할 것이므로, 결국 프레이징에 있어서의 감정 혼입이 어려울 것입니다.
  

☞ Alhambra_p1.jpg

☞ Alhambra_p2.jpg

☞ Alhambra_p1.PDF

☞ Alhambra_p2.PDF

  gm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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