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83.198.109) 조회 수 6431 댓글 22
  최근에 매니아에서 의아스러운 점을 하나 발견했어요.

  바하를 좋아 한다면서, 화성학에는 거부감을 나타내는, 모순이요, 이율배반적인 현상을요. 화성학은 바로 바하의 연구라고 해도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것이라 보거든요. 화성학을 연구하는 것은 바로크를 공부하는 것인데 말입니다.

  바하는 평균율을 집대성하고, 이에 의한 화성적 음악을 작곡했잖아요. 바하가 평균율과, 지금은 화성학이라고 명명하는 이론에 입각해서 많은 명곡을 남긴 것이거든요. 평균율이 없어도 화성학은 존재할 수가 없고, 바하의 곡들을 분석해서 그 원리를 추출해 낸 것이 화성학인데요. 물론 바하 이후로도 계속 연구 되어서 발전하고 집대성 되긴 했지만, 대부분의 근거는 바하가 남긴 것이죠.

  베토벤도 바하에서 벗어나려 했던 것 같고, 어느 정도는 성공 했지만, 큰 굴레는 벗어날 수가 없었다고 보지요. 현대 음악이 바하를 탈피하려 한다면, 그것은 결국 화성을 깨겠다는 이야기가 되지요.

  뒤집어서 말하면, 화성을 연구하는 것은 근대 음악을 연구하는 것과 같은 말이지요. 어떤 의미에서는,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면, 화성부터 깨야 하고, 화성학은 공부할 필요가 없는 거지요. 고작해야 과거의 흔적을 추적한다는 의미밖에는 없을 거예요.

  그렇지만, 아직도 많은 곡들이 화성에 입각해서 작곡되므로, 우리는 아직도 바하의 그늘 밑에 있는 거지요. 현대 대중음악 중에서 가장 난해한 장르로 인정되는 재즈에서 조차도, 아무리 어려운 코드라도, 그 전부, 또는 최소한, 그 뿌리는 바하 작품 속에 이미 다 있어요.

  손오공이 까불어봐야 부처님 손바닥 안에 있다고, 현대 음악이, 클래식이든 팝이든, 화성을 깨고, 평균울을 깨지 않는 한은, 바하의 그림자를 벗어날 수가 없지요.

  화성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바하를 체계적으로, 빠른 시간 안에 이해하고, 이를 자기 음악에 적용하겠다는 의지일 뿐인 겁니다.

  또, 많은 칭구들이 바하를 기타로 연주하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그러러면 먼저 바하 음악을 이해하고 해석할 줄 알아야 하겠죠. 물론 저도 공부하고 있지요.

  공부는 무쟈게 감상하는 것과  분석하는 것이죠. 체계적으로 빨리 분석하려면 분석도구가 있어야죠. 그게 화성학이죠. 이 학문은 바로 바하가 만든 것이라 해도 진배 없어요. 같은 말이죠. 바하=화성학, 이런 등식이 거의 성립하죠.

  첨엔 테크닉의 중압감에 눌려서 등한시 해요. 감상도 분석도 제껴놓고는, 냅다 기능연습에만 몰두하죠. 어쩌면 그럴 수밖에 없을 거예요.

  근데, 이런 식으로 기능숙련이 되고 난 후에도, 연주하면 바하음악을 잘 소화했다는 소리 듣긴 힘들 거예요. 첨부터 병행하지 않으면, 즉, 숙련 후에 별도로 음악성을 취득하기는 어려울 거예요. 된다 해도, 처음부터 다시 연습해야 할 걸요? 하다 못해 시간이라도 손해 보겠죠.

  최근, 어떤 전공생 칭구의 글 중에, 이런 부분이 눈에 띄데요. 어느 외국 사부님이, 기타를 통해서 음악을 보는 게 아니라, 음악을 통해서 기타를 보는 눈을 길러 주셨다구요.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해요.

  더딘 것 같아도, 병행하는 게 지름길일 겁니다. 모르겠어요. 최소한 제 경험으로는 그래요. 제 경험과 일치한다는 사람들도 많구요.

  gmland.

  
Comment '22'
  • 신동훈 2003.05.13 02:10 (*.219.146.72)
    바하가 말년에 푸가만 고집한 이유가 있다니까요~ 일종의 한계죠 ㅡㅡ;
  • seneka 2003.05.13 04:15 (*.79.223.109)
    그리고 대위법을 연구하라고 말하고 싶네요...바르크음악은 대위법을 모르고선 깊이있는 이해는 힘드니...
  • gmland 2003.05.13 04:15 (*.79.130.128)
    그럼요. 바로크에서 대위법 빼면 시체죠. 근데, 60~70년대에만 해도, 화성과 대위를 구분하더니만, 지금은 대위를 화성의 일부분으로만 보는 것 같습디다.
  • seneka 2003.05.13 04:17 (*.79.223.109)
    전문적으로 공부하긴 힘들겠지만 대선율의 개념만 알고 있어도 바흐곡을 훨씬 바흐적으로 연주하는데 도움될거란 생각이 듭니다.근데 화성학도 대위법도 너무 어려워 ㅠㅠ.
  • 앗~~ 2003.05.13 04:18 (*.79.223.109)
    계시네.ㅎㅎㅎ
  • seneka 2003.05.13 04:23 (*.79.223.109)
    어차피 대위법도 엄격히 따지면 화성에 기초를 하고 있지만....모노폴리 포노폴리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곡의 성격에 맞게 연주할수 있으리라 봅니다..
  • gmland 2003.05.13 04:23 (*.79.130.128)
    좀 늦게 자거나, 일찍 자고 새벽에 일어나서 원고 쓰느라고요... 아까 글이 산만해서 좀 합쳤습니다.
  • gmland 2003.05.13 04:24 (*.79.130.128)
    그럼요. 세네카님은 이론에 고수이시더라고요...
  • seneka 2003.05.13 04:26 (*.79.223.109)
    고수 아닙니다...막 배껴 쓰는거죠..근데...저하고 친하다고 햇죠? 술사져요..
  • gmland 2003.05.13 04:27 (*.79.130.128)
    예,사지요. 근데 미국 계시는 거 아니예요?
  • 에구~ 2003.05.13 04:29 (*.79.223.109)
    여긴 서울서 가까운데입니다..다른분하고 착각하고 계신것 같네요..어쩐지..내가 고수라니..ㅎㅎㅎ
  • gmland 2003.05.13 04:31 (*.79.130.128)
    아니예요.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새벽시간에 잘 계시길래 알파님처럼 미국 사시는 가 추측했었지요. 가까우면 훨 좋죠, 뭐... 언제든지 살계요. 시간만 내 주셔요.
  • gmland 2003.05.13 04:32 (*.79.130.128)
    맨 첫글부터가 고수임을 시사하던데요, 뭘?
  • seneka 2003.05.13 04:34 (*.79.223.109)
    가진건 시간 밖에 없는데....언제든지 캐빈(?)에 금요일 쳐들어가면 되죠? 한번 뵐 수 있으면 좋겟습니다..^^
  • gmland 2003.05.13 04:39 (*.79.130.128)
    매주 목요일은 화성학 연구모임(?) 핑계로 꺽고요, 매주 금요일은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만남(?) 핑계로 한잔하고 그럽니다.
  • gmland 2003.05.13 04:40 (*.79.130.128)
    어떤 주에는, 멤버들이 기분 내키면 토요일까지 연장전입니다.
  • seneka 2003.05.13 04:45 (*.79.223.109)
    네..부럽습니다..열심히 연구하셔서..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속으로; 목요일 가면 뽀롱나니깐 금요일 가야지)))
  • seneka 2003.05.13 04:47 (*.79.223.109)
    연장전은 자신있습니다...함 찾아 뵐께요..
  • gmland 2003.05.13 04:49 (*.79.130.128)
    예, 미리 한번 전화 주시면, 제가 준비할께요. 011-283-8496
  • gmland 2003.05.13 04:52 (*.79.130.128)
    프로, 아마, 교수, 작곡과 출신, 연주인, 애호가, 클래식, 팝... 완벽한 짬뽕입니다. 갑론을박하다가, 연주, 노래하다가, 또 갑을... 술, 난장판이지요.
  • seneka 2003.05.13 04:57 (*.79.223.109)
    안주는 짬뽕국물이 있으니 따루 필요 없겠네요...접쑤 했습니다..!!
  • gmland 2003.05.13 04:58 (*.79.130.128)
    채팅한 것을 지우려니, Niceplace님의 낙장불입 원칙이 자꾸 맘에 걸리네여... 상습범이라서... 칭구분들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14 ☞ ☞ 부족하지 않은 답변입니다... 광범 2000.11.30 3929
313 ☞ ☞ 본인 글에 대한 본인의 대답 차차 2001.02.05 3975
312 ☞ ☞ 바루에코의 샤콘느. 1 채소 2001.05.11 4348
311 ☞ ☞ 미니디스크 녹음기 SONY MZ-R70PC 를 써 봤는데... 셰인 2001.02.02 4088
310 ☞ ☞ 러쎌미오님의 의견에 대하여 4 고정석 2001.04.07 4642
309 ☞ ☞ 내가 좋아하는 연주자 top5 1 가난한 유학생 2001.05.23 4284
308 ☞ ☞ 내가 좋아하는 연주자 top5 가난한 유학생 2001.05.23 4077
307 ☞ ☞ 나 또 울었쟈나......그게여.... 2000.12.17 4007
306 ☞ ☞ 김남중선생님의 논문 아라 2001.03.01 4407
305 ☞ ☞ 글쎄요...... 광범 2000.12.17 4107
304 ☞ ☞ ☞반론은 아닙니다만... 6 셰인 2001.05.11 4293
303 ☞ ☞ ☞bwv1000번 푸가에 대해 고정석 2001.03.11 4079
302 ☞ ☞ ☞ 이걸 언제 다 스캔하나여...-.- 윤서비 2000.12.16 4111
301 ☞ ☞ ^^ 감사..... 오모씨 2000.10.25 4016
300 ☞ ☞ Sunburst 를 좀 연습해봤는데요.... 안진수 2000.11.25 5726
299 ☞ ☞ #, b 가 다른 음인가요? (이명동음에 대해서...) filliads 2000.12.21 4276
298 ☞ The Best of LAGQ 2000.12.02 4228
297 ☞ Sunburst 를 좀 연습해봤는데요.... 안진수 2000.11.25 5161
296 ☞ NAXOS의 기타음반에 관한 이야기 매니악 2000.12.25 4137
295 ☞ NAXOS의 Laureate(월계관)시리즈 고정석 2001.02.24 4285
294 ☞ Feuilles d'automne op.41에 대해 illiana 2001.04.22 4097
293 ☞ copyleft라고 쓰는 이유는... 지우압바 2000.10.25 4183
292 ☞ Chaconne.. 롱롱 2001.05.21 4100
291 ☞ #, b 가 다른 음인가요? (이명동음에 대해서...) 지우압바 2000.12.21 6006
290 ★★★ 화음의 진행 27 file bluejay 2003.09.03 8521
289 ★ Krystian Zimerman 마스터 클래스 후기 ★ 28 으니 2003.06.09 5529
288 ^^ 그런거 같아요 망상 2000.12.14 3900
287 [화음] 그것이 알고 싶다. 42 금모래 2009.10.15 17145
286 [펌] 피아졸라에 관한 글 3 삐아솔라 2003.07.16 6640
285 [펀글] 편곡 연주에 대한 셰인님의 견해 형서기 2001.01.15 3973
284 [퍼온글] 녹터널, 리브라 소나티네등의 곡설명 1 왕초보 2000.11.10 4730
283 [퍼온글] 기타와 다른악기와의 쉽지않은 중주에 관하여...(오모씨님의 글) 5 2004.04.11 6197
282 [카르카시비판]수많은 악플과 비판에 맞아죽기를 고대하며... 35 기타리새디스트 2003.05.29 8186
281 [추천요망] 오케스트라로 연주되는 샤콘느. 눈물반짝 2001.02.16 4487
280 [추천도서] 기타奇打와 나눈 이야기.. 4 전병철 2001.06.08 4605
279 [추천도서] Power Performance 성공연주 어떻게 할 것인가 2 채소 2001.05.02 4332
278 [책소개] 스탠다드 팝송기타솔로 말괄량이 2000.06.20 5437
277 [질문]부에노스 아이레스조곡에 관하여 알고 싶습니다. 장재민 2001.08.22 4647
276 [질문]바하와 건축 3 으랏차차 2002.06.06 4794
275 [질문]고전파시대음악 딸기 2005.08.01 6700
274 [질문]Paco de Lucia의 Fuente Y Caudal 1 의문의 2004.04.30 5753
273 [질문] 바하 샤콘느를 연주하기 위한 기본 준비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40 밀롱가. 2008.03.03 16986
272 [질문] 난해한 현대음악을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13 익명 2003.05.12 4633
271 [읽을거리] 소녀와 베토벤 ...퍼온글... 1 채소 2001.05.04 4370
270 [요청] 브라우워의 곡중 Suite No.2 Mebae는? 6 file 옥용수 2004.04.12 6144
269 [업그레이드판] 파리콩쿨 역대 입상자 명단(2): 1976-1987 미니압바 2000.11.09 4489
268 [업그레이드판] 파리콩쿨 역대 입상자 명단(1): 1959-1975 미니압바 2000.11.08 4519
267 [아우셀의 비밀] 무대에서 결코 곡을 까먹지 않는 방법 - 로베르토 아우셀 인터뷰 14 으니 2005.02.20 16105
266 [모셔온글] 피아노 이야기에서 - 러셀셔먼 4 밀롱가. 2007.09.03 12882
265 [딴소리] 러시아 그리고 스키..... 2000.10.28 4982
264 [눈으로듣는음악이야기] 쳄발로, 사방에 별 으니 2002.07.05 4535
263 [까딸루냐 자장가] Mareta, mareta, no'm faces plorar 8 eveNam 2003.12.11 7224
262 [까딸로니아 민요] La pastoreta 10 file 옥용수 2003.12.10 6441
261 [까딸로니아 민요] La nit de Nadal file 옥용수 2003.12.10 5599
260 [까딸로니아 민요] La filla del marxant 4 file 옥용수 2003.12.10 7296
259 [까딸로니아 민요] La filadora 2 file 옥용수 2003.12.10 6038
258 [까딸로니아 민요] L'hereu Riera file 옥용수 2003.12.10 5448
257 [까딸로니아 민요] El testament d'Amelia (내용추가) 1 file 옥용수 2003.12.10 7786
256 [까딸로니아 민요] El Noi de la mare file 옥용수 2003.12.10 4946
255 [까딸로니아 민요] El mestre file 옥용수 2003.12.10 5917
254 [까딸로니아 민요] Canco del Lladre 5 file 옥용수 2003.12.10 6326
253 [기사] 국제 음악콩쿠르 韓-中-日이 휩쓸어 1 고정석 2005.11.01 5317
252 [급구] 거트현으로 연주한 음반 지영이 2000.10.09 4203
251 [공지]탱고이야기 나머지회에 대하여.. 변소반장 2001.03.09 4089
250 [강추도서] 자기발견을 향한 피아노 연습(With Your Own Two Hands) 9 전병철 2001.05.26 20261
249 [re]프레이징을 어떤 수단으로써 어떻게 처리하나? (2) - she님의 질문에 대한 답글. 7 gmland 2003.05.19 5152
248 [re]또 하나 클래식 좋은글 ... 2008.06.08 13998
247 [re]Milonga Del Angel과 옥타브하모닉스 1 nitsuga 2002.05.24 6634
» [re] 화성학은 바하요, 바하는 화성학일 겁니다. 22 gmland 2003.05.13 6431
245 [re] 호기심 killed 으니 - 바루에코의 겨울 연주는 누구의 편곡? 2 으니 2002.10.09 4821
244 [re] 한국에 사는것이... 2 2002.02.12 4232
243 [re] 피카소의 기타그림들 file Dr.K 2005.06.07 8633
242 [re] 피아졸라의 음악은 과연 탱고인가 ? 51 gmland 2003.11.28 7237
241 [re] 피날리 가진 분을 위한 피날리 악보 - 별첨 file gmland 2003.07.27 5013
240 [re] 프레이즈는 이 것입니다. (1) 5 gmland 2003.05.16 5055
239 [re] 트레몰로. 5 기타 이상자 2003.07.16 5537
238 [re] 클래식은 리듬이 약하다는 논리에는 이견이 있습니다. 12 gmland 2003.09.01 6197
237 [re] 클래식기타는 왜 일렉만 못할까? 이레네오 2002.02.13 4376
236 [re] 코드진행님 질문과 답변 2 gmland 2003.07.29 4929
235 [re] 커트 코베인이 뭘 어쨎길래.. 1 마왕 2004.02.06 5033
234 [re] 채소님, 음악에 대한 인용구 번역입니다. 2 gmland 2003.07.16 4761
233 [re] 채보 요령 12 지얼 2002.02.08 8880
232 [re] 참고로~ 1 seneka 2004.02.04 6027
231 [re] 질문입니다.. 46 seneka 2003.05.27 5807
230 [re] 질문. 2 file 정천식 2004.03.11 4917
229 [re] 조선의 힘 15 2003.08.29 7467
228 [re] 이건 MCA 랑 무슨 차인지... 2 file 찾던이 2004.09.01 6586
227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13 B612 2003.08.28 5036
226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6 아롱이 2003.08.29 5135
225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10 B612 2003.08.28 4760
224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28 B612 2003.08.29 5203
223 [re] 음악성.........꼬추가루 넣은 안동식혜. 4 2004.02.06 5007
222 [re] 음악듣기.... 반성... 1 지얼 2001.09.22 4776
221 [re] 운지에 대한 내 생각은 이러합니다. 24 아랑 2003.04.09 5629
220 [re] 연주와 나이... 어려운 문제네요? 1 gmland 2003.04.23 4601
219 [re] 연주와 나이... 2003.04.24 4709
218 [re] 연주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곡들.... 1 willie 2001.09.18 4994
217 [re] 어떤분들에겐 클래식음악하는분들이 어떻게 보일까? 7 지나다가 2003.03.21 4386
216 [re] 악보가 안 외워질때... 채소 2001.11.13 5222
215 [re] 악기별 트레몰로 주법 gmland 2003.11.16 12224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 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