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83.198.109) 조회 수 6496 댓글 22
  최근에 매니아에서 의아스러운 점을 하나 발견했어요.

  바하를 좋아 한다면서, 화성학에는 거부감을 나타내는, 모순이요, 이율배반적인 현상을요. 화성학은 바로 바하의 연구라고 해도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것이라 보거든요. 화성학을 연구하는 것은 바로크를 공부하는 것인데 말입니다.

  바하는 평균율을 집대성하고, 이에 의한 화성적 음악을 작곡했잖아요. 바하가 평균율과, 지금은 화성학이라고 명명하는 이론에 입각해서 많은 명곡을 남긴 것이거든요. 평균율이 없어도 화성학은 존재할 수가 없고, 바하의 곡들을 분석해서 그 원리를 추출해 낸 것이 화성학인데요. 물론 바하 이후로도 계속 연구 되어서 발전하고 집대성 되긴 했지만, 대부분의 근거는 바하가 남긴 것이죠.

  베토벤도 바하에서 벗어나려 했던 것 같고, 어느 정도는 성공 했지만, 큰 굴레는 벗어날 수가 없었다고 보지요. 현대 음악이 바하를 탈피하려 한다면, 그것은 결국 화성을 깨겠다는 이야기가 되지요.

  뒤집어서 말하면, 화성을 연구하는 것은 근대 음악을 연구하는 것과 같은 말이지요. 어떤 의미에서는,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면, 화성부터 깨야 하고, 화성학은 공부할 필요가 없는 거지요. 고작해야 과거의 흔적을 추적한다는 의미밖에는 없을 거예요.

  그렇지만, 아직도 많은 곡들이 화성에 입각해서 작곡되므로, 우리는 아직도 바하의 그늘 밑에 있는 거지요. 현대 대중음악 중에서 가장 난해한 장르로 인정되는 재즈에서 조차도, 아무리 어려운 코드라도, 그 전부, 또는 최소한, 그 뿌리는 바하 작품 속에 이미 다 있어요.

  손오공이 까불어봐야 부처님 손바닥 안에 있다고, 현대 음악이, 클래식이든 팝이든, 화성을 깨고, 평균울을 깨지 않는 한은, 바하의 그림자를 벗어날 수가 없지요.

  화성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바하를 체계적으로, 빠른 시간 안에 이해하고, 이를 자기 음악에 적용하겠다는 의지일 뿐인 겁니다.

  또, 많은 칭구들이 바하를 기타로 연주하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그러러면 먼저 바하 음악을 이해하고 해석할 줄 알아야 하겠죠. 물론 저도 공부하고 있지요.

  공부는 무쟈게 감상하는 것과  분석하는 것이죠. 체계적으로 빨리 분석하려면 분석도구가 있어야죠. 그게 화성학이죠. 이 학문은 바로 바하가 만든 것이라 해도 진배 없어요. 같은 말이죠. 바하=화성학, 이런 등식이 거의 성립하죠.

  첨엔 테크닉의 중압감에 눌려서 등한시 해요. 감상도 분석도 제껴놓고는, 냅다 기능연습에만 몰두하죠. 어쩌면 그럴 수밖에 없을 거예요.

  근데, 이런 식으로 기능숙련이 되고 난 후에도, 연주하면 바하음악을 잘 소화했다는 소리 듣긴 힘들 거예요. 첨부터 병행하지 않으면, 즉, 숙련 후에 별도로 음악성을 취득하기는 어려울 거예요. 된다 해도, 처음부터 다시 연습해야 할 걸요? 하다 못해 시간이라도 손해 보겠죠.

  최근, 어떤 전공생 칭구의 글 중에, 이런 부분이 눈에 띄데요. 어느 외국 사부님이, 기타를 통해서 음악을 보는 게 아니라, 음악을 통해서 기타를 보는 눈을 길러 주셨다구요.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해요.

  더딘 것 같아도, 병행하는 게 지름길일 겁니다. 모르겠어요. 최소한 제 경험으로는 그래요. 제 경험과 일치한다는 사람들도 많구요.

  gmland.

  
Comment '22'
  • 신동훈 2003.05.13 02:10 (*.219.146.72)
    바하가 말년에 푸가만 고집한 이유가 있다니까요~ 일종의 한계죠 ㅡㅡ;
  • seneka 2003.05.13 04:15 (*.79.223.109)
    그리고 대위법을 연구하라고 말하고 싶네요...바르크음악은 대위법을 모르고선 깊이있는 이해는 힘드니...
  • gmland 2003.05.13 04:15 (*.79.130.128)
    그럼요. 바로크에서 대위법 빼면 시체죠. 근데, 60~70년대에만 해도, 화성과 대위를 구분하더니만, 지금은 대위를 화성의 일부분으로만 보는 것 같습디다.
  • seneka 2003.05.13 04:17 (*.79.223.109)
    전문적으로 공부하긴 힘들겠지만 대선율의 개념만 알고 있어도 바흐곡을 훨씬 바흐적으로 연주하는데 도움될거란 생각이 듭니다.근데 화성학도 대위법도 너무 어려워 ㅠㅠ.
  • 앗~~ 2003.05.13 04:18 (*.79.223.109)
    계시네.ㅎㅎㅎ
  • seneka 2003.05.13 04:23 (*.79.223.109)
    어차피 대위법도 엄격히 따지면 화성에 기초를 하고 있지만....모노폴리 포노폴리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곡의 성격에 맞게 연주할수 있으리라 봅니다..
  • gmland 2003.05.13 04:23 (*.79.130.128)
    좀 늦게 자거나, 일찍 자고 새벽에 일어나서 원고 쓰느라고요... 아까 글이 산만해서 좀 합쳤습니다.
  • gmland 2003.05.13 04:24 (*.79.130.128)
    그럼요. 세네카님은 이론에 고수이시더라고요...
  • seneka 2003.05.13 04:26 (*.79.223.109)
    고수 아닙니다...막 배껴 쓰는거죠..근데...저하고 친하다고 햇죠? 술사져요..
  • gmland 2003.05.13 04:27 (*.79.130.128)
    예,사지요. 근데 미국 계시는 거 아니예요?
  • 에구~ 2003.05.13 04:29 (*.79.223.109)
    여긴 서울서 가까운데입니다..다른분하고 착각하고 계신것 같네요..어쩐지..내가 고수라니..ㅎㅎㅎ
  • gmland 2003.05.13 04:31 (*.79.130.128)
    아니예요.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새벽시간에 잘 계시길래 알파님처럼 미국 사시는 가 추측했었지요. 가까우면 훨 좋죠, 뭐... 언제든지 살계요. 시간만 내 주셔요.
  • gmland 2003.05.13 04:32 (*.79.130.128)
    맨 첫글부터가 고수임을 시사하던데요, 뭘?
  • seneka 2003.05.13 04:34 (*.79.223.109)
    가진건 시간 밖에 없는데....언제든지 캐빈(?)에 금요일 쳐들어가면 되죠? 한번 뵐 수 있으면 좋겟습니다..^^
  • gmland 2003.05.13 04:39 (*.79.130.128)
    매주 목요일은 화성학 연구모임(?) 핑계로 꺽고요, 매주 금요일은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만남(?) 핑계로 한잔하고 그럽니다.
  • gmland 2003.05.13 04:40 (*.79.130.128)
    어떤 주에는, 멤버들이 기분 내키면 토요일까지 연장전입니다.
  • seneka 2003.05.13 04:45 (*.79.223.109)
    네..부럽습니다..열심히 연구하셔서..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속으로; 목요일 가면 뽀롱나니깐 금요일 가야지)))
  • seneka 2003.05.13 04:47 (*.79.223.109)
    연장전은 자신있습니다...함 찾아 뵐께요..
  • gmland 2003.05.13 04:49 (*.79.130.128)
    예, 미리 한번 전화 주시면, 제가 준비할께요. 011-283-8496
  • gmland 2003.05.13 04:52 (*.79.130.128)
    프로, 아마, 교수, 작곡과 출신, 연주인, 애호가, 클래식, 팝... 완벽한 짬뽕입니다. 갑론을박하다가, 연주, 노래하다가, 또 갑을... 술, 난장판이지요.
  • seneka 2003.05.13 04:57 (*.79.223.109)
    안주는 짬뽕국물이 있으니 따루 필요 없겠네요...접쑤 했습니다..!!
  • gmland 2003.05.13 04:58 (*.79.130.128)
    채팅한 것을 지우려니, Niceplace님의 낙장불입 원칙이 자꾸 맘에 걸리네여... 상습범이라서... 칭구분들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13 ☞ 조금 다른 내용이지만... 4 서정실 2001.05.19 4253
412 ☞ 제 잡문 넘 신경쓰지 마세여 셰인 2001.01.15 4035
411 ☞ 제 생각에는... 3 木香 2001.08.13 4856
410 ☞ 전 실제로 가봤는데여.... 음... 2001.01.19 3861
409 ☞ 저두^^ 오모씨 2000.11.28 3991
408 ☞ 저도요... 비도비치팬 2001.02.09 4511
407 ☞ 저도 초보입니다. 많이들 도움주시기를...꾸벅... 김웅찬 2000.10.24 4128
406 ☞ 저는 견해가 좀 다르군요. 4 셰인 2001.05.20 4431
405 ☞ 이곡은 유명한 일렉기타버전도 있습니다. 왕초보 2000.10.24 4676
404 ☞ 이 사람을 아시는지? 1 딴따라~1 2001.04.17 4398
403 ☞ 음악?? 7 채소 2001.08.23 4997
402 ☞ 위에 님 말씀중 한부분...... 명노창 2001.02.02 4088
401 ☞ 울트라 인스트루먼트!! 왕초보 2001.02.09 4320
400 ☞ 와~ 역시 실천에 옮기시는군요~ ^^ Clara 2000.12.26 4001
399 ☞ 온고지신... 솔개 2001.03.04 4147
398 ☞ 연주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곡들.... 2 셰인 2001.08.22 4714
397 ☞ 연주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곡들.... 5 서정실 2001.08.22 5091
396 ☞ 역대 파리콩쿨의 숨은 이야기도... 미니압바 2000.10.29 4768
395 ☞ 어제 오모씨랑 빌스마에 대하여 다퉜다. 눈물반짝 2000.11.06 4413
394 ☞ 야마시타의 오른손 셰인 2001.01.06 4222
393 ☞ 야마시따와 가오리... 명노창 2000.12.21 4139
392 ☞ 야마시따가 빠르다고요? 이승한 2000.12.21 4240
391 ☞ 야마시따 연주를 보고.. 아라 2001.02.21 4333
390 ☞ 알레망드? 사라방드? 코우란테? 프렐류드? 신동훈 2001.06.01 9409
389 ☞ 안타깝게도... 조상근 2000.11.26 4186
388 ☞ 안 초라한심판. 셰인 2001.04.07 4149
387 ☞ 악보를 찾는데여...부탁해여 mess 2000.11.24 4069
386 ☞ 아포얀도와 알 아이레의 구분은 중요하지 않을 까요? changs 2000.12.15 4454
385 ☞ 아이렌다이즈.. 1 서정실 2001.05.25 5159
384 ☞ 아랑페즈는 일본식표기를 한글로 읽은것이 아닐른지요? 갸우뚱 2000.12.11 4199
383 ☞ 아! 갈브레쓰를 깜빡했습니다... 갈브레쓰.... 2000.11.25 4130
382 ☞ 실황연주를 보았는데... 셰인 2001.02.19 4146
381 ☞ 스승님..한수 가르쳐주세요.소주와 함께 謁見하고 싶군요.. 명노창 2000.10.30 4146
380 ☞ 순정률, 평균율, 글구 류트... 1 신동훈 2001.06.01 5212
379 ☞ 소르의 러시아의 회상에 관한 질문 매니악 2001.02.14 4612
378 ☞ 소나타와 파르티타라... 악장두... 신동훈 2001.06.01 5181
377 ☞ 샤콘느... mess 2000.11.26 4169
376 ☞ 상단 칭구네집에 가면 대식이네집이 있걸랑요... 망상 2000.12.07 4810
375 ☞ 빨리요...푸꾸다와 바덴째즈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1 망상 2000.12.12 4054
374 ☞ 부탁드려요.. 안진수 2000.11.26 4032
373 ☞ 본인 글에 대한 본인의 대답 filliads 2001.02.04 4351
372 ☞ 베네주엘라 왈츠에 관한 짤막한 글(빙산의 일각임)... 2 미니압바 2000.11.20 6033
371 ☞ 박자기... 써야되나요? 말아야되나요? 지얼 2001.08.22 4651
370 ☞ 박자기... 써야되나요? 말아야되나요? 문병준 2001.08.12 5562
369 ☞ 바흐 샤콘느를 다시 포기함..... 광범 2000.11.30 4017
368 ☞ 바하의 알파벳을 더하면요.. 7 채소 2001.06.14 5001
367 ☞ 바루에코의 샤콘느. 5 뽀짱 2001.05.11 4411
366 ☞ 바루에코의 샤콘느. 2 zosel 2001.05.13 4454
365 ☞ 바람직한 음악감상을 하고 계시네요... 눈물반짝 2000.11.06 4162
364 ☞ 미니디스크 녹음기 SONY MZ-R70PC 를 써 봤는데... 고정석 2001.02.02 4735
363 ☞ 뭐? 샤콘느를 강간한다구? (내용무) 오모씨 2000.12.01 4260
362 ☞ 뭐 좀 물어볼께요. filliads 2000.12.21 4177
361 ☞ 무슨생각으로 편곡하려 하는가....... 오모씨 2001.01.15 4055
360 ☞ 무대에 올라가면 너무 떨려요... 1 지얼 2001.05.26 4296
359 ☞ 모짤트냄새나는 바하? 눈물반짝 2000.12.20 4145
358 ☞ 망고레와 세고비아.. 9 서정실 2001.04.10 6164
357 ☞ 마지막임당!!! 춤곡, 페달, 글구 카프리스 4 신동훈 2001.06.01 4636
356 ☞ 마지막 트레몰로 망상 2001.04.02 4456
355 ☞ 러쎌의 바리오스2.(간단의견 꽉차서) 6 러쎌미오 2001.04.07 4744
354 ☞ 도서안내...인류와 기타.....정상수님과 토레스회원들의 편집. 21대 토레시안 2001.01.10 4093
353 ☞ 대성당..사우데데.. 왕초보 2001.04.06 4623
352 ☞ 당신 음악못듣게하면? 만돌린 2001.02.26 4617
351 ☞ 답변 고맙습니다. 셰인 2001.03.12 4385
350 ☞ 답변 감사합니다..제 자신이 너무 부끄럽습니다(내용무) Loreena 2001.05.18 4170
349 ☞ 니콜라에바, 튜렉, 길버트 10 셰인 2001.05.30 4397
348 ☞ 내가 좋아하는 연주자 top5 1 왕초보 2001.05.22 4321
347 ☞ 난 슈미트가 무지 미웡^^* 수님..메롱??? 간절한 2001.04.07 4768
346 ☞ 나 또 울었쟈나...... 신동훈 2000.12.17 4057
345 ☞ 김남중선생님의 논문 김웅찬 2001.02.21 4286
344 ☞ 김남중선생님의 논문 김희도 2001.02.21 4472
343 ☞ 김남중선생님의 논문 명노창 2001.02.20 4362
342 ☞ 김남중선생님의 논문 지우압바 2001.02.20 4497
341 ☞ 김남중선생님의 논문 변소반장 2001.02.20 4714
340 ☞ 김남중 선생님 논문. 눈물반짝 2000.12.16 4518
339 ☞ 기타 음악은 왜 .... 고정석 2001.02.02 4267
338 ☞ 기타 연주에 있어서 초견능력.. 채소 2001.08.17 5957
337 ☞ 기타 연주에 있어서 초견능력.. 6 서정실 2001.08.17 6973
336 ☞ 그의 콩쿨우승 기념 음반을 들어보았는데 셰인 2001.02.12 4153
335 ☞ 그림의 떡이군...... 예진아빠 2000.12.28 4199
334 ☞ 그렇다면 가네샤님 만나러 갑시닷! 김종표 2001.03.20 4154
333 ☞ 곡 난이도의 몇가지 평가기준.. 으랏차차 2001.08.17 5450
332 ☞ 고마워요... 이렇게 해보면 되겠네요... 1 채소 2001.05.30 4345
331 ☞ 거문고, 가야금 음반 소개해주셔요. 이재화 2000.11.05 4424
330 ☞ 감사합니다.... 1 채소 2001.07.04 4331
329 ☞ 감사합니다. (내용없음) filliads 2000.12.22 3992
328 ☞ 각 조성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종인원 2000.12.23 4451
327 ☞ 가장 연주하기 어려운곡은? 지얼 2001.08.16 4589
326 ☞ ☞여기까지...(내용 없음) 김웅찬 2001.02.26 4182
325 ☞ ☞여기까지...(내용 없음) 김희도 2001.02.27 4370
324 ☞ ☞아라님아...잘 받았습니다. 명노창 2001.02.26 4574
323 ☞ ☞갈브레이스의 하이든 소나타앨범...글쎄요... 형서기 2000.12.16 4050
322 ☞ ☞bwv1000번 푸가에 대해 염해석 2001.03.11 4452
321 ☞ ☞ 한계? 구조상의 특징이 아닐까요? 왕초보 2001.02.05 4360
320 ☞ ☞ 전 실제로 가봤는데여.... 눈물반짝 2001.01.19 4011
319 ☞ ☞ 이걸 언제 다 스캔하나여...-.- 2000.12.16 4217
318 ☞ ☞ 업적과 연주는 별개 셰인 2001.03.05 4223
317 ☞ ☞ 아포얀도와 알 아이레의 구분은 중요하지 않을 까요? 이정원 2000.12.17 4191
316 ☞ ☞ 아포얀도와 알 아이레 에 대한 개인적 의견.. 2000.12.16 4266
315 ☞ ☞ 아랑페즈는 일본식표기를 한글로 읽은것이 아닐른지요? 매니악 2000.12.11 4209
314 ☞ ☞ 부족하지 않은 답변입니다... 광범 2000.11.30 4027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 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