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83.198.109) 조회 수 6429 댓글 22
  최근에 매니아에서 의아스러운 점을 하나 발견했어요.

  바하를 좋아 한다면서, 화성학에는 거부감을 나타내는, 모순이요, 이율배반적인 현상을요. 화성학은 바로 바하의 연구라고 해도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것이라 보거든요. 화성학을 연구하는 것은 바로크를 공부하는 것인데 말입니다.

  바하는 평균율을 집대성하고, 이에 의한 화성적 음악을 작곡했잖아요. 바하가 평균율과, 지금은 화성학이라고 명명하는 이론에 입각해서 많은 명곡을 남긴 것이거든요. 평균율이 없어도 화성학은 존재할 수가 없고, 바하의 곡들을 분석해서 그 원리를 추출해 낸 것이 화성학인데요. 물론 바하 이후로도 계속 연구 되어서 발전하고 집대성 되긴 했지만, 대부분의 근거는 바하가 남긴 것이죠.

  베토벤도 바하에서 벗어나려 했던 것 같고, 어느 정도는 성공 했지만, 큰 굴레는 벗어날 수가 없었다고 보지요. 현대 음악이 바하를 탈피하려 한다면, 그것은 결국 화성을 깨겠다는 이야기가 되지요.

  뒤집어서 말하면, 화성을 연구하는 것은 근대 음악을 연구하는 것과 같은 말이지요. 어떤 의미에서는,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면, 화성부터 깨야 하고, 화성학은 공부할 필요가 없는 거지요. 고작해야 과거의 흔적을 추적한다는 의미밖에는 없을 거예요.

  그렇지만, 아직도 많은 곡들이 화성에 입각해서 작곡되므로, 우리는 아직도 바하의 그늘 밑에 있는 거지요. 현대 대중음악 중에서 가장 난해한 장르로 인정되는 재즈에서 조차도, 아무리 어려운 코드라도, 그 전부, 또는 최소한, 그 뿌리는 바하 작품 속에 이미 다 있어요.

  손오공이 까불어봐야 부처님 손바닥 안에 있다고, 현대 음악이, 클래식이든 팝이든, 화성을 깨고, 평균울을 깨지 않는 한은, 바하의 그림자를 벗어날 수가 없지요.

  화성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바하를 체계적으로, 빠른 시간 안에 이해하고, 이를 자기 음악에 적용하겠다는 의지일 뿐인 겁니다.

  또, 많은 칭구들이 바하를 기타로 연주하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그러러면 먼저 바하 음악을 이해하고 해석할 줄 알아야 하겠죠. 물론 저도 공부하고 있지요.

  공부는 무쟈게 감상하는 것과  분석하는 것이죠. 체계적으로 빨리 분석하려면 분석도구가 있어야죠. 그게 화성학이죠. 이 학문은 바로 바하가 만든 것이라 해도 진배 없어요. 같은 말이죠. 바하=화성학, 이런 등식이 거의 성립하죠.

  첨엔 테크닉의 중압감에 눌려서 등한시 해요. 감상도 분석도 제껴놓고는, 냅다 기능연습에만 몰두하죠. 어쩌면 그럴 수밖에 없을 거예요.

  근데, 이런 식으로 기능숙련이 되고 난 후에도, 연주하면 바하음악을 잘 소화했다는 소리 듣긴 힘들 거예요. 첨부터 병행하지 않으면, 즉, 숙련 후에 별도로 음악성을 취득하기는 어려울 거예요. 된다 해도, 처음부터 다시 연습해야 할 걸요? 하다 못해 시간이라도 손해 보겠죠.

  최근, 어떤 전공생 칭구의 글 중에, 이런 부분이 눈에 띄데요. 어느 외국 사부님이, 기타를 통해서 음악을 보는 게 아니라, 음악을 통해서 기타를 보는 눈을 길러 주셨다구요.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해요.

  더딘 것 같아도, 병행하는 게 지름길일 겁니다. 모르겠어요. 최소한 제 경험으로는 그래요. 제 경험과 일치한다는 사람들도 많구요.

  gmland.

  
Comment '22'
  • 신동훈 2003.05.13 02:10 (*.219.146.72)
    바하가 말년에 푸가만 고집한 이유가 있다니까요~ 일종의 한계죠 ㅡㅡ;
  • seneka 2003.05.13 04:15 (*.79.223.109)
    그리고 대위법을 연구하라고 말하고 싶네요...바르크음악은 대위법을 모르고선 깊이있는 이해는 힘드니...
  • gmland 2003.05.13 04:15 (*.79.130.128)
    그럼요. 바로크에서 대위법 빼면 시체죠. 근데, 60~70년대에만 해도, 화성과 대위를 구분하더니만, 지금은 대위를 화성의 일부분으로만 보는 것 같습디다.
  • seneka 2003.05.13 04:17 (*.79.223.109)
    전문적으로 공부하긴 힘들겠지만 대선율의 개념만 알고 있어도 바흐곡을 훨씬 바흐적으로 연주하는데 도움될거란 생각이 듭니다.근데 화성학도 대위법도 너무 어려워 ㅠㅠ.
  • 앗~~ 2003.05.13 04:18 (*.79.223.109)
    계시네.ㅎㅎㅎ
  • seneka 2003.05.13 04:23 (*.79.223.109)
    어차피 대위법도 엄격히 따지면 화성에 기초를 하고 있지만....모노폴리 포노폴리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곡의 성격에 맞게 연주할수 있으리라 봅니다..
  • gmland 2003.05.13 04:23 (*.79.130.128)
    좀 늦게 자거나, 일찍 자고 새벽에 일어나서 원고 쓰느라고요... 아까 글이 산만해서 좀 합쳤습니다.
  • gmland 2003.05.13 04:24 (*.79.130.128)
    그럼요. 세네카님은 이론에 고수이시더라고요...
  • seneka 2003.05.13 04:26 (*.79.223.109)
    고수 아닙니다...막 배껴 쓰는거죠..근데...저하고 친하다고 햇죠? 술사져요..
  • gmland 2003.05.13 04:27 (*.79.130.128)
    예,사지요. 근데 미국 계시는 거 아니예요?
  • 에구~ 2003.05.13 04:29 (*.79.223.109)
    여긴 서울서 가까운데입니다..다른분하고 착각하고 계신것 같네요..어쩐지..내가 고수라니..ㅎㅎㅎ
  • gmland 2003.05.13 04:31 (*.79.130.128)
    아니예요.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새벽시간에 잘 계시길래 알파님처럼 미국 사시는 가 추측했었지요. 가까우면 훨 좋죠, 뭐... 언제든지 살계요. 시간만 내 주셔요.
  • gmland 2003.05.13 04:32 (*.79.130.128)
    맨 첫글부터가 고수임을 시사하던데요, 뭘?
  • seneka 2003.05.13 04:34 (*.79.223.109)
    가진건 시간 밖에 없는데....언제든지 캐빈(?)에 금요일 쳐들어가면 되죠? 한번 뵐 수 있으면 좋겟습니다..^^
  • gmland 2003.05.13 04:39 (*.79.130.128)
    매주 목요일은 화성학 연구모임(?) 핑계로 꺽고요, 매주 금요일은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만남(?) 핑계로 한잔하고 그럽니다.
  • gmland 2003.05.13 04:40 (*.79.130.128)
    어떤 주에는, 멤버들이 기분 내키면 토요일까지 연장전입니다.
  • seneka 2003.05.13 04:45 (*.79.223.109)
    네..부럽습니다..열심히 연구하셔서..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속으로; 목요일 가면 뽀롱나니깐 금요일 가야지)))
  • seneka 2003.05.13 04:47 (*.79.223.109)
    연장전은 자신있습니다...함 찾아 뵐께요..
  • gmland 2003.05.13 04:49 (*.79.130.128)
    예, 미리 한번 전화 주시면, 제가 준비할께요. 011-283-8496
  • gmland 2003.05.13 04:52 (*.79.130.128)
    프로, 아마, 교수, 작곡과 출신, 연주인, 애호가, 클래식, 팝... 완벽한 짬뽕입니다. 갑론을박하다가, 연주, 노래하다가, 또 갑을... 술, 난장판이지요.
  • seneka 2003.05.13 04:57 (*.79.223.109)
    안주는 짬뽕국물이 있으니 따루 필요 없겠네요...접쑤 했습니다..!!
  • gmland 2003.05.13 04:58 (*.79.130.128)
    채팅한 것을 지우려니, Niceplace님의 낙장불입 원칙이 자꾸 맘에 걸리네여... 상습범이라서... 칭구분들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214 [re] 맞아요. 지금 재미없으면 영원히 재미없을 확률이 높지요. 2 gmland 2003.05.13 4581
1213 [re] 무뇌중 어록중에서. 4 천지대야망 2003.09.01 6292
1212 [re] 밑의 글들을 일고... 푸하하하하 2006.01.21 4623
1211 [re] 바로크시대의 연주 스타일.... ^^ 5 eveNam 2003.12.19 7141
1210 [re] 바하는 어떤 악보로 공부하여야 하나........!!?? 6 정천식 2004.02.16 5643
1209 [re] 바하와 헨델, 바로크 - 약간의 딴지... ^^; 2 신동훈=eveNam 2003.09.01 5002
1208 [re] 비발디를 듣다...! (차차님 보세요 ^^) 3 신동훈 2002.11.02 7395
1207 [re] 산젠인 퍼스트만 녹음해 주실 분 없으신가요? 2 file gogododo 2005.03.10 5874
1206 [re] 새솔님께 질문!(답변입니다.) 11 file 새솔 2002.10.29 6200
1205 [re] 스카보로우의 여인 19 gmland 2004.07.01 6820
1204 [re] 스페인 기타음악의 원류를 찾아서(3) 2 정천식 2004.03.14 5012
1203 [re] 스페인 민족주의 음악의 큰 별, 알베니스(3) 차가운기타 2004.03.16 5252
1202 [re] 아! 『기타 화성학』1 9 09 2003.04.26 5322
1201 [re] 아차 이거 빠뜨려써요 ㅠ-ㅠ 5 으니 2005.02.20 5623
1200 [re] 악기별 트레몰로 주법 gmland 2003.11.16 12224
1199 [re] 악보가 안 외워질때... 채소 2001.11.13 5222
1198 [re] 어떤분들에겐 클래식음악하는분들이 어떻게 보일까? 7 지나다가 2003.03.21 4386
1197 [re] 연주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어지는 곡들.... 1 willie 2001.09.18 4994
1196 [re] 연주와 나이... 2003.04.24 4709
1195 [re] 연주와 나이... 어려운 문제네요? 1 gmland 2003.04.23 4600
1194 [re] 운지에 대한 내 생각은 이러합니다. 24 아랑 2003.04.09 5629
1193 [re] 음악듣기.... 반성... 1 지얼 2001.09.22 4776
1192 [re] 음악성.........꼬추가루 넣은 안동식혜. 4 2004.02.06 5007
1191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13 B612 2003.08.28 5036
1190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6 아롱이 2003.08.29 5135
1189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10 B612 2003.08.28 4759
1188 [re] 음악이 살아야 민족이 산다.(펌) 28 B612 2003.08.29 5202
1187 [re] 이건 MCA 랑 무슨 차인지... 2 file 찾던이 2004.09.01 6585
1186 [re] 조선의 힘 15 2003.08.29 7467
1185 [re] 질문. 2 file 정천식 2004.03.11 4916
1184 [re] 질문입니다.. 46 seneka 2003.05.27 5807
1183 [re] 참고로~ 1 seneka 2004.02.04 6027
1182 [re] 채보 요령 12 지얼 2002.02.08 8878
1181 [re] 채소님, 음악에 대한 인용구 번역입니다. 2 gmland 2003.07.16 4761
1180 [re] 커트 코베인이 뭘 어쨎길래.. 1 마왕 2004.02.06 5031
1179 [re] 코드진행님 질문과 답변 2 gmland 2003.07.29 4927
1178 [re] 클래식기타는 왜 일렉만 못할까? 이레네오 2002.02.13 4375
1177 [re] 클래식은 리듬이 약하다는 논리에는 이견이 있습니다. 12 gmland 2003.09.01 6197
1176 [re] 트레몰로. 5 기타 이상자 2003.07.16 5537
1175 [re] 프레이즈는 이 것입니다. (1) 5 gmland 2003.05.16 5055
1174 [re] 피날리 가진 분을 위한 피날리 악보 - 별첨 file gmland 2003.07.27 5013
1173 [re] 피아졸라의 음악은 과연 탱고인가 ? 51 gmland 2003.11.28 7236
1172 [re] 피카소의 기타그림들 file Dr.K 2005.06.07 8630
1171 [re] 한국에 사는것이... 2 2002.02.12 4232
1170 [re] 호기심 killed 으니 - 바루에코의 겨울 연주는 누구의 편곡? 2 으니 2002.10.09 4821
» [re] 화성학은 바하요, 바하는 화성학일 겁니다. 22 gmland 2003.05.13 6429
1168 [re]Milonga Del Angel과 옥타브하모닉스 1 nitsuga 2002.05.24 6634
1167 [re]또 하나 클래식 좋은글 ... 2008.06.08 13997
1166 [re]프레이징을 어떤 수단으로써 어떻게 처리하나? (2) - she님의 질문에 대한 답글. 7 gmland 2003.05.19 5151
1165 [강추도서] 자기발견을 향한 피아노 연습(With Your Own Two Hands) 9 전병철 2001.05.26 20260
1164 [공지]탱고이야기 나머지회에 대하여.. 변소반장 2001.03.09 4089
1163 [급구] 거트현으로 연주한 음반 지영이 2000.10.09 4202
1162 [기사] 국제 음악콩쿠르 韓-中-日이 휩쓸어 1 고정석 2005.11.01 5317
1161 [까딸로니아 민요] Canco del Lladre 5 file 옥용수 2003.12.10 6323
1160 [까딸로니아 민요] El mestre file 옥용수 2003.12.10 5917
1159 [까딸로니아 민요] El Noi de la mare file 옥용수 2003.12.10 4945
1158 [까딸로니아 민요] El testament d'Amelia (내용추가) 1 file 옥용수 2003.12.10 7786
1157 [까딸로니아 민요] L'hereu Riera file 옥용수 2003.12.10 5448
1156 [까딸로니아 민요] La filadora 2 file 옥용수 2003.12.10 6038
1155 [까딸로니아 민요] La filla del marxant 4 file 옥용수 2003.12.10 7296
1154 [까딸로니아 민요] La nit de Nadal file 옥용수 2003.12.10 5599
1153 [까딸로니아 민요] La pastoreta 10 file 옥용수 2003.12.10 6441
1152 [까딸루냐 자장가] Mareta, mareta, no'm faces plorar 8 eveNam 2003.12.11 7224
1151 [눈으로듣는음악이야기] 쳄발로, 사방에 별 으니 2002.07.05 4535
1150 [딴소리] 러시아 그리고 스키..... 2000.10.28 4982
1149 [모셔온글] 피아노 이야기에서 - 러셀셔먼 4 밀롱가. 2007.09.03 12882
1148 [아우셀의 비밀] 무대에서 결코 곡을 까먹지 않는 방법 - 로베르토 아우셀 인터뷰 14 으니 2005.02.20 16105
1147 [업그레이드판] 파리콩쿨 역대 입상자 명단(1): 1959-1975 미니압바 2000.11.08 4518
1146 [업그레이드판] 파리콩쿨 역대 입상자 명단(2): 1976-1987 미니압바 2000.11.09 4489
1145 [요청] 브라우워의 곡중 Suite No.2 Mebae는? 6 file 옥용수 2004.04.12 6144
1144 [읽을거리] 소녀와 베토벤 ...퍼온글... 1 채소 2001.05.04 4370
1143 [질문] 난해한 현대음악을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13 익명 2003.05.12 4633
1142 [질문] 바하 샤콘느를 연주하기 위한 기본 준비에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40 밀롱가. 2008.03.03 16985
1141 [질문]Paco de Lucia의 Fuente Y Caudal 1 의문의 2004.04.30 5753
1140 [질문]고전파시대음악 딸기 2005.08.01 6700
1139 [질문]바하와 건축 3 으랏차차 2002.06.06 4794
1138 [질문]부에노스 아이레스조곡에 관하여 알고 싶습니다. 장재민 2001.08.22 4647
1137 [책소개] 스탠다드 팝송기타솔로 말괄량이 2000.06.20 5437
1136 [추천도서] Power Performance 성공연주 어떻게 할 것인가 2 채소 2001.05.02 4331
1135 [추천도서] 기타奇打와 나눈 이야기.. 4 전병철 2001.06.08 4605
1134 [추천요망] 오케스트라로 연주되는 샤콘느. 눈물반짝 2001.02.16 4487
1133 [카르카시비판]수많은 악플과 비판에 맞아죽기를 고대하며... 35 기타리새디스트 2003.05.29 8186
1132 [퍼온글] 기타와 다른악기와의 쉽지않은 중주에 관하여...(오모씨님의 글) 5 2004.04.11 6196
1131 [퍼온글] 녹터널, 리브라 소나티네등의 곡설명 1 왕초보 2000.11.10 4730
1130 [펀글] 편곡 연주에 대한 셰인님의 견해 형서기 2001.01.15 3973
1129 [펌] 피아졸라에 관한 글 3 삐아솔라 2003.07.16 6639
1128 [화음] 그것이 알고 싶다. 42 금모래 2009.10.15 17144
1127 ^^ 그런거 같아요 망상 2000.12.14 3899
1126 ★ Krystian Zimerman 마스터 클래스 후기 ★ 28 으니 2003.06.09 5529
1125 ★★★ 화음의 진행 27 file bluejay 2003.09.03 8520
1124 ☞ #, b 가 다른 음인가요? (이명동음에 대해서...) 지우압바 2000.12.21 6006
1123 ☞ Chaconne.. 롱롱 2001.05.21 4100
1122 ☞ copyleft라고 쓰는 이유는... 지우압바 2000.10.25 4183
1121 ☞ Feuilles d'automne op.41에 대해 illiana 2001.04.22 4097
1120 ☞ NAXOS의 Laureate(월계관)시리즈 고정석 2001.02.24 4285
1119 ☞ NAXOS의 기타음반에 관한 이야기 매니악 2000.12.25 4136
1118 ☞ Sunburst 를 좀 연습해봤는데요.... 안진수 2000.11.25 5160
1117 ☞ The Best of LAGQ 2000.12.02 4228
1116 ☞ ☞ #, b 가 다른 음인가요? (이명동음에 대해서...) filliads 2000.12.21 4275
1115 ☞ ☞ Sunburst 를 좀 연습해봤는데요.... 안진수 2000.11.25 5726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 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