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3.27 11:55
7화음 풀어쓰기 스케일 연습 - 예제
(*.83.165.102) 조회 수 7026 댓글 9
☞ 스케일_연습
* Scale_7th_chords 풀어쓰기 연습
위 예제 악보는, 근음은 자연단음계 진행이고, 각 근음은 기본3화음(triad)위에 7도 음이 추가된 7화음을 구성합니다. 이는 화음 풀어쓰기(수평화음 ; 알페지오)를 통한 스케일 연습입니다.
이 악보의 음계는 2옥타브를 사용하고 있는데, 평소에 손을 풀면서, 음계도 익히고, 화음도 익히며, 운지와 탄현 연습에도 실용적입니다. 예컨대, ‘알람브라’ 단조 부분의 high position에서, 평소 이런 스케일 연습을 한 주자에게는, 왼손 운지가 막히지 않습니다. 자세히 관찰해 보면, 알람브라는 그 부분은 이런 유형의 운지를 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규적인 다양한 스케일 연습을 한 사람에게는, 대부분 악곡의 운지가 문제 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위 화음 풀어쓰기는, 화성 단음계, 가락 단음계, 자연장음계, 화성장음계로도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각 자가 응용해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화음 풀어쓰기는, 근음은 온음계 진행이지만, 각 화음 안에서는 3도 진행이 됩니다. 리듬은 16비트, 16분음표로 한 박자의 첫 16분음표에 강세를 주고, 아포얀도로 연습하시기 바라며, 운지는 악보 위에 표기된 운지표를 참고하십시오.
프렛에서 좌우로 평행이동 하면, 음계는 조바꿈, 조옮김이 됩니다. 예컨대, 하행 2칸 하여 3프렛에서 큰발레 하면, G 자연단음계가 됩니다.
이런 류의 스케일로 운지와 탄현을 연습할 때는, 반드시 5, 7, 8, 10 프렛에서 큰발레를 한 상태에서 각 음을 탄현하는 게 좋습니다. 수직화음으로 되어있는 첫 음은, 상행 시엔 근음만, 하행 시엔 7음만 탄현하십시오. 수직화음은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화음기호 표기법에는, 전통적 로마숫자법, 숫자저음법, 기능중심법 등이 있으나, Pop에서 많이 쓰는 음명문자법이 제일 쉬울 것으로 판단되어, 이 표기법을 사용하였으나, 오히려 불편한 칭구가 있으면, 로마숫자법으로 부기해 드리겠습니다.
gmland.
Comment '9'
-
좋은 자료 고맙습니다..근데 화면이 작아서 운지가 잘 안보여여^^..암튼 감사합니다~~
-
운지가 크게 보이게 하는 방법을 연구해 보겠습니다. e-mail 주시면 잘 보이는 다른 종류를 보내드리지요.
-
워낙 무식해서 응용이 안되고 이해도 좀... 그래도 글 올리시는만큼 열씨미 연구할께여..
-
무사시님, 이런 연습도 해보려 하신다면, 이왕이면 사전에 확실한 이론적 이해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서슴 없이 질문하시면, 성심껏 답하겠습니다. 군자는 3살 손자에게도 배운다지
-
않습니까. 뭐든지 질문하십시오. 말씀들은 안 하셔도, 이해 못하시는 칭구들도 상당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대개 기타지판만 못살게 굴지, 이론공부할 여건이 안되어 있거든요.
-
확실한 이론적 이해를 한 상태에서 연습을 해야 응용이 가능하고, 많은 시간이 절약됩니다. 제 바램은 칭구들이 아까운 연습시간 낭비하지 않게 하는 것뿐입니다.
-
gmland 님 덕분에 공부가 많이 되고 있읍니다.. 감사..
-
코드의 구성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어떻게 하면 마이너가 되고 7th sus 부터 해서....단3음 등 복잡한 이론이 많던데요..코드를 구성하고만드는 원리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
코드 구성원리는 바로 화성학의 일부입니다. 곧 연재해 드리겠습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415 | 1970.01.01 | 5169 | ||
1414 | A.P.BARRIOS MANGORE를 아시나요? 6 | 영서애비 | 2000.05.12 | 7392 |
1413 | 왕야맹을 아시나요?...16살소녀. | 말괄량이 | 2000.05.26 | 5536 |
1412 | 로스 로메로스 공연과 핸드폰소리.... | 명노창 | 2000.05.29 | 5818 |
1411 | 엘리엇 피스크의 마스터클래스..... | 고형석 | 2000.06.11 | 5643 |
1410 | 피스크? 테크니션? | brawman | 2000.06.11 | 6377 |
1409 | [책소개] 스탠다드 팝송기타솔로 | 말괄량이 | 2000.06.20 | 5991 |
1408 | 제 8회 국제기타콩쿠르...이탈리아 | 말괄량이 | 2000.06.20 | 5558 |
1407 | gfa 2000기타콩쿠르 | brawman | 2000.06.20 | 5545 |
1406 | 웅수님 홈에서 아주 잘 쉬었다가 갑니다..^^ | 정성민 | 2000.07.02 | 5700 |
1405 | 행~님!! 홈페쥐 보수작업 추카... | 한쌈 | 2000.07.02 | 6166 |
1404 | 당신 음악못듣게하면? | 늑대 | 2000.07.05 | 5081 |
1403 | ☞:당신 음악못듣게하면? | 여우 | 2000.07.05 | 5442 |
1402 | ☞:화가로 전향했을껄.... | 나그네 | 2000.07.05 | 5595 |
1401 | 나는.... | 눈물반짝 | 2000.07.05 | 5212 |
1400 | 거럼 | 고롬 | 2000.07.06 | 5373 |
1399 | 씨이...... | 오모씨 | 2000.07.06 | 5456 |
1398 | 늑대 일루 와봐봐..... | 늑대사냥꾼 | 2000.07.06 | 5418 |
1397 | 귀가 있을필요가 없죠. | 현규 | 2000.07.11 | 5323 |
1396 | 우메~우째이런 황당한 이야기 거리가...... | 명노창 | 2000.07.12 | 5573 |
1395 | 아래..늑대님 그럼우리에게 손가락이 없다면... | 명노창 | 2000.07.12 | 5280 |
1394 | 쟈끄 르씨엘의 골드베르크변주곡. | 웅수 | 2000.07.13 | 5239 |
1393 | 엘레나 파판드로양에게 갔다왔어요? | 수 | 2000.07.20 | 5262 |
1392 | 엘레나 파판드루 | 이승한 | 2000.07.26 | 5321 |
1391 | ☞:당신 음악못듣게하면? | 이승한 | 2000.07.26 | 5252 |
1390 | ☞:승한님 두번째 부탁입니다. | 수 | 2000.07.26 | 5393 |
1389 | 부탁취소... | 수 | 2000.07.26 | 5222 |
1388 | [re:]부탁취소... | 이승한 | 2000.07.27 | 5223 |
1387 | 쿠쿠....감사. | 수 | 2000.07.27 | 5389 |
1386 | antigoni goni 홈페이지 아시는분~ | 동물원 | 2000.07.30 | 5512 |
1385 | 배장흠기타독주회실황mp3!! | 오모씨 | 2000.07.31 | 5418 |
1384 | 바하전문 연주자 니콜라예바가 차이콥스키를... | 수 | 2000.08.01 | 5194 |
1383 | 이런 곳이 다 있네 ^^ | 초보작곡가 | 2000.08.02 | 5359 |
1382 | 스테판 락 악보어디서 구하나요? | 기타광맨 | 2000.08.08 | 5598 |
1381 | 악보게시판에 올려주세여~ -.-;; | 형서기 | 2000.08.08 | 5068 |
1380 | 알함브라. | sophia | 2000.08.19 | 5369 |
1379 | 요기... | 화음 | 2000.08.20 | 5157 |
1378 | 석굴암 | 화음 | 2000.08.20 | 6278 |
1377 | 꺄오~ 화음님 화이팅! | 수 | 2000.08.20 | 5053 |
1376 | 라흐마니높 피아노협주곡음반은... | 수 | 2000.08.22 | 5566 |
1375 | 야마시타의 비디오를 보고 | 왕초보 | 2000.08.23 | 5380 |
1374 | 업그레이드된 야마시다.. | 수 | 2000.08.23 | 5292 |
1373 | 이곳은...다른세상 | whisky | 2000.08.24 | 5493 |
1372 | 바로크 기타 트리오 연주회입니다... | 조우주 | 2000.08.26 | 5314 |
1371 | 바루에코와 러셀의 대담내용 정리 | illiana | 2000.08.27 | 5400 |
1370 | 전 일렉 기타 연주자. | whisky | 2000.08.28 | 5612 |
1369 | 그남자와 그여자의 사정. 2 | 눈물반짝 | 2000.08.30 | 6766 |
1368 | ☞:그남자와 그여자의 사정...이런 것을??? | 형서기 | 2000.08.30 | 5807 |
1367 | --;;; | 눈물반짝 | 2000.08.31 | 5268 |
1366 | 헐...어케여..--;;;;;;;; | 형서기 | 2000.08.31 | 6163 |
1365 | 형서기님 다 보고선 | 수 | 2000.08.31 | 6248 |
1364 | 형서기님 요기.... | 화음 | 2000.08.31 | 6346 |
1363 | 어쿠...감사!!!!!!!!!!! | 형서기 | 2000.09.01 | 5126 |
1362 | ☞:야마시타의 비디오를 보고..저악보 있어요 | hochma | 2000.09.04 | 5542 |
1361 | 니콜라예바의 음반 가지고 계신분~ | 수 | 2000.09.04 | 5025 |
1360 | 몰입의 즐거움. | 눈물반짝 | 2000.09.04 | 5205 |
1359 | 몇장 있져! 그럼 다음 기회에... | 나 콜라예바 | 2000.09.04 | 5347 |
1358 | 누굽니까? | 수 | 2000.09.04 | 5095 |
1357 | 음악듣다 운 얘기하라고요? | 고은별 | 2000.09.15 | 5465 |
1356 | 고은별님 반갑습니다. | illiana | 2000.09.16 | 5028 |
1355 | 여러분이 생각하는 차세대 거물(?)은? | illiana | 2000.09.16 | 5135 |
1354 | 고은별님 반갑습니다. | maria | 2000.09.16 | 5019 |
1353 | 고은별님 아직 사지 마셔요. | 수 | 2000.09.16 | 5570 |
1352 | 아이참!!! 이를 어떻게 하죠? | 고은별 | 2000.09.16 | 5286 |
1351 | 새론 거물(?) | 영자 | 2000.09.16 | 5104 |
1350 | 캬!!!!!! 죽이는 Bylsma의 Cello Suites | illiana | 2000.09.17 | 5260 |
1349 | ☞:캬!!!!!! 죽이는 Bylsma의 Cello Suites...2장짜리? | 영자 | 2000.09.17 | 5194 |
1348 | 미운 illiana... | 수 | 2000.09.17 | 5267 |
1347 | 리얼오디오자료실은 어떠실런지... | 신정하 | 2000.09.18 | 5567 |
1346 | ☞:왕야맹때문에 디지게 혼났쟈나... | maria | 2000.09.21 | 5261 |
1345 | 울 성생님은.... | 수 | 2000.09.21 | 5099 |
1344 | 현대기타음악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 고민중 | 2000.09.24 | 5969 |
1343 | 현대인의 의식분열. | 의식분열 | 2000.09.24 | 7520 |
1342 | ☞:현대기타음악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 지우압바 | 2000.09.25 | 5227 |
1341 | ☞:현대 미술작품은 어떻게 감상하시나요? | 신정하 | 2000.09.25 | 5406 |
1340 | 새로운길에 대한 두려움.... | 수 | 2000.09.25 | 5831 |
1339 | ☞:현대기타음악에 대한 저의 생각들 | 왕초보 | 2000.09.26 | 5513 |
1338 | 괜찮으시다면 몇가지 짚어보겠습니다. | 신정하 | 2000.09.26 | 5679 |
1337 | 몇가지 짚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왕초보 | 2000.09.26 | 6333 |
1336 | 죄송합니다. | 신정하 | 2000.09.26 | 5400 |
1335 | 죄송하다니요...천부당 만부당 하신 말씀입니다.. | 왕초보 | 2000.09.27 | 5590 |
1334 | 역시 고수님들 이십니다. | 지우압바 | 2000.09.28 | 5147 |
1333 | 영서부님 지우압바연주 왜 안올리셔요? | 수 | 2000.09.28 | 5253 |
1332 | 지우압바님의 연주를 듣고싶다!!!!! | 형서기 | 2000.09.28 | 5602 |
1331 | <font color=red>꺄우뚱! 왜 그럴까요? 히히!</font> | 泳瑞父 | 2000.09.28 | 6027 |
1330 | 이중주? 하하하.... | 수 | 2000.09.29 | 5417 |
1329 | martha argerich 의 연주는... | 수 | 2000.09.30 | 6386 |
1328 | .........묵묵........ | 지우압바 | 2000.10.04 | 5606 |
1327 | 골루세스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김소희 | 2000.10.05 | 5563 |
1326 | 음반 게시판을 보세요!!! | 음반방장 | 2000.10.05 | 5404 |
1325 | 정말 좋은 연주자가 확실해요. | 수 | 2000.10.05 | 5363 |
1324 | 저... 어떻하면 아르페지오를 잘할 수 있나여? | wlal | 2000.10.06 | 5587 |
1323 | ☞:저... 어떻하면 아르페지오를 잘할 수 있나여? | 은석 | 2000.10.06 | 5370 |
1322 | ☞:골루세스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illiana | 2000.10.07 | 5281 |
1321 |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기타리스트의 보물창고 NAXOS | illiana | 2000.10.07 | 6809 |
1320 | ☞:NAXOS음반 카타로그를 구하는 방법 | illiana | 2000.10.07 | 5353 |
1319 | ☞:NAXOS음반 정말 싸여. | 수 | 2000.10.07 | 5216 |
1318 | Solo로 연주하는 아란훼즈협주곡 듣고싶지 않으세요? | illiana | 2000.10.08 | 6030 |
1317 | 야마시다의 연주가 최고가 아닌가요? | 김상근 | 2000.10.08 | 5373 |
1316 | 야마시다의 연주! 조치요! | 음반방장 | 2000.10.08 | 5000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