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뿐 아니라 어떤 악기든, 초견으로 어느정도 연주 해 낼 수 있는가 하는것은 무척 중요한 능력입니다.
제일 먼저 떠오르는 상황은 앙상블 상황인데요, 상대적으로 초견을 잘하는 악기 (초견이 쉽다고도들도 하죠 - 바이올린, 플룻 등등...) 와 함께 앙상블을 해야 하는 상황이 닥쳤을때, 어느 부분이 잘 안된다고 붙잡고 앉아서, 나머지 사람들 기다리라고 하고, 부분연습 하고 앉았을 수 없죠. 그렇다고 앙상블 상황이 항상 기타리스트가 먼저 악보를 받아볼 수 있는 상황이냐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그다음. 곡을 고를 때입니다. 악보가 산더미 같이 쌓여있고 거기서 치고싶은 곡을 고른다고 할 때, 만약에 떠듬떠듬 겨우 읽으며 쳐나갈 능력밖에 없다면 어떤 음악인지 상상하기 무척 힘들겠죠? 그렇다고, 이미 녹음되어서 들어본 곡들만 치겠다고 생각을 한다면, 그만큼 자신을 제약속에 가두는 일은 없을겁니다. 지금까지 씌여진 기타 곡들 중에서 과연 몇퍼센트나 녹음이 되었으며, 그중에 또 몇퍼센트나 널리 알려져 들려졌을까요?
그다음 프로페셔널 연주자로서 초견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기회"의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전화가 왔다고 합시다. "저, 일주일 후에 앙상블 연주회가 있는데, 기타리스트가 갑자기 손을 다쳐셔요, 좀 연주 해 주실수 있을까요? 오늘 리허설 잡혀있는데 와주셨으면 해요" 라는 상황이라면, 초견에 능한 연주자와 서툰 연주자, 어느쪽이 이 기회를 잡을 수 있겠습니까? 세상에 기타리스트가 나 하나라면, 그날 리허설에 가서, 악보 받아서, 사흘 밤 새서 연습하고 다음 리허설때부터 맞추면 된다고 하겠지만, 만약 그날부터 연습이 될 사람과 안 될 사람이 있다면 누구에게 그 자리가 갈건가 하는 것은 뻔한 스토리가 되겠지요. (세상에 이렇게 급하게 연주를 하게 되는 수도 있냐고요? 에... 에... ^^;;;;)
초견능력이 기타 연주에 필수입니까? 아닙니다. 초견 못해도 기타 칩니다. 하지만, 다른 악기 하는 사람들을 한번만 둘러보십시오. 피아노만 봐도, 초견을 합네 못합네 해도 대충 기타치는 사람들의 (프로 아마 합해서) 평균 한참 이상은 악보를 봅니다. 이 이유로 첫 손 꼽힐 것은, 보통 다른 악기들은 악보를 읽어서 그것을 소리로 만드는 것이 처음의 훈련과정인데 반해, 기타의 경우 먼저 음악을 녹음/실연으로 듣고, 그것을 악보로 확인한 후에 처음에 들은 소리를 악보의 도움으로 다시 재생시키는 것으로 과정을 삼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초견에 관한 일화 하나로, 제가 맨하탄음대 다닐때 페루에서 온 학생이 하나 있었는데, (Jorge Caballero라고 합니다. 진짜 잘합니다. 지금 아마 4학년/대학원 1년 쯤 되었을텐데, 곧 널리 알려지지 않을까 짐작합니다) 이친구 초견이 장난 아닙니다. 앙상블 시간에 이녀석과 같이 4중주를 했는데, 악보 받은 날 잠깐 쉬는 동안에 뚱당거리더니, 네 파트를 한꺼번에 치고 앉았는 겁니다. 그러면서 여기 화음이 좋다느니, 카운터리듬이 특이하다느니.. -_-;;
늘과같이 횡설수설.
아무튼!!
초견은 할 줄 몰라도 어찌어찌 살아가겠지만, 잘 할 수 있다면 인생이 훨씬 쉬워지리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서정실~
제일 먼저 떠오르는 상황은 앙상블 상황인데요, 상대적으로 초견을 잘하는 악기 (초견이 쉽다고도들도 하죠 - 바이올린, 플룻 등등...) 와 함께 앙상블을 해야 하는 상황이 닥쳤을때, 어느 부분이 잘 안된다고 붙잡고 앉아서, 나머지 사람들 기다리라고 하고, 부분연습 하고 앉았을 수 없죠. 그렇다고 앙상블 상황이 항상 기타리스트가 먼저 악보를 받아볼 수 있는 상황이냐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그다음. 곡을 고를 때입니다. 악보가 산더미 같이 쌓여있고 거기서 치고싶은 곡을 고른다고 할 때, 만약에 떠듬떠듬 겨우 읽으며 쳐나갈 능력밖에 없다면 어떤 음악인지 상상하기 무척 힘들겠죠? 그렇다고, 이미 녹음되어서 들어본 곡들만 치겠다고 생각을 한다면, 그만큼 자신을 제약속에 가두는 일은 없을겁니다. 지금까지 씌여진 기타 곡들 중에서 과연 몇퍼센트나 녹음이 되었으며, 그중에 또 몇퍼센트나 널리 알려져 들려졌을까요?
그다음 프로페셔널 연주자로서 초견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기회"의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전화가 왔다고 합시다. "저, 일주일 후에 앙상블 연주회가 있는데, 기타리스트가 갑자기 손을 다쳐셔요, 좀 연주 해 주실수 있을까요? 오늘 리허설 잡혀있는데 와주셨으면 해요" 라는 상황이라면, 초견에 능한 연주자와 서툰 연주자, 어느쪽이 이 기회를 잡을 수 있겠습니까? 세상에 기타리스트가 나 하나라면, 그날 리허설에 가서, 악보 받아서, 사흘 밤 새서 연습하고 다음 리허설때부터 맞추면 된다고 하겠지만, 만약 그날부터 연습이 될 사람과 안 될 사람이 있다면 누구에게 그 자리가 갈건가 하는 것은 뻔한 스토리가 되겠지요. (세상에 이렇게 급하게 연주를 하게 되는 수도 있냐고요? 에... 에... ^^;;;;)
초견능력이 기타 연주에 필수입니까? 아닙니다. 초견 못해도 기타 칩니다. 하지만, 다른 악기 하는 사람들을 한번만 둘러보십시오. 피아노만 봐도, 초견을 합네 못합네 해도 대충 기타치는 사람들의 (프로 아마 합해서) 평균 한참 이상은 악보를 봅니다. 이 이유로 첫 손 꼽힐 것은, 보통 다른 악기들은 악보를 읽어서 그것을 소리로 만드는 것이 처음의 훈련과정인데 반해, 기타의 경우 먼저 음악을 녹음/실연으로 듣고, 그것을 악보로 확인한 후에 처음에 들은 소리를 악보의 도움으로 다시 재생시키는 것으로 과정을 삼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초견에 관한 일화 하나로, 제가 맨하탄음대 다닐때 페루에서 온 학생이 하나 있었는데, (Jorge Caballero라고 합니다. 진짜 잘합니다. 지금 아마 4학년/대학원 1년 쯤 되었을텐데, 곧 널리 알려지지 않을까 짐작합니다) 이친구 초견이 장난 아닙니다. 앙상블 시간에 이녀석과 같이 4중주를 했는데, 악보 받은 날 잠깐 쉬는 동안에 뚱당거리더니, 네 파트를 한꺼번에 치고 앉았는 겁니다. 그러면서 여기 화음이 좋다느니, 카운터리듬이 특이하다느니.. -_-;;
늘과같이 횡설수설.
아무튼!!
초견은 할 줄 몰라도 어찌어찌 살아가겠지만, 잘 할 수 있다면 인생이 훨씬 쉬워지리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서정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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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5 | 1970.01.01 | 516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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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3 | 왕야맹을 아시나요?...16살소녀. | 말괄량이 | 2000.05.26 | 5533 |
1412 | 로스 로메로스 공연과 핸드폰소리.... | 명노창 | 2000.05.29 | 58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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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7 | --;;; | 눈물반짝 | 2000.08.31 | 52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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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3 | 어쿠...감사!!!!!!!!!!! | 형서기 | 2000.09.01 | 5125 |
1362 | ☞:야마시타의 비디오를 보고..저악보 있어요 | hochma | 2000.09.04 | 5535 |
1361 | 니콜라예바의 음반 가지고 계신분~ | 수 | 2000.09.04 | 5022 |
1360 | 몰입의 즐거움. | 눈물반짝 | 2000.09.04 | 5191 |
1359 | 몇장 있져! 그럼 다음 기회에... | 나 콜라예바 | 2000.09.04 | 5339 |
1358 | 누굽니까? | 수 | 2000.09.04 | 5093 |
1357 | 음악듣다 운 얘기하라고요? | 고은별 | 2000.09.15 | 5455 |
1356 | 고은별님 반갑습니다. | illiana | 2000.09.16 | 5023 |
1355 | 여러분이 생각하는 차세대 거물(?)은? | illiana | 2000.09.16 | 5120 |
1354 | 고은별님 반갑습니다. | maria | 2000.09.16 | 5018 |
1353 | 고은별님 아직 사지 마셔요. | 수 | 2000.09.16 | 5567 |
1352 | 아이참!!! 이를 어떻게 하죠? | 고은별 | 2000.09.16 | 5284 |
1351 | 새론 거물(?) | 영자 | 2000.09.16 | 5090 |
1350 | 캬!!!!!! 죽이는 Bylsma의 Cello Suites | illiana | 2000.09.17 | 5253 |
1349 | ☞:캬!!!!!! 죽이는 Bylsma의 Cello Suites...2장짜리? | 영자 | 2000.09.17 | 5191 |
1348 | 미운 illiana... | 수 | 2000.09.17 | 5254 |
1347 | 리얼오디오자료실은 어떠실런지... | 신정하 | 2000.09.18 | 5558 |
1346 | ☞:왕야맹때문에 디지게 혼났쟈나... | maria | 2000.09.21 | 5251 |
1345 | 울 성생님은.... | 수 | 2000.09.21 | 5094 |
1344 | 현대기타음악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 고민중 | 2000.09.24 | 5965 |
1343 | 현대인의 의식분열. | 의식분열 | 2000.09.24 | 7503 |
1342 | ☞:현대기타음악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 지우압바 | 2000.09.25 | 5221 |
1341 | ☞:현대 미술작품은 어떻게 감상하시나요? | 신정하 | 2000.09.25 | 5398 |
1340 | 새로운길에 대한 두려움.... | 수 | 2000.09.25 | 5830 |
1339 | ☞:현대기타음악에 대한 저의 생각들 | 왕초보 | 2000.09.26 | 5494 |
1338 | 괜찮으시다면 몇가지 짚어보겠습니다. | 신정하 | 2000.09.26 | 5677 |
1337 | 몇가지 짚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왕초보 | 2000.09.26 | 6327 |
1336 | 죄송합니다. | 신정하 | 2000.09.26 | 5397 |
1335 | 죄송하다니요...천부당 만부당 하신 말씀입니다.. | 왕초보 | 2000.09.27 | 5588 |
1334 | 역시 고수님들 이십니다. | 지우압바 | 2000.09.28 | 5141 |
1333 | 영서부님 지우압바연주 왜 안올리셔요? | 수 | 2000.09.28 | 5244 |
1332 | 지우압바님의 연주를 듣고싶다!!!!! | 형서기 | 2000.09.28 | 5595 |
1331 | <font color=red>꺄우뚱! 왜 그럴까요? 히히!</font> | 泳瑞父 | 2000.09.28 | 6024 |
1330 | 이중주? 하하하.... | 수 | 2000.09.29 | 5413 |
1329 | martha argerich 의 연주는... | 수 | 2000.09.30 | 6381 |
1328 | .........묵묵........ | 지우압바 | 2000.10.04 | 5603 |
1327 | 골루세스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김소희 | 2000.10.05 | 5560 |
1326 | 음반 게시판을 보세요!!! | 음반방장 | 2000.10.05 | 5399 |
1325 | 정말 좋은 연주자가 확실해요. | 수 | 2000.10.05 | 5360 |
1324 | 저... 어떻하면 아르페지오를 잘할 수 있나여? | wlal | 2000.10.06 | 5584 |
1323 | ☞:저... 어떻하면 아르페지오를 잘할 수 있나여? | 은석 | 2000.10.06 | 5363 |
1322 | ☞:골루세스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illiana | 2000.10.07 | 5278 |
1321 |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기타리스트의 보물창고 NAXOS | illiana | 2000.10.07 | 6803 |
1320 | ☞:NAXOS음반 카타로그를 구하는 방법 | illiana | 2000.10.07 | 5345 |
1319 | ☞:NAXOS음반 정말 싸여. | 수 | 2000.10.07 | 5215 |
1318 | Solo로 연주하는 아란훼즈협주곡 듣고싶지 않으세요? | illiana | 2000.10.08 | 6026 |
1317 | 야마시다의 연주가 최고가 아닌가요? | 김상근 | 2000.10.08 | 5365 |
1316 | 야마시다의 연주! 조치요! | 음반방장 | 2000.10.08 | 49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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