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님의 의견에도 어느정도의 중요성은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하는 의견과는 전혀 다르군요..
특히 아래부분
"곡 자체의 분석은, 클래식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일단 운지와 테크닉, 암보가 되면 연주는 가능하다."
이부분이 특히 저의 생각과는 너무다르군요...
제 생각을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운지와 테크닉,암보만으로 연주는 것은 단순히 곡에 불과하다"
"음악이란 손으로 연주하는 것이라 아니라 맑고 순수와 머리와 풍부한 가슴으로 연주하는 것이다"
그래서 같은 곡을 연주해도 사람마다 다른것입니다.
[filliads님께서 쓰신 내용]
ː 모든 악기가 한계가 있고, 개개의 특성이 있기에
ː독특한 아름다움이 있는 것이지만 기타를 공부하다 보면
ː왠지 답답함 같은 것이 느껴진다.
ː이것은 연습 부족이라던가 하는 것과는 다른 차원에서
ː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글을 올려 여러분들은
ː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물어 보고 싶다.
ː
ː
ː클래식이야 한 곡 한 곡을 연주하는 과정으로
ː한 악기의 공부가 일단은 요약될 수 있기에
ː사실 곡의 분석은 그렇게 많이 하는 편이 아니라고 본다.
ː
ː물론 화성의 진행이나 전체와의 조화에 따라 곡의 해석이 달라 질 수는 있겠다.
ː하지만 일정한 화성의 진행을 정확히 분석하고 모드나 어베일러블 노트를
ː완벽히 알고 나서 연주하는 재즈의 애드립과 같은 연주와 비교할 때
ː곡 자체의 분석은, 클래식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ː일단 운지와 테크닉, 암보가 되면 연주는 가능하다.
ː
ː하지만 재즈에서 즉흥연주를 하라면 위의 것 가지고는 되지 않는다.
ː 이러한 상황에서 기타는 피아노보다 훨씬 답답함을 가진 악기이다.
ː화음으로부터의 스케일 접근이나 그 반대의 접근이 피아노보다
ː훨씬 까다롭기 때문이다.
ː
ː 예를 들어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갖춘 팝-재즈 피아노 주자는
ː곡의 코드 진행과 멜로디만 알면 바로 완성된 연주와 즉흥 연주까지 해낼 수 있다.
ː
ː그러나 기타는 그렇게 할 수가 없다. 반드시 편곡된 악보가 있거나
ː반주가 있어야만 한다. 반주를 써야한다는 측면에서는
ː그냥 멜로디 악기 (관악기 같은 것)나 다를 것이 없다.
ː
ː여러분들은 이러한 기타의 약점을 뛰어 넘기 위해서 어떤 연습을
ː아니 어떤 공부를 하고 계시는가? 들어 보고 싶다.
ː
ː그냥 한 곡 한 곡을 연주하는 연주자가 아니라 새로운 편곡과
ː나름대로의 연주를 하려는 이들은 한 번 정도
ː생각해 보았을 문제일 것이라 생각한다.
ː
ː 물론 클래식의 한 곡 한곡들은 그것에만 매달릴 가치가 있는
ː대곡들이기는 하지만.....
ː 그럼 이만.
그러나 제가 생각하는 의견과는 전혀 다르군요..
특히 아래부분
"곡 자체의 분석은, 클래식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일단 운지와 테크닉, 암보가 되면 연주는 가능하다."
이부분이 특히 저의 생각과는 너무다르군요...
제 생각을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운지와 테크닉,암보만으로 연주는 것은 단순히 곡에 불과하다"
"음악이란 손으로 연주하는 것이라 아니라 맑고 순수와 머리와 풍부한 가슴으로 연주하는 것이다"
그래서 같은 곡을 연주해도 사람마다 다른것입니다.
[filliads님께서 쓰신 내용]
ː 모든 악기가 한계가 있고, 개개의 특성이 있기에
ː독특한 아름다움이 있는 것이지만 기타를 공부하다 보면
ː왠지 답답함 같은 것이 느껴진다.
ː이것은 연습 부족이라던가 하는 것과는 다른 차원에서
ː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글을 올려 여러분들은
ː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물어 보고 싶다.
ː
ː
ː클래식이야 한 곡 한 곡을 연주하는 과정으로
ː한 악기의 공부가 일단은 요약될 수 있기에
ː사실 곡의 분석은 그렇게 많이 하는 편이 아니라고 본다.
ː
ː물론 화성의 진행이나 전체와의 조화에 따라 곡의 해석이 달라 질 수는 있겠다.
ː하지만 일정한 화성의 진행을 정확히 분석하고 모드나 어베일러블 노트를
ː완벽히 알고 나서 연주하는 재즈의 애드립과 같은 연주와 비교할 때
ː곡 자체의 분석은, 클래식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ː일단 운지와 테크닉, 암보가 되면 연주는 가능하다.
ː
ː하지만 재즈에서 즉흥연주를 하라면 위의 것 가지고는 되지 않는다.
ː 이러한 상황에서 기타는 피아노보다 훨씬 답답함을 가진 악기이다.
ː화음으로부터의 스케일 접근이나 그 반대의 접근이 피아노보다
ː훨씬 까다롭기 때문이다.
ː
ː 예를 들어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갖춘 팝-재즈 피아노 주자는
ː곡의 코드 진행과 멜로디만 알면 바로 완성된 연주와 즉흥 연주까지 해낼 수 있다.
ː
ː그러나 기타는 그렇게 할 수가 없다. 반드시 편곡된 악보가 있거나
ː반주가 있어야만 한다. 반주를 써야한다는 측면에서는
ː그냥 멜로디 악기 (관악기 같은 것)나 다를 것이 없다.
ː
ː여러분들은 이러한 기타의 약점을 뛰어 넘기 위해서 어떤 연습을
ː아니 어떤 공부를 하고 계시는가? 들어 보고 싶다.
ː
ː그냥 한 곡 한 곡을 연주하는 연주자가 아니라 새로운 편곡과
ː나름대로의 연주를 하려는 이들은 한 번 정도
ː생각해 보았을 문제일 것이라 생각한다.
ː
ː 물론 클래식의 한 곡 한곡들은 그것에만 매달릴 가치가 있는
ː대곡들이기는 하지만.....
ː 그럼 이만.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414 | 오늘의 명언 한마디 보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 | 모모 | 2024.04.24 | 178 |
1413 | 한국의 음악논문을 찾아볼 수 있는 곳 하나 소개합니다. | 변종현 | 2023.11.04 | 975 |
1412 | 2023 론 브랜튼의 재즈 크리스마스 | whomre | 2023.10.09 | 1172 |
1411 | 2023 김제 기타페스티벌 1 | Jo | 2023.04.05 | 1497 |
1410 | 주윤발 휠체어 춤신 음악제목 | 민트짱구 | 2023.02.02 | 1660 |
1409 | 손톱 다듬기.....이건화 2 | 수 | 2023.01.27 | 1683 |
1408 | 안녕하세요 서울기타콰르텟 한형일입니다 | 10현 | 2022.11.14 | 1813 |
1407 | 이필수님 초청 화성학강의 | 수 | 2022.09.27 | 1854 |
1406 | ☞ 전 실제로 가봤는데여.... | 음... | 2001.01.19 | 3791 |
1405 | 우와~ 고맙습니다~ | 라라 | 2000.11.30 | 3838 |
1404 | 저도... | 지우압바 | 2000.11.27 | 3850 |
1403 | 낙제점 나올거 같아 불안해요. | 수 | 2000.12.03 | 3859 |
1402 | 진님, 그 그게요..... | 수 | 2000.12.17 | 3881 |
1401 | 제가 올렸는데여..-.-; | 형서기 | 2000.12.13 | 3882 |
1400 | 왜 아무도 답을 안 주시죠. 그러면 곡 올린 왕초보님께 부탁을.... | illiana | 2001.01.12 | 3884 |
1399 | 밑에분과 다른 견해... | 으랏차차 | 2001.02.21 | 3886 |
1398 | 안타깝게도... | 미니압바 | 2000.11.25 | 3887 |
1397 | 부끄럽습니다...저두 잘 모르는데요... | 왕초보 | 2001.01.13 | 3893 |
1396 | ^^ 그런거 같아요 | 망상 | 2000.12.14 | 3893 |
1395 | 아랑훼즈 또는 아랑후에즈가 맞습니다. | 문진성 | 2000.12.11 | 3896 |
1394 | 초보중의 왕은 확실히 다르구나! | 곰팽이 | 2000.11.16 | 3911 |
1393 | ☞ 저두^^ | 오모씨 | 2000.11.28 | 3915 |
1392 | ☞ 와~ 역시 실천에 옮기시는군요~ ^^ | Clara | 2000.12.26 | 3920 |
1391 | ☞ 감사합니다. (내용없음) | filliads | 2000.12.22 | 3920 |
1390 | ☞ 바흐 샤콘느를 다시 포기함..... | 광범 | 2000.11.30 | 3921 |
1389 | 야마시타 비디오를 보고.... 야마시타 오버액션에 관한 이야기 | 기타랑 | 2000.12.28 | 3923 |
1388 | ☞ ☞ 부족하지 않은 답변입니다... | 광범 | 2000.11.30 | 3925 |
1387 | 정말 동감! 갈브레이쓰..... | filliads | 2000.11.24 | 3925 |
1386 | 존경하는?....형서기님....보셔.. | 예진아빠 | 2000.12.25 | 3936 |
1385 | 메일공개....일랴나님 꼭좀 구해줘여... | 수 | 2000.11.22 | 3936 |
1384 | 아래 줄줄이 달린 글들을 읽고... | 변소반장 | 2000.12.11 | 3937 |
1383 | ☞ 부탁드려요.. | 안진수 | 2000.11.26 | 3942 |
1382 | 크리스마스라고 나만 한가하군요. 수님 | 진 | 2000.12.24 | 3943 |
1381 | 참으로 오래동안.... | 미니압바 | 2001.01.26 | 3949 |
1380 | 어... | 눈물반짝 | 2000.12.18 | 3951 |
1379 | Porro가 음반자료실에....떳어요! | 반짱 | 2001.01.13 | 3958 |
1378 | ☞ ☞ 전 실제로 가봤는데여.... | 눈물반짝 | 2001.01.19 | 3959 |
1377 | 그건... | 신동훈 | 2000.12.18 | 3959 |
1376 | 베네주엘라 왈츠에 관한 고수님들의 도움을... | 고앙이 | 2000.11.20 | 3961 |
1375 | 좋은정보 너무감사합니다. 그리고.. | 파뿌리 | 2001.02.08 | 3965 |
1374 | ☞ 확실히... | 공감 | 2000.12.03 | 3966 |
1373 | ☞ ☞ 본인 글에 대한 본인의 대답 | 차차 | 2001.02.05 | 3967 |
1372 | ☞ 제 잡문 넘 신경쓰지 마세여 | 셰인 | 2001.01.15 | 3967 |
1371 | [펀글] 편곡 연주에 대한 셰인님의 견해 | 형서기 | 2001.01.15 | 3970 |
1370 | ☞ 빨리요...푸꾸다와 바덴째즈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1 | 망상 | 2000.12.12 | 3972 |
1369 | 악보를 찾는데여...부탁해여 | redfoot | 2000.11.23 | 3974 |
1368 | 제 경험상... | 왕초보 | 2001.01.19 | 3976 |
1367 | 야마시따 연주를 보고.. | giny | 2000.12.27 | 3976 |
1366 | 안빨라..글구 그거 아냠. | 형서기 | 2000.11.24 | 3979 |
1365 | ☞ 나 또 울었쟈나...... | 신동훈 | 2000.12.17 | 3983 |
1364 | 부탁드려요.. | 봄날호수 | 2000.11.25 | 3984 |
1363 | 왕자는 아닌데요... | 형서기 | 2000.10.25 | 3984 |
1362 | ☞ ☞갈브레이스의 하이든 소나타앨범...글쎄요... | 형서기 | 2000.12.16 | 3985 |
1361 | ☞ 무슨생각으로 편곡하려 하는가....... | 오모씨 | 2001.01.15 | 3989 |
1360 | 아! 갈브레쓰를 깜빡했습니다... | 왕초보 | 2000.11.15 | 3993 |
1359 | 최근 왕야맹 소식... 퍼온글 | 김동형 | 2000.10.14 | 3994 |
1358 | 저는요... | 미니압바 | 2001.02.09 | 4000 |
1357 | 어.. | 눈물반짝 | 2000.12.18 | 4000 |
1356 | ☞ ☞ 나 또 울었쟈나......그게여.... | 수 | 2000.12.17 | 4002 |
1355 | 대식님은 클래식기타에도 조예가 깊으신분입니다. | 일랴나 | 2000.10.25 | 4003 |
1354 | ☞ 존경하는?....형서기님....보셔.. | illiana | 2000.12.26 | 4004 |
1353 | 초보방장(옆,옆집)입니다. | 형서기 | 2000.10.19 | 4004 |
1352 | 빨리요...푸꾸다와 바덴째즈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 이크 | 2000.12.11 | 4006 |
1351 | 요즘 나온시디...바루에코. | 수 | 2000.10.21 | 4008 |
1350 | ☞ 악보를 찾는데여...부탁해여 | mess | 2000.11.24 | 4009 |
1349 | 알리리오 디아즈랑, 오스카길리아얘긴 왜 없죠? | 수 | 2000.12.28 | 4011 |
1348 | 기타 음악 중 가장 제목이 아름답다고 생각된 곡명...? | 진 | 2001.01.10 | 4012 |
1347 | ☞ 혹시 도움이 되시기를... | 김웅찬 | 2000.10.25 | 4013 |
1346 | ☞ ☞ ^^ 감사..... | 오모씨 | 2000.10.25 | 4014 |
1345 | 음.. 리얼은여... | 변소반장 | 2000.10.17 | 4014 |
1344 | ☞ 도서안내...인류와 기타.....정상수님과 토레스회원들의 편집. | 21대 토레시안 | 2001.01.10 | 4016 |
1343 | 연주회장도 악기랑 똑같네요. | 수 | 2001.03.09 | 4018 |
1342 | 듣는 것과 연주하는 것. | 눈물반짝 | 2000.11.30 | 4020 |
1341 | 바흐 샤콘느를 다시 연습중... | 형서기 | 2000.11.30 | 4022 |
1340 | 어려운 일은 아니져!!!!! | 수 | 2000.10.20 | 4023 |
1339 | 컴퓨터스피커 음악감상하는데 어떤거라도 상관없나요? | 수 | 2001.01.19 | 4026 |
» | ☞ 위에 님 말씀중 한부분...... | 명노창 | 2001.02.02 | 4028 |
1337 | 채소님께 답장아닌 답장을.. | 최성우 | 2001.07.04 | 4029 |
1336 | 저는 음반을 고를때 남의 말은 권위자 말이라도 안들어요. | 미니압바 | 2000.11.05 | 4029 |
1335 | 그건요... | 지우압바 | 2000.10.16 | 4029 |
1334 | 대외적으로는 합법적으로 활동하는것이... | 수 | 2000.10.26 | 4036 |
1333 | ☞ 저도 초보입니다. 많이들 도움주시기를...꾸벅... | 김웅찬 | 2000.10.24 | 4039 |
1332 | 데이비드 러쎌에 대하여... | 왕초보 | 2001.01.09 | 4045 |
1331 | 비판하려거든... 7 | 지얼 | 2001.05.23 | 4046 |
1330 | 상단 칭구네집에 가면 대식이네집이 있걸랑요... | 수 | 2000.12.04 | 4049 |
1329 | 참으로 아름다운 노래..^^; | 오모씨 | 2000.10.24 | 4051 |
1328 | 고맙습니다! 잘 듣겠습니다! (냉무) | 반짱 | 2000.12.25 | 4052 |
1327 | 이빨로 물어 뜯기.. | 변소반장 | 2000.12.15 | 4052 |
1326 | ☞ 야마시따와 가오리... | 명노창 | 2000.12.21 | 4054 |
1325 | ☞ 모짤트냄새나는 바하? | 눈물반짝 | 2000.12.20 | 4054 |
1324 | 웅찬님 환영합니다. | illiana | 2000.10.24 | 4057 |
1323 | 좋은 소개.......... | 화음 | 2000.10.25 | 4062 |
1322 | sun입니다. | 선경진 | 2000.10.19 | 4063 |
1321 | 마자!! 마자!! | 신동훈 | 2001.01.15 | 4065 |
1320 | 잘 받아보았습니다. | 지우압바 | 2001.02.27 | 4066 |
1319 | 다른 음악에서의 예가 하나 있어서여..... | 당근 | 2001.02.09 | 4071 |
1318 | ☞ 아! 갈브레쓰를 깜빡했습니다... | 갈브레쓰.... | 2000.11.25 | 4072 |
1317 | 쳄발로 목록좀! | 망상 | 2000.12.04 | 4073 |
1316 | 샤콘느의 세대(?)별 분류... | 왕초보 | 2000.12.08 | 4074 |
1315 | ☞:최근 왕야맹 소식... 퍼온글..저... 씨디 보내주신다구여? 저요!저요! | essene | 2000.10.14 | 4075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