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53.157.43) 조회 수 8886 댓글 0
같은 기타를 치고 같은 기타음악을 들어도 사람들마다 보고 평가하는 것이 너무나 다름에 놀라곤 하는데 그 중에서도 으뜸은 아마 야마시타에 관한 평일 것입니다. 한 편에서 훌륭하다고 하는 바로 그 점을 다른 편에서 극도로 싫어하곤 하죠. 외국에서도 애호가사이에 공방이 치열한데 기타를 다른 클래식악기와 대등하게 격상시키는 세계최고의 기타리스트라는 찬사가 나오면 완전 기계다, 철이없다, 듣기싫어 연주회 도중에 집에 갔다는 증언도 많지요. 대세는 비난 쪽이 훨씬 더 우세한 것 같습니다. 기타 잡지에 쓴 평을 봐도 대개 비평을 지나 비난에 가깝습니다.

여기서 그런 것들을 논할 생각은 없지만 고은별님이 쓰신 내용중 그의 오른 손에 대한 느낌은 저와 일치하는 것 같군요. 처음 야마시타의 LD를 보았을 때 제 가 가장 큰 인상을 받은 것이 그의 오른 손이었지요. 음악 안듣고 손만 보고 있어도 내 몸이 부드러워지는 듯한 착각을 할 만큼 유연한 손놀림을 가진 연주자는 글쎄요 David Tannenbaum 정도나 비슷할까 그 외는 기억나지 않습니다.
(최근 한 5,6년 동안에는 유명연주자의 기타연주를 거의 못보고 살았으니 업데이트가 안 되어 있긴 합니다. 그리고 제 경험으로 가장 거칠게 보이는 오른손동작은 파크닝이었습니다.)
여하간 그 LD는 제게 양 손 움직임에 관한 많은 것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몸의 움직임에 대해서도 싫어하는 분들이 많은 줄 압니다만 그에게는 전혀 억지스러운 것처럼 보이지 않고 다른 악기 연주자들 중엔 상체 흔들기를 지나 심지어 왔다갔다하는 바이올린 대가들도 있는 걸 보면 이는 음악 외적인 아주 지엽적인 문제가 아닌가 싶군요. 그건 별로 배우고 싶은 바는 아닙니다만.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 야마시타의 오른손 셰인 2001.01.06 8886
332 안나 비도비치의 bwv1006 를 듣고나서..^^ 기타라 2000.12.28 11063
331 칭구연주는 어떻게 하면 들을수 있남요? 2000.12.28 7833
330 야마시타 비디오를 보고.... 야마시타 오버액션에 관한 이야기 기타랑 2000.12.28 11769
329 알리리오 디아즈랑, 오스카길리아얘긴 왜 없죠? 2000.12.28 9216
328 야마시따 연주를 보고.. giny 2000.12.27 8462
327 역사적으로 볼 때... 미니압바 2000.12.28 8143
326 ☞ 야마시따 연주를 보고.. 아라 2001.02.21 9910
325 깔레바로의 고백..... 오모씨 2000.12.26 8437
324 크흐흑...[-ㅜ ];; 깔레바로의 "Confesion"을 듣고난 소감입니다~~!! 정슬기 2000.12.25 14025
323 존경하는?....형서기님....보셔.. 예진아빠 2000.12.25 8228
322 음반장님 보세요. 2000.12.25 8158
321 게시판 제대로 안찾아올리면.... 2000.12.25 7896
320 ☞ 존경하는?....형서기님....보셔.. illiana 2000.12.26 13840
319 ☞ 와~ 역시 실천에 옮기시는군요~ ^^ Clara 2000.12.26 8097
318 고맙습니다! 잘 듣겠습니다! (냉무) 반짱 2000.12.25 8056
317 어...그건(?) 보내드렸구여.. 뽀짱 2000.12.26 8198
316 ☞ 그림의 떡이군...... 예진아빠 2000.12.28 8735
315 NAXOS의 기타음반에 관한 이야기 illiana 2000.12.25 8228
314 ☞ NAXOS의 기타음반에 관한 이야기 매니악 2000.12.25 8478
313 크리스마스라고 나만 한가하군요. 수님 2000.12.24 8128
312 형서기님... 2000.12.24 10900
311 수님... 드디어 바로에코 시디를 샀어요 2000.12.24 8522
310 네에... 형서기 2000.12.24 11526
309 하하...바루에코사셨어요? 2000.12.24 9884
308 mp3.. 음악이 많다고 하네요... 2000.12.24 10690
307 #, b 가 다른 음인가요? (이명동음에 대해서...) filliads 2000.12.21 10618
306 야마시따가 빠르다고요? 2000.12.20 9058
305 ☞ #, b 가 다른 음인가요? (이명동음에 대해서...) 지우압바 2000.12.21 11202
304 각 조성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신동훈 2000.12.22 11270
303 ☞ 야마시따가 빠르다고요? 이승한 2000.12.21 8144
302 ☞ ☞ #, b 가 다른 음인가요? (이명동음에 대해서...) filliads 2000.12.21 9044
301 ☞ 감사합니다. (내용없음) filliads 2000.12.22 7754
300 ☞ 각 조성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종인원 2000.12.23 7626
299 오르는길과 내려가는길..... 2000.12.21 7861
298 모짤트냄새나는 바하? 2000.12.19 9437
297 ☞ 야마시따와 가오리... 명노창 2000.12.21 9805
296 ☞ 모짤트냄새나는 바하? 눈물반짝 2000.12.20 8329
295 웅수씨, 나도 피아노를 위한 콘체르또 듣고파용 2000.12.17 8193
294 진님, 그 그게요..... 2000.12.17 10905
293 나 또 울었쟈나...... 2000.12.17 8120
292 cp를 한다고 글을 올리면 어케여? 2000.12.18 8442
291 제안 하나!-김남중선생님 논문을 공개합시당!!! 간절한 2000.12.16 7661
290 ☞ 나 또 울었쟈나...... 신동훈 2000.12.17 9516
289 부탁드릴게요. 진이 2000.12.18 9367
288 ☞ ☞ 나 또 울었쟈나......그게여.... 2000.12.17 8537
287 바하 협주곡 듣고픈 분들은... 신동훈 2000.12.18 8867
286 어.. 눈물반짝 2000.12.18 8196
285 어... 눈물반짝 2000.12.18 8259
284 아~~~ 그거구낭... ^^; 신동훈 2000.12.18 8460
283 ☞ ☞ ☞ 이걸 언제 다 스캔하나여...-.- 윤서비 2000.12.16 7758
282 그건... 신동훈 2000.12.18 7570
281 프로가 연주하는 아라비아기상곡은??????? 간절한 2000.12.14 9544
280 ☞ 김남중 선생님 논문. 눈물반짝 2000.12.16 8894
279 ☞ ☞ 이걸 언제 다 스캔하나여...-.- 2000.12.16 7935
278 가장 중요한 건. 눈물반짝 2000.12.18 8070
277 뭐 좀 물어볼께요. 망상 2000.12.13 9076
276 이빨로 물어 뜯기.. 변소반장 2000.12.15 8040
275 ☞ 아포얀도와 알 아이레의 구분은 중요하지 않을 까요? changs 2000.12.15 8752
274 ☞ 뭐 좀 물어볼께요. filliads 2000.12.21 8098
273 ☞ ☞ 아포얀도와 알 아이레 에 대한 개인적 의견.. 2000.12.16 8232
272 ☞ ☞ 글쎄요...... 광범 2000.12.17 8095
271 ☞ ☞ 아포얀도와 알 아이레의 구분은 중요하지 않을 까요? 이정원 2000.12.17 8907
270 아래 줄줄이 달린 글들을 읽고... 변소반장 2000.12.11 9815
269 제가 올렸는데여..-.-; 형서기 2000.12.13 7388
268 ^^ 그런거 같아요 망상 2000.12.14 12483
267 ☞갈브레이스의 하이든 소나타엘범 changs 2000.12.15 8264
266 피스크 연주회 프로그램은... 형서기 2000.12.14 9655
265 ☞ ☞갈브레이스의 하이든 소나타앨범...글쎄요... 형서기 2000.12.16 8471
264 ☞ 아랑페즈는 일본식표기를 한글로 읽은것이 아닐른지요? 갸우뚱 2000.12.11 8167
263 빨리요...푸꾸다와 바덴째즈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이크 2000.12.11 7828
262 ☞ ☞ 아랑페즈는 일본식표기를 한글로 읽은것이 아닐른지요? 매니악 2000.12.11 8466
261 ☞ 빨리요...푸꾸다와 바덴째즈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1 망상 2000.12.12 8405
260 아랑훼즈 또는 아랑후에즈가 맞습니다. 문진성 2000.12.11 8268
259 아란훼스나 아랑훼스는 어떨까요? 매니악 2000.12.11 8275
258 꼰세르또 아란훼스(아란후에스) 매니악 2000.12.11 9477
257 ☞ 한가지만 참고로 언급하면요... 문진성 2000.12.11 7875
256 이성우&올리버 연주회 후기.. 형서기 2000.12.11 15856
255 상단의 미니압바 포럼 클릭하시고 검색하세요. 미니압바 2000.12.11 7945
254 샤콘느의 세대(?)별 분류... 왕초보 2000.12.08 7914
253 결정적 순간 야먀시타의 샤콘느 2000.12.07 8597
252 쳄발로 목록좀! 망상 2000.12.04 8619
251 WinOye 라는 청음 훈련 및 테스트 프로그램입니다 file 고정석 2000.12.03 10230
250 상단 칭구네집에 가면 대식이네집이 있걸랑요... 2000.12.04 8269
249 낙제점 나올거 같아 불안해요. 2000.12.03 8225
248 대식님의 샤콘느입문기....퍼온글... 2000.12.07 7924
247 ☞ 상단 칭구네집에 가면 대식이네집이 있걸랑요... 망상 2000.12.07 8401
246 마술의 소리를 지닌 악기 백영업 2000.12.01 10429
245 듣는 것과 연주하는 것. 눈물반짝 2000.11.30 12132
244 밀롱가를 잘 연주하는 방법(?) 좀.........^^; Clara 2000.11.30 8619
243 확실히... 형서기 2000.12.01 10041
242 ☞ 확실히... 공감 2000.12.03 7926
241 우와~ 고맙습니다~ 라라 2000.11.30 8400
240 바흐 샤콘느를 다시 연습중... 형서기 2000.11.30 8208
239 ☞ 뭐? 샤콘느를 강간한다구? (내용무) 오모씨 2000.12.01 8433
238 ☞ ☞ 부족하지 않은 답변입니다... 광범 2000.11.30 9206
237 소르 연습곡 17번을 여러 연주자 별로 듣고....... 정슬기 2000.11.27 9297
236 ☞ 바흐 샤콘느를 다시 포기함..... 광범 2000.11.30 8427
235 ☞ 저두^^ 오모씨 2000.11.28 8040
234 쳄발로 연주음반 듣고 싶어요.....그리고 메일답변 2000.11.27 10001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 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