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168.167.199) 조회 수 9213 댓글 0
느낌을 살려서 연주할수 있다면 더 좋겠죠..
슬기님 밀롱가 듣고 싶네요.
올려주세요...

참 홈에 들어가 음악 잘들었습니다.


[정슬기님께서 쓰신 내용]
ː 안녕하세요, 저는 취미로 기타를 치는 아마추어입니다.(취미라기엔 너무나 많은 신경이...TT)
ː 저 자신이 Milonga를 그리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 많은 연습을 하진 않았지만,
ː 군대 가기전 "멋모르던 시절" 연습했던 것과, 작곡가 직접 쓴 글을 읽은 것이 있어 혹 도움이 될까 말씀드립니다.
ː
ː 우선은 속도입니다.
ː 흔히들 왼손에 조금 익숙해진 아마추어들의 연주를 보면,
ː연주자가 악보에서 요구하는 속도보다 빠름을 알 수 있습니다.
ː 이 곡의 연주에 있어 작곡자는, 밀롱가는 절대로 빠른 곡이 아님을 강조합니다.
ː 당연한 말이지만, 보통빠르기 보다도 더 느린 곡에 속한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ː 좀 운지가 익숙해져서 그럭저럭 연결이 되면,
ː 주위 경험으로 볼때 점점 "스피드업(?)"을 시키는 버릇들을 대부분 가지고 있더군요.
ː 마치 적게 틀리면서 얼마나 빨리 치느냐가 실력의 바로미터인 양....
ː
ː 다음은 리듬입니다.
ː 한 마디의 두번째 와 네번째 베이스 음을 탄현시 충분히 밀어주는것이 좋을것입니다.
ː 밀롱가 리듬의 결정적이 특징인 이 비트를 충분히 살릴려면,
ː엄지와, i, m 모두 손톱뿐만 아니라, 지두도 첨가시켜, 단순한 엑센트가 아닌
ː"두께 있는" 화음을 내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ː 실제로 이 비트가 실리는 곳은 2겹 화음에 불과한데다가,
ː화음을 치는 엄지와 i, 혹은 m 이 인접현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ː이 상황에서 필연적인 "알 아이레 주법"으로 충분한 볼륨으로 연주하기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ː 짧은 동작으로 첫째 관절의 무게를 충분히 실어서 "눌러뚱기는 느낌으로(아포얀도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ː탄현 하여,음의 두께를 충실해 해 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ː
ː 그다음은 아르페지오가 끝난뒤 나오는 후반부에서 꾸밈음(따라랑~~(^^)문제입니다.
ː 안형수님께서 연주하신 음반에는 생략되어 있습니다만, 작곡자로부터 꾸밈음을
ː살리는 것이 좋음을 조언받았음을, 안형수님 스스로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ː 미루어 볼때, 순간적으로 상-하행 슬러(리가도)가 이루어지는 이 부분은,
ː단순한 꾸밈음, 혹은 장식음이라기 보다는, 이 곡의 분위기에 유연성과, 탄력을 주는
ː중요한 엑센트가 되는 "역할"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사료됩니다.
ː
ː 헌데, 막상 이 꾸밈음을 넣어서 쳐 보면, 이 부분의 앞 뒤 모두 포지션 이동이
ː싱커페이션 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ː 꾸밈음의 역할을 살리면서도, 자연스러운 리듬이 깨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ː운지 시의 왼손의 형성과, 포지션 이동에 대한 많은연습이 필요하고,
ː이것은 단기간에 이 곡만 연습해서 되는 것이아니지요.
ː 그러므로, 만약 이런 것을 감당할 수 있는 테크닉이 충분히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ː무리하게 꾸밈음을 넣어서 곡이 갑자기 느려지거나, 서툰 운지로인해 모든것이 스
ː타카토 식이 되어버려 음의 "음가"가 희생되는 것은 오히려 넣지 않음만 못할것입니다.
ː 결론적으로, 이 꾸밈음에 있어서는 본인이 잘 선택하셔서 가능한 "소"보다는 "대"에 충실하셔야 될 듯 싶습니다.
ː
ː 다음은 연주의 변형문제인데,
ː주위에서 볼수 있는 밀롱가의 악보와 안형수님의 연주(마지막 부분),
ː그리고 얼마전 이 홈 음반자료실에 올라온 작곡자의 자연을 들어보면,
ː약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점에 있어서는 저도 아는 바가 전혀 없습니다.
ː 저 같은 아마추어 보다는 훨씬 많은 것을 알고 계시는 분이 도움을 주시리라 믿습니다.
ː
ː
ːP.S: 이상의 내용은, 제가 몇년 전 동아리방에서, 안형수님의 글이 있는 인쇄물에서
ː읽은 것을 참고로 하였는데, 오래 되어서 잘못 기억하는 것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ː 혹 오류가 있다면, 이를 아시는 분은 주저없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46 마술의 소리를 지닌 악기 백영업 2000.12.01 10440
245 듣는 것과 연주하는 것. 눈물반짝 2000.11.30 12143
244 밀롱가를 잘 연주하는 방법(?) 좀.........^^; Clara 2000.11.30 8638
243 확실히... 형서기 2000.12.01 10052
242 ☞ 확실히... 공감 2000.12.03 7936
241 우와~ 고맙습니다~ 라라 2000.11.30 8410
240 바흐 샤콘느를 다시 연습중... 형서기 2000.11.30 8220
239 ☞ 뭐? 샤콘느를 강간한다구? (내용무) 오모씨 2000.12.01 8439
» ☞ ☞ 부족하지 않은 답변입니다... 광범 2000.11.30 9213
237 소르 연습곡 17번을 여러 연주자 별로 듣고....... 정슬기 2000.11.27 9304
236 ☞ 바흐 샤콘느를 다시 포기함..... 광범 2000.11.30 8443
235 ☞ 저두^^ 오모씨 2000.11.28 8056
234 쳄발로 연주음반 듣고 싶어요.....그리고 메일답변 2000.11.27 10011
233 저도... 지우압바 2000.11.27 12062
232 ☞ 쳄발로로 연주된 곡모음..퍼온글 2000.11.27 11146
231 11월의 어느날 음악 있으신가요? 조상근 2000.11.25 8005
230 ☞ 안타깝게도... 조상근 2000.11.26 9910
229 Sunburst 를 좀 연습해봤는데요.... 왕초보 2000.11.25 12866
228 안타깝게도... 미니압바 2000.11.25 10453
227 ☞ The Best of LAGQ 2000.12.02 10302
226 악보를 찾는데여...부탁해여 redfoot 2000.11.23 8101
225 ☞ Sunburst 를 좀 연습해봤는데요.... 안진수 2000.11.25 9050
224 ☞ 악보를 찾는데여...부탁해여 mess 2000.11.24 8466
223 ☞ ☞ Sunburst 를 좀 연습해봤는데요.... 안진수 2000.11.25 9310
222 부탁드려요.. 봄날호수 2000.11.25 8435
221 ☞ 부탁드려요.. 안진수 2000.11.26 9931
220 왕초보님의 글 옮김........pink floyd(핑크 플로이드) 2000.11.23 10625
219 악보방의 악보짱에게 부탁하면 빠른데. 곰팽이 2000.11.23 7927
218 안빨라..글구 그거 아냠. 형서기 2000.11.24 8365
217 메일공개....일랴나님 꼭좀 구해줘여... 2000.11.22 7984
216 베네주엘라 왈츠에 관한 고수님들의 도움을... 고앙이 2000.11.20 8224
215 파리기타콩쿨의 중단과 의미 미니압바 2000.11.19 10487
214 ☞ 베네주엘라 왈츠에 관한 짤막한 글(빙산의 일각임)... 2 미니압바 2000.11.20 10098
213 허걱~ 이렇게나 빨리 답변을 주실줄은..... 고앙이 2000.11.20 8671
212 존윌리암스와의 코윤바바에 대한 인터뷰...[실황] -펀글 오모씨 2000.11.17 8125
211 샤콘느에 대한 고수님들의 의견이 듣고싶습니다. 왕초보 2000.11.15 7797
210 곰팽이 천하통일 곰팽이 2000.11.11 7968
209 좋은연주를 위해선 삶의 질곡이 필요한지.... 2000.11.15 8187
208 ☞ 샤콘느... mess 2000.11.26 8456
207 아! 갈브레쓰를 깜빡했습니다... 왕초보 2000.11.15 8431
206 초보중의 왕은 확실히 다르구나! 곰팽이 2000.11.16 9169
205 정말 동감! 갈브레이쓰..... filliads 2000.11.24 7426
204 ☞ 아! 갈브레쓰를 깜빡했습니다... 갈브레쓰.... 2000.11.25 7786
203 퍼온글.....신동훈님의바하의 하프시코드음악안내. 2000.11.10 9477
202 고석호선생님 감상실의 연주자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진짜초보 2000.11.10 9326
201 레온하르트의 필립스 음반 중에... 미니압바 2000.11.10 8348
200 다 유명한 연주자 들인데... 음반장 2000.11.10 10105
199 [퍼온글] 녹터널, 리브라 소나티네등의 곡설명 1 왕초보 2000.11.10 8818
198 [업그레이드판] 파리콩쿨 역대 입상자 명단(2): 1976-1987 미니압바 2000.11.09 10943
197 [업그레이드판] 파리콩쿨 역대 입상자 명단(1): 1959-1975 미니압바 2000.11.08 8899
196 파리 국제 기타 콩쿨의 軌跡(2)-역대 수상자들의 辨[최종] 미니압바 2000.11.08 9385
195 미니압바 넘 재밌어여~ 2000.11.08 9983
194 파리 국제 기타 콩쿨의 軌跡(2)-역대 수상자들의 辨 [3] 미니압바 2000.11.07 9617
193 빌스마에 대한 느낌을 취기로 뿌려 본다.... 1 오모씨 2000.11.07 15848
192 파리 국제 기타 콩쿨의 軌跡(2)-역대 수상자의 辯 [2편] 미니압바 2000.11.06 12560
191 어머나 오모씨님....대단,,,, 놀라워요.... 지영이 2000.11.07 8408
190 어제 오모씨랑 빌스마에 대하여 다퉜다. 2000.11.05 8686
189 거문고, 가야금 음반 소개해주셔요. 2000.11.04 8297
188 저는 음반을 고를때 남의 말은 권위자 말이라도 안들어요. 미니압바 2000.11.05 7505
187 ☞ 어제 오모씨랑 빌스마에 대하여 다퉜다. 눈물반짝 2000.11.06 8700
186 ☞ 거문고, 가야금 음반 소개해주셔요. 이재화 2000.11.05 8124
185 바람직한 음악감상을 하고 계시네요... 지영이 2000.11.06 10013
184 특히 기타 애호가들은 연주회장에 자주 가야 해요. 미니압바 2000.11.06 8823
183 ☞ 바람직한 음악감상을 하고 계시네요... 눈물반짝 2000.11.06 9892
182 파리 국제 기타 콩쿨의 軌跡(2)-역대 수상자의 辯 [1편] 미니압바 2000.11.02 11160
181 저는 황병기 선생님의 것을... 미니압바 2000.11.04 8465
180 가장 권위있는 국제 콩쿨이었던 파리 기타 콩쿨의 軌跡(1) 미니압바 2000.11.01 10707
179 역대 파리콩쿨 수상자 명단 illiana 2000.10.28 9637
178 헉.......한국 작곡가가 1위라구요?? 안티기타 2000.11.02 9529
177 ☞ 스승님..한수 가르쳐주세요.소주와 함께 謁見하고 싶군요.. 명노창 2000.10.30 8042
176 러시아 기타음악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illiana 2000.10.28 11738
175 ☞ 역대 파리콩쿨의 숨은 이야기도... 미니압바 2000.10.29 8585
174 술사 드리께요... 2000.10.29 8134
173 부담주지마세요. 미니압바 2000.10.30 8266
172 꺄오~ 미켈란젤리의 베토벤의 황제피아노협주곡실황. 2000.10.25 8385
171 [딴소리] 러시아 그리고 스키..... 2000.10.28 8609
170 조만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미니압바 2000.10.29 12842
169 미니압바의 글을 기다리는 설레임을 안고..... illiana 2000.10.29 8188
168 논의합시다! 저작권문제... 미니아부지 2000.10.24 8836
167 존 윌리암스의 영화음악에도 있어요 민성 2000.10.24 8428
166 copyleft라고 쓰는 이유는... 2000.10.24 13568
165 대외적으로는 합법적으로 활동하는것이... 2000.10.26 8040
164 ☞ copyleft라고 쓰는 이유는... 지우압바 2000.10.25 10133
163 왼손이여? 2000.10.25 7972
162 ☞지우압바에게 보내는 경? gumpjang 2000.10.25 10786
161 바하와 친해지는 방법 좀 가르켜 주셔용.. 귀염둥이 2000.10.24 8804
160 참으로 아름다운 노래..^^; 오모씨 2000.10.24 8018
159 왕자는 아닌데요... 형서기 2000.10.25 11898
158 바흐?? 바흐!! 바흐친해지기.. 1 변소반장 2000.10.25 8062
157 귀염둥이님~ 그렁건 제게 물어보셔야죵~ 2000.10.25 10956
156 ☞ 혹시 도움이 되시기를... 김웅찬 2000.10.25 8364
155 웅찬님이 소개한곳 넘 멋져요~ 2000.10.25 7864
154 좋은 소개.......... 화음 2000.10.25 10190
153 대식님은 클래식기타에도 조예가 깊으신분입니다. 일랴나 2000.10.25 7555
152 ☞ ☞ ^^ 감사..... 오모씨 2000.10.25 7919
151 바로에코 연주곡에 대해 알려주실 분 2000.10.20 8631
150 이곡은 유명한 기타버전이 있습니다. 미니아부지 2000.10.24 8806
149 바루에코 인터뷰기사..원문. 2000.10.23 33795
148 토루 다케미츠 ...잊지말자. 2000.10.24 10691
147 ☞ 이곡은 유명한 일렉기타버전도 있습니다. 왕초보 2000.10.24 8455
Board Pagination ‹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Next ›
/ 1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