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가지 님의 말씀을 짚어봐야 하겠습니다…마침 제 홈페이지에 올리실 계획이셨다기에…
현대 기타곡을 말씀하신대로 리듬감이 곡을 이끌어 나가는 곡, 내용상 난해한 곡, 두가지 요소를 모두 가진 곡 이렇게 분류할 수도 있겠죠.
아니면 또 말씀하신대로 부와 명예를 위한 곡, 쓰레기처럼 없어지는 곡 이렇게 나누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두가지의 중간에 남는 곡이 명곡으로 기억된다….
그런데 말이죠…재미있는 생각이긴 합니다만 단 한가지 간과하고 계시는 것은 작곡자의 입장을 너무 단순하게 혹은 마치 너무 변증법적으로 파악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레오 브라우워가 밥벌이를 위해서 곡을 작곡했다면 오늘처럼 좋은 곡을 쓰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의 음악은 아프로-쿠반 리듬에 현대적인 색채를 입힌 것으로 이전까지는 유례가 없던 음악이었습니다. 브라우워는 자국의 독특한 리듬감을 현대곡이라는 형식을 통해 세계화시켰다(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공통분모의 요소를 뽑아냈다)고 평가받고 있는데 그가 행한 작곡이 부와 명성을 염두에 둔 행위라고 단순분류해 버리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월튼의 바가텔의 경우만 하더라도 브림에게 헌정해 준 곡으로 그자신 이미 현대 작곡가로서 유명 작곡가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명성을 얻기 위해 곡을 썼다거나 하는 비유는 적절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기타라는 악기의 표현 영역에 눈을 뜬 대작곡가의 빛나는 감각의 소산으로 평가하는 것이 더 타당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님의 글을 읽다 보면 기타 작곡가의 작품을 어떤 형태로든 “즐기시는” 소비자의 입장에 너무 치우쳐 가벼이 생각하시는 면도 없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무조건적으로 현대곡을 수용하는 입장도 문제겠습니다만 위에서 말씀하신대로의 분류는 너무 일방적인 감상자의 생각에 의한 분류가 아닌가 합니다.
일례로 리듬감이 충일하여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편하다고 해도 곡의 내용은 얼마든지 심오할 수 있습니다. 또 브리튼의 녹터널이 명곡인 이유는 제 생각으로는 님이 말씀하신 이유로는 전혀 설명되기 어렵다고 봅니다. 제 생각에는 이 곡이 대중적이 될 요소는 거의 갖추고 있지 않다고 보거든요. 그렇다고 쓰레기는 더욱 아니죠. 또 언뜻 생각하면 클레이냥의 “사형수의 아침”이 이제야 인기곡이라 귀에 익었지만 아무도 건드리지 않았던 영역의 심상의 표현을 기타라는 악기로 표현했다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발상인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를 너무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저 같은 사람은 죽었다 깨어나도 그런 모티브로 곡을 쓸 생각을 못할 겁니다…이전까지 유례가 없던 심상의 표현이거든요. 구조적으로도 충실하니 명곡으로 남은 이유가 대중성을 고려했다고 보기보다는 작곡가의 천재적인 감각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저는 봅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간단히 님이 말씀하시는 분류에 쉽게 편입되어 버리는 것은 가슴아픈 일입니다.
현대곡은 클래식 기타 분야만이 그런 것이 아니고 여러가지 다른 분야도 어지러운 난립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것은 분류된 세대가 아니라 “현재진행형”의 상태이기 때문이죠.
님의 말씀대로 100년 혹은 그 이상이 지난 후 많은 부분이 이전 세대처럼 정리되겠죠.
그것은 단지 후세대의 몫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가 얼마나 이성적으로 어떠한 현대 작품을 즐기느냐 하는 “조류”로 나타날 때 분류의 틀이 잡히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선입견을 버리고 열린 마음으로 보다 진지하고 꼼꼼하게 음악을 듣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겉을 보지말고 속을 보도록 해야겠죠.
부와 명성이라는 선입견, 대중을 의식하여 곡을 쓴다는 평가는 사실은 순수한 고전음악 작곡가에게는 모독과 같은 것입니다.
좀 더 신중한 생각을 가져 주셨으면 합니다.
>[왕초보님께서 쓰신 내용]
>제가 생각하는 현대의 기타곡은 크게 두 부류인것 같습니다. 하나는 강한 리듬감(탱고,보사노바,삼바,룸바,쇼로,아프로 쿠반 리듬등)에 위에 즉흥성이 강한 멜로디가 곁들여진것과 다른 하난 정말 '이게 무슨곡인가'생각이 드는 전위음악(?)같은 곡들입니다.이런 곡들은 인간의 심리를 묘사하거나 사물의 미세한 움직임,자연현상등에서 모티브를 따온 곡이 많습니다.전자는 브라워나 디용 피아졸라 같은 비교적 파퓰러한 현대작곡가들의 곡을 들 수 있겠구 후자는 벤자민 브리튼의 녹터널 같은곡이나 브림의 전집중 20세기음악에 들어있는 몇몇곡들(제가 지금 작곡가와 곡명을 확실히 모르겠네요)과 지난 일본에서 있었던 삐에리의 독주회때 있었던 곡들을 들 수 있겠네요.같은 시대에 사는 현대의 작곡가들중 어떤이는 이해하기 쉬운 작품을 쓰고 또 어떤이는 아주 난해한 작품을 씁니다. 그 이유를 제 나름대로 생각해봤는데 작곡가두 직업이라는 점에서 볼때 벌이(?)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잖습니까...만약 제가 작곡가라면 그럴것입니다.곡을 쓸때 '과연 이곡이 사람들의 귀를 끌어당길까?'하구 말입니다. 앞에서 제가 언급한 전자에 해당하는 작곡가들은 지금까지 기타를 위한 많은 작품을 썼는데 그것들중 일부는 대중을 고려해서 만든 작품이구 또 어떤건 정반대에 속하는 작품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예술가로서의 창작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일반인에겐 '어려운,난해한'작품을 짓고 한편으론 인기와 명예 부를 위해서 '쉬운'작품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물론 그 두개의 성격을 동시에 띤 작품들두 있겠죠...이런것들이 현대곡중에 명곡으로 꼽히는 곡들이 아닐까요?(5개의 바가텔, 데카메론 네그로, 춤의 찬미,어느 사형수의 아침, 4개의 소품-프랭크 마틴 등등)이들은 대중적인 지지와 높은 완성도를 바탕으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을 곡들입니다.너무 어려운곡은 어떻게보면 작곡가에겐 지나치게 높은 완성도로 인해서 대중이 받아들이기 힘들다보니 자연히 소멸될것이구 쉬운작품들은 첨에 듣기에 좋게 할려다보니 곡의 완성 수준은 자연히 낮아지는 마치 '유행가'처럼 잠깐 인기를 누리다 소멸될 것입니다. 이제 제가 첨에 후자로 언급한 이들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글쎄 이들에 대해서는 제가 뭐라고 말하기가 자신이 없네요.이들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자료가 없는데다가 알려진 작품수두 그리 많지않으니깐요. 물론 작품의 수는 많겠지만 '우리'가 그것들을 알게되는것은 유명 연주가들의 레코딩이나 독주회를 통해선데 그런면면에서 볼때 이런 부류의 작품들의 대부분은 마치 '쓰레기'처럼 만들어지기만 할뿐 빛을 보지 못하구 없어지는게 보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건 마치 인터넷을 '정보의 바다'라고 하지만 그 대부분이 쓸모없고 중복되는 자료의 천지인것과 흡사하다구 생각됩니다. 물론 그런 현실과 타협하지 않는 순수예술을 지향하는 작곡가들이 있었기에 우리는 지금과 같은 '현대곡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단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한편으론 신정하님의 다른 게시판에 올리셨던 내용은 조금 달지만 '풍요속의 빈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빌라로보스 이후부터를 시기적인면에서 '현대'로 간주하는데 그때부터 지금까지의 출판된 작품수들은 수백곡이 넘는데 만약 일반애호가들끼리 '자신들이 가장 좋아하는 현대곡을 뽑는다'고 했을 때 여러 사람에게 표를 얻을곡이 과연 몇곡이나 될까요? 50곡두채 안될겁니다. 출판된 수백곡들중 50곡이라면 이는 '과거 어느시대보다 지금만큼 기타를 위해 많은 곡들이 작곡된 시기는 없었다'란 말은 '과거~~시기는 없었지만 정작 우리를 즐겁게 해주는 곡은 별로 없다'란 말로 바뀌어야 겠지요.제 생각을 말하려다보니 지나치게 '가정'을 많이했네요.그리고 마지막으로 요즘 나오는 곡은 장르의 구분이 없는 것 같습니다. '클래식 기타'를 위해 작곡된 곡이지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클래식'의 범주에 이런 것들이 포함되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오히려 재즈에서 느낄 수 있는 리듬감이나 선율, 화음 뉴에이지나 프로그래시브 락에서 느껴지는 묘한(?)느낌 같은것들이 요즘의 기타곡들에 많이 나타납니다.즉 첨부터 어디에 얽매이지 않고 작곡가가 곡에 필요한 요소들을 고전음악뿐만이 아니구 위에서 언급한 음악들에서 자유롭게 따오지않았나하는 생각이 드네요. 레오브라워가 등장한지 50년이 조금 안됐는데(그의 첫작품이 1956년에 나온걸로 알고있습니다.preludio, fuga 1 그가 16살에 작곡한)앞으로 50년 뒤 즉 브라워가 나온지 100년뒤에 그가 어떤 평가를 받을지 정말 궁금하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p.s 이글 신정하님 홈페이지에 올릴려고 했던글인데 어쩌다보니 여기에 올렸네요...^^
>
>
>
>
>
>>[고민중님께서 쓰신 내용]
>
>>안영하세요 고민이 많은 초보입니다.
>>
>>여러분께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
>>제 생각에는 현대 CG기타의 조류가 현대음악과 남미음악으로 흘러가는 것 같은데 아직까지 이들 음악을 들으면 솔직히 SOR나 BACH에서 느끼는 그런 감동을 느끼지는 못하고 있읍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BROUWER나 PIAZZOLA 음반까지는 그래도 선율적인 요소와 리듬감이 있어 괜찮지만(이미 많이 대중화되어서 그런가요?) 그 이상 넘어가면 솔직히 그 음악이 뭘 말하는지 전혀 모르겠읍니다. 도대체 현대음악은 어떻게 이해하고 들어야 하나요. 그냥 많이 들으면 익숙해져서 괜찮나요? 아니면 다른 감상포인트 같은게 있나요?
>>
>>고수님들 답변주시면 고맙겠읍니다.
>
현대 기타곡을 말씀하신대로 리듬감이 곡을 이끌어 나가는 곡, 내용상 난해한 곡, 두가지 요소를 모두 가진 곡 이렇게 분류할 수도 있겠죠.
아니면 또 말씀하신대로 부와 명예를 위한 곡, 쓰레기처럼 없어지는 곡 이렇게 나누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두가지의 중간에 남는 곡이 명곡으로 기억된다….
그런데 말이죠…재미있는 생각이긴 합니다만 단 한가지 간과하고 계시는 것은 작곡자의 입장을 너무 단순하게 혹은 마치 너무 변증법적으로 파악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레오 브라우워가 밥벌이를 위해서 곡을 작곡했다면 오늘처럼 좋은 곡을 쓰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의 음악은 아프로-쿠반 리듬에 현대적인 색채를 입힌 것으로 이전까지는 유례가 없던 음악이었습니다. 브라우워는 자국의 독특한 리듬감을 현대곡이라는 형식을 통해 세계화시켰다(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공통분모의 요소를 뽑아냈다)고 평가받고 있는데 그가 행한 작곡이 부와 명성을 염두에 둔 행위라고 단순분류해 버리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월튼의 바가텔의 경우만 하더라도 브림에게 헌정해 준 곡으로 그자신 이미 현대 작곡가로서 유명 작곡가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명성을 얻기 위해 곡을 썼다거나 하는 비유는 적절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기타라는 악기의 표현 영역에 눈을 뜬 대작곡가의 빛나는 감각의 소산으로 평가하는 것이 더 타당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님의 글을 읽다 보면 기타 작곡가의 작품을 어떤 형태로든 “즐기시는” 소비자의 입장에 너무 치우쳐 가벼이 생각하시는 면도 없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무조건적으로 현대곡을 수용하는 입장도 문제겠습니다만 위에서 말씀하신대로의 분류는 너무 일방적인 감상자의 생각에 의한 분류가 아닌가 합니다.
일례로 리듬감이 충일하여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편하다고 해도 곡의 내용은 얼마든지 심오할 수 있습니다. 또 브리튼의 녹터널이 명곡인 이유는 제 생각으로는 님이 말씀하신 이유로는 전혀 설명되기 어렵다고 봅니다. 제 생각에는 이 곡이 대중적이 될 요소는 거의 갖추고 있지 않다고 보거든요. 그렇다고 쓰레기는 더욱 아니죠. 또 언뜻 생각하면 클레이냥의 “사형수의 아침”이 이제야 인기곡이라 귀에 익었지만 아무도 건드리지 않았던 영역의 심상의 표현을 기타라는 악기로 표현했다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발상인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를 너무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저 같은 사람은 죽었다 깨어나도 그런 모티브로 곡을 쓸 생각을 못할 겁니다…이전까지 유례가 없던 심상의 표현이거든요. 구조적으로도 충실하니 명곡으로 남은 이유가 대중성을 고려했다고 보기보다는 작곡가의 천재적인 감각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저는 봅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간단히 님이 말씀하시는 분류에 쉽게 편입되어 버리는 것은 가슴아픈 일입니다.
현대곡은 클래식 기타 분야만이 그런 것이 아니고 여러가지 다른 분야도 어지러운 난립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것은 분류된 세대가 아니라 “현재진행형”의 상태이기 때문이죠.
님의 말씀대로 100년 혹은 그 이상이 지난 후 많은 부분이 이전 세대처럼 정리되겠죠.
그것은 단지 후세대의 몫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가 얼마나 이성적으로 어떠한 현대 작품을 즐기느냐 하는 “조류”로 나타날 때 분류의 틀이 잡히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선입견을 버리고 열린 마음으로 보다 진지하고 꼼꼼하게 음악을 듣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겉을 보지말고 속을 보도록 해야겠죠.
부와 명성이라는 선입견, 대중을 의식하여 곡을 쓴다는 평가는 사실은 순수한 고전음악 작곡가에게는 모독과 같은 것입니다.
좀 더 신중한 생각을 가져 주셨으면 합니다.
>[왕초보님께서 쓰신 내용]
>제가 생각하는 현대의 기타곡은 크게 두 부류인것 같습니다. 하나는 강한 리듬감(탱고,보사노바,삼바,룸바,쇼로,아프로 쿠반 리듬등)에 위에 즉흥성이 강한 멜로디가 곁들여진것과 다른 하난 정말 '이게 무슨곡인가'생각이 드는 전위음악(?)같은 곡들입니다.이런 곡들은 인간의 심리를 묘사하거나 사물의 미세한 움직임,자연현상등에서 모티브를 따온 곡이 많습니다.전자는 브라워나 디용 피아졸라 같은 비교적 파퓰러한 현대작곡가들의 곡을 들 수 있겠구 후자는 벤자민 브리튼의 녹터널 같은곡이나 브림의 전집중 20세기음악에 들어있는 몇몇곡들(제가 지금 작곡가와 곡명을 확실히 모르겠네요)과 지난 일본에서 있었던 삐에리의 독주회때 있었던 곡들을 들 수 있겠네요.같은 시대에 사는 현대의 작곡가들중 어떤이는 이해하기 쉬운 작품을 쓰고 또 어떤이는 아주 난해한 작품을 씁니다. 그 이유를 제 나름대로 생각해봤는데 작곡가두 직업이라는 점에서 볼때 벌이(?)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잖습니까...만약 제가 작곡가라면 그럴것입니다.곡을 쓸때 '과연 이곡이 사람들의 귀를 끌어당길까?'하구 말입니다. 앞에서 제가 언급한 전자에 해당하는 작곡가들은 지금까지 기타를 위한 많은 작품을 썼는데 그것들중 일부는 대중을 고려해서 만든 작품이구 또 어떤건 정반대에 속하는 작품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예술가로서의 창작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일반인에겐 '어려운,난해한'작품을 짓고 한편으론 인기와 명예 부를 위해서 '쉬운'작품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물론 그 두개의 성격을 동시에 띤 작품들두 있겠죠...이런것들이 현대곡중에 명곡으로 꼽히는 곡들이 아닐까요?(5개의 바가텔, 데카메론 네그로, 춤의 찬미,어느 사형수의 아침, 4개의 소품-프랭크 마틴 등등)이들은 대중적인 지지와 높은 완성도를 바탕으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을 곡들입니다.너무 어려운곡은 어떻게보면 작곡가에겐 지나치게 높은 완성도로 인해서 대중이 받아들이기 힘들다보니 자연히 소멸될것이구 쉬운작품들은 첨에 듣기에 좋게 할려다보니 곡의 완성 수준은 자연히 낮아지는 마치 '유행가'처럼 잠깐 인기를 누리다 소멸될 것입니다. 이제 제가 첨에 후자로 언급한 이들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글쎄 이들에 대해서는 제가 뭐라고 말하기가 자신이 없네요.이들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자료가 없는데다가 알려진 작품수두 그리 많지않으니깐요. 물론 작품의 수는 많겠지만 '우리'가 그것들을 알게되는것은 유명 연주가들의 레코딩이나 독주회를 통해선데 그런면면에서 볼때 이런 부류의 작품들의 대부분은 마치 '쓰레기'처럼 만들어지기만 할뿐 빛을 보지 못하구 없어지는게 보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건 마치 인터넷을 '정보의 바다'라고 하지만 그 대부분이 쓸모없고 중복되는 자료의 천지인것과 흡사하다구 생각됩니다. 물론 그런 현실과 타협하지 않는 순수예술을 지향하는 작곡가들이 있었기에 우리는 지금과 같은 '현대곡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단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한편으론 신정하님의 다른 게시판에 올리셨던 내용은 조금 달지만 '풍요속의 빈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빌라로보스 이후부터를 시기적인면에서 '현대'로 간주하는데 그때부터 지금까지의 출판된 작품수들은 수백곡이 넘는데 만약 일반애호가들끼리 '자신들이 가장 좋아하는 현대곡을 뽑는다'고 했을 때 여러 사람에게 표를 얻을곡이 과연 몇곡이나 될까요? 50곡두채 안될겁니다. 출판된 수백곡들중 50곡이라면 이는 '과거 어느시대보다 지금만큼 기타를 위해 많은 곡들이 작곡된 시기는 없었다'란 말은 '과거~~시기는 없었지만 정작 우리를 즐겁게 해주는 곡은 별로 없다'란 말로 바뀌어야 겠지요.제 생각을 말하려다보니 지나치게 '가정'을 많이했네요.그리고 마지막으로 요즘 나오는 곡은 장르의 구분이 없는 것 같습니다. '클래식 기타'를 위해 작곡된 곡이지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클래식'의 범주에 이런 것들이 포함되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오히려 재즈에서 느낄 수 있는 리듬감이나 선율, 화음 뉴에이지나 프로그래시브 락에서 느껴지는 묘한(?)느낌 같은것들이 요즘의 기타곡들에 많이 나타납니다.즉 첨부터 어디에 얽매이지 않고 작곡가가 곡에 필요한 요소들을 고전음악뿐만이 아니구 위에서 언급한 음악들에서 자유롭게 따오지않았나하는 생각이 드네요. 레오브라워가 등장한지 50년이 조금 안됐는데(그의 첫작품이 1956년에 나온걸로 알고있습니다.preludio, fuga 1 그가 16살에 작곡한)앞으로 50년 뒤 즉 브라워가 나온지 100년뒤에 그가 어떤 평가를 받을지 정말 궁금하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p.s 이글 신정하님 홈페이지에 올릴려고 했던글인데 어쩌다보니 여기에 올렸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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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민중님께서 쓰신 내용]
>
>>안영하세요 고민이 많은 초보입니다.
>>
>>여러분께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
>>제 생각에는 현대 CG기타의 조류가 현대음악과 남미음악으로 흘러가는 것 같은데 아직까지 이들 음악을 들으면 솔직히 SOR나 BACH에서 느끼는 그런 감동을 느끼지는 못하고 있읍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BROUWER나 PIAZZOLA 음반까지는 그래도 선율적인 요소와 리듬감이 있어 괜찮지만(이미 많이 대중화되어서 그런가요?) 그 이상 넘어가면 솔직히 그 음악이 뭘 말하는지 전혀 모르겠읍니다. 도대체 현대음악은 어떻게 이해하고 들어야 하나요. 그냥 많이 들으면 익숙해져서 괜찮나요? 아니면 다른 감상포인트 같은게 있나요?
>>
>>고수님들 답변주시면 고맙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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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2000.08.31 By수 Views5593 -
형서기님 요기....
Date2000.08.31 By화음 Views5799 -
어쿠...감사!!!!!!!!!!!
Date2000.09.01 By형서기 Views4579 -
☞:야마시타의 비디오를 보고..저악보 있어요
Date2000.09.04 Byhochma Views4987 -
니콜라예바의 음반 가지고 계신분~
Date2000.09.04 By수 Views4494 -
몰입의 즐거움.
Date2000.09.04 By눈물반짝 Views4602 -
몇장 있져! 그럼 다음 기회에...
Date2000.09.04 By나 콜라예바 Views4787 -
누굽니까?
Date2000.09.04 By수 Views4579 -
음악듣다 운 얘기하라고요?
Date2000.09.15 By고은별 Views4893 -
고은별님 반갑습니다.
Date2000.09.16 Byilliana Views4496 -
여러분이 생각하는 차세대 거물(?)은?
Date2000.09.16 Byilliana Views4576 -
고은별님 반갑습니다.
Date2000.09.16 Bymaria Views4432 -
고은별님 아직 사지 마셔요.
Date2000.09.16 By수 Views5001 -
아이참!!! 이를 어떻게 하죠?
Date2000.09.16 By고은별 Views4530 -
새론 거물(?)
Date2000.09.16 By영자 Views4571 -
캬!!!!!! 죽이는 Bylsma의 Cello Suites
Date2000.09.17 Byilliana Views4677 -
☞:캬!!!!!! 죽이는 Bylsma의 Cello Suites...2장짜리?
Date2000.09.17 By영자 Views4684 -
미운 illiana...
Date2000.09.17 By수 Views4720 -
리얼오디오자료실은 어떠실런지...
Date2000.09.18 By신정하 Views4986 -
☞:왕야맹때문에 디지게 혼났쟈나...
Date2000.09.21 Bymaria Views4681 -
울 성생님은....
Date2000.09.21 By수 Views4505 -
현대기타음악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Date2000.09.24 By고민중 Views5385 -
현대인의 의식분열.
Date2000.09.24 By의식분열 Views5753 -
☞:현대기타음악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Date2000.09.25 By지우압바 Views4633 -
☞:현대 미술작품은 어떻게 감상하시나요?
Date2000.09.25 By신정하 Views4847 -
새로운길에 대한 두려움....
Date2000.09.25 By수 Views5316 -
☞:현대기타음악에 대한 저의 생각들
Date2000.09.26 By왕초보 Views4865 -
괜찮으시다면 몇가지 짚어보겠습니다.
Date2000.09.26 By신정하 Views5046 -
몇가지 짚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Date2000.09.26 By왕초보 Views5679 -
죄송합니다.
Date2000.09.26 By신정하 Views4812 -
죄송하다니요...천부당 만부당 하신 말씀입니다..
Date2000.09.27 By왕초보 Views5021 -
역시 고수님들 이십니다.
Date2000.09.28 By지우압바 Views4583 -
영서부님 지우압바연주 왜 안올리셔요?
Date2000.09.28 By수 Views4658 -
지우압바님의 연주를 듣고싶다!!!!!
Date2000.09.28 By형서기 Views5026 -
<font color=red>꺄우뚱! 왜 그럴까요? 히히!</font>
Date2000.09.28 By泳瑞父 Views5467 -
이중주? 하하하....
Date2000.09.29 By수 Views4792 -
martha argerich 의 연주는...
Date2000.09.30 By수 Views5810 -
.........묵묵........
Date2000.10.04 By지우압바 Views5063 -
골루세스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Date2000.10.05 By김소희 Views4959 -
음반 게시판을 보세요!!!
Date2000.10.05 By음반방장 Views4849 -
정말 좋은 연주자가 확실해요.
Date2000.10.05 By수 Views4764 -
저... 어떻하면 아르페지오를 잘할 수 있나여?
Date2000.10.06 Bywlal Views4987 -
☞:저... 어떻하면 아르페지오를 잘할 수 있나여?
Date2000.10.06 By은석 Views4796 -
☞:골루세스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Date2000.10.07 Byilliana Views4616 -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기타리스트의 보물창고 NAXOS
Date2000.10.07 Byilliana Views6257 -
☞:NAXOS음반 카타로그를 구하는 방법
Date2000.10.07 Byilliana Views4771 -
☞:NAXOS음반 정말 싸여.
Date2000.10.07 By수 Views4601 -
Solo로 연주하는 아란훼즈협주곡 듣고싶지 않으세요?
Date2000.10.08 Byilliana Views5424 -
야마시다의 연주가 최고가 아닌가요?
Date2000.10.08 By김상근 Views4771 -
야마시다의 연주! 조치요!
Date2000.10.08 By음반방장 Views4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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