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세고비아(Andred Segovia: 1894-1987)는 20세기의 기타리스트 중 최대의 거장이며 오스포드 대학에서

명예음악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바하로 부터 알베니즈에까지 으르는 작고가의 작품을 편곡 연주

하였는데, 기타음악의 차원을 고도로 승화시커 기타 음악의 우수한 음악적 위치를 전세계에 널리 알리고

부흥시킨 스페인의 위대한 예술가이고 교수이다.


A) 줄 위에서 오른손가락의 위치와 탄현방향 ( 알아이레 기준)



위쪽의 그림처럼 p i m a를 늘어 놓으면 a 손가락은 줄에 수직이고 i m 손가락은 왼쪽으로 기울고

p는 i 와 줄과 함께 정삼각형를 이루는데 이것은 움직임을 줄이고 안정감에 좋다. 탄현방향은 a 손가락은

줄에 직각이고, i m  손가락은 브리지쪽으로 조금 비켜 탄현한다.


B) 탄현의 원리와 음색의 특질

   세고비아는 알아이레 기법에는 손톱만 사용하고 아포얀도 기법에는 손톱과 손가락 살끝을 사용했다.

아포얀도 주법은 손가락 끝중 죄측의 살끝으로 줄에 대한 탄력을 얻어 짧은 손톱으로 줄을 퉁기는 원리

이며, 알아이레 주법에 있어서 살끝은 줄과의 잡음을 제거하는 역할만으로 쓰였고, 손톱으로 순간 탄현

하였다.   특히 그의 특색적인 탄현은 아포얀도에서 손톱의 많은 면적을 사용하기 위하여 손가락으로

줄을 투기는데 지판쪽으로 물흐르듯 을리는 기법인데 넓은 손끝의 효과를 보았던 것이다. 그는

피아니시모와 포르티시모에도 아포얀도를 사용했다.

  세고비아의 음색은 굵고(thicker), 풍부(richer)하였으며 왼손의 비브라토(좌우가아닌 상하운동)에

의한 음질은 신비로우면서도 비범하게도 빠른 음계에서 왼손의 수직착지에 의한 비브라토를 구사하였다.

그러나 줄에 대하여 손톱의 각도가 왼쪽으로 기울어졌기 때문에 음의 광채와 윤기가 부족하였다.

  또한 그의 음색은 가능한한 살끝과 손톱을 겸하는 아포얀도 주법을 사용하여, 날카롭고(sharper)

예리한 음보다는 부드럽고 인간미가 넘치는 완전한 음을 선호하였다. 특히 그의 음색은 빠른곡에서

보다는 느린 곡에서 더욱 아름답고 풍부하였다.



Comment '1'
  • 2010.11.02 19:35 (*.144.158.88)
    사진이 안보여서 너무 아쉽네요 ㅠㅠ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20 힘을 빼야하는이유....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2002.03.23 6977
219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751
218 힘빼기- 강충모의 Q&A를 읽고 (2)..... 2 채소 2002.05.31 9869
217 훌륭하지 않은 연주자는.... 채소 2002.07.21 6639
216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8302
215 해외기타음반전문사이트 1 illiana 2000.08.30 11346
214 한번 그음! 고충진 2002.09.19 5990
213 학습과 수련. 3 과객 2002.04.05 8520
212 하지정맥류와 기타 4 권진수 2007.07.04 12251
211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20081
210 프레이징과 아티큘레이션..... 10 BACH2138 2009.10.23 14838
209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899
208 페르난데스의 마스터클라스 5 채소 2003.08.12 7654
207 페르난데스의 기타레슨.......차차를 위하여.... 채소 2002.08.17 7418
206 트레몰로 주법입니다. 오디오 파일(ra)도 있구요.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참고하세요 meeyoung 2002.03.28 7578
205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647
204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463
203 탄현의 속도 - 강충모의 Q&A를 읽고(1) ..... 1 채소 2002.05.30 7769
202 탄현법 18 쏠레아 2010.01.09 14246
201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9 file 차차 2003.04.01 12939
200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4) 3 file 차차 2003.04.01 9645
199 탄현과 음색에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3) 1 file 차차 2003.04.01 10525
198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럿셀의 그림강의 (5) 5 file 차차 2003.04.01 10340
197 탄현과 음색에관한 데이빗러셀의 그림강의 (2) 1 file 차차 2003.04.01 13233
196 탄현공부 file 2024.04.14 649
195 타레가의 오른손 자세와 음색의 특질[김남중님 논문중에서] 1 고정석 2001.10.05 7763
194 클래식기타의 전기전자적 증폭(퍼온글) 1 서정실 2002.02.11 6180
193 클래식 음악용어 안내. 4 괭퇘 2005.06.08 14019
192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831
191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805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