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세고비아(Andred Segovia: 1894-1987)는 20세기의 기타리스트 중 최대의 거장이며 오스포드 대학에서

명예음악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바하로 부터 알베니즈에까지 으르는 작고가의 작품을 편곡 연주

하였는데, 기타음악의 차원을 고도로 승화시커 기타 음악의 우수한 음악적 위치를 전세계에 널리 알리고

부흥시킨 스페인의 위대한 예술가이고 교수이다.


A) 줄 위에서 오른손가락의 위치와 탄현방향 ( 알아이레 기준)



위쪽의 그림처럼 p i m a를 늘어 놓으면 a 손가락은 줄에 수직이고 i m 손가락은 왼쪽으로 기울고

p는 i 와 줄과 함께 정삼각형를 이루는데 이것은 움직임을 줄이고 안정감에 좋다. 탄현방향은 a 손가락은

줄에 직각이고, i m  손가락은 브리지쪽으로 조금 비켜 탄현한다.


B) 탄현의 원리와 음색의 특질

   세고비아는 알아이레 기법에는 손톱만 사용하고 아포얀도 기법에는 손톱과 손가락 살끝을 사용했다.

아포얀도 주법은 손가락 끝중 죄측의 살끝으로 줄에 대한 탄력을 얻어 짧은 손톱으로 줄을 퉁기는 원리

이며, 알아이레 주법에 있어서 살끝은 줄과의 잡음을 제거하는 역할만으로 쓰였고, 손톱으로 순간 탄현

하였다.   특히 그의 특색적인 탄현은 아포얀도에서 손톱의 많은 면적을 사용하기 위하여 손가락으로

줄을 투기는데 지판쪽으로 물흐르듯 을리는 기법인데 넓은 손끝의 효과를 보았던 것이다. 그는

피아니시모와 포르티시모에도 아포얀도를 사용했다.

  세고비아의 음색은 굵고(thicker), 풍부(richer)하였으며 왼손의 비브라토(좌우가아닌 상하운동)에

의한 음질은 신비로우면서도 비범하게도 빠른 음계에서 왼손의 수직착지에 의한 비브라토를 구사하였다.

그러나 줄에 대하여 손톱의 각도가 왼쪽으로 기울어졌기 때문에 음의 광채와 윤기가 부족하였다.

  또한 그의 음색은 가능한한 살끝과 손톱을 겸하는 아포얀도 주법을 사용하여, 날카롭고(sharper)

예리한 음보다는 부드럽고 인간미가 넘치는 완전한 음을 선호하였다. 특히 그의 음색은 빠른곡에서

보다는 느린 곡에서 더욱 아름답고 풍부하였다.



Comment '1'
  • 2010.11.02 19:35 (*.144.158.88)
    사진이 안보여서 너무 아쉽네요 ㅠㅠ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20 손톱질환 사진모음 2 고정석 2002.07.05 52521
219 전국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서울지역 제외) 61 sntana97 2005.06.10 48650
218 지판을 외우는 방법에 대한 문의 89 정말 궁금해요 2006.03.22 42054
217 [카르카시] C 장조 : G(5도) - C(1도) 베이스 진행 file 안티기타 2002.10.18 41236
216 템포 루바토 11 2008.10.26 32462
215 음악과 과학 (5) - 장조와 단조 18 file 쏠레아 2009.10.23 30002
214 주선율/노래에 코드 붙이는 법 3 gmland 2009.10.14 28722
213 음악과 과학 (4) - 고정도법, 이동도법 5 쏠레아 2009.10.18 27110
212 프레이징 Phrasing 11 gmland 2009.10.22 26896
211 Long Long Ago 그 옛날에 2중주 (연습용) 2 file 노동환 2012.10.12 26240
210 클래식 순혈주의? 꿈 깨라. 109 지나가다 2011.03.16 24805
209 서울 클래식 기타 학원 및 선생님 목록 14 sntana97 2005.06.10 24290
208 기타와 연습.. 11 생활의발견 2010.08.23 24169
207 음악과 과학 (1) - 음계의 원리 52 쏠레아 2009.10.14 22491
206 [re] 다성/교차-잇단음표, 교차리듬 14 gmland 2010.04.04 22477
205 클래식 음악/연주에 관한 TED 강연 한편 5 TERIAPARK 2012.01.09 20830
204 하모닉스 음 1 file 비록인 2012.03.17 20078
203 오른손에 문제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38 아르미 2011.11.02 20063
202 기타줄에서 손가락을 땔때 이탈음에 대해... 8 121 2010.04.06 19744
201 손가락이 짧으면... 21 까칠한원석 2006.02.14 19668
200 국소이긴장증(focal dystonia)에 대해 1 file 리브라 2011.11.12 19493
199 좋은 음악가가 되려면? (코다이 연설문) 5 크.. 2010.03.16 18877
198 기타 연습법 10 히나 2014.04.12 18858
197 힘을 빼면 연주가 좋아지는 이유 30 file 청중1 2013.02.13 18748
196 아포얀도의 허와 실 29 김민 2007.04.23 18374
195 화음의 논리 11 지나가다 2011.03.24 18302
194 인터넷으로 볼 수 있는 기타 레슨 5 PARKTERIA 2012.01.30 18231
193 기타친지 10년이 되었는데...."연습 방법" 조언 부탁해요 9 지고지순 2005.04.13 18218
192 트레몰로 연습전에 선행되어야 할 연습... 15 2004.02.21 17646
191 악보 읽기와 연주 연습에 대한 의문 13 라우테 2006.03.07 17406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Next ›
/ 8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