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10.03.01 20:46

보름 달집태우기...

(*.161.14.21) 조회 수 6984 댓글 4




  지리산에서.............
(사진촬영  산비.)

쥐불놀이가 아니라 달집태우기군요....
Comment '4'
  • 쏠레아 2010.03.02 01:13 (*.130.110.177)
    저건 쥐불이 아니라 맘모스불 같군요.
  • 1000식 2010.03.02 03:17 (*.159.79.54)
    달집태우기예요.
    남도지방에서 행해져 온 전통인데 다른 지방에서도 흉내를 내더군요.
    그리고 낮에 행해진 것이 아니라 밤에 행해진 것입니다.
    사진은 낮이로군요.
  • 콩쥐 2010.03.02 07:35 (*.161.14.21)
    저녁부터 불놔서 밤까지 불이 타죠.....

    1000식님 안동에 계실때 많이 하셨을텐데....
  • sanbi 2010.03.02 08:58 (*.119.192.17)
    음력 정월대보름날 농악대와 함께 망우리를 돌리며 달맞이할때 주위를 밝게하기 위해서
    대나무로 기둥을 세우고 짚,솔가지,땔감 등으로 덮고 달이뜨는 동쪽에 문을내서 만든것을 달집이라 합니다
    달집속에는 짚으로 달을 만들어 걸고 달이뜰때 맞춰서 풍물을치며 태우는 거죠
    쥐불놀이나 횃불싸움 등과 같이 불이 타오르는 발양력과 달이 점차 생장하는 생산력에 의탁한
    우리 민속 놀음이지 어느 특정지역의 전통으로 본다는 건 좀 그런 것 같네요

    달집을 태워서 이것이 고루 잘 타오르면 그해는 풍년, 불이 도중에 꺼지면 그해는 흉년이고,
    달집이 타면서 넘어지는 쪽의 마을이 풍년, 이웃마을과 경쟁하여 잘타면 풍년이 들것으로 점을 치는
    풍습도 전해지지요.

    위의 달집 태우기는 달뜨는 시간에 맞춰서 태웠고, 사진은 감도 아사 1600으로 맞춰 찍은 거라서 밝게 보이지만 실제는 어두운 배경이랍니다....




    또한 달집속에 넣은 대나무가 불에 타면서 터지는 소리에 마을의 악귀들이 달아난다고 한다. 달집을 태울때 남보다 먼저 불을 지르거나 헝겊을 달면 아이를 잘낳고, 논에서 달집을 태우면 농사가 잘된다고 한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105 내가 생각하는 인간, 그러니까 사람,,, 8 쏠레아 2010.02.05 5650
3104 드뎌 바하의 나라에 왔어요~ 25 ganesha 2010.02.05 6193
3103 음악에서의 언어. 4 쏠레아 2010.02.06 5202
3102 마르코와의 하루...서울 도심을 산책하며... 18 기타레타 듀오 2010.02.08 6767
3101 그것 봐요. 4 쏠레아 2010.02.08 5096
3100 BMW는 무엇을 줄인 말이까요? 10 쏠레아 2010.02.08 7171
3099 착한 일을 하다보니 ... 6 아포얀도 2010.02.09 4930
3098 인터넷의 재미. 5 콩쥐 2010.02.10 6159
3097 재해임? 3 쏠레아 2010.02.10 6360
3096 애들은 잘못없다. 8 file 콩쥐 2010.02.10 6542
3095 가식적? 뭐가? 9 쏠레아 2010.02.10 7662
3094 요즘 쌍파울로는... 12 file 아이모레스 2010.02.11 8054
3093 다들 떠나고....... 8 file 콩쥐 2010.02.11 6951
3092 정말로 술 끊어야 되겠어요 2 아포얀도 2010.02.11 6298
3091 이사와 집 구하기 20 file 콩쥐 2010.02.12 7184
3090 비가 내리지않으면 이렇습니다... 7 file 아이모레스 2010.02.12 6201
3089 요즘 아요와는... 5 파크닝팬 2010.02.13 6339
3088 명절 차례는 단잔이라고... 3 쏠레아 2010.02.14 7263
3087 스포츠 2 쏠레아 2010.02.14 6145
3086 방글라데시 후기.... 3 오상훈 2010.02.17 6787
3085 시인..박남철 13 삭제... 2010.02.17 7053
3084 마르코소시아스 고충진님과 함께 1 file 산비 2010.02.18 7188
3083 쏠레아님만 보세요. 15 file chokukkon 2010.02.18 7740
3082 고쿠보 3 file 콩쥐 2010.02.20 6110
3081 아요와주 강설량 역대 기록 5위... 8 파크닝팬 2010.02.21 6132
3080 기타합주단원을 만나고..... 5 콩쥐 2010.02.21 6109
3079 신기술, 신주법 (스케이트와 기타) 콩쥐 2010.02.21 7004
3078 사용하면 어색한 닉네임... 3 삭제... 2010.02.22 6665
3077 빵꾸똥꾸 5 file 콩쥐 2010.02.23 5409
3076 아가들은 왜 이쁜가? 10 쏠레아 2010.02.23 6640
3075 구순기 5 file 콩쥐 2010.02.24 6946
3074 직장으로 도망가다가.... 8 file 콩쥐 2010.02.24 6405
3073 브라이언 오서 5 오덕구 2010.02.24 7067
3072 사람이 소인가? 7 쏠레아 2010.02.25 6978
3071 혼신의_역주행.jpg 3 file tufjd 2010.02.25 8234
3070 3,000m 5 안드레아 2010.02.25 6259
3069 [동영상] 피겨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 김연아 16 고정석 2010.02.26 6876
3068 올림픽에 나가고 싶어요!!! (초등4년때) 2 크.. 2010.02.26 8126
3067 저 오늘 김연아선수 경기보고 돈 엄청 썼습니다.... 3 음.. 2010.02.27 6149
3066 저기요.... 영문표기. 47 file 콩쥐 2010.02.27 9448
3065 잠시 test secret 사꺼 2010.02.27 4
3064 한국에서는 마오의 인기가 연아보다... 6 쏠레아 2010.02.27 8995
3063 은애의 과르네리 10 콩쥐 2010.02.28 6392
3062 이별 17 금모래 2010.02.28 6758
3061 Jason님, gmland님 보시기 바랍니다. 3 그레이칙 2010.03.01 6072
3060 지하철 탄 아줌마 2 file 콩쥐 2010.03.01 6737
» 보름 달집태우기... 4 file 콩쥐 2010.03.01 6984
3058 그레이칙님께!! 1 백현 2010.03.02 6490
3057 [낙서] 고양이의 보은 5 file 항해사 2010.03.04 6995
3056 서민석님 홈페이지가 바꼈네요. 샤콘노 2010.03.06 6135
Board Pagination ‹ Prev 1 ...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 152 Next ›
/ 152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