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10.01.23 17:51

한자

(*.184.77.137) 조회 수 4719 댓글 16
오늘 명함을 하러갔는데 디자인해주는 20대초중반 아가씨와 명함문구얘기 하다가
명함에 아주 간단한 한자가 들어가 있는데 그걸 못읽는다고 옆에 한글로
적어달래요. 인터넷에서 찾아서 넣어준다고.. 깜짝 놀랐습니다.
사실 얼마전에 20대후반아가씨 한명과도 얘기중에 한자를 거의 모른다고 하더군요.
이 아가씨들이 학교다닐때 공부를 안해서 그런가요? (농땡이...)
아님 요즘 교과과정에 한자는 공부를 안하는 건가요?
(국어를 공부해도 한자가 많이 나올 건데요..)
Comment '16'
  • 콩쥐 2010.01.23 18:28 (*.161.14.21)
    한자 너무너무 중요해요.
    한글 이용해서 책쓰고 글쓰고 한지 수백년됐지만
    한자 이용해서 책쓰고 시쓰고 한지 수천년됐어요...

    한자는 중국문자 아니고 동양의 문자예요(한,중,일 전부해당)
  • 세오 2010.01.23 19:12 (*.137.97.221)
    국어시간에 한자공부 안합니다... 기껏해야 주 1회 한문시간?
  • 달빛 2010.01.23 19:14 (*.5.95.161)
    한자 의 기원이 중국이냐, 울나라냐! ,,,,

    심증적으론 울나라 같은데,, 증명할만한것이 없으니 갑갑합니다,,
    중국 넘덜 울나라 과거에 침략하여 젤 먼저 한일이 史書 들을 불지른 거였지요,,

    244년 위나라 관구검이 침략하여 단군기, 해동비록,신지비사 등 을 소각기켯고

    660년 당나라 이세적이 백제를 멸망시키며,, 고흥의 서기,조대기, 단기고사 등을 불태웠고

    668년 나당 군은 평양성을 점령하고 역시 사서들을 불태웠고,,(불타는데 4개월이나 걸렸다고합니다)

    몽골의 침략으로 삼한고기,해동고기 가불타버렸고

    임진란으로 史庫4곳중 전주사고를 제외한 3곳이 모두 불타버렷고,,

    일제치하시 사서 20만권이 없어졌고,,,

    이제남은건,,,환단고기,부도지정도 ,,, 이것도 진위논란에 휩싸여있으니,,,뭘,,증명할수있나! 쓰~~

    올해엔 어디선가 뭐가 발견되엇음하는 바람입니다,,

    평양 어디선가 이문집이 썼다는 신집5권이,,,너무 큰바람인가?
    통일신라시대 위홍과 대구화상이 썼다는 삼대목이라도 좀 나와주었으면,,,

    아님 하다뫁해 환단고기에 나오는 연호 새겨진 깨진 기왓장 조각이라나왔음,,,
  • HY 2010.01.23 19:16 (*.176.229.55)
    오래됐다고 중요하다는 논리라면.. 사람들은 아직까지 돌가지고 동물 때려잡고 살아야할거같아요 ㅋ
    한자를 점점 더 안배우는 건 사실이지만
    그냥 시대 흐름이 그렇기 때문에 그리 되는게 아닐까 싶네요
  • 콩쥐 2010.01.23 19:18 (*.161.14.21)
    그 나라 민족정신을 없애는데에는
    그 민족의 역사를 없애는게 최고죠.

    오죽 우리의 역사가 대단하면
    그렇게들 역사서를 불태우고 없애려고 노력하는지......

    지금껏 그렇게들 노력하고 있는거보면
    정말 대단하긴 대단했던 모양입니다...

  • 달빛 2010.01.23 19:22 (*.5.95.161)
    맞습니다,,
    역사가 시원치않으면 불지를 필요가없는거지요..

    중국이나 일본넘덜 울나라 역사 없에기에 집착하는것은 다이유가 있기때문일겁니다,,
  • 달빛 2010.01.23 19:34 (*.5.95.161)
    동북아 상고사를 밝혀줄 만한게 전혀없는건 아닙니다

    현제 일본 천황무덤이 바로 그것인데 세계역사학자들은 그곳이 열리게되면 궁금한 부분이
    상당부분 해소가 될거라보고잇읍니다,,

    지진으로, 또 도굴범들에의해 2, 3개정도가 쪼금 공개되었는데..
    백제, 가야식 의유물이 나왔다합니다..

    그래서 그런가요,,, 발굴을 안하고있는데 공개되면 (발굴되면) 쪽팔릴 일만 생길거 같으니 발굴하기 싫은거겠지요

  • 쏠레아 2010.01.23 20:54 (*.35.249.30)
    옛날 일왕 무덤에서 백제 신라 유물 나오는 것이야 당연한 것 아니겠어요?
    그런데 동북아 역사를 새로 쓸 만큼의 유뮬이 나오면 조금 이상(?)해지겠군요.
    일본은 우리 고대 문화를 그토록 잘 보존해 주었는데,
    정작 우리나라는 뭐가 되지요?
    옆나라에서도 잘 보존해 준 조상들의 훌륭한 유산을 챙기지 못한 개차반같은 민족이 되는 건가요?
  • 오리베 2010.01.24 13:17 (*.172.65.69)
    또 한자 우리 민족 발명설? 차라리 랩을 이미 거의 100년전에 우리 한국인이 발명했다고 하는게 나을 듯. 시인 이상이라고. 자랑스럽습니까?
  • 오리베 2010.01.24 13:30 (*.172.65.69)
    그러게 말씀입니다. 지금 영어가 세계언어라 해서 페니키아인들이 주목받아야 하는 것도, 그들의 후손들이 자부심을 가져야 할 것도 아니고요.
  • 2010.01.24 13:34 (*.184.77.137)
    제가 아직 한글을 모르는 어릴적 길거리를 지나다보면 간판에 적혀있는 한글이
    전부 이상한 표식같은 무늬로 보이던 기억이 납니다.
    한자를 잘 모르는 요즘 젊은 사람들이 길거리 지날때 가끔 보이는 한자간판을
    보면 어떤 느낌일까요? 내 같으면 가슴이 디게 답답해 질것 같은데요. ㅎㅎ
    그런거보다 심각한건 동음이의어를 이해하는데는 한자가 필수인데 말이죠 ..

    사정 [事情]
    [명사]
    1 일의 형편이나 까닭.
    2 어떤 일의 형편이나 까닭을 남에게 말하고 무엇을 간청함.

    사정 [司正]
    [명사]
    1 그릇된 일을 다스려 바로잡음.
    2 <역사>조선 시대에, 오위(五衛)에 속한 정칠품 벼슬. 부사정의 위, 부사과(副司果)의 아래였다.

    사정 [査正]
    [명사]조사하여 그릇된 것을 바로잡음.

    사정 [査定]
    [명사] 조사하거나 심사하여 결정함.

    사정 [射精]
    [명사]<의학>남성의 생식기에서 정액을 반사적으로 내쏘는 일.

    우리때는 한자공부 정말 많이 했는데요. 기본 2500자는 익혔어니...
    방학때도 한자수십번 반복해 쓰는 한자연습책을 다 채워오도록 숙제가 있었구요.
    그런데 한자의 발원이 어딘가가 그리 중요한가요? 실제 중국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고 발전시켜 왔어면 기원이 어디든 한자는 중국이 종주국 아닌가요?
  • 콩쥐 2010.01.25 17:26 (*.161.14.21)
    맞아요...
    한자를 아끼고 애용하면 그나라 언어가 되는거죠.

    지금 한자는 일본어가 되가고 있죠...?
    일본만 한자 쓰쟈나요..
    중국도 포기하고
    한국도 거의 포기
    일본만 한자애용.
  • 쏠레아 2010.01.25 19:23 (*.35.249.30)
    어?

    중국이 한자를 포기해요?
    혹시 정자가 아니라 간자(약자) 사용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발음기호를 이용하는 것인가요?

    중국말 발음기호는 물론 abc가 아니라 중국식이지요.
    그런데 진짜 그렇게? 중국어 표기가 표의문자에서 표음문자로?

    만일 그렇다면 중국넘들 진짜 미련하다. ㅋㅋㅋ
    우리 한글을 사용하면 될텐데. 찌아찌아처럼...
    그냥 쓰기 쪽팔리면 지네들 발음에 맞게 웬만한 변형도 가능하고...

  • 쏠레아 2010.01.25 19:34 (*.35.249.30)
    30년쯤 되었나? 제가 고딩 졸업하면서 상으로 탄 자전(옥편)이 있었지요.
    제 이름 중에 학(鶴)자가 들어 있는데...
    그 한자 자전에 그 글자에 대한 중국발음이 우리 한글로 표현되어 있었어요.
    (제 이름만이 아니라 모든 한자에... 당연히)

    지금도 기억 납니다. "싸오자오"
    4자가 아니라 단 두글자로. 그래서 지금 컴터로는 쓰질 못해요.

    모음 "ㅗ"에 "ㅑ'를 붙일 수도 있고,
    '"ㅗ"에다가 "ㅔ"를 붙이고 거기다 'ㅑ"도 붙이면?
    그런 식의 희한한 한글로 중국 발음을 표현한 옥편이었습니다.

    중국 발음이 복잡하긴 하지만 우리 한글로 표현 가능합니다.
    물론 세종대왕님이 말씀하신 표기법을 조금 벗어나야 하겠지만 말입니다.

  • 2010.01.25 20:04 (*.184.77.137)
    제가 또 음란글 올린다고 욕들을 각오하고 ...ㅎㅎ
    한자를 거의 모르는 아가씨들이 희안하게
    사정하다.(남자가 섹스시 사정하다.)
    사정하다 (간청하다.)
    사정거리 ( 총탄이 날아갈 있는거리)
    등을 한자몰라도 다 알아서 구분해서 얘기하더라구요.
    그러고 보면 한자를 몰라도 일상생활하는데 문제가 전혀 없는지도 몰라요.
    그 단어의 뜻만 알면 대화의 흐름으로 그 단어를 구사할수 있는 거니까..
  • 쏠레아 2010.01.25 20:09 (*.35.249.30)
    ㅋㅋㅋ
    훈님께서 예로 든 그 세 가지의 "사정"이 그녀들에게는 똑같은 의미같네요. 하하하.
?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151 Next ›
/ 151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