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62.26.24) 조회 수 9065 댓글 2
>
>
>전에 피스크 제자한테 배운 방법인데...
>
>반음계나 음계 연습 할적에..
>오른손으로 스타카토 하듯이...
>음을 일정한 간격으로 끊어서 치듯이 오른손 컨트롤 연습을 하라고 하더군요..
>
>그렇게 하면 손가락이 다음 음을 치기 위한 준비자세를 하게 되므로...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기대기 주법이 꼭 아르페지오에만 해당되는게 아닌거 같습니다...
>
>자세히 아시는 분 계시면 리플 달아 주세요...
>
(아래는 새내기방에서 퍼온 과객님의 글입니다.)
그런 연습법, 준비동작을 바로 "플랜팅(planting)" 이라고 합니다. 탄현할 오른 손가락을 미리 줄에 대고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손가락의 긴장이 완전히 이완 된 상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준비상태로 있다가 탄현할 싯점에서 손끝으로 줄을 미는 기분으로 탄현하는 것이죠. 그리곤 다음 탄현할 손가락을 플랜팅하고 탄현시점까지 긴장이 이완된 상태로 준비합니다. 이런식으로 연속된 스케일이나 아르페지오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첫 번째 탄현을 하고 난 후 그 줄이 이미 울리고 있는 상태에서 다음 탄현할 손가락을 실제 탄현 싯점 보다 먼저 그 줄에 대면 앞의 음이 스타카토가 됩니다. 그래서 혹자는 플랜팅이 레가토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실제연주에 큰 쓸모가 없다고도 합니다만 요즈음에는 많은 연주자들이 이 플랜팅의 효용성을 인정하고 연주에 많이 응용하고 있고 또 실제로 외국의 일부 음악원에서도 이 것을 학생들에게 지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효용성을 몇가지 측면에서 살펴 보겠습니다.

첫째, 탄현의 균질성과 정확성, 손가락의 컨트롤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손끝이 줄을 순간적으로 치고 가는 탄현을 하면 실제로 손끝 어느 부분에 줄이 닿게 될지 예측하기가 힘듭니다. 경우에 따라 줄을 헛 칠수도 있고 너무 손끝 부분에 줄이 걸리게 되어 빈약한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줄을 손끝에 미리 걸고 준비하는 상태에서 줄을 밀면서 퉁기는 탄현법을 쓰면 매번 거의 일정한 탄현의 궤적이 손끝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음량과 음색의 균질성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줄을 헛 치거나 엉뚱한 줄에서 탄현하는 실수가 거의 없어 집니다.

둘째, 음악적으로 아티큘레이션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아티큘레이션 즉, 스타카토와 레가토의 배합능력이 좋아진다는 것인데 탄현할 손가락을 줄에 대고 있는 시간을 조절함으로써 스카카토하는 음의 음가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플랜팅이 레가토를 방해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실제로 줄에 손가락을 대고 있는 시간을 극히 짧게 가져간다는 기분으로 탄현하면 완벽한 레가토와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는 “레가토”가 가능합니다.  이런 주장에 대해서는 거부감을 가질 분도 계시겠지만 실제로 해보고 그런 감각을 가지게 되면 어느 정도 수긍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손의 힘을 빼고 연주하는 습관이 길러집니다.  플랜팅이란 기본적으로 긴장이 이완된 상태에서 이루어 지고, 탄현하는 순간 손끝에 힘을 가했다가 즉시 힘을 빼고 다음 손가락의 준비상태(플랜팅)에 들어가기 때문에 탄현하는 순간을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손에 힘이 빠져 있는 상태가 된다는 것 입니다.  따라서 오른손 테크닉 향상의 밑거름이 됩니다.  그 밑거름이란 “바로 힘이 빠진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테크닉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대체로 탄현동작과 준비동작의 구분이 거의 없기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손가락이 항상 긴장해 있는 상태가 지속되고, 쉬어야 할 준비상태에서 "쉬지 못하는" 습관에 길들여져 있는 한 속도와 컨트롤 능력이 향상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플랜팅은 단순히 스케일 연습 뿐만 아니라 아르페지오, 트레몰로 연습에서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개인적으로 메일을 보내 주셔도 좋습니다.

        


E-mail : sapgreen@hanbox.com
Registration Date : 2002-07-15 15:14:59




  


뽈딱이 [07-16 14:08] 저같은 경우는 i랑 m은 긴장 이완이 어느정도 맘대로 되는데, a가 좀 힘드네요...트레몰로에도 적용되기위해서는 세 손가락이 모두 유연히 컨트롤이 될 수 있어야겠죠?    

과객 [07-16 15:04] 아주 천천히 느린 속도로 각 손가락에 대한 플랜팅을 연습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봅니다. 아주 느리게... 힘빼고.  

과객 [07-16 15:06] 트레몰로 일때는 p를 탄현함과 동시에 a를 플랜팅하고 기다렸다가 a를 탄현하고 a 탄현과 동시에 m을 플랜팅 같은 방법으로...  

과객 [07-16 15:08] m의 탄현과 동시에 i를 플랜팅, i를 탄현함과 동시에 p를 플랜팅 합니다. 그러면...  

과객 [07-16 15:12] 하나의 트레몰로 싸이클이 되죠. 이러면 스타카토로 트레몰로가 됩니다. 충분히 익숙해 지면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이죠.  

과객 [07-16 15:15] 이런 방법으로 트레몰로를 연습하면 손가락의 감각이 아주 좋아질 수 있습니다.  

과객 [07-16 15:19] 제가 소개 드린 방법에 대해 기성 연주가, 교육자님 들께선 어떻게 받아들이실 지 모르겠습니다만... 플랜팅이란 어느정도 검증된 이론이란 점을 말씀드리고 싶고...  

과객 [07-16 15:22] 매니아분들께선 지금까지 배운 내용과 사뭇 달라서 혼란스럽다면 취사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셰인 [07-16 21:53] 제가 아는 범위에서는 로메로, 길리아 등의 계열에서 플랜팅의 적극 사용을 권하는 편이나 주로 부정적 입장을 취하는 연주가들도 적지 않은 듯합니다.  

셰인 [07-16 21:57] 넓은 의미로는 직접 탄현하지 않는 손가락을 인접 줄에 밀착, 고정시킴으로써 손의 안정을 도모하는 것도 플랜팅에 포함시키는 견해도 있는데 이것은 레가토와는 관계가 없지요.  

            

Comment '2'
  • 깔레바로를 2011.12.16 06:08 (*.101.169.129)
    이방법으로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 흰우유 2012.05.02 20:31 (*.23.137.174)
    저두 지금 한달동안 연습했는데... 아주 좋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해보세요. 끝내줍니다. ㅎㅎㅎㅎㅎㅎ

  1. 러셀 손톱 모양(퍼온 그림)

    Date2004.02.15 By그놈참 Views18952
    Read More
  2. 왕야멍 손톱모양(알마기타펌)

    Date2005.05.13 By손톱 Views17737
    Read More
  3. 디귿자 손톱으로 예쁜소리는 불가능?

    Date2006.06.14 ByEchoOff Views17047
    Read More
  4. 오늘 배운 새로운 손톱 다듬는 법

    Date2006.02.14 By해피보이 Views16659
    Read More
  5. 제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Date2005.09.13 By별사탕 Views14521
    Read More
  6. 손가락 길이가 아닌 휨에 대한 고민!!

    Date2004.02.17 By연리지 Views14335
    Read More
  7. 왼손 새끼손가락이 많이 휜거같은데 ㅠ__ㅠ

    Date2005.11.14 By중학교2학년 Views13877
    Read More
  8. 알아이레와 아포얀드의 속도에 대해서

    Date2004.07.06 By금모래 Views13318
    Read More
  9. 기타자세에따른..소리변화...

    Date2006.05.25 By진형언 Views12265
    Read More
  10. 트레몰로에서 후다닥거리는 이유?

    Date2002.04.24 By숙숙 Views11907
    Read More
  11. [질문]마찰음에 대해...

    Date2007.12.13 By스틸리코 Views11704
    Read More
  12. 궁금해용 줄리아 플로리다 & 아구아도 아르페지오 연습곡

    Date2004.01.11 By줄리아 Views11645
    Read More
  13. 하강 리가도

    Date2007.03.25 By Views11556
    Read More
  14. 자신이 가장 맘에 드는 알함브라 연주는 누구의 연주인지요?

    Date2003.05.31 ByJ.W. Views10742
    Read More
  15. 아스님~ 기타연주하려고 수천만원들여 병원에 입원하려는데....

    Date2003.03.22 By Views10464
    Read More
  16. 아포얀도 문제.. ㅠ.ㅠ

    Date2004.06.27 By스케일 Views10458
    Read More
  17. 기타잡는 자세에서...

    Date2002.05.05 By화음 Views10457
    Read More
  18. 오른손 탄현에 대해서...

    Date2005.04.25 By포안 Views10256
    Read More
  19. 스케일 문제...

    Date2002.03.17 By뽀짱 Views9992
    Read More
  20. a가 둔해져서;;

    Date2006.01.05 By쫌선생 Views9913
    Read More
  21. 파워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궁금합니다.

    Date2003.07.08 By궁금한이 Views9893
    Read More
  22. [re] 파워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궁금합니다.

    Date2003.07.08 By Views9811
    Read More
  23.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Date2003.07.01 By뱅글 Views9754
    Read More
  24. 아포얀도와 알아이레...

    Date2002.01.15 By Views9745
    Read More
  25. Tone 의 변화에 대해.........

    Date2004.07.05 By군인 Views9715
    Read More
  26. 손톱.. 펴기?

    Date2002.02.08 By아따보이 Views9351
    Read More
  27. 손톱만 믿고있다간 아름다운음내는데 큰코다치죠.

    Date2002.02.07 By Views9315
    Read More
  28. [re] 자신이 가장 맘에 드는 알함브라 연주는 누구의 연주인지요?

    Date2003.06.21 By기타방랑자 Views9268
    Read More
  29. 스케일 연습...

    Date2003.04.11 By형석 Views9203
    Read More
  30. 기대기주법......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Date2002.07.17 By Views9065
    Read More
  31. 현의 운동방향과 아포얀도 알아이레주법 그리고 음량의 상관관계...

    Date2002.01.23 By으랏차차 Views8784
    Read More
  32. [re] 기타에서 손톱은 발레에서 토슈즈랑 같다고 보이는군요.

    Date2002.02.07 By강수진 Views8777
    Read More
  33. [re] 스케일 문제...

    Date2002.03.25 Byfilliads Views8759
    Read More
  34. [re] 스케일 문제...

    Date2002.03.25 By문병준 Views8727
    Read More
  35. [re] 아포얀도와 알아이레의 연주란...........

    Date2001.11.29 ByZall Views8672
    Read More
  36. 죄송하지만 지워진 러셀의 손톱사진쫌..

    Date2003.04.22 By러셀탄현 Views8628
    Read More
  37. 음질을 위한 손톱의 이해....(감초님의 글을 퍼왔슴다.)

    Date2001.12.20 By Views8417
    Read More
  38. 질문]엄지 터치에 관해서요...

    Date2002.05.07 By피엔피 Views8416
    Read More
  39. 아포얀도와 알아이레의 연주란...........

    Date2001.11.29 By아픈그대 Views8294
    Read More
  40. [re] 스케일 문제...

    Date2002.03.18 By채소 Views8223
    Read More
  41. 나쁜 소리?

    Date2002.01.23 By무명씨 Views8097
    Read More
  42. 기타의 음색과 손톱과의 관계: 김남중님 글 퍼옴

    Date2001.07.30 By고정석 Views7920
    Read More
  43. [re] 나쁜 소리?

    Date2002.01.23 By채소 Views7858
    Read More
  44. [re] 아스님~ 기타연주하려고 수천만원들여 병원에 입원하려는데....

    Date2003.03.23 By아랑 Views7843
    Read More
  45. 알아이레가 중요한 이유

    Date2001.11.30 By행인 Views7743
    Read More
  46. 탄현 방법에 대한 질문..

    Date2001.08.18 By울랄라 Views7398
    Read More
  47. ㅎㅎㅎ 좋은 음색이 탄생됬네요.. 좋아라

    Date2001.10.28 By아따보이 Views7175
    Read More
  48. 알함브라 연주할때 줄과 손톱이 부딧히는 소리가 왜 나는건가요..

    Date2012.12.04 By기타난타치타구타 Views6957
    Read More
  49. ☞ 탄현 방법에 대한 질문..

    Date2001.08.19 By셰인 Views6006
    Read More
  50. 나의 탄현방법 물으시길래...

    Date2001.07.26 By셰인 Views5841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Next ›
/ 7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