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제목은 무자게 거창한데...

중국 칭구랑 위의 문제를놓구 토론한걸 한번 간단하게 말해보려구요..

소리가 크고 작음은..
원론적으로 말하면 앞판이 얼마나 큰 에너지를 받고 떨어 주느냐가 관건
이라고 생각하거든요...물론 그 에너지의 발생원은 현이되겟지요..
물론 앞판과 현의 떨림에너지 공명통이 어떻게 증폭시키느냐도 중요한
요소구요..

앞판이 얼마나 많이(세게)떨리느냐는 현의 운동'방향'이 결정짓지 않을까..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일반적으로 아포얀도의 소리가 알아이레보다 '크다'는데 착안을 해보면...
어디까지나 일반적으로 말이죠.. 그리고 음색의 요소를 배제하고 소리의
크기만을 놓고 볼때 확실히 아포얀도가 알아이레보다 소리가 큽니다..
그 이유는 역시 앞판의 떨림이 아포얀도로 쳤을때가 알아이레로 쳤을때
보다 크기 때문이지요.. 탄현시에 브릿지 근처 앞판에 손을 대고
한번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문제는, '일반적인 알아이레'로 아무리 쎄게 쳐도 아포얀도만큼
앞판이 떨리지 않는다는데 있죠.. 왜 그럴까요?
저는 여기서 현의 운동방향이 열쇄라고 생각합니다..

아포얀도탄현과 알아이레 탄현시에 현의 운동방향을 자세히 관찰해보면..
아포얀도는 현을 눌러서 탄현하므로 현은 앞판과 수직방향으로 떨리게
됩니다. 즉 수직방향으로 길쭉한 타원형 모양으로 진동하지요..
알아이레는 눌러서 탄현하지 않으므로 현은 앞판과 수평방향, 혹은
원형으로 떨리게 되지요. 이는 곧 앞판과 옆판의 떨림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주:수직은 기타를 눕혔을때 아래위방향을 말한다)

또하나 관찰할수 있는점은..
알아이레로 탄현시에 옆판의 진동과 아포얀도시의 옆판의 진동을
비교해 보면, 알아이레시의 옆판의 진동이 아포얀도때보다 훨씬
크게 느껴짐을 알수가 있습니다(원목기타) 이는 곧 다시말하면,
나무도 현의 떨림방향에 따라서 같은방향으로 떨린다고 볼수 있겟지요..


결론입니다.
나무는 수직방향의 진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수평방향의 진동에는 둔감하다
라는 가설이 세워집니다.
즉 아포얀도와 알아이레의 음량차이는 현의 떨림방향에의해 달라지며
알아이레 탄현시에 현의 운동 방향을 수직으로 할수 있다면 아포얀도만큼의
음량을 내는것이 가능하다는데 저의 결론입니다...
실제로도 가능하구요..

아포얀도를 쓰느냐 마느냐는 개인 취향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생선회를 꼬추장 찍어먹느냐 간장찍어먹느냐가지고 논쟁하는건
무의미하겟지요?

알아이레 음색이 아무리 아포얀도 닮았다해도
완전히 같을순 없겟죠.. 음악적으로 음색의 변화가 필요하면
아포얀도 쓰는데 반대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생각힙니다...

이상 졸변 마치겟습니다..

Comment '21'
  • 으랏차차 2002.01.23 01:28 (*.110.59.171)
    중국 칭구들의 실사구시(實事求是)정신은 정말 배울만 하더군요..
  • 2002.01.23 01:39 (*.62.26.111)
    와...차차님이 언제 이런경지에...오.....10년넘어도 어려운건데...
  • 셰인 2002.01.23 04:51 (*.253.49.19)
    맞습니다. 앞판을 향해 칠때 가장 풍부한 소리가 나죠. 과학적으로 실험데이타가 있다는데 누구나 자기 기타로 실험해 볼 수 있지요.
  • 셰인 2002.01.23 04:55 (*.253.49.19)
    다만, 수평보다는 앞판에서 바깥쪽으로 약 45도정도로 "뜯어" 칠 때가 가장 빈약하더군요. 즉, 알아이레는 수평에 가까울수록 아포얀도에 근접한 소리가 나죠.
  • 셰인 2002.01.23 09:38 (*.253.49.131)
    클래식기타 문외한들이 탄현할 때 대개 줄밑에 손가락을 넣어 제 2관절을 써서 알아이레로 뜯어올리는데 그 각도가 대개 45도쯤 됩니다.
  • **압바 2002.01.23 10:51 (*.141.37.82)
    셰인님 말씀대로 알아이레는 수평에 가까운... 뒤로 약간 비껴치는 탄현에서 아포얀도와 젤 비슷한 소리를 내는 것 같습니다.
  • **압바 2002.01.23 10:52 (*.141.37.82)
    그래서 아포얀도와 소리는 비슷하지만 진동의 성질은 다른 음이 될 수밖에 없는듯 하네요.
  • **압바 2002.01.23 10:54 (*.141.37.82)
    (너무 아마튜어적인 생각일지 모르지만) 수평 방향+앞->뒤 비껴치는 탄현은 알아이레에서 운동량을 최대한 늘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듯 합니다.
  • 셰인 2002.01.23 10:57 (*.253.49.131)
    이론가 Quine은 수직, 수평의 개념보다는 앞판을 향해 치느냐 앞판에서 멀리 바깥쪽으로 치느냐로 구분햐여 후자로 갈수록 음이 볼품없다고 설명합니다.
  • **압바 2002.01.23 10:58 (*.141.37.82)
    그래서 아포얀도는 울림통을 크게 진동시키지만 알아이레는 줄을 크게 진동 시킵니다. 울림통은 무거운 매체이므로 초기 임펙트가 크고 잔향이 작고 오래 지속되는 성질이 있구요..
  • **압바 2002.01.23 11:06 (*.141.37.82)
    알아이레는 가볍고 탄성이 좋은 매체를 진동시켜서 초기의 진동 크기가 오래 유지되는 반면...울림통의 진동을 유도하는 힘이 아포얀도보다 작아서 덜 풍부하게 들립니다.
  • 셰인 2002.01.23 11:06 (*.253.49.131)
    결국 알아이레로 앞판에 가장 가깝게 치는 방법은 탄현후 다음 줄을 가까스로 스치듯 지나가는 각도, 즉 수평에 가까운 각도이므로 그 점에선 일치하지요.
  • 셰인 2002.01.23 11:08 (*.253.49.131)
    지금 **압바님과 같은 시간에 서로 엇갈려가며 쓰고 있네요.^^
  • **압바 2002.01.23 11:09 (*.141.37.82)
    영광입니다. 셰인님..^^
  • 지우압바 2002.01.23 11:15 (*.141.37.82)
    (잠시 가면을 벗고-_-;;) 아포얀도를 써야 하느냐..알아이레를 써야하느냐..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연주자의 자유 의지이므로 어느쪽이 좋다고 손들어 줄 수 없지만요...
  • 지우압바 2002.01.23 11:16 (*.141.37.82)
    음의 기본적인 성질은 분명 다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졸변 끝.. 후다닥~)
  • 셰인 2002.01.23 11:19 (*.253.49.131)
    저도 영광이네요. ^^ 유익한 정보 대단히 감사합니다.
  • 아랑 2002.01.24 19:42 (*.219.75.226)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 명노창 2002.01.24 23:15 (*.37.74.34)
    모두 맞는 말쌈들.........^^
  • 권진수 2002.09.07 00:05 (*.251.102.77)
    헉... 엄청난 경지네요.
  • asdiz 2002.11.03 10:40 (*.122.14.26)
    "풍부하다"는 배음구조상 기본 진동이 강한 것으로 공명이 강하다고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음이 풍부하다는 것은 이와 반대와 배음구조가 충실할 때 쓸 수 있는 말이지요.

  1. 러셀 손톱 모양(퍼온 그림)

    Date2004.02.15 By그놈참 Views18952
    Read More
  2. 왕야멍 손톱모양(알마기타펌)

    Date2005.05.13 By손톱 Views17737
    Read More
  3. 디귿자 손톱으로 예쁜소리는 불가능?

    Date2006.06.14 ByEchoOff Views17047
    Read More
  4. 오늘 배운 새로운 손톱 다듬는 법

    Date2006.02.14 By해피보이 Views16659
    Read More
  5. 제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Date2005.09.13 By별사탕 Views14521
    Read More
  6. 손가락 길이가 아닌 휨에 대한 고민!!

    Date2004.02.17 By연리지 Views14335
    Read More
  7. 왼손 새끼손가락이 많이 휜거같은데 ㅠ__ㅠ

    Date2005.11.14 By중학교2학년 Views13877
    Read More
  8. 알아이레와 아포얀드의 속도에 대해서

    Date2004.07.06 By금모래 Views13318
    Read More
  9. 기타자세에따른..소리변화...

    Date2006.05.25 By진형언 Views12265
    Read More
  10. 트레몰로에서 후다닥거리는 이유?

    Date2002.04.24 By숙숙 Views11907
    Read More
  11. [질문]마찰음에 대해...

    Date2007.12.13 By스틸리코 Views11705
    Read More
  12. 궁금해용 줄리아 플로리다 & 아구아도 아르페지오 연습곡

    Date2004.01.11 By줄리아 Views11645
    Read More
  13. 하강 리가도

    Date2007.03.25 By Views11557
    Read More
  14. 자신이 가장 맘에 드는 알함브라 연주는 누구의 연주인지요?

    Date2003.05.31 ByJ.W. Views10743
    Read More
  15. 아스님~ 기타연주하려고 수천만원들여 병원에 입원하려는데....

    Date2003.03.22 By Views10465
    Read More
  16. 아포얀도 문제.. ㅠ.ㅠ

    Date2004.06.27 By스케일 Views10458
    Read More
  17. 기타잡는 자세에서...

    Date2002.05.05 By화음 Views10457
    Read More
  18. 오른손 탄현에 대해서...

    Date2005.04.25 By포안 Views10256
    Read More
  19. 스케일 문제...

    Date2002.03.17 By뽀짱 Views9992
    Read More
  20. a가 둔해져서;;

    Date2006.01.05 By쫌선생 Views9913
    Read More
  21. 파워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궁금합니다.

    Date2003.07.08 By궁금한이 Views9893
    Read More
  22. [re] 파워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궁금합니다.

    Date2003.07.08 By Views9812
    Read More
  23.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Date2003.07.01 By뱅글 Views9754
    Read More
  24. 아포얀도와 알아이레...

    Date2002.01.15 By Views9745
    Read More
  25. Tone 의 변화에 대해.........

    Date2004.07.05 By군인 Views9715
    Read More
  26. 손톱.. 펴기?

    Date2002.02.08 By아따보이 Views9352
    Read More
  27. 손톱만 믿고있다간 아름다운음내는데 큰코다치죠.

    Date2002.02.07 By Views9315
    Read More
  28. [re] 자신이 가장 맘에 드는 알함브라 연주는 누구의 연주인지요?

    Date2003.06.21 By기타방랑자 Views9268
    Read More
  29. 스케일 연습...

    Date2003.04.11 By형석 Views9203
    Read More
  30. 기대기주법......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Date2002.07.17 By Views9065
    Read More
  31. 현의 운동방향과 아포얀도 알아이레주법 그리고 음량의 상관관계...

    Date2002.01.23 By으랏차차 Views8785
    Read More
  32. [re] 기타에서 손톱은 발레에서 토슈즈랑 같다고 보이는군요.

    Date2002.02.07 By강수진 Views8777
    Read More
  33. [re] 스케일 문제...

    Date2002.03.25 Byfilliads Views8759
    Read More
  34. [re] 스케일 문제...

    Date2002.03.25 By문병준 Views8727
    Read More
  35. [re] 아포얀도와 알아이레의 연주란...........

    Date2001.11.29 ByZall Views8672
    Read More
  36. 죄송하지만 지워진 러셀의 손톱사진쫌..

    Date2003.04.22 By러셀탄현 Views8628
    Read More
  37. 음질을 위한 손톱의 이해....(감초님의 글을 퍼왔슴다.)

    Date2001.12.20 By Views8417
    Read More
  38. 질문]엄지 터치에 관해서요...

    Date2002.05.07 By피엔피 Views8416
    Read More
  39. 아포얀도와 알아이레의 연주란...........

    Date2001.11.29 By아픈그대 Views8294
    Read More
  40. [re] 스케일 문제...

    Date2002.03.18 By채소 Views8223
    Read More
  41. 나쁜 소리?

    Date2002.01.23 By무명씨 Views8097
    Read More
  42. 기타의 음색과 손톱과의 관계: 김남중님 글 퍼옴

    Date2001.07.30 By고정석 Views7920
    Read More
  43. [re] 나쁜 소리?

    Date2002.01.23 By채소 Views7858
    Read More
  44. [re] 아스님~ 기타연주하려고 수천만원들여 병원에 입원하려는데....

    Date2003.03.23 By아랑 Views7843
    Read More
  45. 알아이레가 중요한 이유

    Date2001.11.30 By행인 Views7743
    Read More
  46. 탄현 방법에 대한 질문..

    Date2001.08.18 By울랄라 Views7398
    Read More
  47. ㅎㅎㅎ 좋은 음색이 탄생됬네요.. 좋아라

    Date2001.10.28 By아따보이 Views7175
    Read More
  48. 알함브라 연주할때 줄과 손톱이 부딧히는 소리가 왜 나는건가요..

    Date2012.12.04 By기타난타치타구타 Views6957
    Read More
  49. ☞ 탄현 방법에 대한 질문..

    Date2001.08.19 By셰인 Views6006
    Read More
  50. 나의 탄현방법 물으시길래...

    Date2001.07.26 By셰인 Views5841
    Read More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Next ›
/ 7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