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2001.12.20 20:55
음질을 위한 손톱의 이해....(감초님의 글을 퍼왔슴다.)
(*.62.26.184) 조회 수 8419 댓글 2
감초님의 글을 퍼왔슴다.음...일단...
잭을 꽃아서 쓰는 클래식 기타는 음질면에서 더 까다로워요.
마이크 역할을 하는 픽업이 '현에 손톱이 부딪히는 소리'까지 다 잡아내기 때문에 노이즈가 더 심하죠.
하이음을 깍고 저음을 좀 강조하면 이런 경향은 좀 덜하긴 하지만
리버브라는 이펙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앰프를 통해 나오는 기타 소리는 한없이 거칠기만 하죠....반드시 리버브(지하실에서 치는 것 같은 울림의 효과)를 써야 합니다.
텃치(또께)의 문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탄현 방법에 그 문제가 있다고 보는 편이 나을 듯 싶네요.
이른바 대부분의 분들이 "기타를 친다"라고 표현 하지만
실제로 기타의 현을 "치듯이" 연주할 경우엔 양질의 음색을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씀드릴 수는 없는 것이지만 대체로 "현에 손가락으로 압력을 가한 후에 그 현의 반동을 이용해서 잡아 뜯듯이 탄현한다"고 압축하여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이러면 양질의 알 아이레 소리를 얻을 수 있음은 물론 알아이레 만으로도 아포얀도의 음색을 구사할 수 있죠.
에전에 박윤관 선생님께서 출판하신 <쥴리아니의120아르페지오>라는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네요...물론 카르카시 기타 교본에도 쥴리아니의 120 아르페지오는 나와 있지만 박윤관 선생님이 출판하신 것 처럼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지 않아서 그건 별반 도움이 되지 않을 듯 싶네요.
만일 그 책을 구입하기 힘드시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습해 보시길 권합니다...
1. P손가락이 6번선(또는4,5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은 하지 않는다).
2.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m 손가락은 2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하지는 않는다).
3. m 손가락이 2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4.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a 손가락은 1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5. a 손가락이 1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6.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m 손가락은 2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7. m 손가락이 2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8.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p 손가락은 6번선(또는4,5번선) 위에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다른 아르페지오에서도 이런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겠구요...
이런 연습은 항시 손가락을 현 가까이에 두고 밀고 잡아뜯게 만들어 줌으로써 빠른 아르페지오에 유익함은 물론 양질의 음질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잭을 꽃아서 쓰는 클래식 기타는 음질면에서 더 까다로워요.
마이크 역할을 하는 픽업이 '현에 손톱이 부딪히는 소리'까지 다 잡아내기 때문에 노이즈가 더 심하죠.
하이음을 깍고 저음을 좀 강조하면 이런 경향은 좀 덜하긴 하지만
리버브라는 이펙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앰프를 통해 나오는 기타 소리는 한없이 거칠기만 하죠....반드시 리버브(지하실에서 치는 것 같은 울림의 효과)를 써야 합니다.
텃치(또께)의 문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탄현 방법에 그 문제가 있다고 보는 편이 나을 듯 싶네요.
이른바 대부분의 분들이 "기타를 친다"라고 표현 하지만
실제로 기타의 현을 "치듯이" 연주할 경우엔 양질의 음색을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씀드릴 수는 없는 것이지만 대체로 "현에 손가락으로 압력을 가한 후에 그 현의 반동을 이용해서 잡아 뜯듯이 탄현한다"고 압축하여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이러면 양질의 알 아이레 소리를 얻을 수 있음은 물론 알아이레 만으로도 아포얀도의 음색을 구사할 수 있죠.
에전에 박윤관 선생님께서 출판하신 <쥴리아니의120아르페지오>라는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네요...물론 카르카시 기타 교본에도 쥴리아니의 120 아르페지오는 나와 있지만 박윤관 선생님이 출판하신 것 처럼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지 않아서 그건 별반 도움이 되지 않을 듯 싶네요.
만일 그 책을 구입하기 힘드시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습해 보시길 권합니다...
1. P손가락이 6번선(또는4,5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은 하지 않는다).
2.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m 손가락은 2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하지는 않는다).
3. m 손가락이 2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4.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a 손가락은 1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5. a 손가락이 1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6.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m 손가락은 2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7. m 손가락이 2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i 손가락은 3번선위에 지긋이 누르듯이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8. i 손가락이 3번선을 탄현함과 동시에 p 손가락은 6번선(또는4,5번선) 위에 올려 놓는다(탄현 안함)....
다른 아르페지오에서도 이런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겠구요...
이런 연습은 항시 손가락을 현 가까이에 두고 밀고 잡아뜯게 만들어 줌으로써 빠른 아르페지오에 유익함은 물론 양질의 음질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러셀 손톱 모양(퍼온 그림)
Date2004.02.15 By그놈참 Views18955 -
왕야멍 손톱모양(알마기타펌)
Date2005.05.13 By손톱 Views17740 -
디귿자 손톱으로 예쁜소리는 불가능?
Date2006.06.14 ByEchoOff Views17051 -
오늘 배운 새로운 손톱 다듬는 법
Date2006.02.14 By해피보이 Views16663 -
제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Date2005.09.13 By별사탕 Views14524 -
손가락 길이가 아닌 휨에 대한 고민!!
Date2004.02.17 By연리지 Views14337 -
왼손 새끼손가락이 많이 휜거같은데 ㅠ__ㅠ
Date2005.11.14 By중학교2학년 Views13880 -
알아이레와 아포얀드의 속도에 대해서
Date2004.07.06 By금모래 Views13322 -
기타자세에따른..소리변화...
Date2006.05.25 By진형언 Views12267 -
트레몰로에서 후다닥거리는 이유?
Date2002.04.24 By숙숙 Views11908 -
[질문]마찰음에 대해...
Date2007.12.13 By스틸리코 Views11708 -
궁금해용 줄리아 플로리다 & 아구아도 아르페지오 연습곡
Date2004.01.11 By줄리아 Views11647 -
하강 리가도
Date2007.03.25 By팬 Views11558 -
자신이 가장 맘에 드는 알함브라 연주는 누구의 연주인지요?
Date2003.05.31 ByJ.W. Views10743 -
아스님~ 기타연주하려고 수천만원들여 병원에 입원하려는데....
Date2003.03.22 By수 Views10466 -
아포얀도 문제.. ㅠ.ㅠ
Date2004.06.27 By스케일 Views10460 -
기타잡는 자세에서...
Date2002.05.05 By화음 Views10458 -
오른손 탄현에 대해서...
Date2005.04.25 By포안 Views10256 -
스케일 문제...
Date2002.03.17 By뽀짱 Views9995 -
a가 둔해져서;;
Date2006.01.05 By쫌선생 Views9915 -
파워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궁금합니다.
Date2003.07.08 By궁금한이 Views9894 -
[re] 파워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궁금합니다.
Date2003.07.08 By수 Views9813 -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Date2003.07.01 By뱅글 Views9756 -
아포얀도와 알아이레...
Date2002.01.15 By수 Views9750 -
Tone 의 변화에 대해.........
Date2004.07.05 By군인 Views9715 -
손톱.. 펴기?
Date2002.02.08 By아따보이 Views9353 -
손톱만 믿고있다간 아름다운음내는데 큰코다치죠.
Date2002.02.07 By수 Views9318 -
[re] 자신이 가장 맘에 드는 알함브라 연주는 누구의 연주인지요?
Date2003.06.21 By기타방랑자 Views9271 -
스케일 연습...
Date2003.04.11 By형석 Views9207 -
기대기주법......과객님의 글을 퍼왔습니다.
Date2002.07.17 By수 Views9065 -
현의 운동방향과 아포얀도 알아이레주법 그리고 음량의 상관관계...
Date2002.01.23 By으랏차차 Views8786 -
[re] 기타에서 손톱은 발레에서 토슈즈랑 같다고 보이는군요.
Date2002.02.07 By강수진 Views8779 -
[re] 스케일 문제...
Date2002.03.25 Byfilliads Views8759 -
[re] 스케일 문제...
Date2002.03.25 By문병준 Views8727 -
[re] 아포얀도와 알아이레의 연주란...........
Date2001.11.29 ByZall Views8673 -
죄송하지만 지워진 러셀의 손톱사진쫌..
Date2003.04.22 By러셀탄현 Views8631 -
음질을 위한 손톱의 이해....(감초님의 글을 퍼왔슴다.)
Date2001.12.20 By수 Views8419 -
질문]엄지 터치에 관해서요...
Date2002.05.07 By피엔피 Views8417 -
아포얀도와 알아이레의 연주란...........
Date2001.11.29 By아픈그대 Views8296 -
[re] 스케일 문제...
Date2002.03.18 By채소 Views8226 -
나쁜 소리?
Date2002.01.23 By무명씨 Views8098 -
기타의 음색과 손톱과의 관계: 김남중님 글 퍼옴
Date2001.07.30 By고정석 Views7920 -
[re] 나쁜 소리?
Date2002.01.23 By채소 Views7859 -
[re] 아스님~ 기타연주하려고 수천만원들여 병원에 입원하려는데....
Date2003.03.23 By아랑 Views7845 -
알아이레가 중요한 이유
Date2001.11.30 By행인 Views7746 -
탄현 방법에 대한 질문..
Date2001.08.18 By울랄라 Views7398 -
ㅎㅎㅎ 좋은 음색이 탄생됬네요.. 좋아라
Date2001.10.28 By아따보이 Views7175 -
알함브라 연주할때 줄과 손톱이 부딧히는 소리가 왜 나는건가요..
Date2012.12.04 By기타난타치타구타 Views6959 -
☞ 탄현 방법에 대한 질문..
Date2001.08.19 By셰인 Views6006 -
나의 탄현방법 물으시길래...
Date2001.07.26 By셰인 Views5841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