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손톱과 오른손 자세에 대해서는 몇가지 개념을 정리해야 할듯
한데....저는 전공하고 상관도 없는 사람인 탓에....일반적으로
다른 분들이 어떻게 구별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먼저 오른손 자세에 대해서 제가 얼마간(잠깐동안..한 1년쯤)
고민해서 연구했던걸 말씀드리면....
1. 손목을 꺽어치느냐 아니냐... : 기타연주자의 앞쪽에서 봤을때
손이 팔목과 일직선인가....아니면 ㄱ자 비슷하게 꺽이는가..
ㄱ자로 꺽이는 자세는 옛날 카르카시 교본에 나오는 자세입니다.
당근...요즘에는 보기 드물죠.
2. 손목을 구부리느냐 아니냐... : 기타연주자의 옆...왼쪽에 서서
봤을때 손목이 안으로 말렸느냐...그냥 팔목과 일직선 상에
있는가.... 대체로 조금씩은 안으로 말린 자세로 연주하는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뭐가 좋은진 모르겠구..)
3. 손목을 돌렸는가....아닌가 ...: 기타연주자의 발밑에서 봤을때^^
손가락의 열이 기타와 나란한가....아니면 돌아갔는가....이겁니다.
손가락은 i부터 ch까지 조금씩 손바닥 중심쪽으로 기울어진 형태를
갖고 (공을 쥐기 좋게..^^) 있으므로 쉽게 구별하기는 힘듭니다.
손목 관절이 돌아갔는가...아닌가로 확인하는 수밖에 없죠.
밑에서 봤을때 손목이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 '좌타' 반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 '우타'가 되기 쉽습니다.
4. ima 손가락이 줄을 안으로 눌러서 튕기는가..밖으로 당겨서 튕기는가
줄을 앞판쪽으로 눌러서 튕기는 경우가 있고(아포얀도를 많이 쓰는
사람들은 이러기 쉽죠) 줄을 잡고 바깥쪽으로 잡아 뜯어서 연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물론 이론적으로는 줄을 위쪽으로 튕겨서 앞판과
수직 진동을 만들어야 겠지만....정확하게는 눌러서...혹은 당겨서
연주하는 방법으로 나뉠겁니다).
위에 나열한 네가지는 제가 후배들 갈킬때(예전에) 가장 중요하게
언급했던 내용입니다. 그 외....손톱의 탄현이 좌타냐..우타냐...
손톱을 길게? 혹은 짧게....2관절을 쓰느냐...1관절을 쓰느냐..
이런 내용들은... 위의 네가지 내용 중 하나와 반드시 상관이 있습니다.
어떤게 좋은 연주법이냐....하는 것은....제 수준에서 말씀드릴
내용이 아닐듯 합니다.
더 좋은 개념을 갖고 계신분은 갈켜주세요..
한데....저는 전공하고 상관도 없는 사람인 탓에....일반적으로
다른 분들이 어떻게 구별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먼저 오른손 자세에 대해서 제가 얼마간(잠깐동안..한 1년쯤)
고민해서 연구했던걸 말씀드리면....
1. 손목을 꺽어치느냐 아니냐... : 기타연주자의 앞쪽에서 봤을때
손이 팔목과 일직선인가....아니면 ㄱ자 비슷하게 꺽이는가..
ㄱ자로 꺽이는 자세는 옛날 카르카시 교본에 나오는 자세입니다.
당근...요즘에는 보기 드물죠.
2. 손목을 구부리느냐 아니냐... : 기타연주자의 옆...왼쪽에 서서
봤을때 손목이 안으로 말렸느냐...그냥 팔목과 일직선 상에
있는가.... 대체로 조금씩은 안으로 말린 자세로 연주하는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뭐가 좋은진 모르겠구..)
3. 손목을 돌렸는가....아닌가 ...: 기타연주자의 발밑에서 봤을때^^
손가락의 열이 기타와 나란한가....아니면 돌아갔는가....이겁니다.
손가락은 i부터 ch까지 조금씩 손바닥 중심쪽으로 기울어진 형태를
갖고 (공을 쥐기 좋게..^^) 있으므로 쉽게 구별하기는 힘듭니다.
손목 관절이 돌아갔는가...아닌가로 확인하는 수밖에 없죠.
밑에서 봤을때 손목이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면 '좌타' 반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 '우타'가 되기 쉽습니다.
4. ima 손가락이 줄을 안으로 눌러서 튕기는가..밖으로 당겨서 튕기는가
줄을 앞판쪽으로 눌러서 튕기는 경우가 있고(아포얀도를 많이 쓰는
사람들은 이러기 쉽죠) 줄을 잡고 바깥쪽으로 잡아 뜯어서 연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물론 이론적으로는 줄을 위쪽으로 튕겨서 앞판과
수직 진동을 만들어야 겠지만....정확하게는 눌러서...혹은 당겨서
연주하는 방법으로 나뉠겁니다).
위에 나열한 네가지는 제가 후배들 갈킬때(예전에) 가장 중요하게
언급했던 내용입니다. 그 외....손톱의 탄현이 좌타냐..우타냐...
손톱을 길게? 혹은 짧게....2관절을 쓰느냐...1관절을 쓰느냐..
이런 내용들은... 위의 네가지 내용 중 하나와 반드시 상관이 있습니다.
어떤게 좋은 연주법이냐....하는 것은....제 수준에서 말씀드릴
내용이 아닐듯 합니다.
더 좋은 개념을 갖고 계신분은 갈켜주세요..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307 | 손톱안좋은 사람이 소리안좋다는말 안 믿어요. | 말괄량이 | 2000.05.24 | 2857 |
306 | 굳은손 푸는데는...... | 말괄량이 | 2000.05.25 | 3653 |
305 | 신현수선생님 홈에 가시면 자료가 있읍니다. | 말괄량이 | 2000.05.25 | 3428 |
304 | 아포얀도같은 알아이레. | 말괄량이 | 2000.05.27 | 3635 |
303 | 으....오른손 손톱... | 고형석 | 2000.05.30 | 3404 |
302 | ☞:으....오른손 손톱... | brawman | 2000.05.30 | 3645 |
301 | 손톱 닿는면적이 넓으면 소리가 | brawman | 2000.05.30 | 3534 |
300 | 대가들의 연주를 보면서 느끼는 오른손 주법 | 명노창 | 2000.06.04 | 3807 |
299 | 러셀의 터치때문에... | 말괄량이 | 2000.06.04 | 3704 |
298 | 손톱의 영향력? | brawman | 2000.06.05 | 3381 |
297 | 오른쪽 네번째손가락(a)를 수술하고 싶다. | 명노창 | 2000.06.07 | 3923 |
296 | 손톱 맘대로 가꿀수없나요? | 말괄량이 | 2000.06.07 | 3532 |
295 | 사람손톱에 가장 가까운 성질의 물건..... | 노창이 | 2000.06.08 | 3541 |
294 | ☞:사람손톱에 가장 가까운 성질의 물건..... | 말괄량이 | 2000.06.08 | 3442 |
293 | ☞:조심! 조심! 으악! 이런일이---? 1 | 泳瑞父 | 2000.06.10 | 3402 |
292 | ☞: 가짜 손톱에 대한 단상...윽.. | 지우압바 | 2000.06.19 | 3812 |
291 | nail kit | brawman | 2000.06.20 | 3492 |
290 | 손톱에 관한 정보가 있는곳. | 말괄량이 | 2000.07.07 | 3804 |
289 | 우리몸에 있는 또다른 손톱.... | 명노창 | 2000.07.09 | 3184 |
288 | ☞:우리몸에 있는 또다른 손톱.... | 화음 | 2000.07.09 | 3362 |
287 | ☞:기타를 발로치냐? 이카면... | 현규 | 2000.07.09 | 3355 |
286 | 손톱의 각도와 탄현의 위치에 따라 음은 천차만별.. | 명노창 | 2000.07.12 | 3714 |
285 | ☞:그렇다면 결국은 우리와 반데로..... | 명노창 | 2000.07.13 | 3367 |
284 | ☞:그렇다면 결국은 우리와 반데로..... | 명노창 | 2000.07.13 | 3219 |
283 | 맞습니다... | 형서기 | 2000.07.13 | 3172 |
282 | 좌타 와 우타 | 지우압바 | 2000.07.13 | 4057 |
281 | 결국에는..... | 명노창 | 2000.07.14 | 3173 |
280 | 똑같다니깐요... | 형서기 | 2000.07.14 | 3223 |
» | 오른손 자세의 구분 | 지우압바 | 2000.07.14 | 3469 |
278 | 수평진동 | 지우압바 | 2000.07.14 | 3529 |
277 | 무대뒤까지 들리려면 어떡게? | 진규 | 2000.07.26 | 3136 |
276 | 조율이 우선 | 길손 | 2000.07.26 | 3488 |
275 | 진동과 힘의 전달... | 지우압바 | 2000.07.27 | 3809 |
274 | 아무래도 광주엘 함 가야겠어여... | 형서기 | 2000.07.27 | 3218 |
273 | 전 넓은 면적으로 오래 현을 잡고있는데... | 주희 | 2000.07.27 | 3829 |
272 | 전 넓은 면적으로 오래 현을 잡고있는데... | 지우압바 | 2000.07.27 | 3723 |
271 | 당첨 ...쓰신분 | 짱구 | 2000.07.28 | 3261 |
270 | 그 맘은 알겠는데여.... | 형서기 | 2000.07.29 | 3073 |
269 | 정점을 강화시켜주는건... | 주희 | 2000.07.29 | 3645 |
268 | 진짜루 소리가 커요! 커! | 泳瑞父 | 2000.07.29 | 3826 |
267 | 당첨 ...쓰신분 | 지우압바 | 2000.07.31 | 3612 |
266 | 연주가마다 절정을 다 다르게 표현하는군요. | 나그네 | 2000.08.01 | 3558 |
265 | 짱구님 ..키키 | 수 | 2000.08.01 | 3370 |
264 | 낚시하기와 기타치기.... | 명노창 | 2000.08.04 | 3388 |
263 | 저 말입니까 ? | 재미니 | 2000.08.11 | 3536 |
262 | 손톱을 못 길러서 괴로와.... | 화음 | 2000.08.16 | 3495 |
261 | 음색 장기자랑대회. | 수 | 2000.08.27 | 3396 |
260 | 음색에 관하여.. | 정관엽 | 2000.09.25 | 2961 |
259 | 다양한 자세...다양한 음색. | 줄리엣 | 2000.09.29 | 3297 |
258 | 다양한 자세...다양한 음색. | 정관엽 | 2000.10.02 | 3530 |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