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2000.07.27 14:58

진동과 힘의 전달...

(*.141.36.57) 조회 수 3798 댓글 0

잠깐 아는체 하겠습니다. 제 생각이외..
훌륭한 고수님들의 다른 충고가 있다면
겸허히 듣겠습니다.

첫째는 진동의 성질입니다.
진동학을 공부하면 우리가 듣는 진동이
얼마나 복잡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단순한 파형은
'사인'-'코사인'이라고 부르는 수학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의 진동입니다.
단순한 형태의 사인-코사인 진동이 각각
다른 주기와 크기를 갖고 합해져서 우리가
듣는 복잡한 음향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에너지 효율이 가장 뛰어난 진동은
두말 할 것도 없이 가장 단순한 진동입니다.
기타현을 예로 든다면.....기타현의 방향과
정확한 수직으로....그리고 앞판과는
정확히 수평으로 진동하는 소리가 있다면
가장 효율적이고 단순한 진동을 만들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리는 큰데...멀리 뻗어
나가지 못한다.... 다시 말하면 진동의
형태가 효율적이지 못하므로 아무리 큰 힘을
주더라도....금방 '감쇄'되어 버린다는 이야기
입니다. 오른손의 자세를 가다듬고 터치의
방법을 다시 고민해 보는 것이 중요한 순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다음은 힘의 전달....
앞에 이야기한 '진동'과는 상반되는 개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손톱과 줄이 닿는 순간..
짧은 시간동안 넓은 면적의 손톱이 닿는가...
상대적으로 긴 시간동안 미세한 면적의 손톱이
닿는가...여부에 따라....같은 양의 힘이 전달
되더라도....줄의 진동 크기가 달라집니다.
단순한 진동이 되려면...짧은 시간동안 넓은
면적으로 닿는게 맞겠지만...사실은 긴시간
동안 좁은 면적의 손톱으로 닿는편이 (약간
줄을 미끄러트리는 기분으로 튕김) 힘의
전달이 크고 정확한 진동으로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미끄러트리는 주법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줄을 톡 건드리는 짧은 순간 튕기는 주법은
아무리 해도 올바른 형태의 소리를 만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결론 : 오른손 터치의 정확함에 의해 올바른
진동으로 유도할 수 있고....그래서 멀리
뻗어나가는 소리를 만들 수 있다...

P.S: 좋은 기타와 그렇지 않은 기타의 음량..및
소리가 뻗어나가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은 잘
아시겠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른손의
힘이 좋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똑같은 음량으로 연주해도...뻗어나가는 정도는
다릅니다. 왜그럴까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07 손톱안좋은 사람이 소리안좋다는말 안 믿어요. 말괄량이 2000.05.24 2846
306 굳은손 푸는데는...... 말괄량이 2000.05.25 3643
305 신현수선생님 홈에 가시면 자료가 있읍니다. 말괄량이 2000.05.25 3417
304 아포얀도같은 알아이레. 말괄량이 2000.05.27 3624
303 으....오른손 손톱... 고형석 2000.05.30 3394
302 ☞:으....오른손 손톱... brawman 2000.05.30 3636
301 손톱 닿는면적이 넓으면 소리가 brawman 2000.05.30 3522
300 대가들의 연주를 보면서 느끼는 오른손 주법 명노창 2000.06.04 3796
299 러셀의 터치때문에... 말괄량이 2000.06.04 3690
298 손톱의 영향력? brawman 2000.06.05 3371
297 오른쪽 네번째손가락(a)를 수술하고 싶다. 명노창 2000.06.07 3916
296 손톱 맘대로 가꿀수없나요? 말괄량이 2000.06.07 3526
295 사람손톱에 가장 가까운 성질의 물건..... 노창이 2000.06.08 3534
294 ☞:사람손톱에 가장 가까운 성질의 물건..... 말괄량이 2000.06.08 3432
293 ☞:조심! 조심! 으악! 이런일이---? 1 泳瑞父 2000.06.10 3392
292 ☞: 가짜 손톱에 대한 단상...윽.. 지우압바 2000.06.19 3804
291 nail kit brawman 2000.06.20 3484
290 손톱에 관한 정보가 있는곳. 말괄량이 2000.07.07 3792
289 우리몸에 있는 또다른 손톱.... 명노창 2000.07.09 3176
288 ☞:우리몸에 있는 또다른 손톱.... 화음 2000.07.09 3354
287 ☞:기타를 발로치냐? 이카면... 현규 2000.07.09 3347
286 손톱의 각도와 탄현의 위치에 따라 음은 천차만별.. 명노창 2000.07.12 3704
285 ☞:그렇다면 결국은 우리와 반데로..... 명노창 2000.07.13 3356
284 ☞:그렇다면 결국은 우리와 반데로..... 명노창 2000.07.13 3211
283 맞습니다... 형서기 2000.07.13 3157
282 좌타 와 우타 지우압바 2000.07.13 4042
281 결국에는..... 명노창 2000.07.14 3164
280 똑같다니깐요... 형서기 2000.07.14 3215
279 오른손 자세의 구분 지우압바 2000.07.14 3461
278 수평진동 지우압바 2000.07.14 3520
277 무대뒤까지 들리려면 어떡게? 진규 2000.07.26 3131
276 조율이 우선 길손 2000.07.26 3473
» 진동과 힘의 전달... 지우압바 2000.07.27 3798
274 아무래도 광주엘 함 가야겠어여... 형서기 2000.07.27 3209
273 전 넓은 면적으로 오래 현을 잡고있는데... 주희 2000.07.27 3796
272 전 넓은 면적으로 오래 현을 잡고있는데... 지우압바 2000.07.27 3716
271 당첨 ...쓰신분 짱구 2000.07.28 3251
270 그 맘은 알겠는데여.... 형서기 2000.07.29 3065
269 정점을 강화시켜주는건... 주희 2000.07.29 3638
268 진짜루 소리가 커요! 커! 泳瑞父 2000.07.29 3814
267 당첨 ...쓰신분 지우압바 2000.07.31 3602
266 연주가마다 절정을 다 다르게 표현하는군요. 나그네 2000.08.01 3553
265 짱구님 ..키키 2000.08.01 3358
264 낚시하기와 기타치기.... 명노창 2000.08.04 3378
263 저 말입니까 ? 재미니 2000.08.11 3523
262 손톱을 못 길러서 괴로와.... 화음 2000.08.16 3480
261 음색 장기자랑대회. 2000.08.27 3386
260 음색에 관하여.. 정관엽 2000.09.25 2953
259 다양한 자세...다양한 음색. 줄리엣 2000.09.29 3289
258 다양한 자세...다양한 음색. 정관엽 2000.10.02 3520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Next ›
/ 7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