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좋은 선생님을 만나라( 중주, 합주,콘서트 등을 갖게 해 주는 선생)
2. 매일 꾸준히 연습하라( 스케일, 아르페지오 등) 특히 하루라도 빠지지 말고 연습하라. 오늘은 시간이 많으니 많이 연습하고 내일은 쉬고 하는 연습보다 꾸준히 하여야 점진적으로 실력이 발전한다.
3. 코드를 짚을 때 비록 손이 잘 짚어지지 않아 소리가 틱! 틱!거리며 날지라도 꾸준히 치면 어느날 갑자기 소리가 잘 날 때가 있을 것이다. 그때 그날까지 연습하라.
4. 같은 곡을 철저히 반복 연습하여 몸에 베이도록 하자.
5. 자기가 치고 있는 한음 한음을 신중히 다루어라. 다른 사람들이 쉽고 하찮은 곡이라고 인정하더라도 작곡자 자신은 그 곡 한 곡을 위하여 심혈을 기울였다고 생각하여야한다.
6. 자기가 연주가이면서 또한 청중이어야 한다. 즉, 자신이 만들어 내는 소리를 자신이 느끼고 감상하는 귀를 가져야한다.
7. 정면 거울을 보면서 자기자신의 연주자세를 보고 점검하라. 또한 연주 도중에도 자기의 자세을 수시로 확인 점검하라.
8. 먼저 인간이 되어라. 자신의 실력이 최고인 양 우쭐대는 교만을 버려라.
9. 어떠한 사람의 비평이라도 겸허하게 받아들여 자기 발전에 밑거름이 되게 하라.
10. 가르치는 것은 배우는 것이다. 기회가 주어지는대로 타인을 가르쳐 보아라.
11. 연습도중 잘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 철저한 반복연습을 하라.
12. 목적의식을 가진 연습을 하라.
13. 자기의 독특한 스타일을 개발하라.
(장세경 선생편저 클래식 기타 새 교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