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선배님께! ㅡ Cutaway에 관하여

by gmland posted Jul 18, 200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 최 선배님께! ㅡ Cutaway에 관하여


gmland [2008/07/18] 피아노 클래식에서는 이미 즉흥연주가 부활되었고, 앞으로 이게 대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전에 한국에서 연주회를 개최한 피아니스트, 바이올리니스트도 역시 즉흥연주 쪽으로 승부를 건 연주자들이지요.

같은 화음악기인 기타 클래식 역시 같은 길을 걸을 것으로 사료되므로 ㅡ Blues/Jazz Guitar는 이미 즉흥연주 관행에 젖어 있고 ㅡ 고음역 연주를 위해 이왕이면 완전한 Cutaway 스타일로 만드는 게 좋겠지요. 더불어서 프렛도 좀 더 늘리고... (당장에도 '숲속의 꿈' 같은 건 연주가 안 되니...)

만일 Cutaway 된 부분, 그 내부를 2중-측판으로 덧 댐에 따라 타원형 울림통이 되게 한다면 음향/음색이 어떻게 되겠는지요? ㅡ 표현이 반대로 된 것 같은데, Cutaway 부분 내부 측판이 타원형 울림통을 이루는 원판이고, 외관상 Cutaway 부분은 덧 댄 것으로서 울림과 관계없이 만든다면...


최동수 [2008/07/18] gmland님 반갑습니다.
A. Torres의 기타 중에 Upper Bout(윗몸통)를 유럽식 배(Pear)처럼 제작하여 오뚝이 형태로 생긴게 있는데 내부에 이런 모양을 두고 말씀하신 건지요?
즉 일반 Cutaway형의 예각은 피하였으면 하는 의미이신지요?

조국건님이 올린 사진은 윗몸통의 내부구조가 크기만 다르고 일반 기타와 같은데 바로 이런걸 생각하신건지요?
이것도 내부가 이중측판이 되면 좋겠다는 뜻인지 자세한 설명을 해주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예! 선배님, 안녕하신지요?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울림통 연장선이 cutaway 부분에 와서는 내부 점선을 따라 감추어진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바깥쪽 cutaway 부분은 덧 댄 판이 되는 셈이지요. 이때 원래 cutaway와는 그 울림이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서 질문하는 것입니다.

내부 측판이 없으면 cutaway 부분에 와서 울림이 미세하게 왜곡되지 않는지, 하는 의문도 있고요.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