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Cutaway에 관하여- gmland님께

by 최동수 posted Jul 18, 200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아 사진의 점선과 같은 형태를 말씀하신거군요.
제가 올린사진은 베르나베가 수집한 Torres의 Pear style guitar인데, 아주 흡사하게 생겼지요.
옛날, 토레스도 이런 형태의 기타를 제작했으니, Side의 형태에 관하여는 의문의 여지가 없네요.


단지 이런 각도에서 검토 해볼 필요는 있겠다 싶습니다.
1) Greg Smallman과 호주의 제작가들은 상부 전면판에 심지어 1/2인치 두께의 합판을 부착하기도 합니다.
상부 전면판의 미세한 울림을 기대하느니 차라리 무시해버리고 아래쪽 전면판의 울림을 극대화하자는 거죠.

저의 경우도 이번에 Cutaway classic을 만들 때 상부 전면판은 6mm 두께로 같은 재료를 포개어 합판을 만들었습니다.
이런 정도의 두께면 상부 전면판의 울림은 무시해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정상적인 형태의 상부 몸통에 비하여 Cutaway는 내부의 울림용적이 작아지므로 왜곡현상이 발생한다하더라도 오히려 영향이 적지 않을까하는 희망을 갖게 됩니다.

작년에 Cutaway Bariton Guitar를 만든 적이 있는데, 성과가 무척 좋았기에 이번에는 실험삼아 개인용도로 prime Guitar를 만들게 되었고, Pick-up도 장착하려합니다.
제작중 어처구니없는 실수도 여러번 저지른바 있어, 만약 결과가 좋으면 한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Ramires나 Contreras가 side 내측에 이중판을 대서 울림을 증폭시키려한 사례는 알고 있습니다.
Gmland님의 질문을 해석하면, Cutaway 형태의 False side 안쪽에 Concealed Original side를 대는 셈인데, 그 속에 Airtight한 폐쇄공간이 사장 되는 결과가 되겠습니다.
만들어보지도 않고 말 할 것은 못 되지만,
- 내부에서 떠도는 잔향의 처리가 안 된다는 것.  
- 악기의 무게가 증가되므로 저주파보다 고주파에 더 잘 반응하는 악기가 될 우려.
- 원 형태에 비해 음향의 향상을 기대할만한 근거가 아쉽다는 것 등이 숙제로 남는군요.

현문우답일지도 모르니 양해바랍니다.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