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몰로에 대한 단상... 그리고 제대로 소리내기 연습

by 클래식조아 posted Sep 12, 200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안녕하십니까?
저는 클래식 기타를 사랑하는 일개 매니아 입니다.

모든 클래식 기타를 사랑하는 분들의 이슈를 몇가지 들자면 ①손톱 ②기초기량 연습법(카르카시, 세고비아 음계 등의 기존 학습법 등을 따를 것인가) ③국산 수제 기타의 품질 비교 등일 것 같은데... 그래도 가장 큰 관심의 하나는 '트레몰로' 가 아닌가 합니다.  
누가 뭐라해도 트래몰로는 기타 연주의 기량의 척도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핑거링 기타에서는 더욱 그러하지요. 클래식 기타 학습지의 염원과 목표는 아마도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을 여유롭게 연주하는 것이라 봅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트레몰로에는 운지와 탄현의 일치, 엄지 운동의 자유, 오른손가락 터치 능력(속도와 균일한 힘분배), 음색 등이 녹아져 들어가게 됩니다.
수많은 선배들의 가이드를 보면... '천천히, 또박또박, 인내를 가지고 긴 시간 연습' 이 답인 듯 합니다. 많은 학습자들이 그렇게 연습... 포기... 재시도... 자기 위안(클래식 곡이 알함브라..트레몰로만 있냐?)... 재도전... 등을 반복하고 있지요. 마치 끝이 보이지 않는 노동인 듯 합니다.
유명한 프로 기타리스트는 이렇게 이야기 했다고 합니다... "트레몰로 연주는 날때부터 결정 된다." 아무리 연습해도 안되는 사람은 안된다는 뜻이겠지요?

저는 하수지만, 그래도 트레몰로 연습의 팁에 대해 소견을 피력하고자 합니다. 절대 현학적인 자세가 아니라  알함브라 궁전을 멋지게 연주하기를 원하시는 아마츄어 연주자들 (저도 포함)에게 주위를 환기하는 도움을 주는 자세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제대로 들리는 '트레몰로' 의 3요소 - 운지가 아닌 오른손 탄현법 기준  (중요도 순서, 연습순서로 씁니다)

①속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속도 없이는 트레몰로의 의미를 가질 수 없으며, '또박또박 천천히..' 가 저절로 속도를 주지 않습니다. 우선 네 손가락(PIMA)에 속도의 기억을 심어 주는 작업부터 시작합니다.  이는 기타 없이도 자신의 허벅지나 책상 등 물체를 대상으로 일상생활 중에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두가지 요소(탄현품질- 타이밍과 균일한 힘/ 음색)가 수반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기준 도달 속도는 트레몰로 곡의 반주부 속도(엄지 탄현 속도)로 삼습니다. 기타를 잡고 연습하실 때는 Am 혹은 Gm (하이포지션 코드)를 운지하고 1번줄을 탄현합니다. 엄지는 편한 줄에서 합니다. 속도가 붙으면 2번줄.. 3번줄로 해봅니다. (엄지도 변화-- 6-4-3 등으로)

② IMA 손가락의 탄현 타이밍 일치와 균일한 힘분배
트레몰로를 트레몰로로 들리게 하는 요소입니다. 말발굽 소리가 나지않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가장 통제하기 힘든 손가락인 약지(A)를 공략해야 합니다. 초기에는 누구든지 엄지 탄현에 이은 약지의 탄현에 찰라 (0.01초)의 머뭇거림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말발굽 소리를 냅니다. 탄현시 정말 의식적으로 A의 탄현을 0.01초 빠르게 해야 합니다.  중지(M)와 검지(I)는 자연히 따라오게 됩니다.  두번째는 3연음이 아닌 2연음 트레몰로를 마스터 합니다.  '엄지-약지-중지' 만을 연습합니다. 엄지-중지-검지 는 쉽습니다.  P-M-I 의 타이밍(속도) 품질과 같아질 때까지 하는 것이지요.  역시 기타 없이 ①항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습니다. 기타를 잡으면 역시 ①항의 연습법과 동일 하게 합니다.  사실 말발굽 소리만 낼 수 있어도 트레몰로의 50%는 끝난 것 입니다. 나머지 45%를 채워 나가십시요.  다시한번 'A' 손가락 잊지 마세요....

③음색
드디어 음색(TONE) 입니다.  사실 ①②가 보증되는 트레몰로면 만족입니다.  야마시타의 알함브라 들어보셨나요?  옥쟁반의 구슬 구르는 소리가 아닙니다. 혹자들은 트레몰로의 신개념, 폭풍이 몰아치는 TONE 이라고도 합니다. 아무튼 빠른 속도로 정확한 타이밍과 탄현력으로 현으로 스치며 날라 갑니다. 트레몰로 음색, 옥쟁반 구슬소리는 손톱과 탄현각도에 있습니다. 손톱은 탄현각도에 따라 다르게 해야 하므로 그림 설명이 필요한데... 혹시 궁금하신 분은 연락주십시요. 아무튼 손목이 일자든 꺽이든 탄현 각도와 손톱이 중요한데... 구슬소리를 내시려면 각 현의 탄현시 각각의 손가락이 현을 느낄 수 있도록 약간 속도를 줄여 연습해야 합니다. 절대로 현을 물제비처럼 스치며 지나면 안됩니다. 속도를 기억하는 손가락이라면 금방 익힐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트레몰로 들으실때 엄지의 선율(반주부) 을 더 중요하게 들으셔야 합니다. 3연음보다 엄지 반주부의 부드러운 연결 (스타카토 많습니다)이 아름다움을 더해 줍니다.

글 쓰는 것 참 어렵습니다. 부족하거나 잊고 안쓴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 같지만... 이만 줄입니다.
끝까지 읽어 주신 분 감사 드리고,  더욱 중요한 TIP 이 있으시면 가르침 주십시요. 감사합니다.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