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탄현은 온몸으로 하는 것...

by djk posted Nov 14, 200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친절한 답변들 감사합니다..  이 site 에 드나들기 시작한지 얼마 않되었지만 마구 마구 좋아질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조언 부탁 드립니다.

>제가 보기엔, 1번도 아니고, 2번도 아니고, 그렇다고 3번도 아닙니다. 연주자에따라 특정마디가 많이 구부러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그 연주자의 특성일 뿐,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
>그리고, 이러한 질문의 근저에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이 손에 있다는 추측이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손가락 악력을 조사해보면 새끼손가락힘이 가장 센데 만약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이 손에만 있다면 그럴 수가 없지요.
>
>손가락을 움직일 때 따라 움직이는 근육들을 추척해보시면 알겠지만, 수많은 근육들이 동시에 꿈틀거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어깨, 몸통, 다리 근육까지 따라 움직입니다. 이중에서 손가락에 직접적으로 가장 큰 파워를 주는 근육은 팔에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은 다른 관절과 연결되고 이는 또 다른 관절과 연결되는 식으로... 역학적으로 볼 때 모든 관절은 모든 관절과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예를 들어 기타는 몸으로 친다고 해도 전혀 과언이 아니지요. 이러한 수많은 근육간의 협응이 이루어질때 제대로된 탄현이 나오는 것이지요.
>
>손가락 마디를 완전히 고정시키로 팔로만 칠 수도 있고 팔마저 고정시킨 채 몸을 움직여 탄현할 수 도 있습니다. 실제로 팔과 몸을 주 운동기관으로 하여 탄현을 하면 엄청나게 고른 탄현, 빠른 탄현이 가능합니다. 손가락마디만을 꼼지락거려 하는 탄현은 힘, 콘트롤, 피로도 모든 측면에서 완전 낙제나 다름 없습니다. 탄현 학습을 할 수록 그 손가락 마디가 아닌 손, 팔, 몸으로 운동제어가 옮겨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온몸으로 친다는 것은 단순히 정신적인 비유가 아닌 실제 탄현의 모습을 가장 잘 기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
>
>
>> 알아이레 주법으로 탄현할때 몇번째 마디를 구부려서 하는게 바른건가요 ?
>>어떤분은 1번 마디라고 하시고 또 어떤분은 3번 마디라고 하시던데요...
>>
>>(1번이 손톱쪽에서 가까운 마디 입니다.. 제 기준으로 )
>>
>>라지에는 분명 1번 마디를 사용하는걸로 보이던데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

Articles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