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uitarMania

한국어
(*.221.82.39) 조회 수 4893 댓글 1
원래 善이라는 것은 요즈음의 개념에서 말하는 착함 즉 악함의 반대개념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그것은 자신의 마음이 끌림을 뜻하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라더군요.  多多益善이란 말에서처럼 善이란 惡(evil)이라는 상대적 개념과는 무관하게 그냥 좋다라는 말이었다고 합니다. 또 악이란 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사악함이나 비도덕적이고 남에게 해를 끼치는 개념이 아닌 무엇에 대해 마음이 끌리지 않는 상태라고 합니다. 惡의 다른 새김과 소리가 ‘미워할 오’인 것처럼 말입니다.  즉 영어에서 말하는 evil이라는 개념은 동양적 사고의 전통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善이든 惡이든 모두 어떤 대상을 느끼고 사유하는 주체의 마음의 상태에 관한 개념일 뿐 절대적인 의미에서 어떤 객체가 착하고 바르거나 혹은 잘못되었고 악하다느니 하는 것을 말함이 아닌 것이지요. 이것은 정의나 도덕이라는 현실적차원에서 사회적 윤리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개념이 아니니 오해가 없길 바랍니다. 어쨌든 우리는 각자의 차이를 인정하는 차원 높은 상생의 철학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그런 평화스러운 사유방식을 포기하고 있는 듯 합니다.  도처에서 서양의 중세 마녀사냥 같은 무지막지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자신과는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에게 “나(우리)는 옳고 너(너희)는 틀렸다.” 이런 식의 독선을 얼마나 많이 보게 되던가요….  
Comment '1'
  • 2002.06.08 01:17 (*.62.26.197)
    아..좋은것을 배웠습니다...꾸벅...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신규입점자 신년이벤트) 기타매니아 홈 메인광고 받습니다(배너제작 가능) file 뮤직토피아 2023.01.19 197548
공지 [공지] 파일 첨부기능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개선완료.. 뮤직토피아-개발부 2021.02.17 226725
공지 "댓글" 작성시 주의부탁드립니다. 4 뮤직토피아 2020.03.09 233493
공지 "기타메니아" 문자/로고 사용에 관한 건 뮤직토피아 2020.02.14 210779
공지 [필독 공지] 연주회 소식을 메인에 노출을 했습니다. 2 뮤직토피아-개발부 2019.11.02 238344
15537 한국인님 보셔요. 2002.05.31 4257
15536 작곡가 나운영선생님의 미야꼬부시에 대한 말씀... 3 file 간절한 2002.06.01 4720
15535 도미니코니의 코윤바바가 와닿은것엔 이유가 이써떤 거시다!! ㅡ,.ㅡ; 13 오모씨 2002.06.01 5254
15534 Torres 1862 년기타 (papier-mache boidied guitar, Cardboard Guitar) 2 고정석 2002.06.01 4367
15533 [re] 사진 한 장 5 file 셰인 2002.06.01 4681
15532 한사발의 정한수 9 김진수 2002.06.01 4535
15531 신인류의 자동차............오토카주식회사. 4 2002.06.03 4504
15530 시간남아 쓰는 글 - 수님이 궁금해 하실까바...자동차에 대해. 11 뽀짱 2002.06.03 4471
15529 월드컵은 나에게 무엇인가? 2 2002.06.03 3912
15528 낼 한국축구의 승리를 기원합니다! 오!필승!코리아!!!^^V 라그리마 2002.06.03 4466
15527 날도 덥고 심심해서리...주절주절.. 5 간절한 2002.06.03 4083
15526 지얼님 좀 보셔요,.. 요새 우리의 지얼님이 어디로 가셨나.. 3 아따보이 2002.06.04 4910
15525 자~알 받았습니다.....꾸벅 (수님 only) 2 영서부 2002.06.04 3978
15524 음악도....... 1 J.S.B 2002.06.05 3922
15523 월드컵축구 잼있으시죠? 기타문화는 더해요. 2 2002.06.05 4024
15522 눈물이 앞을 ..ㅜ.ㅜ 한국축구 정말 잘했습니다! 5 라그리마 2002.06.05 4518
15521 이번에 진 폴란드에서 글올리신 외로운 꾸덕이님께 환영의 글 좀 올려주셔요... 2002.06.05 4669
15520 오늘 중앙일보 왈순아지매??? 4 file 간절한 2002.06.06 8797
15519 바람 난 제 아내를 TV 로 만나 보세요~ ^^ 이은호 2002.06.06 4015
15518 [re] 펌글)이 글의 출처를 밝힙니다. 으랏차차 2002.06.06 4445
15517 인터뷰.... 2 인터뷰 2002.06.07 4235
15516 6월에 그려본 풍경들 (수채).... 13 솔개 2002.06.07 4910
15515 현존하는 기존 음악은 쓰레기? 5 무식한자 2002.06.07 5547
» 나는 옳고 너는 틀렸다? 1 무명씨 2002.06.07 4893
15513 스포츠조선 게시판에서 퍼온글이에요... 3 정성민 2002.06.08 4653
15512 역시 같은 사이트에서 퍼온글이에용..월드컵관련~ 정성민 2002.06.08 5012
15511 대구에서 클래식기타동호회 맹글었습니다. 예일30 2002.06.09 5782
15510 [할인티켓...공동구매안내].......페르난데스연주회. 1 2002.06.09 3770
15509 참 씁쓸하네요 1 수리 2002.06.09 4412
15508 유지선양의 연주감상후기. 4 2002.06.09 4509
Board Pagination ‹ Prev 1 ...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 581 Next ›
/ 581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hikaru100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