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페지오 연습에 관한 질문에 아구아도 17형, 쥴리아니 작품 1. 120개 연습, 까레바로를 한다는 칭구들이 약 25% 정도 되었습니다.
그 중 아구아도 17형이 15%로 많은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기본기 연습은 하지만 아르페지오 연습을 구체적으로 어떡해 하는지 잘 모른다는 칭구들이 40%로 의외로 많았습니다.
그리고 간단의견 중에는 화려한 연습곡과 아구아도 중 일부를 연습한다는 칭구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스케일 연습은 어느 분이 다른 투표를 올리시는 바람에 제가 확인은 못했지만, 어제 마지막으로 본 것으로는 카르카시교본에 있는 24장, 단조 스케일 연습곡을 친다는 칭구들과 곡에서 그냥 해결한다는 칭구들이 비슷하게 나왔던거 같습니다.
약 56% 칭구들이 하루에 1시간 정도는 기본기 연습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5시간 혹은 그 이상 연습한다는 칭구들도 4%(3명)이나 되었습니다.
비록 기본기 연습이 도움이 안되다거나 기본기에 대해 잘 모른다는 칭구들도 22%가 있었지만 대부분 칭구들이 기본기 연습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하는거 같습니다.
아론 코플랜드가 "음악과 상상력"이란 그의 책에서 이런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 단순히 잘 연습된 연주만큼 지겨운 것도 없습니다. 꼼꼼히 미리 연습된 것을 제외하고는 아무 것도 발생하기를 기대할 수 없는 그런 연주. 이것은 세련되고 주의 깊은 연주라는 것 이상의 가치를 훼손시킵니다. 여기에서 음악가는 연주 중에 자신의 음악은 듣지 않고, 작품을 연주한다기보다는 단순히 어떤 의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훌륭한 연주는 다향한 종류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숨을 쉴 틈도 없이 자극을 가하는 비르투오소적 연주는 내가보기에는 통제에서 벗어나긴 했지만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한 자질을 의미합니다.......-
하여간 우리는 좀더 완벽한 연주(내적으로든 외적으로든)를 위해 연습을 합니다.
이런 완벽한 연주를 위해서 기본기는 필수겠죠. 기본기란 "연주를 위한 근육사용의 완벽한 통제능력"이라 할 수도 있겠습니다. 기본기 연습에서는 이것이 추구되어야 하겠습니다.
스케일이나 아르페지오 연습을 단순한 빠르기연습, 음계연습, 그리고 오른손의 빠르기나, 좋은 음색을 내기 위한 연습이라고만 생각한다면 정말 재미없습니다. 물론 이런 것들은 이들 연습에서 궁극적으로 얻는 것들입니다.
재미없는 스케일과 아르페지오 연습곡을 매일 반복하면서,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나아져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근육사용에 대한 이해와 통제능력입니다.
기본기 연습을 많은 시간 하면 좋겠지만 하루는 24시간 밖에 없고, 더군다나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은 하루에 1시간 이상 연습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기본기 연습에 대해서 적어봅니다.
기본기 연습.
1. 스케일
- 전 세고비아 스케일이든 카르레바로 스케일이든 아무거나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사그레라스 수퍼테크닉에 있는 스케일을 보면 한 음계당 해결방법을 3가지씩 제시해 놓았습니다.
이런 운지는 편저자들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스케일 연습은 이런 운지를 익히기 위해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어떤 것을 하든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왼팔의 편안함, 왼손 운동의 편안함, 그리고 활동성, 정교함 등 근육의 사용에 관하여 고민하세요...
24개를 한번씩만 칩니다. 처음 연습하는 분들은 운지 잡아보는 것도 힘들겠지만 한두 가지만 오랜 시간 연습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운지를 가지고 한번씩 쳐보는 게 더 효율적입니다.
24가지 하는데 처음에는 1시간... 그러다가 왼손운동에 대한 이해가 되면 10분, 5분, 혹은 3분만에 아주 가볍게 쳐낼 수 있습니다.
2. 아르페지오
- 아구아도, 쥴리아니 아르페지오 연습곡은 웬만한 교본에는 모두 있습니다.
연습할 시간이 많다면 아구아도, 왼손 운지 집어가며 한가지씩 많이 연습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시간이 없다면 한마디씩만 치세요. 아님 2-3마디 정도만... 잘 안되는 부분은 안되는구나 생각하구 그냥 넘어가구요..
쥴리아니는 양이 좀 많습니다. 한마디씩만 쳐도 120가지를 한번에 치는 건 어렵습니다. 1-50번 정도까지 정해놓고 매일 하세요... 어느정도 시간이 짧아지면 51-80번까지 늘려서 연습하고... 까르레바로도 있으면 오른손연습 1-72번 정도를 매일 한-두마디씩 연습하세요..
아르페지오는 오른손 연습입니다. 그러니 왼손운지는 잡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철저히 오른손만 생각합니다.
전 기본기 연습할때는 박자기는 사용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박자 연습할 때에만 박자기를 쓰고... 정확한 박자를 맞추기 위해 왼팔이나 오른손에 불필요한 힘이 들어간다면 안쓰는게 좋습니다.
어느 정도 숙달되면 24개 스케일, 아구아도, 쥴리아니, 까르레바로 모두 치는데 30분도 안걸립니다.
기본기 연습은 기타치는 시간의 절반정도, 즉 기타칠 수 있는 시간이 1시간이라면 기본기는 30분 정도, 4시간이면 2시간은 기본기 연습에 투자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 한가지...
기본기 연습조차도 혼자 해결한다는 건 무척 어렵습니다. 얼마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가벼움의 이해, 운동의 이해가 되어도 이런걸 실제 왼손집기, 이동, 오른손 뚱기기등에 바로 응용시키는데 선생님들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선생님의 가르침에 대해서 의심을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되도록 많은 의문을 가지세요... 왜 안되는지... 왜 어려운지.. 그리고 그 의문을 선생님들과 해결하세요...
채소..